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을 시작하기에 앞서 이 문단 만큼은 필독을 권장드립니다★☆

(정말 다행스럽게도) 이번 패치로 인해 우리 건슬 유저 분들께서

선택할 수 있는 셋팅의 진로가 무척 다양하게 늘어났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니 부디 제가 만든 표의 수치들을 "절대 숫자 그대로만 받아들이지 마시고"

본인이 실제 인게임에서 사용해보셨거나 사용하고 계신

플레이 스타일 (사전작업 비선호, 선호, 유틸성과 실전성의 고려) 에 맞춰 셋팅을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나아가 무엇보다도 타인의 선택에 대해 함부로 폄하하는 일은 없길 간곡하게 당부드리는 바입니다.

(이건 제가 돌대 애호가가 돼서 더 그런 것도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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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08/28137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08/28525 (인증글 선정 감사드립니다^^)



지금 작성하는 글은 제가 전에 앞서 작성했던 이 두 글을 바탕으로

2021년 8월 11일 업데이트된 악몽/환각 세트의 너프 수치를 적용해서 다시 산출한 결과입니다.



맨 처음 썼던 글에서도 주지해드린 바 있지만,

이 표와 파일은 간단한 엑셀 계산과 함수 밖에 모르는 문과 농도 99%의 글쓴이가 작성한 것입니다.

아직 유물장비조차 하나 갖추지 못한 쪼렙 건슬인 저는 (저번주에 처음으로 비아노말을 클리어했습니다.)

직접 장비를 착용하고 dps 측정을 하며 실측 비교를 할 수도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 셋팅 진로를 정리해보기 위해서 이런 계산이라도 몸 비틀어(...) 짜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처음 글부터 많은 분들께서 도움을 주셨기에

정말 허술했던 최초의 계산보다는 많은 보완을 거쳤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글에서 나오는 수치를 100% 보장드릴 수는 없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공격속도의 DPS를 계산하기가 난해했기 때문에 이 값은 제외시켰으며,

쿨감의 DPS 환산 역시도 쿨감 수치가 일정 이상이 된다면 실전에서 이를 적용시키는데에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아래 나오는 표의 수치들을 절대로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지 마시고, 

본인이 실제 인게임에서 사용하고 계신 공격속도 및 쿨감의 수치를 주의 깊게 고려하시고

나아가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 (사전작업 비선호, 선호, 유틸성과 실전성의 고려) 에 맞춰서

셋팅을 생각해보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이전 글에서 계산을 도와주셨던 메리오 님, Vocalace 님, 으앙힘들어 님, 련각하 님 모두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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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에서 사용한 주요 수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명 계수 0.03578

특화: 샷건 물리관통 계수 0.03576 → 특화 뎀증환산 계수 0.03576 x 60% = 0.02145
라이플 뎀증 계수 0.03578

신속 공이속 계수 0.01717
신속 쿨감 계수 0.0214

lv.2 지배6 뎀증: 스킬피해 28% x 주는피해 18%
lv.2 환각6 치적: 25%  뎀증: 주는피해 29%
lv.2 악몽6 마나중독 뎀증: 2셋 스킬피해 15% x 4셋 추가피해뎀증 13.84% x 6셋 주는피해 18%
(*4셋 추피 18% + 무기품질100 추피 30% = 1.48/1.3 = 1.1384)
lv.2 악몽6 끝없는마나 쿨감: 1-(0.78x0.82) = 36.04%

lv.2 갈망6 공이속 10%

쿨감 DPS 환산 = 100/(1-쿨감%)

공속 DPS 포함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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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조자료

사멸/지배/환각/악몽 세트 비교 (작성자: 모토츠츠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403

예둔 1,2,3 효율 (작성자: 시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2626

밸패 이후 피스메이커 건슬링어 팁 (작성자: 바보팡팡이) (* 샷건 계수 0.02145 인용)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708/10157

악몽 vs 지배 (작성자: 바람물개) (* 쿨감 DPS 계수 인용)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0113

물리 / 마법 관통과 데미지 증가의 관계 (작성자: 백련의마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668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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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셋팅 목차 - 특성합 2200 기준>

(1) 지배6 치1400특800 원예각정피33333 / 치1650특550 원예각저정피333321

(2) 악몽6 치1400특800 원예타정피33333 / 치1650특550 원예타저정피333321

(3) 악몽6 치1400신800 원예타저피33333 / 치1350신850 원예타저아피333321

(4) 악몽6 치1400특800 원예타저피33333 / 치1350특850 원예타저아피333321

(5) 악몽6 치1400신800 원예타돌피33333 / 치1350신850 원예타돌아피333321

(6) 환각6 치700특1000신500 원예타정피33333 / 치950특750신500 원예타저정피333321

(7) 환각6 치250특1450신500 원예타아피33333 / 치650특1050신500 원예타저아피333321

(8) 환각6 치650특700신850 원예타돌피33333 / 치650특700신850 원예타돌아피333321

+추가
(9) 치1400특300신500 원예타각피33333 / 치1350특300신550 원예타각아피333321





※ 이외 궁금하신 셋팅이 있으시다면 첨부 파일을 참조해서 직접 확인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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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배6 치1400특800 원예각정피33333 / 치1650특550 원예각저정피333321





지배셋의 교본이었던 셋팅입니다.
많은 지배 유저분들께서 얘기해주시는 것처럼 
이동기 쿨감으로 인한 생존의 유틸성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고 봅니다.

이제 많이 저렴해진 각성 악세 가격 덕분에 (다시 올라갈지도 모르겠으나)
품질 망가진 악몽 셋팅보다 특성합 빵빵한 지배 셋팅이 전혀 뒤질 게 없다고 보이네요.



(2) 악몽6 치1400특800 원예타정피33333 / 치1650특550 원예타저정피333321





끝없는 마나 구간으로 진입했을 때 악몽셋트의 데미지를 따로 추가해보았습니다.

이번 너프에도 불구하고 딜각인 1개를 더 챙길 수 있다는 장점은 엄존하며, 
따라서 그에 걸맞는 데미지 차이를 보여주고 있지 않나 싶습니다.

다만 이런 치특 셋팅의 경우 쿨감이 아예 없다는 점이 꼭 고려되어야 합니다.
쿨감이 있는 셋팅 대비 고점은 낮고, 저점은 높은 셋팅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네요.



(3) 악몽6 치1400신800 원예타저피33333 / 치1350신850 원예타저아피333321




수치상으로는 솔직히 육각형에 가까운 결과를 보여주는 것 같은 치신 원예타저피 셋팅입니다.

지배셋팅에 가까운 쿨감을 신속으로 챙기면서도 
정흡을 빼고 딜각인을 하나 더 챙겨가면서 특화보다 더 효율적으로 샷건 데미지가 증가됩니다.
결과적으로는 전반적인 밸런스가 무척 좋게 보이는 셋팅인 건 부정할 수 없네요.

다만 신속 850, 쿨감 18%로 인한
끝없는마나 구간의 영향이 어떻게 될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악몽6 치1400특800 원예타저피33333 / 치1350특850 원예타저아피333321




치특 알카의 느릿함을 견디다 못해 건슬로 갈아탄 저는 결코 선택하지 않을 것 같은...
이른바 시즈탱크(-_-;) 셋팅입니다.

쿨감은 없어도 되고, 공이속은 갈망 퀵스로 충분하니
그냥 무조건 숫자를 높게 띄우는 게 제일 좋다시는 분들에겐
분명 더할나위 없을 셋팅임은 틀림 없어 보입니다.

딜뽕만큼은 정말 무시무시할 것으로 보이고...
쿨감이 제로기 때문에 역설적으로 끝없는 마나를 걱정 안해도 되나? 싶어지네요.

다만 실전에서의 공속과 스킬 풀히트 변수, 명중률, 그로 인한 리스크 또한 엄존할 것 같아서...
시즈탱크라는 표현이 너무나도 잘 어울리는 그런 셋팅인 것 같습니다.



(5) 악몽6 치1400신800 원예타돌피33333 / 치1350신850 원예타돌아피333321




나선과 퀵스를 꼬박꼬박 잘 쓰시는 분들이라면,
그리고 레이드 트라이 단계에서의 저받 디버프가 크게 꺼려지는 분들이라면 
돌대는 분명 건슬에게 무척 매력적인 선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악몽임에도 불구하고 돌대 덕분에 악세 가격에서 메리트를 얻으면서
품질까지 챙길 수 있다는 일석이조 효과도 있습니다.

현재 1437렙 원예정돌피33331인 저는 나선 퀵스 5렙 트포작을 마치고
치1300특300신500으로 플레이 중인데요.
아마 이 셋팅을 향해 나아가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6) 환각6 치700특1000신500 원예타정피33333 / 치950특750신500 원예타저정피333321




환각의 경우도 초반 예열 기간을 감안해서 테이블을 하나 추가해보았습니다.
다만 제 계산 능력의 한계상(...) 표 위쪽의 최소값은 실체 효과가 작동되고 있을 때를 가정해서 계산했고, 
예열 기간(환각 효과)중에도 여기서의 쿨감이 절반 정도 효과를 보는 상황이라면
그때쯤부터 실체 효과를 받을 수 있으리란 가정 하에 아래 테이블의 구간을 구성했습니다.

신속을 제외하고 모두 특화로 악세를 짜신다면
샷건딜 10%, 라이플딜 20% 가량을 더 올릴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정도의 딜량 차이면 신속의 메리트가 분명히 있다고 봐서
(+환각 셋트의 특성상 신속의 쿨감이 10% 정도는 꼭 있는 게 좋지 않을까 싶어서)
치특신으로 표를 짜보았습니다.

지배와 악몽 셋트 대비 특화를 높게 가져갈 수 있기 때문에
사시 건슬에게 더 적합한 장비임은 분명하지만
피메 역시도 분명 나쁘지 않게 활용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해 보입니다.



(7) 환각6 치250특1450신500 원예타아피33333 / 치650특1050신500 원예타저아피333321
(* 8/12 원예타아피33333 정흡3 표기 오류 수정)





환각 셋트의 특성상 꾸준히 스킬을 사용해주는 것이 중요하고, 
이 특성은 분명 아드레날린 각인과 무척 궁합이 좋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상향으로 더더욱 그렇게 될 것 같구요.

극초반 예열 구간만 벗어나 꾸준하게 환각의 실체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위에서 언급했던 육각형 치신 악몽 셋팅에 전혀 뒤지지 않는 딜 포텐을
환각 세트에서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악몽 세트에서의 끝마 벗어나기 vs 환각 세트에서의 실체 유지하기라는 두 조건이
각종 레이드의 스타일에 따라 어떤 식으로 실전에서 판가름나게 될지가 관건일 것 같네요.



(8) 환각6 치650특700신850 원예타돌피33333 / 치650특700신850 원예타돌아피333321





환각 예열 + 돌대 이속 + 아드 유지의 사전작업 삼위일체(...)가 가능한 조합입니다.

제가 악몽 돌대 셋팅에서 조금 걱정됐던 점이
과연 돌대를 위한 800대의 신속과 거기서 나오는 17%의 쿨감이
끝없는 마나로 계속 떨어지게 되진 않을까... 라는 점이었는데요.

악몽 세트에서 만약 그게 문제가 된다면
어차피 사전작업과 스킬쿨을 꾸준하게 돌려줘야 하는 환각, 아드와 붙여서 써먹으면 괜찮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이게 사전작업이면 경기를 일으키는 분들이 언뜻 생각하기엔 부담이 세배일 것 같지만
어차피 환각셋, 아드, 돌대 모두 나선, 유탄, 퀵스 정도는 꾸준하게 사용해줘야 저마다의 효과를 볼 수 있고,
이걸 원래 하던 분들은 그냥 똑같이 하는 건데 딜효과는 다 보네? 라는 걸 바로 직감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저에게는 악몽에서의 마나중독 유지가 여의치 않을 경우 고려해볼 수 있는 두번째 선택지네요. ㅎㅎ



+
게시판을 살펴보던 중에 지배 유저분들의 새로운 셋팅 논의를 보고 추가해보았습니다.
++
(8/12) 신속쿨감과 지배쿨감을 합연산으로 계산해버렸던 걸 곱연산으로 수정했습니다. 들판님 감사합니다.



(9) 치1400특300신500 원예타각피33333 / 치1350특300신550 원예타각아피333321





25%에 육박하는 쿨감은 사실 완벽하게 모두 돌리기가 좀 까다로워 보이기도 해서
실전에선 최고점 딜을 뽑아낼 수 없을 것 같습니다만
원예각타피33333에선 절반인 12.5% 정도의 쿨감만 활용하더라도
딜각인 하나가 추가된 덕분에 기존 지배 셋팅에서 18%의 풀쿨감을 활용했을 때와
거의 유사한 딜증 수치를 보여주네요.

다만 원예타각아피333321에선 18%보다 더 큰 쿨감 수치 활용이 가능해야
기존 원예저각정피333321 셋팅보다 높은 DPS가 가능해집니다.
이건 33333의 경우에도 마찬가지구요.

333321 셋팅의 경우 아드 업뎃 이후에야 이게 가능해진 거겠지만,
33333의 경우 타대를 저받으로 바꾼다면 기존에도 가능한 셋팅이었거든요.
새삼스레 피메건슬의 특화 효율이 얼마나 안 좋은지와,
정흡 대비 신속이 얼마나 저평가되고 있었던 건지 체감이 돼서 놀랍습니다.

이 정도면 지배 세트의 새로운 돌파구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까 싶을 정도네요.










서두에서 썼던 게 조금 무색하게도

각 셋팅에 대한 첨언은 좀 개인적인 사견이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쓰다보니 이거 그냥 폰로아(-.,-;)가 되는 거 아닐까 싶은데...



어쨌든 결과물을 보면서 들었던 제 생각들은 저러할 뿐이고,

실제로 사용하시고 계시는 유저분들의 후기들을 꼭 참조하시는 게

훨씬 더 현실적이고 유익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저 숫자들은 참고 정도만 해보시고

실사용자분들의 이런저런 이야기를 더 귀담아 들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분들께서 의견을 나눠주신다면 더 좋을 것 같구요.

여기까지 읽어주신 분들께 모두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