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할게 너무 많으셔서 머리 아프신 것 같은데
실제로 고려할 게 많긴합니다 (그리고 저도 정말 자주 바꾸면서 실험합니닼ㅋㅋㅋㅋ)

순수하게 고려할걸 다 정리해드리면

1) 아크패시브 진화의 (이거 계산기의 총 시간으로 보시는게 그래도 현재 나와 있는 자료 중엔 꽤. 정확)
신속 / 치명의 비율 + 팔찌의 신속 스텟 분배
한돌 vs 끝마 / 무마 vs 일격의 스텟 분배
생각보다 저 치신 비율, 팔찌의 신속 스텟 등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다 해보고 감당 가능할 정도로 하는 대신, 결국 무마 끝마가 고점인 것은 맞습니다

저의 경우 신속 8 치명 2라 한돌 1 끝마 2 + 무마 2를 쓰지만, 실제로 신속 10까지 주기엔 부담스러워서, 차주에 팔찌 도박해보고 신속을 9까지만 줄지 그냥 쓸지 고민해보려고 합니다
(9까지가 저에게는 질증이 있어 마지노선이고, 8이 안정적이기는 했습니다)

2) 아크패시브 도약의
적룡필살 질풍 유무 (0.x초 줄일래, 늘리고 무언가를 더 챙길래)

3) 스킬트리의
속행룬, 질풍룬 밸런스
특히 속행룬의 경우, 저를 예시로 들자면
2속행을 확정으로 넣는 트리 (사두 그찌 -> 나선 캔슬)을 쓰고 있어 이게 한번에 다터지면 약 2초 가량이 한번에 당겨져
얘 쿨관리 못해요~처럼 보이는 상황도 은근 있더라구요 (2~3초 남는 적룡포(제 캐릭은 현재 얘가 쿨 얼마나 노는지 기준)가 0초대로 남는 경우가 존재 -> 이것도 9작으로 땡기려고합니다)

4) 각인의
기습 vs a
이건 그냥 취향인데.. 쓰고 싶은거 쓰세요
다만 기습 채용이 무조건. 고점이에요
채용에 정답은 없지만, 고점은 기습이 정답입니다.
아 그리고 저도 기습쓰는게 맞다구 봅니다, 거지 같음도 없진 않지만 그걸 상쇄하는 딜이 있구요
사이클의 시간을 늘리더라도 기습은 안 뺄 것 같습니다

사실 막 무마 2 끝마 2 기습 질증 다 주렁주렁차고 쓰기보단
스타일에 맞게 쓰시는게 가장 예쁘고 강할거에요(근데 전 다씀 엌..), 퍼즐이 많아서 직접 맞춰보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허수랑 실전은 달라요, 그리고 컨디션의 영향도 받기 때문이구요

cf) 심공 3렙 열리면서 많은걸 조금씩 바꿨는데, 정리도 해야하고 실전 테스트가 좀 더 필요한 것 같아 진행 후 조만간 공유해보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