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링크 ---------------------------------------------------------------------

홀리나이트 세팅 백과사전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209
2021 05 11 - 1차 세팅 추가 [갈망 6 4/4 2속행룬 세팅] : http://www.inven.co.kr/board/lostark/5558/12892
본캐릭을 홀나로 하는 분들의 위한 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4687
지배/갈망/배신/파괴 유물 세트 사용 후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031
극서폿/서폿/딜서폿/딜러 구분 기준 및 딜각인을 쓰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249
갈망2/지배2/파괴2 222 세팅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599
배신 6셋 세팅 딜러와 딜 비교 예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345
홀나 배신 6셋 FAQ 정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유물세팅별 딜 각인 효율 계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941
숨어든 배신 6셋 [서폿]홀나 연구 보고서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8565
쿠크세이튼 무적공대 플레이 & 단심룬 사용법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8235
하익스 유저들에게 전하고 싶은 고레벨 홀나가 재밌는 이유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9650
20210720) 각인개편전 배신홀나 세팅 변경 최신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2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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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쿠크 클리어 이후부터 배신 6세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난 3주간 쿠크를 갈 때 갈망 6셋을 사용하고 있었고 배신lv2 4세트가 된 이후부터는 배신 6셋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쿠크는 현재 고정파티로 가고 있으며 파티원은 무기 21강 서머너 / 21강 건슬 / 23강 아르카나 / 22강 홀나 입니다.

이전 갈망 6세팅은 제가 쓴 이전 글들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지난주와 이번주 거의 동일한 세팅 (대신 홀나만 무기가 21강에서 22강이 되었습니다.) 으로 쿠크를 돌았을 때 클리어 타임과 파티원의 평가를 비교한 것입니다.

(1) 파티원 인식

a. 시작시간에는 갈망이 압도적으로 좋았습니다. 특히 아르카나님이 갈망 휴유증이 심하셨었습니다.

b. 1페이지 초월 터지고 난 직후 인식 -> 모닥불이 꺼지질 않네요? 한무 모닥불 너무 따뜻하고! 10초쿨 신보 달달하고!

부가 설명: 초월이 터지면 30초 동안 아덴을 2번 풀로 채워주는데, 이때 축오라 혹은 집행자를 켜고 있으면 아덴이 사용되는 중에 다시 풀로 차게 됩니다. 최종적으로 초월 30초 동안 아덴을 2번 리필받게 되고, 초월이 끝난 후에도 15초 동안 축오라가 남아 있게 됩니다.

c. 특히 저희 파티는 디코를 하면서 진행하는데 이게 초월이 터지면 그 쾌감을 절제할 수 없습니다. 22% 확률로 터져서 택틱으로 쓸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뿐이지, 게임을 하다가 어? 초월이네! 하면 일단 축오라 켜고 무지성 신보를 켜는 것 만으로 파티원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 줄 수 있었습니다. 


(2) 플레이 방식

a. 시작도 축오라 - 끝도 축오라

- 홀나가 특화 효율이 낮은 직업인 것은 사실이나, 특화를 찍은 이후 부터는 축오라의 공증 효율이 용맹의 70-88% 까지 상승함에 따라 축오라를 자주 켜주는 것은 [파티원 공증] + [파티원 뎀감] + [파티원 유지력] 3박자 모두를 가장 확실하게 채워주는 방법이 됩니다. 그리고 배신셋과 함께라면 한무 축오라가 가능합니다.

- 클리어 타임을 비교할 쿠크 1페이지, 3페이지 기준으로 1페이에서는 시작 할 때 럭으로 초월이 터졌습니다. 그러니깐 어떤 식을 플레이가 되는가 하면

(1) 시작시 초월 
(2) 아덴 리필 받은 이후 20초 + 축오라 유지시간 15초 -> 35초 축오라 유지
(3) 35초 축오라 끝난 직후 신분+각성기 -> 15초 초월
(4) 어 왜 벌써 광대 변신 패턴이야?

플레이 팁) 에테르 효과가 사라지고 난 이후에 각성기를 써서 축오라를 켜는 것이 포텐을 높이는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 축오라를 켜고 있는데 초월이 터지는 경우입니다. 그러면 최대 15초 축오라 -> 30초 초월 동안 축오라 유지 -> 초월 끝나고 15초 동안 축오라 유지라는 서포팅 최고의 아웃풋을 뽑아 낼 수 있습니다.

b. 초월이 안터지면 꽝인가?

- 저는 초월이 터지지 않으면 꽝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3스택 운석이 노크리 기준 800 초반의 정도 데미지가 나오는데, 이게 홀나가 가지고 있는 그 어떤 스킬보다 강합니다. 전기장 두르는 건 데미지는 약하지만 적중률이 높아져서 dps는 비슷하게 나오는 느낌이구요. 결국 아덴을 채워야 하는 홀나 입장에서는 낙뢰만 아니면 100% 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c. 그래서 갈망이 좋아? 배신이 좋아?

- 무기에 더 투자할 생각이 없다 or 중갑&최마증을 쓰겠다 하면 무조건 갈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 무기 강화를 더 올려서 공증 효율을 뽑겠다고 하는 분들은 지배/배신 중 각자의 특징이 있는 것 같습니다.

(1) 지배 - 치명 위주로 본인의 딜을 더 뽑아서 파티에 기여하겠다 -> 무기 강화가 높아져야 빛을 봄.

(2) 배신 
- 어차피 낮은 스킬딜, 홀나 스킬로 딜을 뽑는게 아니라 공증+낙인 발린 배신으로 딜 능력을 상승시키고, 초월 상태에서 (40초 축오라 + 10초쿨 신보) 그리고 6초쿨 신성검으로 서포팅의 고점을 높히겠다.
- 단, 배신 세트를 사용하면 특성은 무.조.건. 신속 베이스에 특화를 800-1000으로 찍어서 축오라 공증 효과를 높여야 한다고 봅니다. 결국 22.2% 확률로 초월이 터졌을 때 서포팅의 고점을 찍어야 하는 세팅이라 축오라 공증 효과를 높여야 파티 기여도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 클리어 타임을 고려하여 공증 효율의 체감을 말씀드리면 [초월 0회면갈망이 압승, 초월 1회면 갈망이 약간 좋음, 초월 2회면 배신이 더 좋음] 인 것 같습니다. 이때 추가로 고려해야 하는 것은 갈망의 공속&이속증가 능력과 배신의 딜 증가량&축오라와 신보로 인한 힐량 증가의 차이 값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 결론&쿠크 플레이 후기

- 지난주 쿠크와 이번주 쿠크의 차이점
(1) 홀나 무기가 21강에서 22강이됨.
(2) 아르카나가 보석을 바꾸기 위해서 9레벨 보석 2개를 팔고 급한대로 7레벨 보석 2개를 착용함.

- 택틱의 차이
(1) 쿠크 1페이지에서 초월이 2번 터졌는데, 쿠크 체력이 20줄 남긴 상황에서 서머너가 죽었음에도 불구하고 거의 4분이 남은 상태로 클리어가됨. 지난주에 비해서 1분 이상 절약됨.
(2) 쿠크 3페이지에서 쇼타임전에 초월이 터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마리오 + 웨이 택틱을 했을 때 바로 쇼타임을 봄. 지난 주는 2마리오 + 웨이를 했을 때 10줄 정도 남아서 피반전과 공패턴을 한번 보고 쇼타임을 봤었음.
(3) 쇼타임 이후 초월이 한번 터졌는데 이때 파티원들 피가 전부 풀피 + 45초 축오라 버프를 받아서 딜량이 증가함. 빙고 들어갈 때 기준 아르카나 포션 하나도 사용하지 않음.

- 대략적인 차이
(1) 나보다 딜러들이 무기 강화가 높았다면 갈망의 효율이 더 높았을 듯. 딜러들의 스펙과 능력에 따라 효율이 달라짐.
(2) 홀나도 무기 강화수가 높다면 초월 여부에 따라 배신이 전체 딜적으로 도움이 더 될 포텐이 높음.


(3) 특성에 따른 유물 세팅 사용 후기 요약
- 서포팅의 특성만 본 것이며 각 유물 세팅별 서포팅 능력을 보존하는 선에서 딜능력을 상승시키는 것을 목표로함.
- 단, 신율을 쓰는 2/6 트리는 군단장 레이드의 특성상 데미지를 세이브를 해줘도 낙사/매혹/광기로 인한 기믹 피해가 크다고 판단하여 효율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사용하지 않았음.
- 2/6을 사용하는 지인의 파괴셋 홀나의 후기는 첨부하였으나, 직접 사용한 것은 아님을 밝힘.

(1) 갈망 6셋
- 극신속 + 특화 500
- 사용각인: 각원돌심축
- 후기: 가장 안정적임. 갈망 2셋의 아덴 확보 능력으로 안정적인 타이밍에 축오라를 켜는 것이 가능하고, 파티원들에게 안정적인 이속&공속%피증을 줄 수 있다. 또한 축오라로 너무 공증을 당기지 않아도 갈망 6셋이 있기 때문에 극신속을 당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 극신속+갈망이면 풀이속이라 이동도 빠르고, 공증이 비는 시간이 가장 적으며, 신보를 케어가 가장 잘됨. 홀나의 장점이 서포팅의 저점이 높다인데, 이 세팅은 이 장점을 살려서 저점을 진짜 엄청 높여줘서 서포터로서 가장 최적화된 빌드라고 생각함. 딜러들의 인식을 사고 홀나의 재미를 어느정도 희생한 빌드.

(2) 지배 4셋 + 갈망 2셋
- 극신속 + 치명 500
- 사용각인: 각원돌심축
- 홀나 자체 서포팅 능력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갈망2셋의 이속&아덴 확보 능력을 가지고 오고, 지배 세트에서 달달한 쿨감 효과를 가지고 온 세팅. 갈망 6셋의 피증이 없는 공간을 홀나의 딜로 매워야 해서 어느정도의 무기 강화가 요구된다. 다만, 쿨감 18%로 인한 빈틈 없는 공증 + 짧은 신보로 갈망 6셋에 비해 딜러들의 인식은 조금 안좋을 수 있으나 서포팅 능력은 어느정도 유지하면서 홀나의 재미를 높인 빌드.
- 재미를 유지하면서 서포팅 효율을 더 높이고 인식을 그래도 조금 더 좋게 받고 싶다면 지배 2셋+갈망 4셋의 선택지도 있다.

(3) 지배 6셋
- 치명+신속 반반
- 사용각인: 각원심축바
- 홀나 딜적으로는 가장 많이 높아지는 빌드. 신보 쿨감이 짧다는 것은 갈망 6셋에 비해 장점이나 갈망 6셋 대비 부족한 파티원의 데미지 증가분을 홀나의 딜증가로 채워야 하는데, (지배 6셋 사용 당시) 21강 무기로는 사실 부족한 감이 있다. 23강 이상된다면 유의미한 차이가 날 수 있을 것 같다.
- 홀나 서포팅의 꽃은 축오라라고 생각하는데 축오라를 가장 켜기 힘든 빌드라 서포팅하는 재미는 부족했다. 완전 딜 세팅을 하거나, 무기 강화수가 딜러들 보다 높은 홀나들이 할 수 있는 빌드라는 생각이 든다. 무기 강화가 부족한데 지배 쿨감을 당기고 싶다면 위의 지배 + 갈망 섞어 빌드를 추천한다.

(4) 배신 6셋
- 특화 800 + 신속
- 사용각인: 각원심축바
- 홀나 개인딜 증가량이 가장 유의미한 빌드라고 생각함. 사실 지배 6셋을 갔을 때도 홀나의 낮은 스킬 데미지 계수 때문에 축오라를 켠 이상 딜링 능력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절대 지울 수 없었다. 반대로 배신 6셋은 세트 자체로 데미지를 넣는 것은 다른 유물셋들에 비해 낮게 설정되었지만, 공증을 받을 수록 강해지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자체 공증과 낙인이 있는 홀나가 배신셋으로 얻는 데미지 증가분이 높다는 것을 체감함. 갈망 6셋이 서포팅의 저점을 높이는 것이 장점이라면 배신 6셋은 홀나의 장점인 서포팅의 고점이 낮다는 것을 극복한 빌드라고 생각함. 22.2%에 대한 사람마다 인식이 다르지만 이번주 군단장 레이드를 다니면서 들은 말은 "생각보다 초월이 잘 터지네요" 였음. 개인적인 체감으로는 초월 1번 부터가 갈망 6셋과 딜증가 분에서 비등비등하거나 조금 낮은 수준이고, 2번 부터는 완전히 고점이라고 생각함. 특히 각성기로 축오라를 켜고 다음 각성기를 켜기 전에 초월이 터지면 꺼지지 않는 축오라는 파티원들이 무조건 체감한다고 봄.

서포팅 능력으로서 축오라의 중요성은 이전 글 [쿠크세이튼 3페 영상을 보면서 생각해본 홀나-바드 차이점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5481] 에 정리되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심리학적으로 사람은 임팩트 있는 것을 더 잘 기억하는 경향이 있음. 지금 배신 6셋을 쓰는 직업은 대표적으로 워로드가 있는데 워로드가 초월이 터지면 워로드의 자체 생존력+딜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음. 사실 겉으로 들어나는 변화가 엄청 다이나믹하지 않음. 반대로 홀나가 초월이 터지면 축오라의 리필이라는 파티 전체에 영향을 주는 변화가 있고, 파티원 케어의 1티어 스킬인 신보가 10초마다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은 더욱 임팩트 있게 느껴질 것임. 그래서 배신이 더 잘 켜진다고 느낌을 받을 지 모르겠으나 터졌을 때 서포팅의 고점이 된다는 것은 팩트이고 이건 파티원들이 느끼는 변화임에 틀림없음.

- 추가로 개인플레이 세팅으로 원심돌축정을 사용하고 있는데, 개인 플레이를 할 때 초월이 터지면 집행자가 꺼지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음. 초월 시간 + 심판자 각인으로 증가된 30초 집행자는 아덴을 사용하고 나면 아덴이 채워지지 않는 다는 홀나의 단점을 극복해주는 특징이 있었음. 물론, 개인 플레이 세팅은 딜이 중요한데 초월이 아닌 3운석만 해도 22강 기준 1700만 가까이 뜨는데, 이건 홀나의 어떤 스킬보다 강한 수치임. 지배 6셋은 사실 버프 스킬 두르는 시간도 딜 스킬 누르는 시간에 포함되니깐 딜량 감소로 이어졌었는데, 배신으로 딜량 증가를 기대한 이후는 버프 스킬 = 배신 딜량 증가라 더 앞뒤가 맞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5) 파괴2+지배2+갈망2 (내가 사용한거 아닌 지인의 후기) / 파괴 6셋
- 특화 & 신속 
- 사용각인: 정흡쓰는 극서폿 각인
- 후기
: 인내 600이 단순 방어력 증가가 아니라 방어력&회복량증가&쉴드 효율 증가 옵션이 붙어 있어서 신보+축오 베이스로 유지력 서포팅을 해야 하는 홀나 입장에서 엄청난 서포팅 효율을 보여줌.
: 신지&신율&축오&천축의 데미지 감소효과가 중첩이 안되기 때문에 그냥 각자 쓰면 축오가 들어간 타이밍에는 신지&천축이 놀게 된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나는 그래서 4/4트리를 좋아함) 파괴세트 이후 그냥 뎀감 중첩 생각안하고 쓴다고 함. 인내 방어력 증가 효과는 뎀감이랑 중첩이 되기도 하고, 그냥 파괴 스택을 쌓는 것 만으로 충분히 유의미 하다고 함. 
: 파괴 6셋 옵션에 공증 효과가 붙어 있으나 다른 세트에 비해 공증 증가 효율은 높지 않아서 딜러들의 딜링 능력에 많이 의존함. 트라이파티 기준 최고의 세팅으로 딜러들이 죽지 않고 패턴들을 연습하게 만드는 것에는 최고지만, 숙련팟일 수록 갈망 6셋 선호가 높아지는 경향을 보일 것 같음.
: 2/6이나 1/7 같이 신성스킬을 많이 쓰고 싶은 사람이라면 갈망 6셋보다 파괴6셋이 더 컨셉이 확실할 것이라 확신.
: 파괴 6셋에 관심이 있다면 파괴2-지배2-갈망2 세팅도 눈여겨볼만함. 축오라+신보로 힐은 충분하니 파괴 2셋으로는 인내를 챙기고, 지배 2셋으로 쿨감을 갈망 2셋으로 아덴 게이지 확보를 노려 축오라를 가장 많이 켜면서도 힐+쉴드 효율을 당길 수 있는 빌드임.

(4) 마무리

- 홀나의 서포팅은 바드랑 명백히 다른데, 바드가 먼저 나온 서포터다보니 서포터에 대한 많은 인식과 연구들이 바드들을 중심으로 되어 있다는 것을 느낌. 홀나를 바드의 서포팅 능력 범주로 가지고 가서 평가하면 단점이 많을 수 있으나, 홀나게에도 꾸준히 홀나의 서포팅 장점을 연구하는 글들이 올라와서 점차 각자의 장점을 살린 세팅들이 나오고 있다는 것은 긍정적으로 생각함. 

- 그런점에서 무기 강화가 잘 되어 있어서 자체 공격력 & 공증 효율이 높아지는 시점에서 배신 6셋은 서포팅의 저점은 그대로지만 고점을 높일 수 있는 시도라고 생각함. 특히 홀나의 장점 중 하나가 서포팅의 저점이 높다는 것이고 단점이 서포팅의 고점이 낮다는 점인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음. 반대로 갈망 6은 장점을 활용해서 서포팅의 저점을 더욱 높이는 것에 특화되어 있음.

- (내용 수정함) 배신세트와 구동-에강에 대한 이야기가 오가고 있는데, 취향차이가 있다고는 하지만 개인적으로 배신에는 구동-에강이 잘 맞지 않는다고 생각함. 오히려 구동에강은 갈망 6셋의 서포팅 고점을 조금 더 높이거나, 파괴 6셋에서 파티원의 딜증가에 더욱 기여할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 개인적인 의견. 그 이유를 정리해보면 
(1) 초월이 터지지 않았을 때 능력의 포텐을 구동-에강이 올려주지 못함 
(2) 딜러들한테 에테르를 먹기가 힘듬. 홀나의 장점이 딜러들 포지션에 관계없이 공증과 뎀감을 넣을 수 있다인건데 에테르로 이동을 강제하는건 오히려 장점을 줄이는 게 아닐까?
(3) 치피증 자체의 벨류가 생각보다 낮고, 딜러들의 종류에 따라 효율이 많이 달라짐. 

각인 세팅은 취향이지만 배신이라서 구동-에강을 간다는 건 아닌 것 같음. 물론 시너지가 없는 것은 아니라 이 방향으로도 연구가 되어야 겠지만 지금으로선 고정 파티에 치확이 높은 딜러가 많지 않으면 벨류 계산이 쉽지 않은 느낌입니다.

- 그리고 쿠크 중갑 안껴도 할만합니다. 1485 이상 부터는 원한을 껴도 쿠크를 돌리는 것에 전혀 지장이 없었습니다. 1475가 원한 끼면 쿠크에서 끔살 당할 수 있지만, 1475도 원한만 안끼면 쿠크 플레이에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사실 홀나가 쿠크에서 데미지로 맞아서 죽었다 = 이미 광기로 터진 게임이다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체방이 높은 것도 높은건데, 신보+축오라 힐량을 고려하면 특히 더 그렇습니다.

- 홀나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고레벨대로 진입하는 홀나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유물세팅은 게임 후반부의 중요한 선택지이므로 본 글이 홀나 유저들의 유물세팅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배신셋에 FAQ 게시글 업로드 하였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558/16810) , 상세 각인, 스킬트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적었으니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