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뭐 대단한 사람도 아니고 노말이라 딱히 쓸 생각 없었는데 댓글로 다른 분께 써드리다보니 생각 정리되고, 그냥 폐기하기 아까워서 필요하신 분들 보라고 올립니다.

우선 1680 앜패 버스트 기준입니다. 방컷은 모두 만족했다는 기준으로 적습니다.






1. 나로크


맞딜 가능 패턴
1) 드레이븐: 근데 백 정중앙에 있으면 안전이니까 굳이 맞을 이유 없음
2) 안개 잡기 패턴: 잡혀도 된다는게 아니라 잡힌 이후 앞뒤좌우 찍고 전방 연타를 날리는데, 이때 찍는건 맞아도 안 아픕니다.
+추가(스크롤 배템의 추가로 꽤 맞딜할만 해졌다 생각한 패턴 추가합니다)
3) 3드레이븐 이후 찍기: 피면으로 씹기. 이전 패턴에서 머리가 사정없이 돌아가기에 무리하게 백 잡을 생각말고 스택 쌓다가, 찍기 때 버스트


카운터
협카 기믹 이외에는 그냥 부담없이 쓰셔도 될 듯 합니다. 돌진 후 후방 카운터 패턴은 그냥 있으면 대응한다 느낌으로 플레이하면 됩니다.


짤팁
맞딜 가능한 패턴이 적긴 한데, 그래도 페데 기믹을 안 쓰면 체온 게이지는 꽤 넉넉합니다. 저희는 딜이 넉넉했던 공대라 180줄 1팟 초각, 60줄 2팟 초각으로 페데 없이 올 에페를 했습니다. 만약 페데를 쓴다면 체온게이지를 더 빡빡하게 관리하는게 좋습니다.

- 부메랑은 피하세요. 제가 앵간한 패턴은 포션이랑 선케어 믿고 쳐맞딜하는데 이건 진짜 그냥 피해야 합니다. 딜 유기하고 그냥 무조건 피하시고, 꼬리치기도 피하시고, 옆구리안전-내부안전-꼬리치기 패턴에서 꼬리치기 정도는 맞을만합니다.

- 3연 잡기 패턴은 맨 마지막 중앙에서 어느 방향에 방패던질지 몰라서 노심초사하는 분들 많은데 가운데 딱 붙어있으면 그냥 안전이라 잡기가 끝났다면 중앙에 딱 붙어서 대기하시다가 백에 확정 버스트 꽂으시면 됩니다.

- 발구르기 후 바닥에서 얼음벽 올라오는 패턴에서 블레이드는 이동기가 좋다보니 전조를 눈에 익히면 쉽게 피하는데, 다른 직업들은 블레보다 훨씬 느려서 나 꽂으러 올라온 벽에 우리 디트가 맞을 수 있습니다. 침착하게 타 직업이랑 겹쳐서 빠져나와야 합니다.

- 안밖 무력 패턴은 살얼음이 개인유도이기 때문에, 살얼음 나오는 타이밍에 재빨리 움직이지 않으면 맞습니다. 블레는 스페 판정이 좋으니 안쪽 장판 터질때 들어갈 준비한다고 장판에 붙어있지 말고 적당히 거리 벌리고 있다가 스페로 찰싹 달라붙는게 좋습니다. 이거 트라이 단계에서 안쪽 장판 터지는거 한번 더 보면 십중팔구 한둘은 죽습니다.

- 안개 잡기 패턴은 앞뒤 찍고 좌우를 찍고 앞쪽에 연타를 날립니다. 근데 뒤 찍는것도 저
(1680)는 맞을만 했고 피격이상도 아니라서 걍 누구 잡히면 프리딜타임이라 생각하고 때리면 됩니다.


초각성기 쓸때도 똥장판 어그로 걸릴 수 있습니다. 빨리 수정해라








2. 2관 아브


맞딜 가능 패턴
지상: 부채꼴 능지 장판
반지하: 이즈리얼(3연 칼바람 저가 직전 화살비 패턴), 외곽 펜듈럼 이후 정면 2회 부채꼴 장판(근데 이건 정면이라 사실 맞딜할 이유가 없습니다)
지하: 특별히 추가되는 맞딜 패턴 없음


카운터
지상: 프로켈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무조건 킵, 프로켈을 억제했을 때 공대가 얻는 이익이 훨씬 압도적입니다. 프로켈이 비활성화 되어 있다면 시간 체크하면서 카운터 부담없이 쓰기
반지하: 나오면 대응한다 정도로 사용. 백스텝 - 얼음창 - 순간이동 - 카운터가 나오는데, 이때는 카운터가 없어도 머리 돌리지 않기
지하: 부담없이 써도 됨. 단 빙결 협카를 칠 만큼 생존 인원이 적은데 킹기다 싶으면 빙결 협카 사고를 위해 봉인하는게 좋음.


짤팁
1) 지상
- 몽환의 낙인이었나? 개개인에게 주기적으로 어둠똥 생기는 패턴 있는데 오래밟고 있으면or터질때 밟고 있으면 똥장판이 생기고 이 똥 장판 빼고 와야 합니다. 이거 생기는 거 신경 안쓰고 딜해봤자 어차피 이때 다들 정신 없어서 낙인이나 다른 시너지도 안 들어오고, 나중에 똥 빼고 와야 하니까 그냥 낙인 안 생기게 빼는걸 추천합니다.

- 펜듈럼 패턴(제가 그냥 붙인 이름)이라고 중앙에서 조금씩 밀어내면서 저가 하는 패턴 있는데, 이때 무조건 버스트 한 사이클 텁니다. 몇 안되는 헤드 고정 패턴이라 저는 무조건 이 때 풀딜하는거 추천합니다. 데슬 풀틱으로 백어택 히트 가능합니다. 그러다 꼬여서 저가 못해도 폿이 감아주면 아프진 않은데, 오히려 저가 이전에 외곽 장판 맞으면 객사합니다.

- 프로켈 카운터가 엄청 중요해서 저는 프로켈 살아있을 땐 어슬 봉인했습니다. 개인 딜은 떨어지는데 프로켈 카운터 쳐주면 공대 안정성에 압도적인 이득이 있어요. 
그리고 프로켈이 카운터를 시전하는 곳이 왠갖 그지같은 위치에서 다 나오는데, 블레이드의 기동력으로 카운터를 쳐주는 것이 공대에 많이 도움이 됩니다.

- 어둠장판 - 암흑비 - 레이저 패턴은 그냥 유기하는게 낫습니다. 트라이 단계에서 그럴 일은 적지만 암흑비가 잘 빠져 있다면 레이저 지나간 다음 딜타임입니다. 암흑비는 서폿케어 들어오면 하나 정도는 맞딜할만 합니다.

- 부채꼴 능지 장판 패턴은 서폿한테 꼭꼭 감아달라 하고 무지성 딜 하세요. 데미지 1도 안 아픈데 머리 고정되는 몇 안되는 패턴입니다.


2) 반지하
- 반정산, 정산 이후에 빨아들이기 or 무력저가무력저가가 확정으로 나옵니다. 번갈아가면서 나오기 때문에 빨아들이기 때는 어지간히 깎이지 않는 한 딜 유기하시는게 낫습니다. 스핀, 서프, 어슬 이외에는 다 끌려갑니다. 터닝, 윈컷, 마엘은 스페 캔슬하면 끌려가진 않습니다.

- 무력저가 때는 블레에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니지만, 저가를 하느라 무력을 놓치면 무력이 안됩니다. 잘 산개해서(본인이 저가 어그로인지 확실하게 확인하기 위함) 무력하면서, 본인이 어그로 아닌데 저가 패턴 맞을거 같으면 저가 억지로 하지 말고 그냥 피해서 누적 무력 쌓는게 중요합니다. 트라이에서 이거 엄청 잘 터집니다. 단 머리는 패턴 나오기 직전까지 계속 회전하기 때문에 저가 어그로 나다 싶으면 절대 돌리면 안됩니다. 사실상 2막 트라이 트롤 GOAT입니다.

- 외곽 동결된 사람을 구할때 버스트 블레보다 좋은 직업이 없습니다. 적극적으로 구조대를 해줍시다.

- 백스텝 창 - 순간이동 - 카운터 패턴에서 카운터 모션이 뜬 뒤로도 어글자가 돌면 머리가 돕니다. 이거 카운터 나오는거 사람들 잘 학습하니까 공대원 믿고 기다리는게 낫습니다. 단 빙결장판 - 협카 패턴은 머리가 안 돕니다. 공대원과 정확히 콜이 된다면 백에서 딜하셔도 되는데, 공팟에선 앵간하면 협카 같이 쳐주세요.

- 무력저가무력저가 할때 가끔 똥을 보스 근처에 빼는 사람 있는데, 이 똥이 은근히 맞을만합니다(피가 안 달진 않지만 케어 있을때 막 끔살 정도는 아닙니다). 무력 부족하겠다 싶으면 그냥 정가하나 빠진다 생각하고 이 똥은 맞으면서라도 무력 열심히 해야 합니다.

- 이즈리얼(3연 저가)은 작은 장판을 여러개 뿌리는 전조가 있는데 이거 그냥 맞으면서 딜해도 됩니다.

- 반정산: 중앙에 능지 위치 보여줄 때 꽤 긴 딜타임이 나옵니다. 한 사이클까진 아니어도 스택 어느정도 쌓여있으면 버스트를 털 수 있습니다.

- 풀정산중앙 아브에게서 피감이지만 버스트 스택이 쌓입니다. 미리 쌓아놓으면 똥 부술 때 버스트를 좀더 빠르게 날려서 안전하게 제거 가능합니다.

- 145줄 기믹: 얼음 장판쪽에 구슬이 세번 나오는 경우 다음의 방법들로 동결스택 안 쌓이면서 제거가 가능합니다. 
사실 구슬 체력이 낮아서 이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깰 수 있습니다.
얼음장판 바로 바깥에서 터닝(구슬이 얼음장판 안에 있어도 맞음)
걸어 들어갔다가 서프로 빠져나오면서 검풍잔영 처리
윈드컷 쓰고 스페로 빠지기
스핀으로 들어가면서 때렸다가 스핀으로 나오기

- 145줄 기믹: 첫 트라이라면 서폿 초각성기를 무조건 이때 써달라 하세요. 실수로 빨리 얼어도 위모때문에 레이저에 죽지 않습니다. 나중에 전체적으로 숙련도가 올라 이때 죽을 일이 없으면 딱히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3) 지하
- 그냥 반지하랑 거의 똑같습니다. 여기까지 8명 살아서 왔으면 노말은 사실상 깼다고 보면 됩니다.

- 루시드 패턴에서 초각성기로 데미지는 씹을 수 있는데 마력동화(힐밴) 디버프는 걸립니다. 이거 좀 좇같긴 한데, 서폿이 살아있으면 사실상 이 구간에서 포션 쓸 일이 앵간해선 없습니다.

- 이때부터 낙사가 되기 때문에 주변에 펜듈럼 - 정면 부채꼴 넉백장판 2번 패턴으로 낙사될 수가 있습니다. 이때는 자신이 있어도 클각을 위해 그냥 잠시 사멸 포기하시는걸 추천.

- 수시로 나오는 중앙이동 저가 때는 딱붙어서 저가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튕겨져 나가도 낙사를 안 당합니다. 딜타임 잡기는 좋은데 피면으로도 안 씹히는 저가이고, 데미지도 쎄서 가능한 맞딜 안하는게 좋습니다.

- 얼음구슬 패턴때, 익숙해지셨다면 이때 딜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얼음 구슬은 폿들이 적극적으로 지워주는게 좋긴 한데, 사람 없으면 본인이 달려가서 지워야 합니다.

- 에기르 회전 3회 이후 카운터 패턴이 있는데 전조가 매우매우 깁니다. 어슬이 쿨이어도 40스택 버스트를 급하게 털고 돌아온 어슬로 대응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 반정산: 길로틴 저가를 해야 하는데, 이걸 맞으면 힐밴 디버프가 걸립니다. 이거 판정이 한명이라, 주변에서 같이 치면 성공한 사람 빼고 죄다 튕겨져 나가고, 재수없으면 체방따리 죽기도 합니다. 지금 공팟 택틱은 동결장판 걸린 사람이 안쪽에 있어주는데, 제가 생각하기에 이 패턴은 오히려 동결장판 걸린 사람이 안쪽으로 안 빼고 그 사람들만 외곽에서 저가 하는게 정석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단, 트라이 단계에서는 안전을 위해 그러지 않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일단 제가 동결장판 걸리면 저 혼자 저가 치러 가고 핑 막 찍으면서 다른 사람들 오지 말라 했습니다. 저가 감 잡히신 분들은 다른 사람들 뒤로 물리고 적극적으로 치세요.

- 풀정산: 무력이 굉장히 넉넉합니다. 혼자 살아있어도 앵간하면 무력이 되는 수준입니다. 그래도 찐을 핑 찍어주면 최대한 빨리 달려가는게 좋습니다.








쓰다보니 길어졌습니다.
가능하면 레이드 전반에 걸친 범용적인 팁 보다는 버스트 블레에 관한 팁을 담으려 했습니다.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