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미지부터 첨부합니다.
1번이미지 : 8서머너팟 출발 당일 점심때 올라온 순망님 유튜브 커뮤니티 글입니다. (마지막줄 참고)
2번이미지 : 8서머너팟 출발예정시간때 공대장님과 나눈 디엠입니다.




* 스샷엔 "어제 올라온 커뮤글" 이라고 적혀있지만 당일 점심때 올라온 글이었습니다.
  잠들기 전에 본거라 전날로 착각했어요.
  공대장님 닉네임이 이미 댓글로 까져서 편집은 따로 안했습니다만, 불편하시다면 닉네임 지우겠습니다.
  +) 괜찮으시다네요ㅠㅠ


솔직히 무통보로 8머너 파티 깨진 것에 저도 빈정이 상했지만
그러기엔 공대장님과 옌시님이 너무 재밌고 친절하고 기분좋게 진행해주셨고
공대장님 지인이신듯한 서머너 한분께서 바드로 와주시기까지 해서
너무 좋은 분위기에 진짜 너무 재밌게 클리어 해서 잊고 있었습니다.

공대장님 혼자 잔혈 42%로 거의 버스태워주신 셈인데다가
스샷들 보아하니 본인이 가장 기분 상하셨을텐데,
전혀 내색 않고 진행 너무 잘해주셔서 전말이 이렇게 된지도 몰랐습니다.



그런데 보고 있자니

순망님 변명 + 공대장님 탓을 하는 부분에 너무 화가 납니다;

그래서 팩트체크좀 해보겠습니다.


1. 순망님 당일 저녁까지 연락이 없어서 안가는줄 아셨다는데
제가 그 전날 밤을 새고 일요일 점심때 잠깐 잠들었는데, 그날 잠들기 전에 본 순망님 커뮤글입니다.(첫번째 이미지)
마지막 줄에 오후 11시 8바드 발탄만 언급되어있는걸 보고 의아했었거든요.
순망님 왈, 자고 일어나서 구독자수 보고 썼다는 커뮤글에서부터 가실 생각이 없어 보이지 않았나요...?


2. 연락을 했더라면 순망님이 헬탄 파티 9시에 나오지 않았겠느냐 하시는 분들도 봤는데,
애초에 헬탄 스트리밍을 9시 3분에 켜셨습니다. 심지어 트라이 자체는 그전부터 하고 계셨고요.
스트리밍 켜신 시점에서, 나올 생각이 없었던거에요.
본인 제외 8머너 모집멤버들 다 모여있다는거, 그전에 공대장님 디엠 받고 아셨을텐데
정말정말 죄송하다고 사정설명후 헬탄팟을 나오거나,
나오기 곤란했다면, 안가는줄알았다, 사람 안모였는데 갈줄몰랐다 라고 변명부터 하기보다는
아윤님과 다른분들께 진짜 너무너무 죄송하다 다음에 제가 어떻게든 모아보겠다 정말 죄송하다
이렇게 말하는게 정상이지 않나요?
근데 9시 전부터도 죠니님 서림님 스트리밍에서도 순망님이 10시30분에 가신다는것만 알지,
그전 서머너팟 관련해서는 아무것도 모르시더라고요.
그냥 10시30분에 무조건 보내드려야 한다! 라고만 되어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양해를 구할 생각도, 설명하실 생각도, 나올 생각도, 그 어떤 것도 1도 없으셨던겁니다.


3. 저희쪽엔 본인이 간다 못간다 가타부타 말도 없고,
심지어 제가 공대장님께 순망님 헬탄중인거 알려드린게, 스트리밍 켠 후입니다 ㅋㅋㅋ
순망님은 공대장님께 아무런 설명도 없이 빠꾸먹이고 스트리밍 켜신거에요. 그냥 아웃오브안중 이셨던거죠.
전 지인들 제보로 9시 전부터 죠니서림님 유튜브 보다가, 순망님이 헬탄팟에서 나오지도 않고
종래엔 스트리밍 알람 뜬거 보고, 들은게 없어서 공대장님께 여쭤본거고요. (두번째 이미지 대화시간대 참고)
그런데 금시초문이라는듯한 공대장님 반응에 제가 더 당황스러웠네요;

결과적으로 저희는 재미있게 깼고, 공대장님도 별 말이 없으셨어서 그냥 조용히 있었는데
공대장님 탓하는걸로 모자라서 변명도 저 커뮤글을 봐선 설득력이 없고,
전혀 미안해보이지 않는데다가 댓글에서 뒷담 캡쳐본까지 보니 너무 어이가 없습니다.


4. 책임의 소재를 떠나서, 잘잘못은 분명히 하세요.
출발 직전까지 인원 미달인 점은 공대장님 잘못일 수도 있지만
그걸 탓하기엔 공대장님은 정말 최선을 다해 모집하셨습니다.
게다가 그부분은 저포함 다른 멤버들께 미리 말씀후 양해를 구하신 부분이라 이걸 탓할 부분은 아니라고 봐요.
저희가 상황 알고도 동의하고 그 시간에 모인 사람들인데, 이게 어떻게 공대장님 탓이 되나요?
탓하더라도 그 시간에 모집 참여하고 기다린 당사자들이 할 일이지, 당신들이 왈가왈부 할 부분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예 오지도 않고, 그날 눈떠서부터 아웃오브안중하신 순망님도 말할 것 없구요.
이래서 공대장 하기가 참 ㅈ같아요. 최선을 다해도 무슨 일만 생기면 공대장 탓인데.
도대체 왜 시간쓰고 마음써서 사람 구해야 하나^^ 공대장님 완전 천사시던데 진짜 보는 제가 다 불편하네요.



5. 팩트는 순망님 혼자 무통보로 다른 파티에 간것도 모자라,
다들 모여있다는걸 알고있음에도 불구하고, 공대장님께 헬탄팟은 일언반구도 없이
스트리밍까지 당당하게 켜셨다는거에요.
아니 당당하진 않으신가요?
한참 트라이하다 중간에 스트리밍 켤 때까지, 그리고 그걸 보고 제가 물어볼때까지 공대장님께 아무 말씀 안드려서
아무것도 모르셨던 공대장님 그대로 통수맞으신걸 보면 지금 하는게 잘못이라는건 아셨을 수도 있겠네요.
그럼 스트리밍 켜신건 뻔뻔하신건가;;
아니면 죠니서림님에 업혀서 늘어날 시청자랑 구독자수에 눈이 머셨나 ^^...




순망님 영상스타일 좋아하는 1인으로서 참 안타깝습니다.
개그코드도 제 취향이고, 꽥꽥거리고 울고 소리지르는 영상 웃겨서 좋아합니다.
그래서 일요일에 저런 빅엿을 먹고도, 제가 나서서 뭐라고 할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해서
새로 업로드된 영상에 댓글도 달고 응원도 했었는데요.

정말 설득력 없는 변명만 계속 늘어놓으시는거 보니 제가 생각을 잘못했네요.
응원하고 편들게 아니었는데^^...
연락이 잘 없었다, 그래서 이렇게 생각했다, 그래서 이렇게 했을 뿐이다, 라는 말들은 그만좀 했으면 좋겠네요.
그렇다고 해서 잘못인게 잘못이 아니게 되지 않아요.
말씀하시는게 꼭, 자기가 그렇게 생각하게 만든 공대장님 탓으로 돌리고
(애초에 그렇게 생각하게 만들었다는 부분도 이해가 안가지만)
그렇게 생각 당해버린 자기 행동은 어쩔 수 없었다<< 라는 식으로 합리화를 하는걸로 보이는데 제 착각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