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로아 21년부터 열심히 해왔고 1620으로 현재 상하탑까지 다니고 있는 버스트 유저입니다. 예전에 97 저받 아드돌을 깎아 고품질 악세로 세팅하려고 하는데 버스트로 할지 잔재로 할지 많이 고민이 돼서 이렇게 글 써봅니다...
원래 유물까지 잔재를 하다가 너무 약한것같고 잘쳤을때도 자꾸 가족사진을 찍어주는 입장이여서 고대세팅부터 버스트로 넘어와서 여태까지 버스트 해왔는데요. 개인적으로 너무 불합리함이 느껴져서 로아 레이드 택틱상 점점 유저들 스펙이 높아지고 보석 레벨이 올라갈수록 버스트가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먼저 버스트의 이 매커니즘 자체가 너무 이상한것 같습니다.
조우 딜몰이 > 버스트 제대로된 버프받기 불가능(20스택) 기믹
딜몰이 패턴 > 사실 이건 어느정도 맞출수도 있지만 짤패에 있으면 정말 버프나 암수 이런 효율을 받기 힘든것 같습니다.
하칸같은곳에서 기믹 나오는 속도 > 제가 하칸은 고정팟으로 다니는데 2관에서 딜이 빠르다보니까 로악귀나 랜턴 이런거에서 20스택 버스트를 날려본적이 없습니다. 근데 또 딜은 스택당 비선형으로 되어있어서 저스택으로 털면 손해를 보는데 안날리면 그건 아예 그만큼 딜을 못하는거니까 그래서 날리긴 하는데 맨날 저스택에서 털어야 하는게 화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버스트 털기전에 생각해보셨나요? 이러는데 솔직히 말해서 털기전에 생각하고 하는건 맞는말이지만 백잡으면서 털기전에 생각하고 그 생각하는동안 버스트를 다음에 날려야한다. 이런 결론이 나오면 몇초간 딜로스가 생기는데 버스트는 이 딜로스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딜러들은 그동안에도 딜하고 있는데 저는 그만큼 딜로스가 나는거고 그 딜로스나는동안 스택을 못쌓고 그러면 다음 패턴 나오면서 또 딜감이나 무적인데 그러면 또 저스택 털고 이런 악순환이 반복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진짜 버스트 날리기전에 생각하셨나요도 정말 의아합니다. 또 제 스펙이 그래도 공대에서 좋은편이고 저희 고정팟이 워로드님이 저희팟에 폰바절 들어주시고 저한테 딜몰이 하는 편인데 항상 가족사진 나오면 당연히 나와야지 이거고 실수 조금 해서 삐끗한번 하면 또 위에 말한것처럼 딜 밀려버려서 저스택 털고 하면 가족사진 안나오고 어? 블레이드 어디감? 이러시는데 정말 너무 스트레스입니다. 이 모든걸 참으면서 하는데 노크리 뜨면 진짜 그것만큼 화나는것도 없구요. 제가 아드1을 갔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감안해야하는것은 맞지만 달인 40을 들고도 노크리가 연속해서 뜨면 정말 노크리 탓을 할수밖에 없습니다. 근데 다른사람들은 또 노크리냐고 이런식으로 말하고 모든직업이 노크리 뜨면 다 기분 안좋다 이러는거 인정합니다. 근데 버스트는 그 버스트 크리 한번에 너무 많은걸 쏟아부어서 다른 직업의 노크리랑은 다른것 같습니다. 30초 폭탄목걸이 안에 0.4초의 내부쿨 스택을 20스택 쌓고 거기서 이제 딜분율을 50퍼센트이상을 먹는 버스트가 노크리 뜨면 이만한 사전작업이 없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다른직업보다 더더 노크리가 화날수밖에 없고 몇번이면 참겠지만 이게 4번 5번 연속으로 뜨면 정말 화가 안날수가 없습니다. 아무튼 이러한 이유로 인성도 좀 안좋아지고 약간 찡찡대게 되는것 같아서 기분이 좀 안좋았습니다.
제가 게임을 그렇게 잘하는건 아니지만 그래도 버스트는 나름 공부도 많이했고 어느정도 짤패나 기믹도 숙지하면서 몸도 많이 비틀면서 넣었다고 생각했는데 밸패전 점화 소서리스한테 따였을때는 진짜 너무 화나더라구요.
본론으로 돌아가서 이런 이유로 잔재를 갈까 생각해봤지만 가르가디스에서 잔재를 오랜만에 해보는데(잔재세팅도 맞춰놨습니다) 백을 잡고 가르가디스가 어글탐색을 끝냈기에 차징을 박고있는데 가르가디스가 패턴을 하면서 고개를 돌리거나 제 뒤로가거나 이런일이 빈번히 나오더라구요...? 또 그렇다고 패턴 나오고나서 차징을 시작하면 차징하는 사이에 다음 어글탐색 시작하는데 그러면서 또 머리돌아가서 빽 맞추기가 힘들었던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잔재를 오랜만에 하기도 하고 피지컬이 딸려서 그럴 수 있지만 가르가디스하고 상하탑을 생각하니 앞으로 나올 레이드들도 잔재로 할 수 있을까...? 싶더라구요 잔재도 마엘 족쇄도 있고 백에서 차징박는 족쇄도 있는데 이걸 어글탐색 or 패턴하면서 머리돌리는거 때문에 안칠수도 없지 않습니까? 잔재는 진짜 사이클 굴리는 속도 1초1초가 진짜 중요한 직업이니까요. 그래서 진짜 이런식으로 머리 두번씩 돌리고 한패턴에도 머리 돌리고 하는거 보니까 자신이 없더라구요. 그리고 공팟이건 고정팟이건 헤드를 타대나 서포터가 잡아주는거? 거의 만난적 없었던것 같습니다. 인벤 글들보면 막 그런 사람들도 있다고 하던데 타대분들은 뭐 안맞으려고 그렇다쳐도 서포터분들도 헤드잡아주시는거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타대유저나 서포터유저 비하는 아닙니다. 그냥 제가 백을 더 잘잡으면 되는거니까요. 제가 지금 버스트 10멸 블 소 9멸 나머지 7멸홍인데 홍염때문에 사이클 문제인가싶어서 트리시온가서 홍염 올려서 쳐보거나 해봐도 dps 상승률이 그렇게 높지는 않았던것 같습니다.
저는 원래 rpg 할때 제가 하고싶은 직업 아니면 안해서 딱 블레이드가 멋있어서 블레이드를 했고 정말 2년간 애정으로 키웠는데 정말 버스트 잔재 둘 다 현타가 오더라구요. 근데 제가 잔혈이나 밑강은 먹고싶어서 진짜 많이 바꾸고 공부 많이하고 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아드2의 97세팅을 할때 버스트를 그대로 할지 잔재로넘어갈지가 고민이 큽니다...잔재는 또 강투공무원일까봐서요...어떻게 해야할지 여러분의 의견도 듣고싶어서 이렇게 두서없이 글을 남깁니다...제가 잘 못치는것도 어느정도 있을테니까 앞으로도 많이 공부해서 둘 다 잘친다고 가정하고 추천해주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서서 감사합니다.ㅠㅡㅠ
블레이드 자매님들 다들 화이팅이에요!!!


3줄요약
1.버스트의 불합리함과 주변사람들이 버스트 쌘 인식때문에 버스트에 대해 잘 모르면서 조리돌림하는것때문에 너무 힘듬(노크리에 대한 무게차이도)
2.그래서 97돌로 아드2 세팅할때 잔재할지 버스트로 할지 고민이 많이됨 작성자는 밑잔 밑강이 먹고싶음
3.블레이드 자매님들 화이팅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