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덴
2024-09-06 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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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크패시브 달소 리퍼 공략 (2024.10.22 수정)안녕하세요! 아만 서버에서 달소 리퍼를 키우고 있는 노덴입니다. 시즌 3에서 아크패시브를 통해 달소 리퍼의 운영법이나 딜 사이클이 크게 바뀌었으며 기존 유저들 + 새로운 리퍼 뉴비들을 위해 공략글을 작성합니다. 가장 정석적인 셋팅 위주로 먼저 소개하고, 상세한 설명 및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한 부분은 후술합니다. [목차] 1. 아크패시브 - 진화 (+ 각인, 엘릭서) 2. 아크패시브 - 깨달음 3. 아크패시브 - 도약 4. 스킬트리 5. 딜 사이클 및 운영법 1. 아크패시브 - 진화 (+ 각인, 엘릭서) 퓨리 8작이하이신 분들은 한계돌파 Lv.1 -> 최적화훈련 Lv.1로 바꾸는걸 추천합니다. 달소 리퍼는 급습 스킬 트라이포드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치적이 높으므로 치특+ 뭉툭한 가시 셋팅이 가장 정석입니다. 치적 스트레스로 인해 특신 + 입식타격가 쓰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결국 딜 기댓값으로 보면 치특 + 뭉가가 가장 강합니다. 뭉툭한 가시의 경우, 치명타 적중율 -> 진화형 피해로 변환시켜주며, 1레벨 기준 치적 115%, 2레벨 기준 치적 119.3%가 변환 상한선입니다. 치명타 적중율은 팔찌, 아드레날린 각인, 반지 특수옵션에서 개개인별로 차이가 발생하며 파티의 치적시너지 및 약점 노출 유무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변환 상한선에 치적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계산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치명 569 (20.36%) + 정밀 (5%) + 유령 무희 (10%) + 예리한 감각 (8%) + 일격(20%) + 백어택 (10%) + 트라이포드 (30%) + 아드레날린 (14%) + 반지 (1.55%) = 118.91% 치적 시너지 및 약점 노출 없이 상한선 가까운 치적 확보가 가능합니다. 치적시너지가 들어오는 등으로 인해 변환 상한선을 초과할 경우 1티어에서 치명 스탯을 신속 스탯으로 변환하거나, 2티어에서 예리한 감각 -> 한계 돌파로 변환하면 됩니다. 이 부분은 개개인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직접 계산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엘릭서 - 달인의 경우 치적 상한치를 초과하기 때문에 회심을 추천합니다. 각인 - 원한, 저주받은 인형, 기습의 대가, 예리한 둔기, 아드레날린 추천합니다. 2. 아크패시브 - 깨달음 1티어 - 달의 소리 Lv. 3 2티어 - 유령 무희 Lv. 3 3티어 - 그림자 밟기 Lv. 3 4티어 - 잠행 Lv. 2 + 급소 확보 Lv. 2 3티어 노드의 곡예사는 딜 증가량이 잠행보다 낮기 때문에, 백스텝이 정말 싫은 경우가 아니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2막 아브렐슈드 출시 이후 깨달음 포인트가 98p 까지 풀렸으며, 이에 따라 4티어 급소확보 Lv.3에 잠행 Lv.1 이 최종 셋팅입니다. 3. 아크패시브 - 도약 달소 리퍼는 주로 초각성 스킬로 급습(피니쉬 스텝)을 사용하며, 딜지분이 크기 때문에 풀려난 힘 Lv. 5를 추천합니다. 한 사이클 3급습 4쉐닷 기준으로, 잠재력 해방 Lv. 3 부터 3 사이클마다 한 번 사용이 가능합니다. 피니쉬 스텝의 시전 속도가 상당히 느리기 때문에 즉각적인 주문에 Lv. 2 이상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남는 포인트는 원하시는대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4. 스킬트리 필수 쉐도우 닷 (10) - 1/1/2 (작열 + 영웅 풍요) 쉐도우 스톰 (14) - 1/2/2 (작열 + 전설 풍요) 블랙 미스트 (10) - 2/3/2 (작열 + 희귀 풍요) 레이지 스피어 (14) - 3/3/1 (겁작 + 전설 질풍) 댄싱 오브 퓨리 (14) - 1/3/2 (겁작 + 전설 질풍) 라스트 그래피티 (14) - 2/2/1 (겁작 + 영웅 질풍) 선택 스피닝 대거 (10) - 2/1/2 (작열 + 희귀 풍요) 쉐도우 트랩 (10) - 3/3/2 (작열 + 영웅 풍요) 팬텀 댄서 (10) - 2/2/2 (작열 + 희귀 풍요) 콜 오브 나이프 (10) - 3/1/1 (작열 + 영웅 풍요) 주로 사용되는 스킬트리는 스피닝 + 트랩 스킬트리입니다. 스피닝 3트포로 끝없는 춤(최대 2스택 가능)을 사용하여 아덴수급 + 잠행 스택용으로 활용하는 스킬트리입니다. 스피닝 대거 대신에 체인 스킬인 팬텀 댄서를 활용하는 스킬트리는 잠행을 여러번 쌓을 수 있어 딜 고점은 높지만 팬텀 댄서의 모션이 길고, 재사용 가능한 시간이 2초 내외로 짧은 편이어서 실전에 활용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겁화 추천 순위는 레이지 스피어 > 댄싱 오브 퓨리 > 라스트 그래피티 작열 추천 순위는 댄싱 오브 퓨리가 최우선이며, 이외에는 딜 사이클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실전에서 아덴 채우다가 미스가 발생할 경우, 쉐도우 닷 작열이 높으면 복구가 용이하므로 이도 추천합니다. 5. 딜 사이클 및 운영법 딜 사이클 달소 리퍼의 이상적인 딜 사이클은 약 14초이며, 이 동안 3급습 + 4쉐도우닷 을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 아덴을 채우고 -> (2) 페르소나(z)를 쓰고 -> (3) 잠행 스택을 쌓고 -> (4) 급습 스킬을 사용 을 반복하는 단순한 구조입니다. 제가 주로 아덴을 채우는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 쉐도우스톰 2 - 블랙미스트 (3틱) + 쉐도우닷 + 평타 2~3대 3 - 블랙미스트 (4틱) + 쉐도우닷 4 - 블랙미스트 (5틱) + 평타 3대 5 - 블랙미스트 (6틱) 6 - 쉐도우닷 + 스피닝 + 트랩 + 평타 3대 7 - 쉐도우닷 + 트랩 + 평타 8~9대 + 쉐도우닷 운영법 아크패시브 이후 달소 리퍼의 운영법은 급소 확보와 잠행의 이해 및 활용이 가장 중요합니다. 페르소나에서 급습 스킬을 백어택으로 적중 시, 30초동안 유지되는 약점 분해 스택이 하나씩 오르게 되며, 약점 분해가 3스택이 되면 "그림자 칼날" 효과가 활성화 됩니다. 그림자 칼날이 활성화 된 동안에는 급습 스킬을 포함하여 단검 스킬, 그림자 스킬이 모두 백어택으로 적중하며 다음에 사용하는 급습 스킬의 데미지를 1회 강력하게 만들어주고, 급습 스킬을 사용 시에 그림자 칼날 효과는 사라집니다. (약점 분해 스택과 달리, 못 맞추면 그대로 사라지며 페르소나가 아닌 깡급습에도 소모됩니다.) 가장 이상적인 운영 방법은, 가장 데미지가 강한 레이지 스피어 및 피니쉬 스텝에 그림자 칼날 버프가 묻도록 3급습을 정렬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그림자 칼날 급습의 데미지를 증폭시키기 위해 스피닝 대거와 쉐도우 닷을 활용하여 2잠행을 묻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사이클을 1초 이상 낭비하면서 잠행을 묻히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실전에서 백어택이 빗나갈 경우, 그림자 칼날 정렬이 레이지나 피니쉬 스텝이 아닌 다른 급습 스킬로 정렬되게 되는데, 3사이클당 백어택 1회 미스까지는 초각성 스킬을 활용하여 다시 레이지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그 이상의 미스는 퓨리나 라그 등 다른 스킬을 강화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작은 사이클 로스 (ex. 잠행 쉐닷 1회)로 다시 레이지 복귀가 가능하다면 재정렬을 해도 좋지만, 사이클을 강제로 늘리면서까지 레이지로 그림자 칼날 재정렬 시키는 것은 전체 딜에서 손해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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