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한참 옛날 잔재 룰루라고 하던시절부터
dps표나오고 dps1등먹기 시작했을때부터 생각했던건데

로아라는 게임의 시스템과 정책상 얘는 항상 불판위에 오를 수 밖에 없음.

게임을 즐기는 유저가 자신의 캐릭터의 성능을 나타내는 데이터를 다른 게임은 아주 다양하게 수집할 수 있음.
저기 와우 파판까지 갈것도 없고 그냥 옆동네 던파 메이플정도까지만 가도
허수 딜지분이랑 실전에서 스킬 어느정도 박았는지 정도를 데이터로 뽑아볼 수 있음.
당연히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아 이 캐릭이 실전가면 대충 허수 대비 어느정도 박아 넣고
내가 이번판은 잘 쳤는지, 못 쳤는지 등 판단이 가능함.

당연히 이런게 가능하기 때문에 몇몇 허수에서 미쳐돌아가는 애들도 실전지표등을 너도 나도 접하기 쉽고
이를 감안해서 얘는 실전 성능 생각하면 이정돈 쳐야겠구나 납득이 되는 구조임.

그런데 로아는 그게 안됨
로아에서 유일하게 유저가 내 캐릭터의 성능을 볼 수 있는 요소는 딱 두개임.
1. 수련장
2. mvp

이 중에서 mvp는 너무 상대적인 지표고 이를 객관적으로 판별할 데이터도 제공되지 않아서
어림짐작으로 이 캐릭이 op라서 나온건지 저 사람이 잘해서 나온건지 보는 사람이 판단하게 됨.

결국 수련장 허수dps가 거의 유일하게 우리가 얻을 수 있는 그나마 객관적인 지표임.


당연히 이런 상황에서 기존의 블레이드, 특히 잔재는 캐릭 구조상 허수 dps 최상위권일 수 밖에 없음.
dps가 뭐임. damage per second 약자아님? damage/second 시간당 데미지임.
데미지가 높은거도 중요하지만 이 시간이라는 자원을 얼마나 허투루 쓰지 않느냐도 중요함
대부분의 캐릭터들이 자신의 스킬을 쏟아내고 쿨타임을 기다리는 반면
블레이드라는 캐릭은 쿨을 반환받는 아덴구조 때문에 허수에서 시간을 허투루 쓰는 일이 없음.
이게 엄청나게 유효타로 먹히면서 블레는 저 옛날 벌레이드 시절부터 허수하나는 기깔나게 쳐왔음.

그런데 실전에선? 과연 그게 될까? 이게 문제임
이게 진짜 이번 밸패의 핵심이라고 생각함.
블레 거의 본캐급으로 키우는 사람이면 실력여부에 관계없이
레이드에 허수 딜 그대로 끌어다 박을 수 있다고 장담 못할거임.
어쩌다 패턴이 잘 나와서 1~2사이클 그렇게 박아 넣더라도 레이드 시간 대부분
허수보단 루즈한 사이클로 딜을 하게 될거임.
그리고 그 와중에 실수로 사이클이 아작나기 시작하면 바로 룰루로 전직 완료하는거고.
블레이드의 숙련도는 이런 실수를 얼마나 하지 않느냐, 어떤 패턴이 내 사이클을 손해없이 박기 좋냐 등등을
익혀나가는 거라고 생각함.

갑자기 이런 얘기를 왜 하느냐
위에 얘기한걸 스마게는 데이터로 산출해낼 수 있고 유저는 경험으로밖에 얘기할 수 없다는거임.
이번에 자게에서 버스트 손미터기 뽑아준거 보면 개편 후 버스트가 8초에 1버스트 꽂아넣게 됐음에도 불구
버스트 꽂기까지 60스택까지 쌓는 평균 시간이 15초 위아래 치는걸 볼 수 있음.
당연히 평균이기에 8초마다 꽂는 경우도 있을거지만 반대로 말하면 20초도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다는거임.
이렇게 데이터가 나오면 당장에라도 60%이상 딜지분이 몰려있는 버스트가 
60스택을 쌓아서 8초만에 터는걸 반복하는 허수 dps가 5천이라고 쳤을 때
이 시간이 16초로 늘면 실전에선 짤딜기 한두방은 더 넣는거 감안해도 dps가 3천도 안나오겠구나.
반토막이 나는구나 쉽게 계산이 떨어짐. 이거도 손미터기가 나오니까 이렇게 말해도 사람들이 납득을 하지
저 데이터 조차 없었으면 버스트들이 우리 실전에서 저렇게 못치고 루즈해져서 dps반토막 나요 ㅜㅜ 하자마자
<<< 응 dps 5천 고점 높아진 버스트 약코 ㅈㄹ ㄴ 이 소리 바로 튀어나옴 ㅋㅋㅋ

이렇게 유저들이 손미터기 뽑은거로도 어느정도 이성적인 대화가 가능한데
스마게는 이거보다 더 디테일한 데이터를 소숫점단위까지 산출해낼 수 있다는게 문제임.
내부지표<<

우린 내부지표를 진짜 모름.
어떤 특정 블레유저의 영상을 보고 손미터기를 찍어낼 순 있겠지만
우리가 특정 레벨이나 강화 혹은 스펙구간에서의 블레이드들이 특정 던전, 특정 네임드를 상대했을 때
스킬 적중률이 어느정도고 허수대비 얼마나 사이클을 쳤는지를 데이터로 산출 가능함?
절대 못함

하지만 스마게는 이게 가능함
그리고 이걸 기조로 밸패를 하게 됨.

그러다보니 이런 꼴이 날 수 밖에 없음.
블레하는 사람들 지금 밸패받고 나서, 아니 이 전부터 했던 말.
잔재 한번 헛스윙 치면 다음 그 다음 사이클까지 망가진다.
마엘안에 차징 다 때려박지 못했을 때 리스크가 다른직업보다 심하다.

맞는 말임.

여기에 대항해서 다른 유저들이 하는말
우리도 못맞추면 제로게임하는거 똑같다. 
세맥은, 점화는, 우리는..... 

맞는 말임.

그런데 디테일이 다름.
디테일하게 잔재가 저 직업보다 어느정도만큼 손해를 보는지
저 직업들의 문제점은 또 어떻게 차이점이 있고 다른지
단순히 스킬툴팁에 명시된 것 외에 전투에서 어떻게 다른 양상을 보여주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유저평균으로 절대 알 수가 없음.
자기직업 아니면 그 직업의 고충은 죽었다 깨어나도 모름 ㅋㅋ

이 와중에 이걸 데이터로 가지고 있는 스마게니까 이걸 근거로 패치를 하니까
블레하던 사람들 입장에선 저 허수dps 실전가면 어떻게 되는지도 모르고 블레 약코한다 소리에 분노하는거고
다른 직업 사람들 입장에선 배때지가 부르다 못해 터져가지고 저기서 편의성까지 바란다며 분노하는거지 

실제로 이번 잔재 테섭패치는 암만 생각해도 절대 저대로 넘어올리 없다 느낄만큼
이상적인것들만 잔뜩 모아둔 패치였는데
본섭에 이렇게 엉성하게 재포장해서 올지도 몰랐지만
한참 전에 dps표 떴을 때 처럼 개같이 불타겠구나 생각은 했음 ㅋㅋ
무튼 이건 스마게쪽에서 그냥 흔히하던말로 내부지표상 실전에서의 성능을 근거했다라든지
못을 박아주든가 하지 않으면 서로 쉐도우복싱만 하다 갈라쇼 하고 끝날거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