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계승 해가면서 진화 포인트 얻는 걸로 새 노드 찍어서 연구하는 재미가 있고
또 나름 선발대가 되다보니 정보를 공유하면서 아크패시브 궁금해하시는 분들 궁금증도 해소해드리고
(예로 난무가 뭉가를 쓰니 일격보다 영수증이 더 맛있다거나, 난무랑 일격의 dps 비교라든가 이런 부분을 공유하고 싶었습니다.)
저도 다른 분들한테 아이디어 좀 얻어서 더 좋은 트리는 없는지 피드백도 받고 싶고해서 올린 글입니다만

이런식으로 불타버릴지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에스더 유무, 유물 각인 유무, 악세 옵션 이런게 생각보다 딜 상승률이 엄청 큽니다.
진화 포인트 차이로 노드 하나를 새로 찍냐 아니냐의 차이도 엄청나고, 특히 3T 일격이랑 4T 뭉가 같은 경우는 쓸수 있는 캐릭이라면 차이가 많이 커지는 것 같습니다.
아크패시브 오픈전 약 7500만 -> 1부위 계승 후 7800만~8500만 -> 3부위 계승 후 1억1000만~1억1800만
이런식으로요.
그래서 캐릭간 딜 비교를 하려면 같은 조건에서 비교를 해야하는데, 그냥 숫자에만 꽂힌 사람들로 인해 이렇게 불타버릴지는..

과정이 어쨌든, 뭔가 개선 요구하는 상황에서 제 글로 좀 찬물을 끼얹은건 아닌가 해서 스커게 유저분들한테 죄송스럽게 생각합니다.

딜은 뭐 어짜피 낮으면 올려줄테고, 높으면 깎을테니 크게 신경은 안씁니다만
영상 게시글 사족에도 썼듯이 컨셉에 맞지 않는 깨달음 노드(오의연계, 체술강화 노드나, 일격필살의 일격필살 같지 않은 컨셉)는 신경써서 개선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스커의 고질적인 문제 세우라제 같은 부분도 포함해서요.

추후 풀계승하면 따로 글을 쓰진 않겠지만, 혹시라도 정보가 궁금하신 분이 있다면 쪽지 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선 답변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