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산 스카우터 개요
하이퍼 싱크 모드 중 싱크 스킬 "사용 시" 피해량이 6/12/21%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하며 이동기 및 각성기를 제외한 다른 싱크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씩 감소한다. 또한 하이퍼 싱크 모드에 진입 시 싱크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며 하이퍼 싱크 모드가 해제될 시 소모한 코어 에너지의 40%를 돌려받는다.
유산스카우터는 특화를 올려 인간 상태에서 드론 및 합작 스킬로 빠르게 싱크 게이지를 모아 하이퍼 싱크 모드에 돌입하여 전투하는 클래스입니다.
변신 상태에서 깨달음 노드의 효과로 싱크 스킬 사용 시 나머지 스킬들의 쿨타임이 줄어드는 것을 이용해 끊임 없이 사이클을 굴리는 것이 특징인 캐릭터입니다.
변신 중 상시 경면과 최대체력의 60%의 실드를 얻어 패턴을 적당히 맞아가면서 플레이 할 수 있고, 변신 시 기상기와 이동기의 쿨타임이 초기화 되어 높은 생존력을 보여줍니다.
변신 중 30%의 이동속도 증가로 특화 캐릭터임에도 돌격대장 각인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아크라시아 투어의 보상인 "전설 풍요" 및 "영웅 풍요" 룬만 가지고 있어도 문제 없이 플레이 할 수 있을 만큼 스킬포인트 등 내실에 대한 의존도도 낮고, 고레벨 보석도 싱크스킬 멸화, 작열 1개 씩만 사용하기 떄문에 여러모로 뉴비분들에게도 추천드리는 직업입니다!
2. 스킬
유산 스카우터는 인간폼에서 최대한 빠르게 변신해야 하므로 인간 폼에서는 아덴 수급기, 보조 아덴 수급기, 시너지를 메인으로 챙기며 남는 칸에는 생존기와 기믹용 스킬, 이동기를 주로 채용합니다.
싱크 스킬은 스킬 포인트를 분배 할 수 없고 전투레벨에 따라 대미지가 상승하므로, 트라이포드를 찍을 정도의 스킬 포인트만 있으면 됩니다.
레이드 미사일 - 10LV (
2 (코어에너지 충전) - 3 - 1 ) -
전설 풍요 베이비 드론 - 10LV (3 -
3(코어에너지 충전) - 2) -
영웅 풍요유산 스카우터가 필수로 채용해야 하는 아이덴티티 수급기 2종입니다.
진화의 유산 깨달음 효과로 변신 해제시 40%의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돌려주는데, 레이드 미사일, 베이비 드론 두 스킬을 전부 맞췄을 경우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100% 충전 되어 즉시 변신 할 수 있습니다.
(특화 1771 이상 시 2드론 변신이 가능하나 전구간 아크패시브 이후로는 진화 포인트, 펫효과, 팔찌로 쉽게 달성 가능 합니다.)
: 과충전 배터리 - 7LV (2 - 3)
(부위 파괴)스카우터의 시너지 스킬입니다. 변신 해제 시 인간 폼에서 시너지가 끊기지 않기 위해 사용하며, 부위 파괴 용도로도 사용합니다.
-
-레이드 미사일 전부 발사 후 X(회수)-
순서로 사용 시 조금이나마 빨리 변신 할 수 있고, 중간에 시너지도 넣을 수 있습니다.
: 에너지 버스터 - 10LV (2 - 1 - 2) (필요시 압도 채용 가능)
(무력화) : 플레어 빔 - 10LV (1 -
3(코어 에너지 충전) - 2)
(부위파괴)
레이드 미사일과 베이비 드론이 빗나갔을 때, 보조적으로 아이덴티티를 수급할 수 있는 스킬들입니다.
에너지 버스터의 경우 룬 없이도 준수한 양의 아이덴티티를 수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우 높은 순간 무력을 보여주어 인간폼에서 무력화 기믹을 수행 할 때 사용합니다.
플레어 빔의 경우 매우 간결한 모션을 가지고 있으며, 적당한 양의 아이덴티티를 수급 할 수 있습니다.
플레어 빔의 경우 부위파괴에도 사용합니다.
두 스킬 모두 플레임버스터, 상흔 트라이포드를 채용해 [화]속성의 피해를 줄 수 있어, 상아탑 1관 등 [화]속성 피해가 필요할 때에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기동타격 - 7 or 10 LV ( 2(1) - 2 - 1)
스카우터의 인간 폼 이동기입니다. 입체 기동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여, 굉장히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고, 2번 끊어서 구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변신직전 헤드로 포지션을 잡거나 인간 폼에서 위험한 패턴을 피할 때 사용합니다.
1트포로 보호기동을 채용해 조우 각성기에 바리케이드 각인 효과를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10레벨을 찍고 3트포에 회피 기동을 채용할 경우 구르기에 30% 확률로 회피가 적용됩니다.
: 이스케이프 - 10 LV (1 - 1(2) - 1)
인간폼 생존기 겸 이동기입니다. 2트포에 고공비행 채용시 보스를 뛰어 넘을 수 있어, 변신 전 백에서 헤드로 이동 할 수도 있으나. 이동거리가 고정되어 장거리 비행을 추천드립니다.
3트포에 응급보호를 채용해 사용 시 8초간 최대 체력의 52% 실드를 획득합니다. 변신 실드와 중복 적용 되어, 순간적으로 최대체력의 112% 실드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아발란체 - 7LV (3 - 2) (카운터, 무력화, 부위파괴)
인간폼 기믹 스킬입니다. 카운터, 무력, 부위파괴 전부 해당 스킬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2-1. 싱크스킬
싱크스킬은 스킬 포인트를 투자 할 수 없는 대신 전투레벨 5레벨 마다 대미지가 상승합니다.
: Q 코멧 스트라이크 (전설 속행)
콤보의 시동기이자 짧은 쿨타임의 이동기, 유산 스카우터가 보스와 붙어서 딜을 하는 이유입니다.. W와 R을 Q와 연계할 시 시전 속도가 빨라지며, E르 Q와 연계할 시 대미지가 상승합니다. Q-R, Q-E를 세트로 사용합니다.
위치를 잡는데 사용해도 되지만 무시 못할 정도의 대미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가급적 보스에 맞춰줍니다.
1640 이후에는 초각성 스킬의 밸류가 높아 속행을 채용해 초각성 스킬의 쿨타임을 줄여줍니다. 1640이전에도 속행을 써도 무방하지만 취향에 따라 광분, 출혈 등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W 슬러그 샷 (영웅 속행 OR 출혈, 중독, 정화)
짤딜기 입니다. Q-R, Q-E의 사이에 쿨타임이 남았을 때 사용해 줍니다. 모션이 짧고 간결한 스킬입니다.
쿨타임이 짧고, 사용 횟수가 많아 1640 이전에는 출혈, 정화가 필요할 때는 정화 룬을 추천 드립니다.
: E 레이저 블레이드 (영웅 질풍)
(부위 파괴)변신 상태 중 주력기 1입니다. 반드시 Q와 연계 해서 사용해야 하며, 모션이 긴 편이라 질풍 룬을 사용합니다.
부위 파괴가 달려있어, 파괴가 부족한 경우 변신해서 사용합니다.
: R 엑셀레온 빔 (전설 질풍 OR 속행 OR 중독) (
카운터)변신 상태 주력기 2입니다. 변신 스킬 중 유일한 카운터기이며, 유일하게 헤드어택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어 최대한 헤드에 맞추면 좋으나, 무리해서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모션이 느려 전설 질풍을 채용하지만 초각성 스킬을 위해 속행을 채용하거나 딜 보충을 위해 중독룬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유일한 카운터 스킬이지만 주력기라 순간적인 카운터에는 쿨타임인 경우가 많습니다.
: A 버스트블로우 (영웅 질풍)
(부위 파괴)약간의 전진 판정과 함께 전방 부체꼴에 피해를 줍니다. 준수한 데미지를 보이지만 모션이 길어 고레벨의 쿨감 보석을 사용할 수록 사용빈도가 줄어듭니다. 최근에는 X와 T 스킬의 추가로 더욱 사용빈도가 줄어 든 것 같습니다.
Q-E와 Q-R 사이에 W 사용 이후에 사용합니다. 약간의 전진 판정을 이용해 포지션을 잡는데도 사용합니다.
특유의 느린 모션 때문에 질풍 룬 채용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인간 폼 에너지 버스트에 압도룬을 낄 경우 버스트 블로우의 룬을 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S 크림슨 브레이커 (전설 질풍)
유산스카우터의 주력기입니다. 일반 싱크 스킬 중 가장 높은 딜 비중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
사용 중 이동 할 수 없지만, 사거리가 길어 불쾌한 느낌은 없습니다.
반드시 맞춰 주셔야 하는 스킬 중 하나입니다.
: 각성기 에어스트라이크
각성기는 에어스트라이크를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적중시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회복 시켜줘 부득이하게 변신이 풀렸거나 조우 시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채우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인간 폼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1640 이후> : 포인트 익스클루션 (초각성 스킬)
설치형 스킬로 대미지를 주다가 막타에 큰 피해를 줍니다. 특유의 선 후딜이 있어 도약 노드를 찍기 전까지는 약간 답답한 면이 있습니다. 도약 노드를 찍은 경우에는 모션 없이 다른 스킬 시전 중에도 시전됩니다.
깨달음 노드의 싱크스킬 사용 시 쿨타임 감소의 영향을 받습니다. 표면적인 쿨타임은 길지만, 속행 + 싱크스킬 쿭타임 감소로 실질적인 쿨타임은 1분 미만입니다.
막타에 몰린 딜 구조 때문에 보스의 움직임을 예측해 막타까지 맞추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1670 이후> : EX - 제로 포인트 (꺠달음 4티어 메인노드)변신 중 1회에 한해 사용 가능한 스킬입니다. 4티어 메인 노드를 활성화 했을 시 사용 가능합니다.
초각성 유사하게
설치형 스킬로 대미지를 주다가 막타에 큰 피해를 줍니다. 초각성 스킬과 다르게 모션 없이 설치되는 설치기 입니다. 역시 빗나가면 딜 손해가 큰 스킬입니다.
3. 각인 및 어빌리티 스톤
필수 채용
원한 : 딜러의 필수 각인입니다.
돌격대장 : 변신 시 이동 속도 30% 증가로 서폿버프와 함께 상시로 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 치명타 적중률이 낮은 유산 스카우터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각인입니다.
반 필수 채용
예리한 둔기 : 치명타 피해량이 부족한 유산스카우터가 반 필수적으로 챙겨야 할 만큼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각인입니다.
바리케이드 : 변신시 상시로 실드를 두르고 있는 유산 스카우터의 특징 상 거의 상시 대미지 증가 각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외 채용 해볼만한 각인들
저주받은 인형, 안정된 상태 : 어빌리티 스톤이나 유물각인서 상태에 따라 대체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빌리티 스톤
물론 깎이는 대로 쓰는 것이 맞지만, 치피가 낮은 유산 스카우터의 특성상 예리한 둔기 각인이 포함된 어빌리티 스톤의 가치가 높습니다.
4. 엘릭서
치명타 적중률이 부족한 유산 스카우터는 투구와 장갑에서는 달인을 챙겨주시면 되고
바지에서는 치명타 피해량이 조금이지만 효율이 더 좋습니다.
5. 아크패시브 진화
1티어 - 특화 - 30, 치명 - 10
특화를 올릴 수록 싱크 스킬이 강해지기 때문에 특화를 메인으로 올려줍니다. 남은 포인트로는 치명을 챙겨줍니다
2티어 - (한계돌파3) 또는 (한계돌파2 예리한 감각 1)
※이 부분은 직접 계산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산스카우터는 자체적으로 치명타 적중률을 챙길 수 있는 방법이 없고, 뭉툭한 가시를 채용하지도 못해
치명타 적중률과 진화형 피해 모두 중요합니다.
엘릭서 치피, 예둔, 악세를 고려한 치명타 피해량 260으로 가정하고, 서포터의 진화형 피해 버프를 고려 했을 때
한계돌파 3기준 치명타 적중률 70, 한계돌파2 예리한 감각 1 기준 치명타 적중률 74에서 좌우가 거의 동일한 딜 기댓값을 보입니다. 따라서 여기서 치적이 모자라거나, 치피가 260보다높다면 (한계돌파2 예리한 감각 1)를 찍으시면 되고, 만약 치명타 적중률을 다른 곳에서 충분히 챙겼거나 진화 포인트가 부족해 입식 타격가 2레벨을 못 찍었다면 진화형 피해의 밸류가 상승해 (한계돌파 3)을 추천드립니다.
※귀찮으시다면 (한계돌파 3 고정)에 치명타 적중률 시너지를 데리고 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티어 - 혼신의 강타 2
치명타 적중률과 진화형 피해를 챙겨 줍시다.
4티어 - 입식타격가 2
최소 12% ~ 최대 21%의 진화형 피해를 제공하는 노드입니다. 경직 시 1.5% 피격 이상시 4.5% 감소하는데
유산스카우터는 변신시 상시 경직 면역이므로 넘어지는 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 계승 중 입식타격가 1과 한계돌파1을 선택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계돌파의 경우 고정 진화형 피해 10%이고 입식타격가의 경우 피격이상을 당하지 않았을 경우 조건부 10.5%이기 때문에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6. 아크패시브 깨달음메인노드를 우선으로 투자해 주시면 되고 남는 포인트는 사이드 노드의 코어 반응 증폭과 자폭 시퀀스에 취향에 맞게 분배해 주시면 됩니다.
코어 반응 증폭의 경우 단순하게 싱크 스킬 피해량 증가입니다. (합작스킬도 있지만 미미한 수준)
자폭시퀀스의 경우 1레벨에는 하이퍼 싱크 종료시 주변에 폭발피해가 추가됩니다. 2레벨 부터는 싱크스킬 피해량 증가가 있으나 코어 반응 증폭보다 조금 낮은 수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자폭이 터지지 말아야 할 곳에 터져 사고가 난 경험이 있어 코어반응 증폭을 추천드립니다.
7. 아크패시브 도약
1티어 : 초월적인 힘(5) - 풀려난 힘(5) 또는 초월적인 힘(4) - 풀려난 힘(5) - 즉각적인 주문(2) (1640)
2티어 : 오토파일럿 OR 연계 (취향차이)
오토파일럿의 경우
설치 모션이 삭제되어 S를 발사하고 있는 경우나 다른 스킬 사용 중에도 사용이 가능해 끊길 염려 없이쾌적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초각성 스킬의
대미지를 상승시켜 막타 대미지를 보는 맛이 있습니다.
연계의 경우 후딜이 감소하고, 초각성 스킬의
쿨타임을 감소시켜 실질적인 DPS는 더 높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모션 중 피격 이상에 당해 스킬이 통째로 증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부분 오토파일럿을 사용하는 것이 메인 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카르마
깨달음 사이드 노드를 찍는다고 해서 플레이 경험이 바뀌지 않기 때문에 4티어 메인노드만 마스터 하고, 도약을 빠르게 여는 것이 좋습니다.
도약 개방 (오토파일럿 1레벨) - 깨달음 4티어 (EX-제로포인트 3레벨) - 이후 오토파일럿 3레벨 까지 도약
을 추천드립니다.
8. 팁과 플레이시 주의해야 할 점
1. 딜사이클쿨타임 감소 보석에 따라 다르지만 변신 시간 내에 S 3번을 확실하게 맞추고 QR, QE를 최대한 많이 맞추고 w, a를 중간 중간 섞어주시면 됩니다.
2. 보호막이 소진 되지 않도록 주의소모한 싱크게이지 (변신 유지 시간) 에 따라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환급해 주기 떄문에, 변신 시간 이전에 실드가 깨지면,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환급 받지 못해 다음 변신이 밀려, 그 동안 총든 바드가 됩니다.
3. 컷씬 들어가기 전에 EX-제로포인트 털기컷씬으로 넘어갈 때, 변신이 풀리면서, 남은 시간만큼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돌려줍니다. 제로포인트는 변신당 1번씩 쓸 수 있기에 다시 변신한다면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곧 컷씬에 들어 갈 것 같으면 제로포인트 - 컷씬 - 드론스킬 1개로 변신 - 제로포인트 가 가능합니다.
4. 쿠크 3관 1마 스킵
초각성기의 막타와 제로포인트의 막타를 동시에 넣어야 합니다. 제로포인트의 시전시간이 더 긴 것을 활용해
150줄 쯤에 아드로핀 - 제로포인트 - 첫타들어가는 타이밍에 초각성스킬 순서로 사용하시면 막타 타이밍을 맞출 수 있습니다.
5. 보스가 날아가도 스킬은 계속 돌리기
얼마전 싱크 스킬의 쿨타임 감소 조건이 적중시 -> 사용시로 변경 됨에 따라 변신 중 가디언이나 보스가 잠시 날아갔을 때에도 계속 사이클을 굴린다면 초각성 스킬이나 S의 쿨타임을 돌릴 수 있습니다.
6. 변신 해제 전 초각성 스킬이나 제로포인트 사용 하지 않기
초각성 스킬이나 제로포인트가 설치되고 터지기 전에 변신이 풀린다면 돌격대장, 바리케이드의 효과를 모두 받지 못해 딜이 수직낙하 합니다.
변신이 풀리기 직전 S를 사용한다면 시전 중에는 변신이 풀리지 않아 변신 시간을 조금이나마 더 오래 가져 갈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초각성 스킬과 제로포인트가 터지기 전까지 변신 상태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7. 저스트 가드
싱크스킬 시전 중에도 대부분 가능하며
특히 S 시전 중에도 가능합니다.
8. 아브렐슈드 블랙홀
A, QR, 오토파일럿을 찍은 초각성 스킬, EX-제로포인트 를 제외하고 전부 끌려갑니다.
9. 레이드 미사일이 빗나가는 경우
스킬 방향 보정(보스 클릭시 해당방향으로 보정)과 외곽지역 스킬 방향 보정 옵션(맵 외곽으로 시전해도 해당 방향으로 시전) 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훈수나 잘못된 내용,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