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캐 기준으로는 상대적으로 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임

조금만 생각해 보면 간단한 내용임




보스는 허수아비가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스킬이 조금씩 지체되기 마련임

위를 기본으로 간단하게 예를 들어서,
만약 건슬이 포대마절 털고 1초간 패턴을 본다면
남은 타퍼레만 1초씩 밀려서 온전한 1초의 손해가 아님

대신 아덴캐릭이 아덴을 털지 못하고 1초가 밀리면
전체 사이클(대부분의 딜지분 스킬)이 통째로 1초가 밀리는 거라서
건슬보다 1초의 손해가 클 확률이 높음

수련장에서 10초 주기로 2초씩 무조건 쉰다고 가정하면
기존보다 누가 유리하겠음? 당연히 건슬쪽이겠지




이게 말하는 게 뭐냐면
짤패 전조만 보고 빠르게 자리를 찾아가서 남들보다 0.5초 더 벌어도
건슬이 가지는 그 0.5초보다
아덴캐릭이 가져가는 0.5초의 가치가 더 큼
시간의 가치가 아덴캐릭이 더 높다는 말임

100% 명중을 가정하더라도 보스 패턴 등에 따라 늘어지는데
여기에 명중률도 포함하면 당연히 차이는 더 커지겠지

이처럼 아덴캐릭은 로아에서 말하는 환경 변수를 많이 탈 수밖에 없음
환경 변수를 최대한 통제하는 게 실력이고
그 실력이 아덴캐릭에서 더 잘 드러나는 건 당연한 거고

따라서 평균보다 실력대가 높은 고정팟이라면
레이드 2~3주차 이후부터 불리할 수 밖에 없음

평균보다 빨리 움직이고 자리 잡으면
시간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낮은 건슬이 불리한 건 당연한 거니까

결국 공대가 잘 할 수록 불리한 캐릭이고
본캐 라인은 평균보다 잘 할 확률이 아무래도 높으니까
딜만 고려했을 때 현재 본캐로는 불만족스러울 직업임




다들 밸런스에 대한 생각은 다르겠지만
난 이 부분이 로아에서 엄청 중요하다고 생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