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블안분, 슈차97돌, 악세쌀먹, 부캐 배럭 소리들어서 스펙 먼저 깝니다.



평소에 스펙 인증 해본적이 없어서 대충 로아와에서 찍은것과 유입이라 생각하실까봐 폴더에서 금방 가져온 사진입니다.
슈퍼차지 품100악세가 타 품100악세에 비해 저렴한 건 맞지만, 내가 슈챠악세가 싸다는 이유로 슈차수호단 할거였으면 10멸홍둘둘도 안했을걸요. 97돌도 안깎았고.
똥손이라고 하신다면 할 말은 없지만 로아인벤에서 롤 티어인증까지 하는건 좀 부끄러워서요. 원하신다면 인증하도록 하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97/130777

일단 오늘 새벽에 이 글 읽고 지금까지도 긁혀서 아직 부들거리는 상태라 글에 두서가 없을 수 있는 점 양해부탁드려요.

테섭 열린뒤로 블게 쭉 정독했는데, 적어도 제가 본 글중에서는 차지만 쓰게 해달라는 요구가 포함된 글은 없었습니다. (있으면 댓글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반응은 차지삭제에 불만있으면 디트로 가라! 하시더라구요.

대부분의 차지를 사용하게 해달라는 유저들은 '빠르고 날렵한 차지' 라는 로아에 없던 시스템에 매력을 느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렇고요.

저는 블레이드 특유의 손맛은 이 시스템에서 온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디트로 이동하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스타일도 다르고 포지션도 다르죠.
(약한 게 불만이면 강한 캐릭터로 가라는 말과 뭐가 다른지 모르겠습니다.)

다만 이 시스템을 마음에 들어하지 않는 분들 역시 계시겠죠. 차지캐릭터임을 모르고 시작하신 분들은 배신감을 느낀 분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기존 잔재블레이드(차징 사용)에 애정을 가진 유저들을 이렇게 걷어찰 것 까지 있나 싶습니다.

즉발 잔재를 좋아하시는 분들 중에서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차지 트포 있던데, 그거 쓰면 되는 거 아님? 차징 좋아하면 그대로 하면 되잖음.'

어느정도 맞는 말이긴 합니다만, 문제는 즉발 트라이포드에서 발생합니다.

즉발 트라이포드를 사용하여 슈퍼차지를 예둔, 돌대, 혹은 저받으로 교체하여 늘린 dps는
현 테섭 슈차블레이드와 40% 가량의 dps 편차를 보입니다.

슈차 블레이드가 비주류 세팅이 된다고 한들, 현 존재하는 비주류 세팅중에서 이정도로 차이가 큰 세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즉발 블레이드가 정석이 되는 것에 대해서 거부감은 없습니다만, 이 딜량이 그대로 넘어온다면 스펙이 더 낮은 즉발블레이드를 받아갈 것이 뻔해질텐데, 당연히 기존 차지를 이어가려는 유저는 파티플레이 위주인 로아에 있어서 취업난을 겪지 않는다면 그건 거짓말이겠죠.

따라서 슈차유저들이 요구하는 건 테섭 롤백이 아니라, 즉발 세팅에 대한 기괴스러운 계수 하향과 기존 세팅에 대한 최소한의 보존이라고 생각해요.

현 테섭 계수가 본섭에 넘어올 가능성은 희박하긴 하지만요.

(이 아래로는 제 의견입니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우선 저는 차지를 족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구시대적인 구조라고 생각하지도 않아요.

노신속 캐릭터중에 풀 공이속으로 주력기 선딜이 0.4초 내외인 직업 자체가 드뭅니다.

다른 특화직업들을 예로 들었을 때 충단인파나 건슬링어 같은 경우엔 훨씬 긴 시전시간을 필요로 하죠.

그런 캐릭터들은 스킬 한번 털고 산책하면 되지 않느냐 하시는데, 아덴 채울 짤짤이 스킬마저 블레이드의 차징보다 선후딜이 긴 스킬이 널리고 널렸습니다.

'걔들은 순간딜 아니냐. 블레이드같은 극특화 캐릭터가 지속딜의 구조를 가지는 게 말이 안됐다'

라고 하기엔 테섭이 넘어와도 블레이드는 지딜포지션입니다.

그리고 왜 극특화 캐릭터가 지딜 포지션이면 안되는 건가요? 충모닉도 유산스카도 달소리퍼도 절정창술도 지속딜러 포지션에 가깝습니다.

근본따지는 걸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블레이드는 4년째 차지캐릭터였고 앞으로도 그럴 것 같으니 투자한 사람도 분명히 있습니다.

이것은 블레이드의 특징이었고 상징성이었습니다.

그럼에도 왜 차지에 대한 배려를 요구하냐고 하시냐면, 그 사람들은 정말 차지가 좋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람들한테 딜 약한게 꼬운 차지좋아하는 바보병신이냐고 하면.. 솔직히 할 말이 없어요.

둘다 할 수 있으면 좋잖아요.. 차지만 하게 해달라는 것도 아니고..

건전한 의견 주고받기는 언제나 환영입니다.
(사실 전 이번 밸패에서 저받 피증으로 안바꿔준 게 제일 싫습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