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카제로스에서 기술스카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최근 아크 패시브 세팅에 있어 많은 질문이 오게 되어 한번에 보기 편하도록 정리했습니다.



I   . 고대 장비 갯수 별 진화 노드
II  . 5부위 이후 뭉특한 가시 2레벨 최대 효율 빌드 예시

순서로 적었습니다.

5부위 모두 계승하신 유저분께선 바로 2번 문항으로 가시길 바랍니다.






진화 노드 포인트 값은 기본 10포인트에 유물 장비 하나당 +8로 총 50입니다. 이후 고대 장비 계승 하나당 +12포인트를 얻게 되며 이 외적으로는 전투 레벨 1당 1포인트를 추가로 획득 가능합니다.

모든 채택 값과 예시 사진은 전투레벨이 60일때를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장비 (유물/고대) 이외에 전투 레벨이 60레벨↑ 일 경우 찍을 수 있는 추가 빌드는 빨간색으로 표기하였습니다.









I   . 고대 장비 갯수 별 진화 노드

1부위 계승




1부위 - 62포인트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2 포인트

소모 포인트 =  60



IF. 1부위 + 전투레벨 68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2 포인트
파괴 전차 1 포인트

소모 포인트 =  70







2부위 계승




2부위 - 74 포인트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2 포인트
파괴 전차 1 포인트

소모 포인트 = 70



IF. 2부위 + 전투레벨 66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2 포인트
파괴 전차 2 포인트

소모 포인트 = 80







3부위 계승




3부위 - 86 포인트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2 포인트
파괴 전차 2 포인트

소모 포인트 = 80



IF. 3부위 + 전투레벨 64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3 포인트
파괴 전차 2 포인트

소모 포인트 = 90



IF. 3부위 + 전투레벨 69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2 포인트
혼신의 강타 2 포인트
뭉특한 가시 1 포인트

소모 포인트 = 95



해당 구간부턴 진화 4노드인 "  뭉특한 가시 " 를 사용하게 됩니다.

비록 1레벨이지만 이는 치명타 적중률을 80%로 고정하게 되며 이후 초과되는 치명타 적중률을 진화형 피해로 바꿔줍니다.

뭉특한 가시 1레벨 기준으로 본인의 자체 치명타 적중률이 109%가 되야 최대 효율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는 치명 스탯 65% + 아드레날린(전각) 14% + 아크 인챈트(2레벨) 6% + 혼신의 강타 24% = 109% 로 혼신의 강타 2레벨을 채용하여 풀 효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만 , 여기서 치명 스텟으로 얻으시는 치명타 확률이 65% 미만 혹은 초과시거나

아직 깨달음 포인트가 부족해 아크 인챈트를 2레벨까지 활성화 하시지 못할 경우

2노드의 " 한계 돌파 " 를 내리고 " 예리한 감각 " 을 채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뭉특한 가시가 2레벨일 경우 고려 가능한 영역이지만 아직 뭉특한 가시를 1레벨 채용하는 구간에선 꼭 최대 치적 강박을 안가지셔도 괜찮습니다.









4부위 계승




4부위 - 98 포인트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2 포인트
혼신의 강타 2 포인트
뭉특한 가시 1 포인트

소모 포인트 = 95



IF. 4부위 + 전투레벨 67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3 포인트
혼신의 강타 2 포인트
뭉특한 가시 1 포인트

소모 포인트 = 105 








5부위 계승




5부위 - 110 포인트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3 포인트
혼신의 강타 2 포인트
뭉특한 가시 1 포인트

소모 포인트 = 105 



IF. 5부위 + 전투레벨 70

치명 30 포인트
신속 10 포인트
한계 돌파 3 포인트
혼신의 강타 2 포인트
뭉특한 가시 2 포인트

소모 포인트 = 120 

!! 뭉특한 가시 2레벨을 찍으셨다면 2노드인 한계 돌파와 예리한 감각은 본인의 치적에 맞춰 유동적으로 가져가야합니다. 관련된 내용은 아래에 적어두었습니다.



마지막 장비 계승 이후 전투레벨 70을 찍으셨다면 " 뭉특한 가시 2레벨 " 을 채용하시게 됩니다.

이는 현 기술스카의 꽃이자 핵심 요소인 노드이며 각 캐릭터마다 가지고 가는 치명타 확률 요소에 따라 유동적으로 진화 노드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뭉특한 가시 2레벨 최대 효율 치명타 적중률은 약 119.2% 입니다.

관련된 내용은 아래 두번째 목차에 적어둘테니 꼭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II  . 5부위 이후 뭉특한 가시2레벨 최대 효율 빌드 예시

* 시작하기 앞서 해당 목차는 개인이 뭉특한 가시의 풀 효율 치적 계산이 가능하시다면 굳이 보실 필요는 없습니다. 신규 유저분이시거나 해당 노드를 처음 써보시는 분들께서도 아래 계산값을 절대 맹신하는 것이 아닌 참고용으로 확인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내용과 추가 자료를 보셔도 본인 캐릭터의 뭉특한 가시 세팅을 못찾으시겠다면 디스코드 : cksgml_3 으로 메세지 주시면 계산해드리겠습니다.





모든 조건은 깨달음 노드 코어인챈트 2레벨 , 아드레날린 전설 각인 기준입니다.

뭉가 풀효율 치적 기준은 119.00% 로 잡았습니다.

[ 치적 계산값 : 스텟 치적 66%로 계산 + 아드레날린 14% + 코어 인챈트6% = 자체 치적 86%로 시작입니다. ]
* 스텟 치적이 66% 아래면 비슷한 세팅에서 1.@% ~ 2% 초과되는 치적만 예리한 감각쪽에서 1포인트 빼주시거나 추가해주시면 됩니다.

경우의 수는 각각 팔찌 정밀(하/중/상)과 팔찌에 정밀이 없을 경우로 계산했으며 순환 팔찌인 경우 정밀이 없는 기준으로 세팅해주시면 됩니다.

현시점 계산기 기준으로 모든 세팅값은 제 캐릭터로 기입하였습니다.
로아와 링크 : https://loawa.com/char/%EC%A7%88%EB%9F%89%EC%A6%9D%EA%B0%80

차례는 [ 노정밀 / 정밀(하) / 정밀(중) / 정밀(상) ]




- NO 정밀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없을 경우
> 86%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혼신의 강타2 (24%) = 118%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한명 있을 경우
> 86% + 시너지 (10%) + 한계돌파3 + 혼신의 강타2 (24%) = 120%
*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예감2 + 한돌1 + 혼강1 + 파전1 + 약노(2%) = 118%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두명 있을 경우
> 86% + 시너지 (20%) + 한계돌파3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118%




- 정밀(하) 보유 시
기본 치적 86% + 3% = 89%로 계산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없을 경우
> 89% +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2 (24%) = 117%
* 공대 서폿 中 약노 스위칭 팔찌가 있으면 응원/비수보다 효율↑ 없어도 상관X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한명 있을 경우
> 89% + 시너지 (1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119%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약노(2%) = 117%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두명 있을 경우
> 89% + 시너지 (2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파괴전차2 = 117%
* 공대 서폿 中 약노 스위칭 팔찌가 있으면 응원/비수보다 효율↑ 없어도 상관X




- 정밀(중) 보유 시
기본 치적 86% + 4% = 90%로 계산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없을 경우
> 90% +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2 (24%) = 118%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한명 있을 경우
> 90% + 시너지 (1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120%
*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강타1 (12%) + 파괴전차1 + 약노(2%) = 118%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두명 있을 경우
> 90% + 시너지 (2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파괴전차2 = 118%




- 정밀(상) 보유 시
기본 치적 86+5% = 91%로 계산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없을 경우
> 91% +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2 (24%) = 119%
*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한계돌파3 + 혼신의 강타 (24%) + 약노(2%) = 117%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한명 있을 경우
> 91% + 시너지 (10%) +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혼신의 강타1 (12%) + 파괴전차1 = 117%
* 공대 서폿 中 약노 스위칭 팔찌가 있으면 응원/비수보다 효율↑ 없어도 상관X

IF.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두명 있을 경우
> 91% + 시너지 (20%) + 예리한 감각2 (8%) + 한계돌파1 + 파괴전차2 = 119%
* 공대 서폿 팔찌에 약노가 있을 경우(하/중/상 무관) 예리한 감각1 (4%) + 한계돌파2 + 파괴전차2 = 118%





!! 위 세팅은 단순 계산기 값으로 우위만 따짐 , 절대적인 최적화는 X  /  본인의 치적이 119%를 러프하게 1.@% 이상 초과 할 경우 그보다 낮은 치적 세팅이

위 계산값은 고려하지 않는 치적 변수 ( 팔찌:순환 / 아크 인챈트 2레벨 초과 혹은 미만 / 어나힐레이션,아발란체 백어택 보너스 치적 / 고대 악세서리 치명타 적중률 옵션 등등 ) 에 따라서 결과값이 달라집니다.

본인의 뭉특한 가시 효율이 궁금하신분께선 먼지제거용님께서 만드신 " 기술 진화 계산기 " 를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참고자료

먼지제거용 유튜브 커뮤니티 : https://www.youtube.com/@_munzi/community
기술 진화 계산기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zys4NycpsBuI-cBSQuGa41qwvVZE5FSKHO75LOLTnwU/copy?usp=sharing
( 자료 제공 허락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