안녕하세요.

이전 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70/102216)에서 업데이트된 글입니다.
각 77, 97돌 치적유무에 따른 최대 dps를 가지는 세팅을 계산해보았습니다. 장신구 효과도 추가하였습니다. 직관적으로 값이 이상하거나, 수치 오류등은 알려주시면 다음 버전 만드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저받돌을 가지고 계신분은 타대돌로 보시면 됩니다.

다른 부분은 비슷하고, 장신구에 추가된 공격력과 무공, 무공%등을 포함하기 위해 공격력부분을 세분화해서 계산해봤습니다.

*깨달음 패치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라고 합니다. 수치 변화가 생기면 최대한 빠르게 업데이트 해보겠습니다.
*10/6돌 9/6돌, 이외각인 세팅에 대한 결과는 원하시는 분이 계시면 계산하겠습니다.

요약
- 타대/저받은 수치상으로 같음. 초각성기의 딜감소 (타대) vs. 물약 디벞 (저받)
- 티어2에서 금단의 주문과 한계돌파는 진화형 피해의 수치는 같지만, 전자가 마나사용량에서 이점을 얻고 초각성기에서는 딜적인 손해를 봄. 취향에 따라 선택.
- (쿨감의 효율을 최대로 가정하였을 때에서도,) 티어2에서는 한계2 최적화훈련1, 티어3은 무한한 마나, 티어4는 마나용광로가 대부분 가장 높은 dps 값을 가집니다.
- 예둔돌을 가지고 계신분은 치적이 없을 시에 예리한 감각을 채용하시면 됩니다.
- 현재는 추피/공증 효율이 엄청 좋습니다. 따라서 97돌에서는 아드 9돌의 효율이 좋게 나옴


세팅 및 계산
- 무품100 (추피30%)
- 무기공격력 140,000, 주스탯 450,000 가정
- 엘릭서 공격력 767, 초월 공격력 4281
- 달인/회심 5렙 공증 (1.44%)
- 갈망 3렙 (진화형피해 14%)
- 펫 특화 160 / 기본 원정대 스탯 60씩
- 팔찌 (정밀 3%, 특치 100)
- 종날 8렙 작열
- 쿨감에 의한 피증: 쿨감 x% 일 때, 100 / (100 - xy) 만큼 피증효과로 가정 
(실전에서는 쿨감 효율을 100% 활용하기 어려우므로 받은 쿨감에 의한 피증효과에 약한 weight을 주는 y factor를 사용. y=0.8로 가정)
- 장신구 연마는 중옵으로 1개씩 부여하는 것만 가정

데미지 (D) 계산 공식:
a = (무공 x 무기공증 x 주스텟 / 6)^0.5 + 추가 공격력
D = (2+0.83+0.83) x a x 피증 x 공증 x 추피 x 진화형피해
(2, 0.83, 0.83은 2종,익,천 데미지 비율)

딜 기댓값 (E)
E1 = D x 치명 x 치피증 x 회심치피증 + D x (1-치명)
E = E1 x 쿨감에 의한 피증

결과
*원아 77돌의 값을 1로 기준

<77돌>

<97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