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각인 세팅
2. 진화 노드
3. 깨달음 노드
4. 도약 노드
5-1. 스킬&트라이포드 세팅
5-2. 보석 세팅
6. 엘릭서 세팅
7. 장신구 세팅
8. 알아두면 좋은 지식 - 서포터 궁합
9-1. 싱글 모드(1415~1600) 플레이 가이드
9-2. 시즌2 세팅&플레이 가이드



1. 각인 세팅

정석 세팅은 [원한 기습 예둔 저받 안상] 입니다.

여기서 개인 취향에 따라 안상 혹은 저받을 다음의 대체각인들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가. 마나 효율 증가

마효증은 딜상승량이 1% 낮지만 안상 관리 리스크를 짊어질 필요가 없고, 마나음식을 사용하지 않거나 마나음식 대신 거장스튜 등 힘민지만 상승하는 음식을 사용할 수 있어 편의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유물각인서 시세가 저렴해, 엔드스펙 전까진 타 각인 대비 저렴하게 중간스펙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낮은 딜상승량 외에도 각성기에 딜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소소한 단점이 있습니다.
(실전 각성기 딜지분율은 1%내외 정도로, 딜찍상황이 아닌 이상 그 영향이 크진 않습니다)


나. 질량 증가

질증은 기본적으로 바드 깐부나 공속시너지 깐부가 있다면 채용가치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딜홀리의 공속은 신속 11%, 정열의 춤사위 9%, 만찬 5%로 총 125%이며, 여기서 천상만 받아도 풀공속이 달성됩니다.

이 때 질량증가를 채용하면 이후 오버되는 공속을 활용함으로써 적은 리스크로 최종 딜량을 1.8%가량 늘릴 수 있습니다.
*오버되는 공속 목록 : 바드 증폭의 세레나데(4.5%), 광분룬(16%, 12%), 아드로핀(30%), 기타 블레이드/배마/질풍기상/스트라이커의 공속 시너지

또한 최근엔 섬광베기의 트포를 시전시간이 짧은 재빠른 검술 트포를 사용하는 등 딜홀리의 스킬셋이 보다 실전압축형으로 변해 공속 영향을 덜 받게 되었으므로, 섬광베기 재빠른 검술 및 회전베기 검의 흔적 채용 시, 질량 증가는 메인 각인으로도 충분히 유효한 각인이 되었습니다.
다. 아드레날린
딜홀리는 자력으로 90후반대의 치적을 달성하기 때문에 아드레날린 각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더욱이 뭉툭한 가시 노드도 지나치게 높은 치피와 치주피로 인해 타 노드들 보다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뭉가를 위해 아드를 채용하는 선택지도 배제됩니다.

하지만 이미 아드유각을 읽어두신 경우나 아드 97돌을 깎아두신 경우엔 아드레날린 각인에 뭉툭한 가시 노드를  사용해볼만 합니다.

이 경우, 아드 풀유지 기준으로도 입식타격가/마나용광로 대비 평균 딜량이 1~2% 떨어지고, 추가로 아드를 꾸준히 유지하기 위해 신경이 분산되거나 스킬 시전시간 혹은 쿨타임을 낭비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는데다 실전에선 아드 풀유지가 절대 불가능하므로 동스펙에선 무조건 타 세팅보다 평균딜 기댓값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아드는 어디까지나 이미 유각이 있으시거나 97돌을 보유중이신 경우에만 사용하시길 권장드립니다.



2. 진화 노드 세팅

2-1. 특성비

[치명30 신속10] 으로 분배합니다.

딜홀리는 극치명으로도 허수아비 상대로 산책시간이 거의 없는 클래스입니다.

신속은 기본적으로 쿨감 상승량이 높고(100당 2.15%) 공속 상승량은 그보다 낮기 때문에(100당 1.7%p → 기존 공속에 합연산이므로 실질적으론 1.3%정도 상승), 신속 비중을 늘릴수록 쿨밀림은 더 심해집니다. 

더군다나 실전에선 더욱 쿨감효과를 온전히 활용하기 어려우므로, 쿨감효과를 100% 온전히 활용해야만 그 밸류가 치명특성과 비슷해지는 신속특성은 투자가치가 떨어집니다.

예외로 불가피하게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존재하는 경우엔, 1)치명을 내리고 신속에 투자하거나 2)극치명을 유지하고 뭉툭한 가시+예리한 감각 노드를 사용하는 선택지가 주어집니다.

다만 두 선택지 모두 딜상승율이 약 4% 수준으로 일반적인 피증 시너지의 6%보다 수치가 떨어지므로, 치적시너지는 가능하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정리하면 1)고점을 노리신다면 무조건 극치명을 맞춰주시고, 2)딜을 낮추고 이동속도 등의 편의성을 챙기고 싶으시다면 신속+돌대아드 조합을 고려하시면 되며, 3)파티에 불가피하게 치적시너지가 존재할 땐 신속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2-2. 진화 2~4티어 노드

추천 세팅
2티어 : 한계 돌파 1 / 예리한 감각 1 / 금단의 주문 1
3티어 : 일격 2
4티어 : 마나 용광로 2


가. 2티어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게 [한계돌파의 진피증 5% vs 예리한 감각의 치적4%] 이실텐데, 진피증 5%는 약 3.1%의 딜상승율을, 치적 4%는 치적 96%->100% 기준으로 약 3.2%의 딜상승율을 보입니다.

즉 약노를 적용받고도 치적이 96%이하일 땐 예리한감각1(=치적4%)+한계돌파를, 치적이 97% 이상일 때엔 한계돌파 3레벨이 최고효율이 됩니다. 

1)보통의 경우 딜홀리의 치적은 기본 95%이며, 여기에 별다른 치적보정이 없다면 예리한 감각 1을 투자하게 됩니다.
2)만약 팔찌의 치적옵션이나 서포터의 약노효과, 반지의 치적옵션을 받을 경우 97%를 초과하게 되므로, 예감 대신 한계돌파에 더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3)또한 마나용광로 채용으로 마나가 종종 부족할 수 있는데,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마나가 마르는 상황이 생긴다면 한계돌파 대신 금단의 주문에 1포인트 투자하여 마나를 관리하시면 됩니다.

정리하자면 금단의 주문1, 한계돌파 1~2, 예리한 감각 0~1으로 분배합니다.


덧붙여 예외로 불가피하게 파티에 치적시너지가 있어 뭉툭한 가시 노드를 사용할 경우에는 예리한 감각에 더 투자해서 치적을 맞춰주셔야 합니다.


나. 3티어

3티어는 무조건 일격(방향성 공격의 치명타 적중률&치명타 피해 증가) 고정입니다. 노 리스크로 대체 불가능한 수준의 가장 높은 딜상승율을 발휘합니다. 다른 선택지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다. 4티어

먼저, 뭉툭한 가시는 딜홀리의 높은 치명타 피해 및 치명타 시 주는 피해 수치로 인해 전 구간에서 효율이 나오지 않으며 특히 치적이 높아지면 뭉가효율이 상승하는 타 직업들과 달리 치적이 높아질수록 효율이 더 감소합니다.



입식 타격가의 경우 허수아비 기준으로 마나 용광로와 비슷하거나 근소우위 수준의 효율을 발휘하지만, 실전에선 마나소비량이 낮은 회전베기의 딜비중이 줄어들어 실질적으론 마나 용광로가 근소우위인 상태입니다.

더욱이 도약 2노드까지 개방할 경우 초각성스킬 '판결집행' 의 딜량이 최대 1.5배 까지 상승하므로, 도약 2노드를 개방한다면 마나 용광로의 효율이 더욱 좋아져 무조건 마나 용광로를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마나 용광로 채용으로 인한 마나소비량 문제의 경우, 마나음식을 사용한다면 장시간의 지딜상황이 아닌 이상 큰 이슈는 발생하지 않으며, 만약 이슈가 자주 발생하신다면 상술한대로 상황에 따라 금단의 주문을 1정도 투자해주시면 좋습니다. 



3. 깨달음 노드 세팅

1순위 : 신의 기사
2순위 : 열성
3순위 : 징벌 강화




메인노드(신의기사) VS 사이드노드(열성, 징벌강화) 에 대하여

1) 신의 기사 

신의 기사 1레벨의 경우 치명타 시 주는 피해가 15% 증가하지만, 징벌 스킬로 적에게 주는 피해가 15% 감소합니다.
이는 115 * 0.85 = 최종 대미지 97.75%의 효과입니다.
(3티어 노드의 징벌 스킬 피해량 30% 증가와 합연산 되지 않고, 별도로 곱연산 처리되는 방식입니다)

2레벨은 치주피가 20%로 상승하고 주피 패널티가 12.5%로 감소하여, 최종대미지가 105%가 됩니다

이는 1레벨 대비 105/97.75 = 7.4% 상승 효과입니다.

같은 연산식으로 2레벨 → 3레벨은 약 7.1% 상승 효과입니다.


2) 열성

열성은 최대중첩(3) 시 치명타 피해가 노드 레벨당 4.8% 상승합니다.

이는 약 1.6% 전후의 딜상승 효과로, 신의 기사 대비 포인트당 딜상승율이 13%정도 떨어집니다.

즉 신의 기사를 우선 투자하고, 남는 포인트만 열성에 투자하시는게 좋습니다.


3) 징벌 강화

징벌 강화는 노드 레벨당 치명타 적중률이 1%씩 증가합니다.

치명타 적중률 1%의 딜상승율은 최대 0.8% 정도에 해당하며, 이를 단순 신속투자로 환산할 경우엔 수치가 더 떨어져 0.6~0.7%정도 효율입니다.

이는 열성에 비해서도 크게 떨어지는 수치이므로, 현재(깨달음 포인트 92)에는 투자하지 않으시다가 추후 깨달음 포인트 최대치가 확장될 경우 신의 기사와 열성에 투자하고도 남는 깨달음 포인트만 투자하시면 됩니다.


정리하면, 신의 기사를 최우선으로 투자하시고, 남는 포인트만 열성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1~3티어 메인 노드의 경우 당연히 신의기사 라인을 타시면 됩니다. 반대편 라인은 서포팅 효과만 있으므로 딜홀리에겐 다른 선택지가 없습니다.



4. 도약 노드 세팅

1티어 : 풀려난 힘 5레벨 고정 + 초월적인 힘 5레벨 or 잠재력 해방 5레벨 선택
2티어 : 즉결심판 추천

1티어 노드

타 직업들과 동일하리라 생각합니다.

현재로선 초각성스킬의 가동율 증가로는 초각성기의 딜상승량(약 12~15억)을 따라갈 수 없으므로, 초월적인 힘 5레벨(초각성기 대미지 50% 증가)과 풀려난 힘 5레벨(초각성 스킬 대미지 15% 증가)로 분배하시면 됩니다.

이후 2티어 노드가 개방될 경우 초각성스킬의 딜 비중이 크게 상승하므로 콘텐츠 런타임에 따라 잠재력 해방(초각성 스킬 쿨타임 10% 감소)이 우세한 구간도 꽤 생길 것입니다.

단, 이는 어디까지나 이론상의 수치이며 실전에서는 약간의 쿨타임 차이로 초각성 스킬을 1번 더 사용하고 기믹 등에 진입하는 상황이 꽤 발생하므로 지금부터 미리 초각성스킬 쿨타임 감소 노드를 사용하는 것도 충분히 유효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한 초각성기가 충전되기 전에 레이드가 끝나는 콘텐츠에선 당연히 잠재력 해방이 더 좋습니다.


2티어 노드



2티어 노드는 초각성 스킬 '판결 집행' 의 1타/2타 위력 상승 혹은 유틸성을 강화하는 노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때, '판결 집행' 은 1타 25%, 2타 75%의 지분을 가지므로, 
즉결 심판준비시간 단축과 위력 15%/32.5%/50% 상승 효과 -1레벨과 달리 2레벨 부턴 17.5%씩 상승합니다-
집행 선고18.75%/37.5%/56.25%의 위력 상승 효과 로 볼 수 있습니다.

이 때 즉결심판은 딜 상승 외에도 1타를 즉발로 바꿔주는 부가효과가 있어 실전에서 1~2타의 백 명중률 및 시전시간 단축으로 이후 추가 스킬 사용에 메리트가 커 개인적으로는 즉결심판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보고있습니다.



5-1. 스킬 세팅



위 사진은 작성자의 스킬세팅이며 개인적으로는 어디서든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세팅이라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9개의 징벌 스킬 중 섬광 찌르기를 제외한 8개 스킬을 고정적으로 채용하며, 이 때 사용 트포가 완전히 고정되어 있는 스킬과 트포를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스킬로 나뉩니다. 

트포의 경우 가시성을 위해 추천 / 비추천 / 선택 으로 구분하여 표기했습니다.

1)고정 트포 사용 스킬

신성검(2-2-1)
1 성흔
2 약점 포착
3 응축된 기운

집행자의 검(2-2-2)

1 성흔
2 도전자의 의지
3 집행자의 일격

2) 취향에 따라 선택 트포가 나뉘는 스킬
섬광 베기(3-3-1)

1 날렵한 움직임 (추천) / 단단한 갑옷(카멘 4관문 영전 방어용, 피면 없음 주의)
2 힘의 방출 (고정)
3 재빠른 검술 (추천) / 변화된 검술 (비추천)

질주 베기(2-1-2)

1 가벼운 발걸음 (추천) / 빠른 준비 (비추천)
2 강력한 일격
3 마무리 일격

처단(1-1-1)

1 재빠른 손놀림 (추천) / 뇌진탕 (선택)
2 신성한 처벌
3 이중 강타

정의 집행(1-2-1)

1 수호 방벽 (추천) / 전진 공격 (선택) 
2 힘의 방출 (추천) / 마무리 일격 (선택)
3 빛의 폭발 (추천) / 분노 표출 (선택)

돌진(1)

1 탁월한 기동성 (추천) / 재빠른 손놀림 (선택)

회전 베기(3-2-1)

1 혼신의 일격
2 힘의 방출
3 연속 공격 (추천) / 검의 흔적 (선택:공속버프 가동율이 낮은 서포터와 함께하거나, 질증을 사용할 경우)


이상입니다.



5-2. 보석 세팅

겁화 : 돌진 제외 스킬 7종에 착용.
작열(CD) : 신성검/집행자의 검/섬광 베기/처단
선택 사항 : 처단 쿨감 → 정의 집행 쿨감 변경.

기본적으로 이동 유틸기인 돌진을 제외한 7개 공격기에 모두 겁화보석을 착용합니다.
작열 보석의 경우 신성검/집행자의 검/섬광 베기의 3종을 고정으로 착용하며, 남은 한 자리는 처단과 정의집행 중 취향에 따라 선택합니다.
처단의 경우 시전시간 대비 딜량이 우수하며, 작열보석 장착 시섬광베기와 쿨타임이 동일해져 함께 묶어 쓰기에 편리합니다.
정의집행은 시전시간 대비 딜량은 다소 떨어지지만 피면기 쿨타임이 짧아져 실전에서 유틸이 상승합니다. 



6. 엘릭서 세팅 


요약
세트효과 : 회심 고정
하의 옵션 : 추가 피해가 치명타 피해보다 근소우위


1)회심VS달인

회심의 치명타 시 주는 피해 증가는 딜홀리의 다른 치주피(신의기사 및 신의기사 타격시너지)와 곱연산 됩니다.
딜홀리의 자치적은 거의 상시 100% 수준이므로 회심의 치주피 12%는 최종 대미지 12% 상승과 거의 동일한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달인 풀스택의 치적 7%는 약 신속 200에, 추피 8.5%는 약 6.2% 딜증에 해당합니다.
신속 200의 효과는 정량적으로 책정할 수는 없으나 러프하게 5%정도라고 잡더라도, 추피효과와 곱한 달인의 총 딜상승율은 12% 이하이며, 이마저도 실전에선 맞딜 등으로 스택이 깎일 경우 및 예열 문제 등으로 인하여 결코 최대효율이 나오지 않습니다.

달인과 예리한 감각 노드를 활용해 뭉툭한 가시를 채용한다고 가정하더라도, 달인의 치적 7%는 약 5% 이하의 딜상승율로 환산되어 회심보다 효율이 떨어지고, 예감의 치적 4%는 약 2.8%의 딜상승율로 환산되므로 한계돌파의 진피증 5% 딜상승율인 3.1%보다 떨어집니다. 즉 [달인 예감 + 뭉가]는 [회심 한돌 +마용(입식)]과 비교해서 그 효율을 넘지 못합니다.

최종적으로 달인+예리한 감각 조합은 회심 세팅보다 약 2~3%정도 약해집니다.

즉 달인은 잘 써도 회심보다 2~3% 약한 수준으로, 회심 대비 리스크만 존재하기 때문에 채용 가치가 없습니다.


2)치피VS추피

현재 엔드 세팅인 열성2/반지 치피상x2/예둔 유물 + 무품100/목걸이 추피상 기준으로,
치피 7%는 약 2.32%의 딜상승율을, 추피 3.1%는 약 2.33%의 딜상승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에 팔찌 특옵으로 인해 치피가 추가될 수 있고, 앞으로 열성 레벨 상승으로 인해 치피가 이보다 높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근소한 차이이지만 가능하다면 추피를 쓰는게 낫습니다.


7. 장신구 세팅

딜홀리는 상상 악세 이하 단계에서 장신구 세팅에 약간의 이점이 있습니다.

1) 달인 엘릭서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 목걸이의 추가 피해 효과를 중 단계까지는 타 직업들보다 고효율로 활용할 수 있고, 상단일 기준으로도 추피상 목걸이를 다소 저렴하게 구매하여 주피상과 동급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2) 또한 아드레날린 각인을 사용하지 않고 아드로핀 물약 효율도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기본 공격력% 수치가 타 캐릭터들 대비 낮으므로 -> 귀걸이의 공격력% 효과를 타 직업들보다 고효율로 활용할 수 있어, 공퍼악세도 무공퍼와 동급의 효율을 발휘합니다(단, 공퍼효과를 받지 못하는 초각성기 딜까지 고려하면 무공퍼가 근소우위임은 변함 없습니다)
이로 인해 목걸이와 마찬가지로 공퍼 귀걸이를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해 좋은 성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또한 딜홀리는 치명타 피해량이 다소 높은 편이기에 타 직업들과 달리 치피의 효율이 다소 낮은 편이고, 반대로 치적 옵션의 경우 반지에서 치적을 확보하면 진화 노드의 예리한 감각1을 한계돌파1로 전환함으로써 약 3%의 피증효과를 받을 수 있어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치적상+치피중 악세도 좋은 효율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상상 악세를 갖추실 경우 상술한 예감1->한돌1 변경으로 치적의 실질 딜증 효율이 굉장히 높으므로, 팔찌에 치적옵션이 없다면 반지부위를 최우선적으로 구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서포터 궁합

1)바드
바드는 가장 높은 수치 및 가장 높은 가동율의 공속버프를 보유하여 과거엔 딜홀리와 궁합이 가장 좋은 서포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재빠른 검술 등을 사용하는 딜홀리는 공속 중요도가 떨어졌기 때문에 질량증가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이상 공속버프의 메리트가 다소 떨어졌습니다.

거기에 타 서포터 클래스들이 지속적인 상향을 받을 동안 바드는 지속적으로 밸런싱에서 누락되었고 초각성 스킬도 나쁘게 받아, 현재 바드는 공속을 제외하면 타 서폿 대비 별다른 강점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초각성스킬의 긴 쿨타임으로 초각성스킬을 애매하게 잠궈야 하는 상황이 보다 잦고, 아덴 유동성 역시 최소 2버블을 모아야 하므로 가장 떨어지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있는 강점인 3버블의 높은 피증수치 역시 딜몰이 능력이 떨어지는 딜홀리 특성상 그 강점을 온전히 활용하기 힘들므로 현재 바드는 딜홀리와의 궁합이 그리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2) 도화가
도화가는 공속버프의 수치는 바드보다 낮지만 해그리기 날필 채용 시 바드 못지 않은 가동율을 보일 뿐만 아니라, 짧은 쿨타임의 초각성스킬에 더해 1버블로도 온전한 피증아덴 버프를 지원할 수 있어 피증버프 유동성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초각성스킬인 미르새김의 쿨타임은 도약 2티어 노드 개방 시 딜홀리의 초각성스킬인 판결집행의 쿨타임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큰 이변이 없다면 거의 항상 피증버프를 받은 상태로 판결집행을 사용할 수 있어 그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3)홀리나이트
과거 서폿홀리는 공속버프의 부재로 딜홀리와의 궁합이 매우 나빴으나, 현재 딜홀리는 스킬셋의 변화로 공속버프 중요도가 다소 떨어졌고 서폿홀리 역시 가동율은 다소 떨어지지만 공속버프가 생겼기에 그 단점이 상당부분 완화된 상태입니다.

거기에 서폿홀리는 지속적인 아덴구조 상향을 받아 특화를 약간 섞을 경우 각성기 없이 10초면 축오를 킬 수 있을 정도로 아덴유동성이 좋아졌고, 그 피증량 역시 극신바드 3버블에 준하는 수준입니다.

다시 말해 현재 서폿홀리는 2.5버블급 피증버프를 실전가동율 50%이상으로 제공하는 고효율의 서포터이며, 초각성스킬의 쿨타임도 가장 짧아 그 유동성이 높습니다.

추가로 특화를 섞는 만큼 초각성스킬의 쿨타임도 다소 길어졌기 때문에, 기존엔 딜홀리와 맞지 않던 초각성스킬의 쿨타임이 오히려 엇비슷하게 맞춰짐에 따라 그 궁합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요약하면 현재 서폿홀리는 기초 체급 자체도 타 서폿 대비 높아졌을 뿐더러 초각스킬의 쿨타임도 맞아떨어지게 되어 궁합이 상당히 좋은 상태입니다.


9. 싱글 모드 플레이 가이드

1)서론

딜홀리는 아크패시브를 개방해야 온전한 성능이 나오지만, 딜홀리를 T3부터 플레이 하고 싶으신 분이나, 미리 딜홀리의 전투방식을 예습해보고 싶으신 분들도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딜홀리는 제대로 된 스킬셋을 사용하지 않거나 숙련도가 낮을 경우 그 성능이 타 직업들보다 훨씬 심하게 저하되므로, 신규 유저 분들께서 싱글 모드에서 전복당하시는 상황을 방지할 겸, 그리고 딜홀리를 미리 예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본 항목을 작성합니다.

특히 엉뚱한 스킬셋으로 싱글모드를 플레이 해보시고 싱글모드가 너무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이 자주 계시는데, 딜홀리는 제대로 세팅하면 싱글모드에서 타 동스펙 딜러들보다 2배 가량 강합니다. 너무 강해서 보스 체력이 지금대비 4~5배 늘더라도 딱렙 스펙으로 광폭을 보지 않고 깰 수 있을 정도이죠. 


2)스킬과 각인, 세트효과

가. 스킬세팅
딜홀리는 서포터 전용 버프인 '진정한 지원가란' 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버프는 보스에게 주는 피해 +50%, 낙인이 적용된 보스일 경우 추가로 +50% 되는 효과로,
다시말해 도합 100%, 낙인 기본 효과까지 포함할 시 110%에 해당하는 주는 피해 증가 효과입니다.

이 때문에 낙인기를 무조건 채용해야 합니다.

반면 공증스킬의 경우 21.9%에 달하는 높은 수치의 자공증을 사용할 수 있으나, 극치명 세팅으로 가는데다 그마저도 스킬칸이 모자라 공증스킬을 1개 밖에 채용하지 못하는 딜홀리 특성상 그 가동율이 떨어지고 오히려 매번 딜링 전에 낙인+공증을 사용해야 하므로 사전작업이 너무 길어져 딜타임이 제한되는 실전에서 그 활용도가 많이 떨어집니다.

특히 딜홀리는 모든 주력기의 딜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으므로, 사전작업기 1개를 사용한다는 것은 그 시간동안 주력기 1개를 덜 쓰게된다는 의미와 같아 운 좋게 딜타임이 확보되어 공증시간 내에 주력기를 상당수 욱여넣는다 할지라도 실질 딜량은 별 차이가 없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하고, T4 전투스타일을 미리 예습하기 위해 최대한 T4 스킬셋과 비슷한 스킬셋을 구성한 결과 다음의 스킬셋을 추천드립니다.



이 때, 돌진의 트포를 탁월한 기동성으로 변경하거나, 섬광베기의 마지막 트포를 재빠른 검술로 변경하는 등 취향에 맞춰 사용트포를 어레인지 하셔도 괜찮습니다.


나. 각인세팅

[원한 저받 예둔 심판자] 4종을 고정으로 가져가고, 남은 1자리는 기습의 대가/마나 효율 증가/안정된 상태 중에서 택1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마나 효율 증가를 추천드립니다.


다. 세트장비

환각/구원은 전투 시작 시 정비소 각물로 아덴을 키고 시작하는 딜홀리 특성 상, 예열시간이 있는 세트장비와는 궁합이 나쁩니다. 뿐만 아니라 예열 문제를 차치하고서도 세트 자체의 밸류도 낮습니다.

악몽의 경우 정비소나 전투 시작 시 각성기를 먼저 사용해야하는데, 각성기가 아덴에 묶여있는 딜홀리 특성 상 정비소 각물을 활용하지 못하게 되거나, 아니면 정비소에서 매번 번거롭게 각성각인+신속악세 스위칭을 해줘야 하므로 불편함이 커집니다.

때문에 저는 사멸세트를 추천드리는데, 사멸 세트는 백어택을 약 65% 정도만 적중시켜도 악몽세트와 비등한 딜상승율을 보일 뿐더러, 딜홀리 자체가 T4 구간에서도 꾸준히 백어택을 적중시켜야 하는 만큼 미리 전투스타일을 예습하시는 데에도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3) 전투 가이드

딜홀리는 특출난 주력기가 없으며 모든 스킬의 딜지분이 엇비슷합니다.
때문에 정해진 사이클에 따라 스킬을 운용하기보단,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긴 사거리의 집행검/사거리가 짧고 후딜모션이 길지만 짧은 선딜레이를 가진 신성검/시전모션이 간결한 처단/짤딜기인 회전베기/이동과 딜링을 동시에 할 수 있고, 보스가 나타나기 전 혹은 보스의 댐감이 풀리기 전에 미리 홀딩을 해둘 수 있는 질주베기/사거리는 짧지만 이동하면서 시전하는 섬광베기 등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싱글모드에선 낙인기인 정의의 검을 추가로 사용하게 되는데, 해당 스킬은 사거리가 매우 길고 깔아두기가 가능해 멀리 이동하는 기믹 수행 중에도 사용할 수 있고, 보스의 댐감이나 무적이 풀리기 전에 미리 깔아두는 것도 가능해 운용방법을 익히신다면 활용도가 크게 상승합니다. 

추가로 아래에 싱글모드 플레이 영상 6종을 업로드해 두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당 영상들은 서포터 싱글모드 상향 패치(8월 23일)가 이루어지기 이전에 촬영하였으므로, 지금 새로이 싱글모드를 진행하시는 분들이라면 더 높은 딜량이 나올 것입니다.

이하 영상은 재생목록으로, 목록을 확인하시면 비아키스 뿐만 아니라 쿠크세이튼/아브렐슈드/카양겔/일리아칸/상아탑 플레이 영상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com/playlist?list=PLFoLmvt9Cai0skl4PLD8Sq_HGbPaY5HVl&si=L972qPPWAATUiwlT



8-2. 일반 레이드 플레이(T3 세팅)

생각 외로 시즌3에서도 T3 구간부터 딜홀리로 일반 레이드를 플레이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시즌2 세팅의 경우, 상기 싱글모드 스킬셋에서 돌진/정의의 검을 신분10레벨(전설풍요)/천축7레벨(영웅풍요) 으로 교체하시면 됩니다.

공증스킬은 채용 시 딜홀리 자신의 딜은 약해지지만 파티시너지 6%를 위해 채용하며, 소소하게 아덴수급을 늘려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각인은 원한/저받/예둔/기습/심판자 + 마효증, 에포 1레벨이 이상적입니다. 97돌을 쓰신다면 저받이나 안상 2레벨을 사용하시면 T4까지도 두고두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플레이 스타일의 경우 4티어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아덴관리입니다.
기믹 타이밍을 염두에 두고 긴 지속시간의 아덴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타이밍을 레이드 별로 생각해 두셔야 합니다.
또한 기믹 중에도 전투상태를 꾸준히 유지해 아덴을 자연회복 시키는 습관을 들이고, 타격이 가능한 기믹일 경우엔 기믹 중에도 추가로 최대한 스킬을 사용해주어 아덴을 끌어모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하여 이상적으로 아덴을 관리했을 경우, 아드로핀을 들고 집행자 가동율이 70%정도 나오게 됩니다.
그 외에는 일반적인 딜홀리 운영과 유사하게 각 스킬을 각 패턴이나 상황에 맞춰 적재적소에 활용(긴 사거리의 집행검/시전시간이 짧은 처단과 신성검/포지셔닝과 딜링을 동시에 하는 질주베기)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남아있는 시즌2 플레이 영상들을 참고용으로 몇 개 업로드해 두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