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밸런스패치 할때마다


구조적문제 스킬리뉴얼등 근본적인 문제를 고치지않고


수치놀음만 하면서 뜬금없이 몇몇개 안쓰는스킬 (스킬 자체가 큐브나 카던용으로 만들어진 구조적문제 스킬 포함) 

쬐끔 상향시키고 이스킬도 써보라면서 스킬메타를 바꿔보라고 권유하고 있잖아요?


그런데 자기들이 재련효과변경을 올랜덤으로 만들어놔서


카던 큐브용 잡몹용스킬 다 때려치고 레이드전용 스킬몇개로 스킬메타 고착화를 만들어놓고

패치할때는 다른스킬도 좀 써봐라 ? ;; 애초에 스킬설계가 잘못되있는데 그걸 딜쪼금 올려주고 쓰랍니다....


스킬한번 바꾸려면 기존에 돈 엄청들여서 뽑아놓은 스킬 다버리고

또 바꿀스킬에 고퍼센트 뽑기위해 망치질 어마어마하게 해야되고 


바꿔봤는데 마음에 안들거나 생각보다 효율이 안좋을시 또 다시 원래대로 망치질을..?

                


이거완전 코미디빅리그 뺨치죠?


그래서 재련컨셉을 잡았으면 그에맞는 퀄리티와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제가 생각해본 주관적인 생각이니 다른분의 의견과 맞지 않을수도 맞을수도 있습니다


1. 재련효과에서  각 그룹들 스킬변경은 자유롭게


스킬변경을 자유롭게하되 스킬을 변경하기 위해선

던전이나 몹을 잡아서 나오는 재료로 스킬을 변경할수있게 (예시: 봉인된힘 1개 소모시 스킬변경)

2.애초에 스킬변경 효과가 아이템에 붙어나와서 그 아이템을 착용시 바꿀수있는것도 좋은방향

(현재 리버스루인 아스트라 개념이죠 쓸모없는 효과아이템을 합성시 랜덤하게 다른효과 아이템나오는것 추가)


1-1.

각 그룹스킬마다  스킬 트라이포드처럼 스킬에 개성강한 특별한 효과를 추가하고

(개성강한 스킬효과를 추가시 각 직업마다 누구는 범위기가없고 

누구는 범위기가 좋아서 일어날수있는 직업별 스킬구조 격차를 개선할수있음)


딜이 오르는 수치만 망치질로 바꿀 수 있게 변경 (특수한 재료로 고 퍼센트가 나올확률 추가)

재련의 컨셉으로 갔으면 단순히 기존 스킬들 랜덤 가챠식으로 만들게 아니라 (무능함의 끝)


재련이란 매체로 여러가지 다양한 재미를 줄수있는 시스템을 만들수있다를 보여줘야죠


내가 쓰고싶은 스킬들을 그때그때 바꿀수있고

새로운 효과들로 여러 스킬들의 재발견과 효율이 증가할수있고 

각 레이드나 던전마다 이스킬 저스킬 효과를 조합해서 사용할수도있고

스킬사용의 재미는 오르면 올랐지 떨어질것같지는 않는데


게임이란 제약과 제한을걸어 밸런스를 맞추는 방향보단 (예시: 딜이 쎄면 속도가 느려야한다)

제약과 제한을 풀어두고  유저들이 재미를 느낄수있는 방향으로 설계하고 (이게임 전투액션 하나는 끝내준다)

너도 좋고 나도좋은 모두가 액션쾌감을 느낄수있는 전투방향을 이끌어야 된다고 생각하고

이런방향이 장기적으로도 유저만족도도 높아질거라 생각합니다


다른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