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리안에서 1700렙 충모닉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충모닉 아크패시브 관련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 것을 보고 간단하게 공략 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충모닉 아크패시브 공략

목차
0. 아크패시브 전환 시기
1. 아크 패시브 - 진화
2. 아크 패시브 - 깨달음
3. 아크 패시브 - 도약
4. 각인
5. 악세
6. 엘릭서
7. 스킬
8. 카르마



0. 아크패시브 전환 시기
이는 개인의 세팅에 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인 가이드라인 제시 입니다.

조건
★ 필수 : 전투레벨 70렙 
★ 필수 : 깨달음 물약 2개 [평판] 아비도스 주둔지 - 끝나지 않은 싸움 / [모험의 서] 쿠르잔 북부
☆ 준 필수 : 상급 깨달음 물약 [필드 보스] 쿠르잔 북부 - 세베크 아툰 
(약 18회 처치 시 확정 획득 오피셜)

아이템 레벨 1640 ~ 1659 
고대 방어구 0 부위 + 유물 악세 상 5개 + 유물 각인 2개 (40장)
고대 방어구 0 부위 + 유물 악세 상중 5개 + 유물 각인 X 
-> 넘어갈만 함

아이템 레벨 1660 이상
고대 방어구 1부위 + 유물 악세 무옵션
 -> 넘어가도 됨





1. 아크패시브 - 진화 


1. 뭉툭한 가시 (뭉가) 트리 (기본적으로 추천)
1T - 치명 10 특화 30
2T - 예리한 감각2, 한계돌파1
3T - 혼신의 강타2
4T - 뭉툭한 가시2
엘릭서 : 달인
치적을 최대한 땡기고 뭉가2를 사용해 고점을 높이는 트리


2. 입식 타격가 (입타) 트리
1T - 치명 10 특화 30
2T - 한계돌파3
3T - 혼신의 강타2
4T - 입식 타격가2 
엘릭서 : 회심
치적을 100에 가깝게 만들고 회심과 입타 채용으로 무난한 트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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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 각인도 없고, 팔찌, 반지 치적도 없고, 치적 시너지도 없는 (일부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유저는 입타 + 회심 트리가 조금 더 강합니다. (큰 차이 없음, 1%내외 차이)
근데 보통 여기서 치적10 들어오면 뭉가 + 달인 트리가 좀 더 강합니다. (큰 차이 없음, 1%내외 차이)

선택지
1. 치적 시너지가 없을 땐 입타, 치적 시너지가 있으면 뭉가를 쓴다. 
2. 뭉가 빌드를 베이스로 해서, 치적X일때 손해를 조금 감수하더라도 뭉가 고정으로 사용 
3. 나는 치적 시너지, 아드유각, 팔찌, 반지 등으로  입타 트리 사용시 치적 100을 넘긴다 -> 뭉가 사용

저는 세팅 변경이 귀찮기도 하고 치적도 어느정도 확보된 편이라 뭉가 고정사용 중입니다.

개인별로 보다 정확한 계산 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충모닉 계산기 사용 해보세요.
주소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63156?my=post
또는 로스트빌드 사이트 가셔서 시뮬레이터 키고 조정 해보세요. 

만약 나는 치적이 너무 많아서
뭉가 빌드를 사용하고도 치적이 119.27 (뭉가 최대효율) 을 넘긴다면 치명을 조금 빼주셔야 합니다.
1. 치명을 내리고 신속을 준다
2. 예감을 내리고 한돌을 준다
3. 달인을 빼고 회심을 준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신속 보다는 예감 빼고 한돌 주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오버된 치적이 몇%냐 에 따라, 수치에 따라서 조정)



고대 방어구 갯수별 빌드

고대 방어구 0부위
1T - 치명 10 특화 30
2T - 한계돌파2 

고대 방어구 1부위
1T - 치명 10 특화 30
2T - 한계돌파2
3T - 혼신의 강타1 + 회심,달인 or 파괴전차1 + 달인
큰 차이 없음. 하고싶은거 선택

고대 방어구 2부위
1T - 치명10 특화 30
2T - 한계돌파2
3T - 혼신의 강타2 + 회심 or 혼신의 강타1 파괴전차1 + 달인
큰 차이 없음. 하고싶은거 선택

고대 방어구 3부위
1T - 치명10 특화 30  
2T - 한계돌파2
3T - 혼신의 강타2
4T - 입식 타격가1 + 회심 or 뭉툭한 가시1 + 달인
큰 차이 없음. 하고싶은거 선택

고대 방어구 4부위
1T - 치명10 특화 30
2T - 한계돌파3
3T - 혼신의 강타2
4T - 입식 타격가1 + 회심 or 뭉툭한 가시1 + 달인
큰 차이 없음. 하고싶은거 선택

Q1. 뭉가1 쓰는데 예감2 안쓰나요? 
A1. 예감은 뭉가1 일 때 무조건 한계돌파보다 하위호환 노드입니다.
이유는 예감은 치적4 + 진피5 노드고 뭉가1은 치적의 120%를 진피로 변환해주는건데
예감1 = 치적4 + 진피5 = 진피4.8 + 진피5 = 진피9.8 한돌보다 무조건 낮습니다.

Q2. 그렇다면 치적이 별로 안 높은데, 100도 안 넘기는데 뭉가를 써도 되나요?
A2. 아직 3부위라 진피가 낮기 때문에, 진피의 효율이 높습니다.
진피가 높은 뭉가의 효율이 꽤나 높고, 써도 될만한 밸류가 나옵니다.



2. 아크패시브 - 깨달음



1T 메인 멈출 수 없는 충동 1
2T 메인 본능 강화 3
3T 메인 혼돈 강화 3
4T 메인 블러드 피어싱 (1 ~ 3) <- 우선 투자
4T 사이드 침식 (1 ~ 5) <- 남는 포인트

Q. 3T 사이드 혼돈단련은 어떤가요?
A. 3T 사이드 혼돈단련은 피증 1.2%, 4T 사이드 침식은 0.7%*3 = 2.1%인데, 
침식은 한 번 넘어질 때마다 0.7%가 깎이지만 한 번 넘어져도 1.4%이고, 
기본적으로 수치가 너무나 높습니다. 웬만하면 침식 추천드립니다.
혼돈단련의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 5% 감소는 전체 쿨다운 감소가 아닌, 남은 쿨다운 감소다 보니 
효율이 좋지 않습니다. 이는 버그인지 의도된 사항인지 모르겠으나, 현재는 그렇습니다.

Q. 카르마 개방 이후, 블러드피어싱3 대신 침식4 블러드피어싱2는 어떤가요?
해당 주소 참조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8/64496



3. 아크패시브 - 도약




도약 1T
풀려난 힘 5 (초각성 스킬 피해) : 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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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월적인 힘 5 (초각성기 피해)   : 딜찍 레이드 (2막 아브 미만) 추천
잠재령 해방 5 (초각성 스킬 쿨감) : 지딜 레이드 (2막 아브) 추천
컨텐츠별 혹은 취향따라 선택 

도약 2T 
지옥의광란 : 블러드마쉬 딜 14/28/42% 증가 및 선후딜 감소
악마의승천 : 블러드마쉬 딜 18/37/56% 증가 및 3/4/5타 증가 (딜에 영향없음, X스택에 의미)

1 / 2 / 3 레벨별 딜차이
3.5% / 7.03% / 9.85%
1레벨 지옥의 광란 추천
2레벨 선택 (지옥의 광란 편의성 vs 악마의승천 7%딜)
3레벨 악마의 승천 추천



4. 각인



4-1. 각인
전각 기준
원한 : 18% 각인
아드 : 17%+ 각인 
예둔 : 16%+ 각인
돌대 : 14%+ 각인
저받 : 14% 각인
기본 위 5개 고정

아래 선택

안상 전각 : 14% 조건부 (HP 65% 이상) 각인
타대 전각 : 14% 조건부 (각성기, 출혈, 중독딜 적용X) 각인 (13.3 ~ 13.44% 추정)

안상 유각 : 17% 조건부 각인 / 돌대, 저받 전각과 교체 가능
타대 유각 : 17% 조건부 각인 / 돌대, 저받 전각과 교체 가능 (16.15 ~ 16.32% 추정)

본인의 97돌이 안상, 타대 포함된 돌이라면 쓰시면 됩니다.

4-2. 어빌리티 스톤
어빌리티 스톤 효율은 대략
예둔 > 아드>=저받 > 원한 > 돌대>=안상>=타대 정도 입니다.

예둔, 아드는 기본적으로 높은 효율
저받, 원한과 같은 단순 딜증 % 각인의 경우,
기본 %가 높을수록 어빌리티 스톤의 효율 낮음
조건부 각인의 경우, 조건이 붙기에 효율 낮음



5. 악세

5-1. 목걸이
대부분의 경우 
적주피 >= 추피 
큰 차이는 없음. 가격 보고 취향따라 선택

5-2. 귀걸이
대부분의 경우 
무공 >= 공격력 
인 줄 알았는데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서폿 버프효과에 의해 
공격력 > 무공 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혹시 모르니 공격력 구매 권장 

5-3 반지
대부분의 경우
치피 > 치적
가격이 비슷하다면 당연히 치피를 구매하겠지만,
10.26 기준 치피와 치적 가격이 두배 가까이 벌어져버리는 등의 현상 발생
충모닉 기준 치피와 치적의 딜증 차이는 0.2% 내외로, 엄청 크지 않음
가격 차이 보고 치피, 치적 구매 선택



6. 엘릭서

서폿 앜패X : 약 치적 81에서 회심 = 달인 / 치적,치피 높을수록 회심 우위
서폿 앜패O : 약 치적 88에서 회심 = 달인 / 치적,치피 높을수록 회심 우위

입타 빌드 : 회심 사용
뭉가 빌드 : 달인 사용

하의 : 대부분의 경우 치피 > 추피



7. 스킬 및 사이클






7-1. 기본 스킬트리

스킬
일반 스킬
데모닉 슬래쉬 10 
쓰러스트 임팩트 10
제노사이드 10
라이징 클로 10
데몬 그랩 10 ~ 14
데시메이트 10 ~ 14
데몬 비전 10 ~ 14 (1트포 : 집중 방출, 룬 : 전설 풍요)
하울링 10 ~ 14  (룬 : 영웅 풍요)

초각성 스킬 : 블러드 마쉬
초각성기 : 폴른 루인 (레이 오브 루인)
             
7-2. 스킬트리 선택지

빠른 방출 4스킬 변신 트리
데몬 비전 (1트포 : 빠른 방출, 룬 : 전설 풍요)
하울링 (룬 : 영웅 풍요)
데몬 그랩 OR 제노사이드 (룬 : 영웅 풍요) 
총 3풍요를 투자해 
비전-하울링-제노-그랩 4스킬로 빠르게 변신이 가능합니다. 
악마스킬 룬을 하나 빼기에 취향껏 선택

변신 스킬 룬

Q : 중독, 출혈, 광분, 정화 등 선택
W : 중독, 출혈, 질풍, 속행, 광분, 정화 등 선택

S,A,R : 질풍 고정
E : 중독, 출혈 고정
(Q,W의 경우 저도 무슨 룬이 제일 좋은지 모르겠습니다.)

7-3. 사이클 

인간 상태
(데시메이트 - 데몬 비전 - 하울링 - 데몬 그랩) - 변신 
or
(제노사이드 - 데몬 비전 - 하울링 - 데몬 그랩) - 변신

악마 상태
블러드 피어싱(X 스킬, 메인 4T) 을 찍은 충모닉은
2SA 1X 을 사용하고 강제로 변신을 해제 한 뒤, 다시 변신하여 스택을 쌓아
X 주기를 단축하는 게 dps도 실전도 좋습니다.

사이클
변신 - Q(시너지) - T - SA - 스택 - X - SA  - 강제 변신해제 - 반복

스킬별 스택 : Q8/W5/E3/R8/A3/S1/ T(4 ~ 7,8,9)
스킬 딜 순위: X > T > S > A > R > E > W > Q
스킬 스택 순위 : Q,R > W > E,A > S 

스킬 우선순위 : 기본적으로는 딜이 강한 스킬 우선으로 사용하되,
서폿 초각성스킬, 아덴 등의 버프가 올라와 있거나 곧 올라올 것 같을 땐 
스택 스킬 우선으로 사용해 X스택을 빠르게 쌓아 버프 안에 X딜읗 넣음으로써
X딜을 최대한 강하게 넣는다는 느낌으로 운영


블러드 피어싱이 없는 경우

인간 상태
(데시메이트 - 데몬 비전 - 하울링 - 데몬 그랩) - 변신 

악마 상태
변신 - SA - T - ERWQ - SA - ERWQ - SA - 자동 변신해제 - 이후 반복



8. 카르마

1. 도약 1랭크 개방 
도약 1랭크 개방으로 도약2p 획득 후, 
팔찌 9p(유물) or 18p(고대) 와 합쳐 
51p 또는 60p로 도약 2T 투자
2. 깨달음 1~6랭크 개방 및 성장
깨달음 포인트 획득해 4T 메인 블러드피어싱 및 4T 사이드 침식 투자
3. 진화 1랭크 개방 (선택)
카르마의 잔영 20개로 진화 개방, 딜증 약 0.5%~0.6% 획득

4. 도약 6랭크 성장
도약 6랭크 성장으로 도약 70p 달성 후 , 도약 2T 노드 3레벨 달성
5. 진화 6랭크 성장
진화 6랭크 성장으로 딜증 약 2.8% 획득



지루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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