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2일 마지막 수정, 아크패시브 패치 반영]

캐릭터를 막 생성한 모코코 챌린지 익스프레스 캐릭터 추천 세팅

모코코 챌린지 익스프레스 화면에서 "스타일 설정" 클릭
"피스메이커 건슬링어" 선택

보석

보석은 껴야 하는 11개에 추가로 5개를 더 주는데 이 중

절멸의 탄환, 마탄의 사수, 타겟다운, 포커스샷 4개는 7레벨 멸화의 보석, 7레벨 홍염의 보석 착용
대재앙, 레인오브불릿, 퍼펙트샷 3개는 7레벨 멸화의 보석만 착용

이후 보석 업그레이드 우선순위: 마탄의사수/포커스샷/절멸의탄환/타겟다운 순서 또는 그냥 이 중 제일 싼 거

각인

원한, 예리한둔기, 아드레날린, 타격의대가, 저주받은인형이 자동으로 적용되어 있음. 공짜로 얻는 전설각인서 20개는 "아드레날린"을 먼저 읽기. 나머지는 딱히 상관없음(부캐랑 공유하는 각인 추천). 

어빌리티스톤(돌)

원한7 예리한둔기7 자동 착용. 1640렙 찍고 4티어로 업그레이드 할 경우 다시 깎아야 하는데 그냥 주운 돌이나 싼 돌 아무거나 깎는 걸 추천. 굳이 고른다면 예둔/아드, 저받/아드, 예둔/저받 추천.

아크패시브

따로 수정하지 않고 스타일 설정된 대로 그냥 쓰셔도 됩니다. 단 처음에 포인트가 다 찍혀있는지 확인해보고, 이후에도 포인트가 늘었는지 가끔씩 확인해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취향껏 바꾸고 싶다면 P를 누르고 나오는 캐릭터 정보 화면에서 "아크패시브" 클릭

첫 번째 탭 "진화" 탭

스샷은 아드레날린 전각을 다 읽었을 때 기준이고 아드레날린 전각 20개를 읽기 전에는 치명 26, 특화14를 찍으면 됩니다. 

이렇게 찍으면 (진화포인트가 모자라다면 "한계돌파" 3레벨 대신 2레벨) 딜은 비슷한데 좀 더 재미있어집니다. 챌린지 모코코 익스프레스 스타일 설정 세팅은 치명이 좀 더 낮고 특화가 높고 무한한마력 1, 혼신의강타 1이 찍혀있지만 저레벨에는 보석 레벨이 낮아서 스킬 쿨이 빠르게 돌지 않기 때문에 쿨감을 더 가져오는 무한한마력2를 추천합니다. 이후 포인트가 생기면 순서대로 "마나용광로"를 1레벨, 이후 2레벨 찍고, "한계돌파"를 3레벨 찍으면 됩니다. 무한한마력2 대신 무한한마력1+혼신의강타1 찍고 치명을 내려도 됩니다.

아드 전각 기준 치명 23, 특화 17을 찍으면 기본팔찌(치명90) 착용, 혼신의강타X, 평화주의자X 기준으로 아드레날린 6스택 + 건슬 자체 치적 시너지 + 샷건스킬 사면초가 트포 적용시 샷건스킬의 치명타 확률이 98퍼로 맞춰집니다(건슬 국룰 세팅=샷건스킬 치명타 100퍼). 라이플 스킬의 치명타 확률, 파티 시너지, 노크리(치명타 안 뜰 때) 스트레스, 팔찌/악세옵션 등에 따라 치명/특화는 1~2개씩 좀 더 높이거나 낮춰도 됩니다.

특화에 주는 포인트 대신 신속을 찍으면 그만큼 공격속도, 이동속도가 빨라지고 스킬 쿨이 빨리 돌아서 더 쾌적하고 재미있습니다. 특화 = 딜, 신속 = 재미라고 생각하고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특화에 다 투자하면 되지만 기본적으로 공속, 이속이 느리고 스킬 쿨이 길기 때문에 스토리, 카오스 던전/쿠르잔 전선 등을 할 때는 신속이 높은 세팅을 추천합니다.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을 경우 귀찮지 않다면 치명을 5 내리고 특화를 5 올리면 치명타확률 10%가 내려가서 딱 맞습니다. 


진화포인트 120기준 엔드세팅 예시

두 번째 "깨달음" 탭


깨달음 포인트를 모으면 이대로 찍으면 됩니다. 깨달음 포인트가 모자랄 때 우선순위는 "피스메이커-라이플" 3개 다 찍고 왼쪽에 있는 "시크릿 불릿"에 나머지 포인트 투자. 

깨달음 포인트가 72 이상이면 "피스메이커-라이플"을 3레벨까지 찍을 수 있고, 80 이상이면 "시크릿 불릿" 대신 "평화주의자"를 우선적으로 3레벨까지 찍습니다. 이후 추가되는 깨달음 포인트는 평화주의자 3레벨 이후 나머지를 시크릿 불릿에 투자합니다. 평화주의자를 1~3렙 찍게 될 때마다 치명타확률이 조금씩 올라가기 때문에 샷건 치명타확률 100퍼에 맞춰서 치명을 조금씩 내리면 됩니다. 


깨달음포인트 98기준 엔드세팅

세 번째 "도약" 탭

1640을 찍으면 개방되는데 "초월적인 힘" 5레벨, "풀려난 힘" 5레벨을 찍으시면 됩니다. 이후 1680 레벨을 찍고 4티어 고대팔찌를 착용하게 되면 샷건 초각성스킬과 함께 "공중묘기" 3레벨 또는 라이플 초각성 스킬과 함께 "초감각 사격"을 1~3레벨까지 찍고 쓰면 됩니다. 


스킬 

초각성스킬(T스킬): 도약 탭의 "초감각 사격"을 찍지 않으면 라이플 초각성스킬이 아주 느리게 나가기 때문에 1680레벨 전까지는 샷건 초각성스킬 "세븐샷건"을 쓰는 걸 추천합니다. 1680레벨 이후에는 취향이나 필요에 따라 "세븐샷건" 또는 "불스아이" 채용. "세븐샷건"은 도약 탭의 "공중묘기"를 찍습니다. 세븐샷건은 무력이 좋습니다.

각성기는 황혼의 눈, 대구경 폭발 탄환 2가지가 있습니다.

황혼의 눈(1각): 2각보다 더 셈. 보스한테 맞혀야 되고 사이에 잡몹 있으면 안 됨. 쓰는 데 2초 걸림. 파괴 2렙 달림. 
대구경 폭발 탄환(2각): 광역기라 잡몹 처리에 좋음. 빨리 써짐. 쓰면서 뒤로 살짝 밀려남. 무력 좋음. 초각성기가 아닌 일반 2각은 범위가 1자인데 아주 좁아서 빗나가기 쉬워서 조심해야 함.

1640레벨을 찍으면 채용한 각성기가 강화돼서 "초각성기"를 사용할 수 있는데 말 그대로 강화 버전이라 딜이 엄청 세고 쓰는 데 더 오래 걸립니다. "황혼의 눈(1각)" 초각성기는 보스가 가장 가까운 대상일 때 디버프를 부여한 후 때려야(보스가 "무적"상태이거나 공중에 떠있는 등 때리기 불가능한 상태일 때 디버프가 안 묻음) 세져서 잡몹이 가로막고 있으면 데미지가 50% 이상 약해집니다. "대구경 폭발 탄환(2각)" 초각성기는 범위가 엄청 커서 보스 근처에 대충 아무데나 써도 맞지만 마우스 커서 위치보다 캐릭터에서 살짝 더 멀리 떨어진 곳에 쓰기 때문에 가끔 안 맞을 수 있습니다. 데미지는 1각이 2각보다 약 16% 이상 더 세서 일반적으로 1각을 채용하지만 필요시 2각을 쓸 수 있습니다.

스킬은 여기 나온 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최대 스킬포인트 기준이고 스킬포인트가 모자라다면

스킬포인트 우선순위

1) 절멸의탄환, 마탄의사수, 포커스샷, 타겟다운 최대레벨
2) 민첩한사격, 나선의추적자, 피스키퍼 4레벨 
3) 레인오브불릿, 대재앙, 퍼펙트샷 나머지 스킬포인트를 10~11레벨 찍은 후 남은 포인트는 이 세 스킬에 나눠서 취향껏 투자(레인오브불릿 추천)

룬은 모으면 여기 나온 대로 끼는 걸 추천하고 없거나 하면 마음대로 끼셔도 됩니다(룬은 취향). 질풍룬 우선순위: 포커스샷, 마탄의사수. 무력이 부족할 경우 전설질풍룬을 제외한 룬 하나를 빼고 대재앙에 압도룬을 박으면 됩니다. 스샷에는 빠졌는데 AT02유탄에 전설속행룬 추천. 정화룬이 필요할 경우 AT02유탄 또는 나선의추적자+AT02유탄에 착용.

트라이포드도 나온 대로 찍으시면 됩니다. 

트라이포드 우선순위는 

1) 5레벨 아뮬렛 우선사용:
절멸의탄환(사면초가, 강화사격, 최후의일격), 마탄의사수(사면초가, 특수탄환, 가디언의숨결), 포커스샷(더블탭, 최후의일격), 타겟다운(대용량탄창, 정조준) 중 아무거나 먼저

2) 천천히 트포작:
레인오브불릿(사면초가, 속사, 화염사격), 대재앙(숨통끊기, 영원한재앙), 퍼펙트샷(숨통끊기, 강화된사격) 중 아무거나 되는대로

"대재앙" 스킬 트포는 융단 폭격 또는 영원한 재앙 채용. 영원한 재앙 채용시 트포작(5렙)을 해야 합니다. 대재앙 트포 중 융단 폭격은 범위가 조금 넓어져서 맞히기 쉽고, 영원한 재앙은 융단폭격보다 무력이 좋고 시전 시 바닥에 도트뎀 장판이 남습니다. 무력이 필요하다면 영원한 재앙을 추천하지만 영원한 재앙은 바닥에 도트뎀 장판이 남기 때문에 기믹 직전에 시전하면 가끔 기믹용 물체가 부서져버려서 주의(일리아칸 1관문 구슬부수기 기믹 등).

자체치적&파티시너지(치명타확률 증가) 스킬:

나선의추적자 4렙 (트포: 급소노출), 민첩한사격 4렙(트포: 급소노출), 이퀄리브리엄 4렙 (트포: 급소노출) 
시너지 지속 시간: 각각 6초/8초/12초

이렇게 3개가 치명타확률을 올려주는 자체치적 + 파티시너지 스킬인데 여기서 취향껏 2~3개 채용(나선의 추적자&민첩한사격 2개 채용 추천). 민첩한사격은 이동기로도 사용 가능(걸어가는 것보다 딱히 빠르진 않지만 시너지를 묻히면서 이동 가능). 나선의추적자, 이퀄리브리엄은 경직면역이 없어서 보스가 밀치는 패턴에 맞으면 스킬 쓰다 끊김. 이퀄리브리엄은 시전시간이 너무 길어서 추천하지 않지만 취향껏 채용(시너지가 묻자마자 스페로 끊고 딜하기 등).

나머지 스킬

피스키퍼 4렙 (트포: 탁월한기동성): 카운터/이동기. 트포를 찍으면 전진하면서 써서 멀리서 카운터 가능 (안 찍으면 근접스킬돼서 멀리서 카운터 안 쳐짐). 급할 때는 이동기로 쓰지만 가능하면 아꼈다가 카운터 칠 때 사용.

퀵스텝: 그냥 이동기. 빠른 시전.

섬머솔트샷 1렙: 그냥 이동기. 시전이 조금 느려서 패턴 피하려고 눌렀는데 안 피해져서 맞을 때가 있음. 급할 때는 섬머솔트보다 피스키퍼/퀵스텝/스페 사용

핸드건 스킬 8개 중 나선의추적자, 민첩한사격, 피스키퍼, 퀵스텝, 섬머솔트샷, 레인오브불릿 이렇게 6개는 고정으로 가져가고 남은 칸은 이퀄리브리엄(치적용), 유탄(아드스택쌓기, 룬효과용), 데스파이어(피면용, 4레벨 찍고 트포 찍어야 피면 생김), 메테오스트림(무력용) 중 2개를 골라서 쓰면 됩니다. 

샷건 남은 칸에는 최후의만찬(카운터, 무력, 파괴용), 샷건연사(무력, 파괴용) 채용하고 필요시 사용(딜 하는 용도 아님). 최후의만찬은 시전 시간이 아주 느려서 일반패턴 즉발카운터는 못 치고 카운터가 늦게 나오거나 타이밍이 정해진 기믹 카운터만 칠 수 있습니다(예: 카멘 4관문 87줄 카운터). 샷건연사는 시전시간이 아주 느려서 긴 무력/파괴기믹을 제외하면 실제로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주력기+보조딜링기를 제외하고 나머지 스킬은 다 써서 누를 게 없으면 아드스택 유지용(허공에 써도됨)이나 초각성기 게이지 채우기용(보스에게 맞혀야함)으로 쓰면 됩니다.

모든 스킬은 막타에 딜이 몰려있으니까 가능하면 막타를 때리되 막타 때린다고 패턴 맞아서 죽으면 안 됩니다. 

절멸의 탄환은 첫 2타, 뒤 3타로 나뉘어져 있는데 첫 2타만 쓰고 손 떼면 취소 가능. 마탄의 사수는 7타 때리는데 쓰다가 스탠스를 바꾸면 스킬 취소 가능. 타겟다운은 쓰다가 땅 눌러서 이동하면 취소 가능. 포커스샷, 샷건연사는 스페로만 취소 가능. 레인오브불릿, 대재앙, 퍼펙트샷은 손 떼면 취소 가능. 건슬 숙련도가 부족할 때 포커스샷을 눌렀는데 스페가 쿨이라 취소가 안 돼서 죽을 수 있으니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비소에서 핸드건이나 안 쓰는 샷건 스킬로 아드 스택을 미리 쌓고 보스를 조우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못 할 경우 나선, 유탄 등을 쓰고 핸드건 이동기로 보스에게 달려가면서 5스택을 쌓은 후(시너지 미리 묻히기) 다음 스킬을 쓰면 6스택이 되면서 아드 풀스택이 적용된 딜이 들어갑니다.

건슬은 지켜야 하는 딜사이클은 없고 기본적으로 시너지가 비지 않게 수시로 핸드건 스킬을 사용하면서 사이사이에 라이플, 샷건 주력기와 보조딜링기를 쓰면 됩니다. 딜지분이 높은 마탄의 사수, 포커스샷, 절멸의탄환, 타겟다운을 우선으로 쓰되 보스 패턴, 다음 기믹(특정 스킬을 아껴야 할 경우), 시너지 남은 시간 등을 고려해서 스킬을 골라서 쓰시면 됩니다. 초각성스킬은 쿨이 돌 때마다 쓰거나 딜몰이 직전이라면 살짝 아꼈다가 딜몰이 할 때 쓰시면 됩니다. 

기타 팁

건슬의 스페는 1번 또는 2번 사용 가능. 두 번 연속으로 누르면 더 멀리 가고, 두 번째 스페는 방향 바꾸기 가능 (90도로 꺾기, 갔다가 돌아오기 가능). 스페 사용 중에는 상태이상면역 + 피격면역(경직면역의 상위호환)임.

각성기 두 개에도 상태이상면역과 피격면역이 있음. 즉 시전 중에는 감전, 지진, 해충 등에 걸리지 않고 낙사도 하지 않지만 특수 상태이상은 막을 수 없고 특정 패턴을 맞으면 시전 중에 끊기기도 함. (예: 감금패턴, 잡기패턴). 

건슬이 가진 경직면역 (보스 패턴 맞고 뒤로 밀려나는 것 방지): 모든 주력기와 보조딜링기 (추천트포대로 찍었을 경우), 이동기.
경직면역 없는 것 (뒤로 밀쳐지면 끊기는 것): 나선의추적자, 이퀄리브리엄 + 스탠스전환

피격면역 (보스 패턴 맞고 공중에 뜨거나 날아가서 바닥에 누워서 기상기 사용 가능한 상태가 되는 것 방지): 강인함 트포 찍은 대재앙과 데스파이어. 발탄 트라이 등을 할 때 피격면역이 필요하면 다른 스킬 포인트를 좀 빌려와서 데스파이어 4렙 강인함 트포를 찍으면 생존이 쉬워짐.

카운터 스킬: 피스키퍼, 최후의 만찬. 카운터 90퍼 이상은 피스키퍼로만 치고 최후의만찬은 시전시간이 심각하게 느려서 즉발카운터는 불가능하고 특별한 경우에만 씀.

무력 콤보: 영원의재앙 트포 채용한 대재앙 + 절멸의탄환 + 최후의 만찬 (보스 헤드에서 사용하면 무력 10퍼 증가) + 샷건연사, 이후 나머지 아무거나. 무력이 중요한 레이드일 경우 각성기 중 "대구경 폭발 탄환(2각)"을 사용하면 회오리수류탄보다 무력이 좋아서 무력이 많이 모자랄 경우 채용. 무력할 때 대재앙, 2각 사용시 캐릭터가 뒤로 조금 밀려나서 다음 스킬이 안 맞을 수 있으니 주의. 초각성스킬 세븐샷건도 무력이 좋기 때문에 급하면 사용.

파괴 달린 스킬(모두 파괴 1레벨씩): 절멸의탄환, 최후의만찬, 샷건연사, 포커스샷, 대재앙, 퍼펙트샷 + 각성기 황혼의 눈 (파괴 2렙). 파괴는 스킬 막타를 맞혀야 들어가고 퍼펙트샷의 경우 success가 떠야 파괴가 들어감. 

타수 많은 스킬 콤보: 나선의추적자 + 레인오브불릿. 레오불은 멀리서도 감금을 풀어줄 때 좋음. 이퀄리브리엄 채용시 이퀄리브리엄도 타수가 많음.

건슬은 체방이 약하고 스킬마다 시전시간이 길고 취소가 어렵기 때문에 패턴을 잘 모르거나 패턴 전조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스킬을 누르면 시전 중에 맞아서 죽거나 낙사하기 쉬움. 스페는 최대한 아끼고 필요할 때만 쓰는 게 좋음 (패턴 모르면 스페가 쿨일 때 포커스샷 시전X). 당장 일어나야 되는 상황이 아니면 누웠을 때 기상기도 아끼는 게 좋음(기상기 없이 누웠을 때 위협적인 패턴에 맞아서 죽는 경우가 많음). 피스키퍼는 이동기로 막 쓰지 말고 급할 때 빼고는 아끼는 습관을 들여놔야 카운터를 쳐야되는데 카운터가 쿨인 상황을 예방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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