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바드
바드는 가장 높은 수치 및 가장 높은 가동율의 공속버프를 보유하여 과거엔 딜홀리와 궁합이 가장 좋은 서포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재빠른 검술 등을 사용하는 딜홀리는 공속 중요도가 떨어졌기 때문에 질량증가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공속버프의 메리트가 다소 떨어졌습니다.

거기에 타 서포터 클래스들이 지속적인 상향을 받을 동안 바드는 지속적으로 밸런싱에서 누락되었고 초각성 스킬도 나쁘게 받아, 현재 바드는 공속을 제외하면 타 서폿 대비 별다른 강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초각성스킬의 긴 쿨타임으로 초각성스킬을 애매하게 잠궈야 하는 상황이 보다 잦고, 아덴 유동성 역시 최소 2버블을 모아야 하므로 가장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있는 강점인 3버블의 높은 피증수치 역시 딜몰이 능력이 떨어지는 딜홀리 특성상 그 강점을 온전히 활용하기 힘들므로 현재 바드는 딜홀리와의 궁합이 그리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2) 도화가
도화가는 공속버프의 수치는 바드보다 낮지만 해그리기와 난치기의 트포를 모두 날필로 채용 시 바드와 동급 이상의 가동율을 보일 뿐만 아니라, 짧은 쿨타임의 초각성스킬에 더해 1버블로도 온전한 피증아덴 버프를 지원할 수 있어 피증버프 유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초각성스킬인 미르새김의 쿨타임은 도약 2티어 쿨감노드 개방 전까지는 딜홀리의 초각성스킬인 판결집행의 쿨타임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큰 이변이 없다면 거의 항상 피증버프를 받은 상태로 판결집행을 사용할 수 있고, 쿨감노드 개방 후에도 쿨타임이 그리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대체로 피증버프를 받은 상태로 판결집행을 사용할 수 있어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3)홀리나이트
과거 서폿홀리는 공속버프의 부재로 딜홀리와의 궁합이 매우 나빴으나, 현재 딜홀리는 스킬셋의 변화로 공속버프 중요도가 다소 떨어졌고 서폿홀리 역시 가동율은 다소 떨어지지만 공속버프가 생겼기에 그 단점이 상당부분 완화된 상태입니다.

거기에 서폿홀리는 지속적인 아덴구조 상향을 받아 특화를 약간 섞을 경우 각성기 없이 10초면 축오를 킬 수 있을 정도로 아덴유동성이 좋아졌고, 그 피증량 역시 극신바드 3버블에 준하는 수준입니다.

다시 말해 현재 서폿홀리는 2.5버블급 피증버프를 실전가동율 50%이상으로 제공하는 뛰어난 서포터이며, 초각성스킬의 쿨타임도 가장 짧아 그 유동성이 높습니다.

추가로, 특화를 섞는 만큼 초각성스킬의 쿨타임도 과거와 달리 다소 길어졌기 때문에, 기존엔 딜홀리와 맞지 않던 초각성스킬의 쿨타임이 오히려 엇비슷하게 맞춰짐에 따라 도화가와 마찬가지로 초각성스킬을 꾸준히 함께 사용할 수 있게 되어 그 궁합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요약하면 현재 서폿홀리는 기초 체급 자체도 타 서폿 대비 높아졌을 뿐더러 초각스킬의 쿨타임도 맞아떨어지게 되어 궁합이 상당히 좋은 상태입니다.

단, 이는 어디까지나 마흐유각과 고레벨의 작열보석을 장착하여 850이상의 특화를 갖춘 서폿홀리에 한하며, 그 이전 스펙이나, 특화를 투자하지 않는 세팅에서는 여전히 궁합이 다소 아쉽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