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스카우터의 문제점



1. 불쾌한 드론 조작감과 기술과 유산스카의 모호한 차별점

기술 스카우터는 합작 스킬과 드론에 특화된 각인이지만 드론의 이동속도를 제외하고는 유산 스카우터보다 공격속도나 명령 시간이 더 빠른 것도 아니며, 사용하는 스킬들이나 이펙트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시너지, 이동스킬을 제외하고 7개의 딜 스킬중 3~4개씩이나 드론 스킬을 사용하는 각인인데 이런 불쾌한 사용감은 신규 유입을 방해하는 요소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2. 아크패시브 4T 메인노드 '코어인챈트'

아크패시브 패치 이전에 기술 스카우터는 피면,카운터,무력,실드 등이 필요한 위급 상황에서 변신을 통해 유동적으로 플레이가 가능했지만 아크패시브 메인노드인 코어인챈트의 등장으로 사실상 변신이 막혀 이전과 같은 플레이가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4T 메인노드인 코어인챈트의 효율이 서브 노드보다 낮아서 현재 다른 클래스들이 메인노드 3레벨을 찍을 때 기술 스카우터는 메인노드에 2레벨만 주고 나머지를 서브 노드에 투자하는 것이 더 높은데,

깨달음 100 포인트 기준 코어인챈트 3레벨+최고의 합작 2레벨보다 코어인챈트 2레벨+최고의합작 5레벨+코어반응증폭 1레벨이 2.338% 더 효율이 높은 이상한 상황입니다. ('Bnormal' 님 게시물 자료 참고)


추가로 코어인챈트에는 치적 옵션이 있는데 이로 인해 치적이 많이 남는 기술 스카우터는 아드 유각의 낮은 효율, 반지 치적 옵션을 사용할 수 없는 이유가 되고 있으며, 

다른 클래스들이 메인노드 3레벨을 찍고 본인 직각의 사이드 노드를 찍고 있을 때, 기술 스카우터는 이후에 깨달음 포인트가 늘어나도 유산 스카우터의 사이드 노드인 코어반응증폭을 찍을 수 밖에 없는 부분들이 앞으로의 고점을 깎는 요인이 될 것 입니다. ('Bnormal' 님 댓글 참고)

참고로 기술 스카우터는 드론 명령 및 투사체에 신속 적용이 되지 않고 스킬 쿨타임이 짧은 편이라 신속 효율이 떨어지며, 변신 캐릭 특성상 특화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3. 드론 스킬의 문제점 (타점,집탄률,이펙트) 

스카우터의 출시일은 20년 8월 12일에 되었습니다. 이처럼 출시된 지가 오래된 클래스이기에 드론 스킬들의 이펙트가 새로 출시되는 클래스들의 퀄리티에 비해 많이 떨어집니다.

또한 제일 중요한 부분은 드론 스킬의 타점 및 집탄률 문제입니다.

​​ ('감기맨' 님 게시물 자료 참고)

위 이미지는 베이비드론 스킬이며 총력전 트라이포드를 채용했을 때의 스킬 시전 모습인데, 이처럼 드론 스킬 투사체의 작은 타점과 집탄률때문에 보스가 조금만 움직여도 드론 스킬이 맞지 않는 상황이 빈번히 발생합니다.


4. 각성기

얼마 전에 유산 스카우터의 각성기와 초각성기가 추가되었는데, 이때 기술 스카우터 유저들이 대부분 사용했던 2차각성기(파이널 익스플로전)가 삭제되었습니다.

아마 데이터상 기술 스카우터 유저들의 1각 채용률이 꽤 높게 나와서 2각을 삭제해도 문제가 없을거라 해석한 것 같은데, 기술 스카가 1각을 채용했던 이유는 그 당시에 대부분의 레이드에서 각성기를 1~2회만 사용해도 클리어가 가능했기에 2각 초각성보다 더 강했던 1각 초각성을 채용했던 것이었습니다.

이는 개발자가 직접 플레이해보거나 유저들의 플레이를 살펴 보고 패치를 하는 것이 아닌 데이터만 보고 패치를 한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한 것이라고 보입니다.



5. 파괴 스킬의 부재

원래는 구 2각에도 파괴가 있었고, 아크패시브 패치 이전에 활용했던 변신(z)에도 파괴스킬이 있었기에 큰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구 2각의 삭제, 아크패시브로 인해 사실상 변신이 막힌 상황에서 현재 대부분이 채용하는 332(카펫채용) 스킬트리 기준 파괴 스킬이 단 1개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근데 여기서 문제는 유일한 카운터 스킬 또한 아발란체라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기믹 수행을 하는데 카운터나 파괴 기믹이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 다른 사람들에게 기믹을 떠넘길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6. 합작스킬 '어나힐레이션 모드' 

현재 기술 스카우터는 아크패시브 '최고의 합작' 노드로 인해 합작 스킬의 딜 지분과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합작 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합작스킬인 에너지버스터에 비해 딜이 상당히 낮으며, 다른 드론 스킬에 비해서도 낮은 딜지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나힐레이션 '사주경계' 트라이포트 채용 시 딜지분 (주로 채용하는 '편제 개편'의 경우 딜지분이 조금 더 낮아질 수 있음)

('Bnormal' 님 손미터기 게시물 참고 자료)



7. 드론 스킨

대표 무기가 서브머신건, '드론' 이라면서요.. 그럼 드론에도 무기이펙트 적용해주던가 유산,충모닉,블래스터처럼 변신 스킨좀.. ㅠ








기술 스카우터 개선안



1. 기술과 유산 스카우터와의 차별점 개선



1. 드론 부착시 이동속도 n% 증가 및 드론 방어체계 삭제 -> 신규 : 드론 공격속도 증가

이 부분은 합작스킬과 드론에 특화된 각인인만큼 유산스카우터와의 차별점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불쾌하고 삐걱거리는 스킬 사용감으로 인한 경직된 플레이에서 좀 더 유연하고 빠릿한 플레이가 가능하게 해주며, 이로인해 기술 스카우터의 특색과 정체성을 더욱 살려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신규 : 드론 명령 시간 삭제 ex)모든 드론스킬 일심동체 트라이포드적용

드론 스킬은 투사체가 발사되기전에 '드론 명령'이라는 행동을 통해 시전을 하게됩니다. 그러나 론 스킬은 신속과 질풍룬이 적용되지 않으며, 특정 스킬들은 긴 명령시간(선후딜)을 갖고 있기에 높은 딜을 뽑기 위해서는 x를 통한 드론 회수 컨트롤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결과적으로 이런 요소들은 신규 유저의 유입을 막는 요소가 되고 있으며, 끊임없이 스킬을 퍼붓는 지속딜러이자 기동성을 장점으로 하는 기술 스카우터의 플레이에 매우 불쾌하고 방해가 되는 부분으로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 와중에 베이비드론 투사체의 집탄율이 예사롭지 않아 보인다.

기술 스카가 사용하는 스킬 중 가장 선후딜이 긴 드론 스킬 '베이비드론'

그러므로 드론 명령시간을 삭제하여 빠른 기동성을 베이스로 스킬들을 동시에 퍼붓는 지속딜러인 기술스카우터의 특색을 살리며, 유산 스카우터와의 차별성 부분도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좌측) 일심동체 트포 '미적용' 명령:카펫 + 아발란체  (우측) 일심동체 트포 '적용' 명령:카펫 + 아발란체




2. 아크패시브 4T 메인노드 '코어인챈트' 개선 


개선안 1. 드론 방어체계(z) 추가 

기존 코어인챈트와 동일하게 드론 회수(x) 시에 코어 에너지 생성이라는 부분은 동일하게 가져가며, 게이지가 100%가 되었을때 '드론 방어체계' 활성화

1) 드론 방어체계(z) 사용 시 짧은 시간(1~2초)에 걸쳐 줄어드는 실드(최대 체력의 n%)를 획득하며, 실드가 유지되는 동안 피격 면역

2) '드론' 방어체계라는 이름에 맞게 사용 시 최고의 합작 '드론 스택' 적용

3) 다른 스킬 시전 중에 사용 가능


전 클래스 중 최하위의 체방, 드론 스킬의 긴 선/후딜, 네오파이어, 에너지버스터, 어나힐레이션, 전술사격 등 제자리에서 딜링을 하는 스킬들, 끊임 없이 딜링을 해야하는 지속 딜러라는 단점들을 보완해줄 수 있으며,

대부분이 채용하는 332 스킬트리의 단점인 모든 합작스킬에 최고의 합작 패시브 2스택 적용이 힘든 부분에 있어서도 보완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기술과 유산을 포함한 스카우터의 직업 특징인 '실드 시스템' 이라는 부분에 있어서도 그대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개선안 2. 변신 리스크 삭제

현재는 코어에너지 100% 상태를 통해 코어인챈트 치적,딜증 효과를 받을 수 있고, 이 때문에 사실상 변신이 막혀있는 상태인데 이러한 변신 리스크를 삭제하여 이전처럼 변신을 활용한 유동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1) 코어에너지 100%가 될 경우 변신(z)이 활성화 되며, 변신을 할 때 더 이상 게이지를 소모하는 것이 아닌 내부 쿨타임(n초)을 통해 변신이 가능하게 됩니다.


개선안 3. 신규 딜증 아덴 스킬(z) 추가

1. 배터리 n 사용시 게이지 n% 획득

-배터리를 사용할수록 코어 에너지의 부하가 올라가며, 과부하 상태가 됐을 때 이를 방출하는 컨셉입니다.

2. (z) 사용시

-주변에 과부하된 코어 에너지를 방출하며 n초간 과부하 상태가 됩니다. (다른 스킬 시전 중에도 사용 가능)
-코어에너지에 노출된 적에게 가하는 피해 n% 증가
-모든 스킬 재사용 시간 n% 감소
-공격속도 및 배터리 회복량 n% 증가
-아덴 종료(z)시 전방에 압축된 에너지를 방출하여 n의 피해를 입힙니다.

-끊임없이 스킬을 몰아치는 기술 스카우터의 특색에 맞게 아이덴티티 활성화 시 모든 스킬의 재사용 시간이 감소하며, 쿨타임이 짧아진 스킬들을 사용하는 동안 자원 부족과 스킬 시전 속도 등이 족쇄가 되지 않도록 배터리 회복량과 공격속도가 늘어납니다.

-신규 딜증 아덴 스킬에 관련해서 부정적인 의견도 존재합니다.
그 이유는 지금의 기술스카는 스킬들을 끊임없이 퍼부으며 지속적으로 사이클을 굴리면 되지만, 신규 딜증 아덴기가 나올 경우 기존 스킬들의 딜 너프가 불가피하며, 기믹이나 패턴 등 상황에 따라 스킬들을 더 신중히 사용해야 하므로 이는 또 다른 족쇄가 생기는 것이라는 것과 이로 인해 끊임없이 딜을 퍼붓는 지속 딜러라는 기술스카우터의 매력이 사라질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에너지 버스터 시전 중에 아이덴티티를 사용하는 모습





3. 드론 스킬 타점 및 집탄률 개선 

베이비 드론, 명령:카펫 등 드론 스킬의 타점과 집탄률에 문제가 있는 스킬들에 대해서 개선이 필요합니다.

ex) 명령:카펫 스킬 시전 시작 타점이 뒤로 갔다가 시작되는 것, 보스 크기 혹은 드론 스킬 시전 방향에 따라 딜 편차가 존재하는 부분 등




4. 각성기 개선 

개선안 1. 에어 스트라이크 히트존 개선 및 파괴 추가

현재 에어 스트라이크는 대형 보스를 제외하고 풀 히트는커녕 보스가 움직이면 절반을 맞추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에어 스트라이크의 히트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파괴 스킬이 부족한 기술 스카에게 구 2각에 있었던 파괴 부분을 에어 스트라이크에 추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선안 2. 에어 스트라이크 -> 파이널 익스플로전(구 2각)으로 변경

현재 에어 스트라이크의 초각성은 그대로 가져가되 1각 스킬만 파이널 익스플로전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물론 파이널 익스플로전의 스킬형태와 현 에어 스트라이크의 초각성 형태가 많이 다르기에 이질적으로 보일 것입니다. 이게 싫으시면 구 2각의 초각성이었던 드론 절정 발작쇼를 리워크해주시면 됩니다.

(구 2각 초각성 이었던 드론 절정 발작쇼)




5. 파괴 스킬 추가

현재 대부분이 채용하는 332(카펫채용) 스킬트리에는 파괴스킬이 아발란체 하나이며, 유일한 카운터스킬 또한 아발란체 단 하나라 기믹 수행을 하는데 있어서 매우 큰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레이드 미사일, 베이비 드론, 명령:카펫 등 폭발하는 이펙트를 가진 드론 스킬에 걸맞게 '파괴 효과' 추가




6. 합작스킬 '어나힐레이션 모드' 개선 

합작스킬임에도 불구하고 낮은 딜 지분, 스킬 데미지가 시전 시간 뒤쪽에 몰려있는 문제점, 합작스킬 치고 짜치는 이펙트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전술사격 모션으로 어나힐레이션 모드 모션 리워크 해주세요 ㅠ..)

기술 스카우터 유저들이 가장 좋아하는 스킬 중 하나인 '전술사격'




7. 드론 스킨

드론 외형 리메이크 or 드론 스킨 출시

제발 변신 스킨말고 드론 스킨도 내주세요 제발.. 제발요... 너무 못생겼습니다 진짜로


('두버버'님이 올려주신 이미지)



더 추가해야 했으면 하는 내용이나 좋은 개선안들 있으시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확인 후에 추가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스마게한테 유기당한 기술 스카우터의 화려한 역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631/83547?my=po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