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실리안에서 1690렙 충모닉 육성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충모닉 아크패시브 관련 질문이 많이 올라오는 것을 보고 간단하게 공략 하나 만들어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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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요약 - 핵심만 간단하게 보실 분들
진화
1T - 치명 10 특화 30
2T - 예리한 감각2, 한계돌파1
3T - 혼신의 강타2
4T - 뭉툭한 가시2

깨달음
1T 메인 멈출 수 없는 충동 1
2T 메인 본능 강화 3
3T 메인 혼돈 강화 3
------여기까지 72포인트 ------  이후는 4T 노드 투자
4T 메인 블러드 피어싱 2  -> 남는 포인트 4T 사이드노드 침식 투자

도약
1T 초월적인 힘 5 (초각성기 피해량 증가 50%)
1T 풀려난 힘 5 (초각성 스킬 피해량 증가 15%) 

각인
원한, 아드, 예둔, 돌대 고정
한자리 저받, 안상, 타대 선택 (기본적으로 저받 추천)

악세
목걸이 : 적주피>=추피 / 거의 똑같음 싼거 아무거나
귀걸이 : 대부분의 경우 무공>=공격력 / 거의 똑같음 싼거 아무거나
반지 : 치피 > 치적 / 가능하면 치피 치적이 싸면 O

엘릭서
입식 사용시 회심 > 달인
뭉가 사용시 달인 > 회심 / 달인이 0.8 ~ 1% 정도 고점이 높음

스킬
초각성기 : 폴른 루인 (레이 오브 루인)
초각성 스킬 : 블러드 마쉬
블러드 피어싱 2렙(깨달음 88포인트 이상)인 경우
2AS 1X 후 변신해제를 반복하므로 보다 많은 변신이 이루어짐. 따라서 변신 시간 단축 추천
데시메이트 - 1트포 재빠른 손놀림
하울링 - 1트포 재빠른손놀림, 3트포 분노의 괴성 (마이티 로어는 후딜 미세하게 증가)

블러드 피어싱 1렙 혹은 찍지 못했을 경우
기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

사이클
블러드 피어싱 2렙인 경우
변신 - Q(시너지) - 블러드 마쉬(T) - SA - 스택쌓기 - 블러드 피어싱(X) - SA  - 강제 변신해제 - 이후 반복

블러드 피어싱 1렙
변신 - 3SA 및 피아노 + 블러드 마쉬(T) + 블러드 피어싱(X) - 자동 변신해제 - 이후 반복 

블러드 피어싱 없을 경우
변신 - 3SA 및 피아노 + 블러드 마쉬(T) - 자동 변신해제 - 이후 반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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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모닉 아크패시브 공략

0. 아크패시브 언제 넘어가야 해요?
이는 개인의 세팅에 따라 다르지만, 보편적인 가이드라인 제시 입니다.

1640 렙 기준
고대 방어구 0 부위 + 유물 악세 상 단일 5개 + 유물 각인 2~3개 완독 시 넘어갈만 함.

1660렙 기준
고대 방어구 1부위 + 유물 악세 중 단일 5개 -> 넘어가도 됨
고대 방어구 2부위 + 유물 악세 무옵션 -> 넘어가도 됨

1680렙 기준
고대 방어구 1부위 + 고대 악세 무옵션 -> 넘어가도 됨

위의 기준은 최소 70렙, 전설 각인 5개 완독 기준입니다.
상깨물 제외 깨물은 다 드셔야 합니다.



1. 아크패시브 - 진화 

우선 5부위 기준 설명
충모닉의 진화 노드는 입식 타격가 빌드와 뭉툭한 가시 빌드 두 가지로 나뉩니다.

입타 빌드
1T - 치명 10 특화 30
2T - 한계돌파3
3T - 혼신의 강타2
4T - 입식 타격가2 
엘릭서 : 회심
설명 : 치적을 100에 가깝게 만들고 회심과 입타를 사용해 평딜이 준수하고 무난한 빌드

뭉가 빌드
1T - 치명 10 특화 30
2T - 예리한 감각2, 한계돌파1
3T - 혼신의 강타2
4T - 뭉툭한 가시2
엘릭서 : 달인
설명 : 치적을 최대한 땡기고 뭉가2를 사용해 고점을 높이는 빌드

Q. 뭐 해야 하나요?
A. 입식 빌드, 뭉가 빌드, 둘다 정말 큰 차이 없습니다. 쓰고 싶은거 쓰셔도 됩니다.
잘 모르겠고 세팅 변경이 귀찮다면 뭉가 빌드 고정 사용 추천드립니다.

보다 자세한 공략은 아래쪽 참조


유물 각인도 없고, 팔찌, 반지 치적도 없고, 치적 시너지도 없는 (일부 있다 하더라도)
대부분의 유저는 입타 빌드가 조금 더 강합니다. (큰 차이 없음, 1%내외 차이)
근데 보통 여기서 치적10 들어오면 뭉가 빌드가 좀 더 강합니다. (큰 차이 없음, 1%내외 차이)

여기서 선택지가 있습니다.
1. 치적 시너지가 없을 땐 입타, 치적 시너지가 있으면 뭉가를 쓴다. 
2. 입식 빌드를 베이스로 해서, 치적이 들어오면 오버치적이 된 만큼 치명을 신속에 투자한다.
3. 뭉가 빌드를 베이스로 해서, 치적X일때 손해를 조금 감수하더라도 뭉가 고정으로 사용
4. 나는 치적 시너지, 아드유각, 팔찌, 반지 등으로 
입타 빌드 사용시 치적 100을 넘긴다 -> 뭉가 사용 ㄱㄱ

다 나쁘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편한대로 ㄱㄱ
저는 세팅 변경이 귀찮기도 하고 뭉가 딜뽕도 보고싶고 해서 3번 사용하고 있습니다

Q. 뭐 너무 선택지가 많은데 뭐가 제일 좋다 이런거 없나요?
A. 이게 저도 뭐뭐 쓰는게 베스트다 하고 정립하고 싶은데 
입식이랑 뭉가가 큰 차이가 없는 상황에서 
개인별 치적, 치피, 추피 등에 따라 효율이 엎치락 뒤치락 하는 그림이다 보니
그럴 수가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개인별로 보다 정확한 계산 해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충모닉 계산기 사용 해보세요.


만약 나는 치적이 너무 많아서
뭉가 빌드를 사용하고도 치적이 119.27 (뭉가 최대효율) 을 넘긴다면 치명을 조금 빼주셔야 합니다.
1. 치명을 내리고 신속을 준다
2. 예감을 내리고 한돌을 준다
3. 달인을 빼고 회심을 준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만약 치적이 123.27이다 -> 예감을 1로 내리고 한돌을 2로 주면 예쁘게 119.27이 되므로 이쪽이 좋음
치적이 121이다 -> 치명을 1 빼서 신속을 1 주는게 매우 예쁨
이런식으로 개인별 커스터마이징 해주는게 효율은 제일 좋긴 한데
귀찮으면 치명만 적당히 빼서 신속 주셔도 큰 차이는 없을 것 같습니다.


고대 방어구 갯수별 빌드

고대 방어구 0부위
1T - 치명 10 특화 30
2T - 한계돌파2 

고대 방어구 1부위
1T - 치명 10 특화 30
2T - 한계돌파2
3T - 혼신의 강타1 + 회심,달인 or 파괴전차1 + 달인
큰 차이 없음. 하고싶은거 선택

고대 방어구 2부위
1T - 치명10 특화 30
2T - 한계돌파2
3T - 혼신의 강타2 + 회심 or 혼신의 강타1 파괴전차1 + 달인
큰 차이 없음. 하고싶은거 선택

고대 방어구 3부위
1T - 치명10 특화 30  
2T - 한계돌파2
3T - 혼신의 강타2
4T - 입식 타격가1 + 회심 or 뭉툭한 가시1 + 달인
큰 차이 없음. 하고싶은거 선택

고대 방어구 4부위
1T - 치명10 특화 30
2T - 한계돌파3
3T - 혼신의 강타2
4T - 입식 타격가1 + 회심 or 뭉툭한 가시1 + 달인
큰 차이 없음. 하고싶은거 선택

Q1. 뭉가1 쓰는데 예감2 안쓰나요? 
A1. 예감은 뭉가1 일 때 무조건 한계돌파보다 하위호환 노드입니다.
이유는 예감은 치적4 + 진피5 노드고 뭉가1은 치적의 120%를 진피로 변환해주는건데
예감1 = 치적4 + 진피5 = 진피4.8 + 진피5 = 진피9.8 한돌보다 무조건 낮습니다.

Q2. 그렇다면 치적이 별로 안 높은데, 100도 안 넘기는데 뭉가를 써도 되나요?
A2. 아직 3부위라 진피가 낮기 때문에, 진피의 효율이 높습니다.
진피가 높은 뭉가의 효율이 꽤나 높고, 따라서 써도 될만한 밸류가 나옵니다.



2. 아크패시브 - 깨달음

1T 메인 멈출 수 없는 충동 1
2T 메인 본능 강화 3
3T 메인 혼돈 강화 3
------여기까지 72포인트 ------  이후는 4T 노드 투자
4T 메인 블러드 피어싱 2  -> 남는 포인트 4T 사이드노드 침식 투자

Q. 3T 사이드 혼돈단련은 어떤가요?
A. 3T 사이드 혼돈단련은 피증 1.2%, 4T 사이드 침식은 0.7%*3 = 2.1%인데, 
침식은 한 번 넘어질 때마다 0.7%가 깎이지만 한 번 넘어져도 1.4%이고, 
기본적으로 수치가 너무나 높습니다. 웬만하면 침식 추천드립니다.
혼돈단련의 이동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는 전체 쿨다운 감소가 아닌, 남은 쿨다운 중의 일부 % 감소다 보니 
효율이 별로입니다. 이는 버그인지 의도된 사항인지 모르겠으나, 현재는 그렇습니다.



3. 아크패시브 - 도약

초월적인 힘 5 (초각성기 피해량 증가 50%)
풀려난 힘 5 (초각성 스킬 피해량 증가 15%) 
추천드립니다.

Q. 충모닉의 경우, 초각성 스킬의 피해량이 꽤나 괜찮은 편인데 초각성 스킬 쿨감은 어떤가요?
A. 초각성 스킬 쿨감을 찍으면 60초 -> 54초가 되는데
현재는 대부분의 레이드가 딜찍 레이드이고, 초각성기가 너무 강하고 
딜비중 또한 너무 높기 때문에 초각성 스킬 쿨감 6초로 이득을 크게 가져오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생각이 다를 수가 있겠네요.
단, 초각성기를 못 쓸 정도로 짧은 레이드(관문)에서는 당연히도 초각성 스킬 쿨감 주셔도 됩니다.



4. 각인

4-1. 각인
전각 기준
원한 : 18% 각인
아드 : 16%+ 각인 
예둔 : 15%+ 각인
돌대 : 14%+ 각인
네개 고정 입니다.

한 자리는
저받 : 14% 각인
안상 : 14% 조건부 (HP 65% 이상) 각인
타대 : 14% 조건부 (각성기, 출혈, 중독딜 적용X) 각인
중에 하나 고르시면 됩니다.

저받 > 안상>=타대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본인의 97돌이 안상, 타대 포함된 돌이라면 당연하게도 쓰시면 됩니다.

4-2. 어빌
어빌리티 스톤 효율은
예둔>아드>=저받>원한>=돌대>안상>=타대 정도 입니다.

기본적으로 기본 %가 높을수록 어빌리티 스톤의 효율 감소(원한,돌대)
조건부 각인의 경우 조건에 따라 효율 감소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 악세
5-1. 목걸이
적주피>=추피 거의 똑같음. 
싼 거 사시면 될 것 같습니다.

5-2. 귀걸이
대부분의 경우 
무공>=공격력 이지만 거의 똑같음.
싼 거 사시면 될 것 같습니다.

5-3 반지
대부분의 경우
치피 > 치적 입니다.
기본적으로 치피 사되 치적이 싸면 고려해볼 만 합니다.



6. 엘릭서

서폿 앜패X : 약 치적 81에서 회심 = 달인 / 치적,치피 높을수록 회심 우위
서폿 앜패O : 약 치적 88에서 회심 = 달인 / 치적,치피 높을수록 회심 우위

입타 빌드 : 회심 사용
뭉가 빌드 : 달인 사용

하의 : 대부분의 경우 치피 > 추피



7. 스킬 및 사이클

7-1. 블러드 피어싱 2레벨(깨달음 88포인트 이상)인 경우

스킬
초각성기 : 폴른 루인 (레이 오브 루인)
초각성 스킬 : 블러드 마쉬
일반 스킬 : 기존 그대로 사용하되
블러드피어싱 2렙(깨달음 88포인트 이상)인 경우
2AS 1X 후 변신해제를 반복하므로 보다 많은 변신이 이루어짐. 따라서 변신 시간 단축 추천
데몬 그랩 - 1트포 재빠른 손놀림
데시메이트 - 1트포 재빠른 손놀림
하울링 - 1트포 재빠른 손놀림, 3트포 분노의 괴성 (마이티 로어는 후딜 미세하게 증가)
다만 이는 추천이고 필수는 아님.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

추가적으로 4스킬 3풍요 빠방 변신도 고려해볼 만 함. 변신에 사용되는 스킬은 다음과 같음
데몬 비전(빠방, 전풍) / 하울링(영풍) / 제노사이드(영풍) / 데몬 그랩

사이클 
블러드 피어싱(X) 2레벨 이상을 찍은 충모닉은
2SA 1X 을 사용하고 강제로 변신을 해제 한 뒤, 다시 변신하여 스택을 쌓아
블러드 피어싱(X) 주기를 단축하는 게 dps도 실전도 좋습니다.

사이클
변신 - Q(시너지) - 블러드 마쉬(T) - SA - 스택쌓기 - 블러드 피어싱(X) - SA  - 강제 변신해제 - 이후 반복

스킬별 스택 : Q8/W5/E3/R8/A3/S1/T4/ 각성기는 스택X
스킬 딜 순위: X > T > S > A > R > E > W > Q
스킬 우선순위 : X > T > S,A > R,Q > E > W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Q는 스택 쌓을때만 우선순위)


7-2. 블러드 피어싱 1레벨 혹은 찍지 못했을 경우

스킬
기존 그대로 사용해도 무방

사이클 
블러드 피어싱 1렙이거나 찍지 못했다면
기존 사이클대로 3SA 사이클 , 3AS 1X 사이클이 나은 것 같습니다.

블러드 피어싱 1렙 사이클
변신 - 3SA 및 피아노 + 블러드 마쉬(T) + 블러드 피어싱(X) - 자동 변신해제 - 이후 반복 

블러드 피어싱 없는 사이클
변신 - 3SA 및 피아노 + 블러드 마쉬(T) - 자동 변신해제 - 이후 반복 



지루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른 의견, 틀린거 지적, 질문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