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쪽지나 인게임으로 금손호소인이나 금손인척 한다는 비난은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말씀드리지만 저는 금손이 아니며, Q3급으로 잘하는 유저도 아닙니다.
아래에 작성한 대로 가이드를 작성한 이유는
직전 인증 가이드가 아크패시브/소나티네 도입 이전 내용이라 작성한 겁니다.
제가 모르는 내용이 있거나, 틀린 내용이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보완요청을 해 주세요

 현재 공지에 올라와 있는 입문용 바드 세팅 가이드가
소나티네 및 아크패시브 도입 이전 세팅이라, 이에 새로 작성해봅니다. 

 많은 비판은 글 완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입문자용으로 작성했기 때문에, 변형 세팅은 다루지 않았습니다.

2025. 6. 25 패치로 운용 난이도가 정말 높아졌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서포터를 첫 입문하시는 분이면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이 공략을 보시는 여러분들은, 특수한 목적이 없다면
가급적 고특화 이상으로 특화를 주는 일은 자제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공략의 신뢰도를 위해 작성자의 인게임 정보를 공개해 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추가합니다.


2. 아크패시브 세팅

2.1. 진화



2.1.1. 특성비 

특화 10, 신속 30의 극신 스킬트리를 기본적으로 깔고 가되,
최근 바드 개편으로 인해 극신을 사용할 시 쿨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화를 3~5정도 섞어서 본인의 플레이스타일을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2.1.2. 아크패시브 노드

"축복의 여신" - "정열의 춤사위" 노드를 고정으로 가져갑니다.
내실과 전투레벨로 인한 진화 포인트를 모두 모은 1640, 1660 서포터는
딜러와 다르게 4티어 노드 1레벨을 찍지 않고 "축복의 여신"-"정열의 춤사위"를 채용합니다. 

25년 6월 26일 패치로 마나 회복에 있어서 꽤나 여유로워졌습니다.
사운드 홀릭 - 마나 치유 채용과, 완벽한 화음 추가 및 세레나데 코드의 마나회복으로 인해
사홀 빌드 기반 + 천상/수연 집중룬 + 음진-소나 단심을 채용하시면서
음식을 채용할 수 있다는 가정 하에 마나용광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이 경우에도 베히모스나 모르둠과 같이 기믹으로 인한 마나회복시간이 없는 경우
여전히 마르는 케이스가 가끔 나옵니다.(최대마나증가 미채용시)

서곡 빌드는 마나용광로 채용 시 확실하게 마나가 마르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관련해서는 어떻게 할 지 좀 더 고민해봐야 할 것 같네요.
(중갑착용을 빼고 최대마나증가를 넣는 방법이 있지만, 입문자 대상으로는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2.2. 깨달음



2.2.1. 깨달음 메인 노드

"구원의 선물" - "절실한 구원" - "증폭의 찬가" - "세레나데 코드" 노드를 채용합니다.
세레나데 코드 3레벨을 채용합니다.

6월 25일 패치로, 서포터의 4티어 노드 및 사이드노드가 유의미하게 변경되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고대 악세서리 + 카르마 깨달음 개방 및 랭크 성장을 권장드립니다.

세레나데 코드의 효과는, 용맹 혹은 절구를 사용했을 때 Z키와 X키 중 하나를 선택하여 
추가적인 적주피 버프를 제공하거나 혹은 아덴을 환급할 수 있는 스킬을 제공해줍니다.

개인적인 사견으로, 아래의 사홀+벅샷 스킬트리와 더불어 아덴 환급 기능을 사용하면
버블 수급에 있어서 매우 유리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7/7추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68406 내용 발췌)
용맹과 코드 운영을 아예 모르시는 분이라면 용맹 - 메이저 / 절구 - 마이너로 시작하세요.
바드와 레이드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상태라면, 위 게시글에서는 전체적으로 메이저 위주로 굴리는 것이
저점 보완에 있어 좋은 역할을 한다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레이드 내에서 순간적인 판단 여유가 생기신 분들이라면,
특히 딜러도 함께 동급 레이드를 다니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해당 짤패턴/딜타임이 적절한 딜타임인지 판단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혹은, 이 패턴은 짧은 딜타임을 가지고 자리를 이동해야 한다거나, 
파티딜러들이 강한 주력기는 한번 털었고, 짤딜기들을 박는데 
내가 용맹을 안털면 이후 사이클에서 아덴누수가 생긴다
이런 케이스가 가끔씩 있을 겁니다. 이런 경우는 마이너코드를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완전한 딜타임(그로기, 찐무, 좋은 짤패턴 등)에는 메이저 코드(적주피, Z키),
이외의 아덴가동 시에는 마이너 코드(아덴환급, X키)를 섞어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보는 게 좋을 듯 합니다.


2.2.2. 깨달음 사이드 노드

사이드 노드는 낙인의 세레나데를 추천드립니다.
이는 진실된 용맹 사용 시 근처 몹에게 낙인을 히트시키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용맹 시 낙인 + 카드효과 + 축복의 여신 + 정열의 춤사위 효과를 한번에 적용해줍니다.
이는 오프닝 사이클을 꽤 유의미하게 압축시켜줍니다. 

2.3. 도약



2.3.1. 1티어 노드

1티어 노드의 경우, "각성 증폭기", "잠재력 해방", "즉각적인 주문"을 고정적으로 가져갑니다. 
이러면 8P가 남는데, 초월적인 힘 혹은 충전된 분노 중 취향대로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2.3.2. 2티어 노드

2티어 노드의 경우, "풍요의 랩소디"를 권장드립니다. 아덴 회복에 있어 꽤나 유용합니다.


3. 각인




6/25 패치로 인해 구슬동자의 밸류가 엄청나게 올라갔습니다. 
따라서 각성, 구슬동자, 마나의 흐름, 전문의 각인은 필수 각인으로 채용해주시고
중갑 착용과 최대 마나 증가 중 하나를 제 5각인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어빌리티 스톤은 각성 + 구슬동자 각인으로 깎으시면 됩니다.


4. 스킬 

아리아 스킬 아이콘  초각성 스킬은 아리아를 사용합니다.

6/25 패치 이후 소나티네 1낙인(10초)이 가능해졌고, 서곡, 스티그마, 소나티네의 아덴 수급량이 너프되었으며,
벅샷과 사운드 홀릭의 아덴 수급량이 매우 증가했습니다.

바드 입문자 분들이라면, 서곡 스킬트리를 추천드립니다. 

이에 스킬트리 2가지를 추천드립니다.
먼저 소나티네 1낙인 + 서곡-벅샷 스킬트리입니다.



바드 입문자 분들이시라면 위 스킬트리를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찬가지로 위의 사운드홀릭을 터는 타이밍에 서곡을 털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보다 여유롭게 스킬을 굴릴 수 있고, 광시로 인한 세이브각을 보기가 쉽습니다.

마나 문제를 느끼시는 분들은, 천상-수연에 집중룬, 음진-소나티네에 단죄-심판룬을 채용하세요.
천상-소나를 넣고 서곡 벅샷 윈오뮤를 돌린 뒤 음진을 쓰시면 적절하게 굴릴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서곡 대신 사홀을 넣어 마나와 아덴 문제를 해소하는 스킬트리입니다.

이 스킬트리는 적응하기까지 난이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숙련자 분들에게 권장드리며, 입문자 분들은 레이드 및 바드 숙련도가 올라간 뒤 사용하시기를 권합니다.

제 기준으로, 수연 - 천상 - 소나티네로 기본 사이클을 돌려준 후, 벅샷 - 사운드홀릭을 털고
음진을 쓴 뒤 윈오뮤 - 광시 각을 보는 식으로 하면 어느정도 밀리지 않고 돌릴 만 했습니다.
단, 사운드 홀릭은 반드시 풀틱을 맞추는 것이 아닌, 중간에 끊어 주시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든 경우에 천상은 공깎을 추천드립니다.
(사견)저는 실질적으로 바드 케어 본체는 공깎+수연이라고 생각합니다.
공깎은 공대 적용 스킬로, 공깎 + 수연 뎀감을 준 상시수준으로 둘러주면, 그냥 맞아도
딜러에게 들어오는 데미지가 40% 수준으로 경감되거나, 감소된 데미지가 수연 실드에 대부분 막힙니다.
여기에 윈오뮤나 광시로 짤실드를 종종 섞어준다면 정말 높은 수치의 데미지 경감률을 보입니다.


스킬을 사용하실 때 아래 순서대로 포커싱을 맞추시면 좋습니다.

1. 천상의 연주 / 음파 진동을 통한 공격력 증가 버프 가동률 유지 
2. 소나티네를 통한 낙인 가동률 유지
3. 아리아 가동률 유지
4. 수호의 연주 가동률 유지
5. 아덴 스킬(리듬 벅샷, 사운드 홀릭) 사용을 통한 아덴 수급
6. 빛의 광시곡을 통한 실드 + 받는 데미지 감소

보석은 아래와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겁화 : 천상의 연주 / 음파 진동 / 세레나데
작열 : 위 8스킬 전체

+ 사운드 쇼크의 경우, 이번 서포터 대개편으로 인해 아덴 수급능력이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소나티네와의 아덴수급 차이는 약 20%정도로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낙인이 빨리 묻고 실수했을 때 리스크가 적은 점, 무력화 및 단심에서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에 사운드 쇼크 1낙인도 유효한 선택지가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낙인 유지시간이 적어 손이 바빠지게 되는 점과
아덴 수급률에 있어 소나티네와는 차이가 나는 점
파괴수치가 줄어드는 점

위 세가지 요소들을 감안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명확한 정답이라고 할 것은 없으나, 무력화/카운터가 중요하다면 사쇽 서곡 트리를,
아덴수급을 위주로 플레이하실 거라면 사홀 소나 트리를 드는 등 
자신이 추구하는 플레이 방식에 따라서 스킬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5. 장비 세팅

5.1. 엘릭서

투구 : 선각자 / (지능 or 무기 공격력 중 1)
견갑 : 지능 / 무기 공격력
상의 : 최대 생명력  / (무기 공격력 or 지능 1)
하의 : 아군 강화 / (지능 or 무기 공격력 중 1)
장갑 : 선각자 / (지능 or 무기 공격력 중 1)

반드시 선각자(질서), 아군 강화는 5레벨을 달성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상의는 무기 공격력 + 지능 옵션도 좋지만, 입문자 단계시라면 최대 생명력을 권장드립니다.
지능 / 무기 공격력 옵션은 상시버프% 증가에 도움이 되며, 
최대생명력 옵션은 실드량 / 힐량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5.2. 장신구 세팅

1680레벨, 깨달음 내실 완료 기준
목걸이 : 낙인력 8.00% (고대)
귀걸이 : 무기 공격력 3.00% (고대)
반지 : 아군 피해량 강화 7.5% & 아군 공격력 강화 3% (고대)

반지의 경우 상중 옵션이 비싸다면 아군 공격력 강화 옵션을 3%에서 1.35%로 내리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 위와 같이 세팅하기를 목표하시면 됩니다.

다만, 만약 아덴을 굴리는 부분이 미숙하신 분들이라면
반지 : 아군 공격력 강화 5% + 아군 피해량 강화 2% (상-하 악세)
를 가져가시는것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5.3. 팔찌 세팅
팔찌는 서포터의 경우 특화 / 신속 특성과 더불어 다음 옵션들을 뽑으시면 됩니다.

1. 이중 옵션
몬스터에게 피해를 가할 시 치명타 저항률 감소 + 아군 공격력 강화 (약점 노출)
몬스터에게 피해를 가할 시 치명타 피해 저항률 감소 + 아군 공격력 강화 (회심)
몬스터에게 피해를 가할 시 방어력 감소 + 아군 공격력 강화 (비수)
아군에게 보호 효과 적용 시 주는 피해 증가 + 아군 공격력 강화 (응원)

2. 아군 강화
아군 피해량 강화 7.5% / 9%
아군 공격력 강화 5% / 6%

여기서 특화 + 신속 특성과 더불어 이중 옵션을 뽑는 것을 목표로 하되, 아군 강화와 관련된 옵션이 있어도 쓸 만은 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아군 피해량 강화 상옵션이 응원 이중옵션 하옵션보다 조금 더 좋다고 하는 글도 있습니다.
팔찌는 돈이 정말 많이 들어가니, 적당한 이중옵션 하나만 나오더라도, 일단 사용하시면서 천천히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5.4. 카르마 개방 순서

고대 장신구 세팅 기준입니다.

(도약 개방)   먼저 도약을 개방합니다. 이를 통해 풍요의 랩소디를 2레벨로 올려주세요.
(깨달음 3랭크) 이후 깨달음을 3랭크까지 올려 메인노드 3Lv과 사이드노드를 하나 찍을 수 있게 해 주세요.
(진화 6랭크) 이후 진화 6랭크를 달성하여 낙인력과 최대 생명력을 챙겨주세요.
(도약 6랭크) 이후 도약을 6랭크를 달성하여 풍요의 랩소디를 3레벨로 올려주세요.

이후 깨달음 6랭크로 마무리합니다.


6. 간단 운용 가이드

개인적으로는 로스트아크에서 서포터의 역할은
1. 보스의 패턴을 딜러들이 무사히 흘릴 수 있게 한다(케어)
2. 딜러들이 딜각일 때 딜을 최대한 강하게 넣을 수 있게 한다(버프)
이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1번이 용맹의 연주(공깎), 윈오뮤, 광시곡, 수연 등을 쓰면서 
딜러들의 체력이 널뛰지 않게 막아주는 것이고

2번이 연속성 있는 낙인/공버프 유지와 더불어 확정적인 딜타임에 아덴을 올려서 
딜러들이 강하게 때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글을 읽는 분들이 아래 요소들을 생각하면서 플레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보스 패턴 인지하고 버프 넣기
바드의 경우 주력 낙인기인 소나티네에는 경직 면역이 없습니다.
보스 턴일 때 무지성으로 저 세개 스킬을 쓰게 되면 살짝만 스쳐도 낙인이 끊기게 됩니다.

2. 아리아와 심포니아의 가동률 높이기
종종 피드백을 드리다 보면 심포니아와 아리아를 너무 오래 들고 계신 분들이 정말정말 많습니다.
"내가 보스 체력 줄 수를 정확히 알고 이 때 보스가 반드시 그로기라 아껴놓아야 한다"는 경우가 아니면
심포니아와 아리아는 계속해서 돌려주세요.

입문자 분들은 저걸 꽁꽁 싸매고 이때 써야지! 하는 인지를 갖는 것 보다
무지성으로 쿨 돌때마다 굴리면서 연습하시다가 아 이때는 잠깐 아껴야겠다 하고 피드백을 하시는 게 
보다 올바른 방향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3. 선각자와 마나의 흐름 스택 반드시 유지하기
선각자와 마나의 흐름 스택은 쿨타임 감소와 아군 공격력 강화 수치에 있어 유의미하게 차이가 납니다.

이동할 때는 소나티네 - 스페이스 바 < 이렇게 해서 선각자를 유지하시고
레이드 입장 전에도 선각자/마흐 스택 풀로 땡겨놓고 오프닝에 들어갈 준비를 하시고
기믹 중간중간에도 수연/하프 등을 이용해서 선각자/마흐 스택 유지를 하시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정말 유의미하게 큰 차이가 나니까 반드시 인지하고 게임하셔야 합니다. 

이건 비단 바드뿐만이 아니라 도화가, 홀리나이트 모두 포함됩니다.

4. 아드 딜타임 이후 1버블 절구 주기
우리가 통상적으로 딜타임을 갖는 구간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1막 1페이즈의 기믹 직후 그로기라던가, 2막 2페이즈 정산 이후 저가무력, 베히모스의 머리딜 등
서포터가 풀버프를 주면서 딜러들이 아드로핀을 먹고 풀딜을 하는 구간이 레이드마다 있습니다.

서포터는 이 때 이 구간이 언젠지 알아 두고, 아드딜타임 이후 공통적으로 깎인 체력을 회복시켜 주세요.
만약 아드타임 이후 힐을 주지 않으면 딜러는 4개의 물약만으로 레이드를 하는 셈이 됩니다.

5. 딜타임 들어가기 전에 미리 버프 다 올려주기
딜러들은 사전작업이 보통 길지 않습니다. 혹은 딜타임이 들어가기 전에 미리 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딜타임에 들어갔을 때 버프를 올리기 시작하면, 가장 강한 초각스킬 등이 이미 들어간 상태에서
용맹 아리아가 들어가고 나머지 짤딜기에만 버프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만약 무력 후 그로기 타임인 경우라면 무력화 게이지가 1/10 미만으로 남은 경우 버프를 다 올리시고
베히 머리같은 경우 날개의 체력을 확인하시어 체력이 약 1/5 미만인 경우에 올리는 등

미리미리 사전작업을 마치고 딜타임이 오자마자 딜러가 스킬을 넣어도 버프가 다 들어가게 해 주세요.

6. 빛의 광시곡 운용
빛의 광시곡은 총 3타가 나가는 스킬로, 각 타수마다 딜러에게 3초간의 실드와 75% 데미지 감소를 부여합니다.
광시곡은 다른 스킬들과는 다르게 쿨타임마다 막 돌리는 스킬은 아닙니다. 
딜러가 케어가 필요한 상황에만 적절하게 활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스킬입니다.
스킬을 쿨타임마다 돌리면 실드 가동률이 올라갈 수는 있으나, 
광시곡이 꼭 필요한 순간에 광시곡이 쿨타임이라면 높은 확률로 딜러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입문자시라면, 레이드 트라이 도중 특정 짤패턴에서 딜러가 의문사가 나는 경험을 해 보셨을 겁니다.
가령, 3막 3관 모르둠의 왼팔꿈치 찍기, 2막 2관 아브렐슈드의 지상 부채꼴 패턴, 1막 1,2관의 저가 등
이런 상황을 겪고 나면, 기억해 두었다가 다음에는 이런 패턴에 광시곡을 씌워주는 등의 러닝 커브를 가져가 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7. 피격이상 면역 스킬 파악하기
바드의 스킬에는 피격이상 면역 스킬이 많습니다. 
이동기(스페이스), 수호의 연주, 음파 진동, 빛의 광시곡이 기본적으로 피격이상 면역 스킬이며,
당연하게도 심포니아와, 그리고 아이덴티티(용맹, 절구) 스킬도 피격이상 면역입니다.

특히 3막 3관 모르둠과 같은 네임드에서는 본인의 피격이상 면역 스킬을 잘 인지해 주시고
만약 패턴을 피하기 힘든 상황인데 기본 피격이상 면역 스킬들이 전부 없다면
아래의 각성기, 아이덴티티까지 활용해서 피격이상 면역을 활용해 보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서포터 데스나 투다운은 딜러의 그것과 무게감이 다릅니다. 
가급적이면 투다운이나 낙사로 인한 죽음을 당하지 않도록 모든 것을 활용해 보세요.

8. 용맹 버블 운용
바드는 반드시 3버블로만 운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유연하게 2버블 용맹, 1버블 절구 전환을 해도 충분히 성능이 나옵니다.
카운터 딜타임이나, 짤패턴 중 딜타임이 보장되는 패턴이 나오는 경우,
2버블밖에 없으시다면 2버블 용맹을 올려줘도 충분합니다.

또한, 1670레벨 이후 도약의 카르마를 개방하시게 되면 도약 2티어를 찍으실 수 있는데
여기서 풍요의 랩소디를 찍게 되면 각각 아리아 사용 시 0.1, 0.2 0.3버블이 찹니다.
이를 활용하셔서, 딜타임일 때 버블을 올려주실 상황에서 버블이 조금 모자란 경우(1.7버블, 2.7버블)
아리아를 먼저 올리고 용맹을 올려주셔서 버블을 보완하는 운영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더불어, 25.6.25에 추가된 세레나데 코드 관련하여,
반드시 메이저 코드만 사용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완전한 딜타임(ex : 3막 3관문 결투 등)에는 메이저 코드를 사용하되, 
평시 딜타임에는 마이너 코드로 가동률을 높이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자신의 스타일과 공격대, 관문의 환경을 고려해서 세레나데 코드 사용을 적절하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9. 절구 아끼지 않기
딜러 체력이 많이 흔들리면 절구 줍시다.
물론 "숙련방에 비숙련이 오냐? 프레임 단위로 안 맞고 딜 하면 되지"
라는 말을 할 수도 있는데, 그날 그 상황에서 잘 안풀린 상태일수도 있습니다.

특히 입문자 분들이시라면, 딜러분들도 같은 입문자 입장일 가능성이 높고
그럼 더더욱 체력관리가 어려우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 상황에서 자꾸 물약이 빠지게 되면 딜러 입장에서는 딜각 보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아드 딜타임이 아니더라도 딜러분들 피 빠지면 채워줍시다.

여기까지 최신화된 바드 세팅 가이드였습니다.
가능한 한 최소한의 필요 요소들만 담았습니다.
피드백은 환영입니다.


※ 수정이력

25.7.7
- 서곡 스킬트리 우선 추천 및 단죄-심판/집중채용 정보 추가
- 메이저/마이너코드 사용에 대한 내용 추가 

25.6.26
- 서곡 스킬트리 추가

25.6.25
- 밸런스패치에 맞춰 수정(임시본)

2025.4.14
- 악세서리 등급 표시
- 오표기된 아군 공격력 강화 중 옵션 수정(3.5% -> 3%)
- 스킬에 아리아 채용 관련 내용 추가
- 4T 깨달음 노드 관련 볼드체 처리
- 턴 개념 관련 삭제(사족처럼 느껴짐)
- 일부 오타 수정

2025.4.23
- 카르마 개방 관련 내용 추가
- 엘릭서 상의 최대생명력 권장하도록 수정
- 광시곡 운용 및 아이덴티티 운용 추가
- 작성자의 인게임 정보 공개 요청에 따른 공개

공략 작성에 있어서
서포팅과 관련된 내용 보강 및 글을 다듬는 데 도움을 주신 김홀앵 님
도움 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