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최생/쉴드가 어떻게 계산되는지 잘 정리된 글이 없는것 같아서.. 좀 조사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체력/최생간의 밸류차이가 어떻게 환산되는지 궁금하기도 했구요.


1. 체력
체력은 최생을 구하는 데 쓰이는 중간단계같은 느낌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바드의 경우

체력 = 2393 + 장비에 붙은 체력옵션 합 + 악세에 붙은 체력옵션 합 + 어빌스톤 체력옵션 + 팔찌체력 + 음식체력 + 초월상의체력(1400)

예시로 체력=75000이라 두겠습니다.


2. 생명활성력
방어구품질에 붙은 생명활성력들의 합입니다. 올품백기준 7000입니다.
예시로 6500이라 두겠습니다.
이 옵은 일종의 펫옵션 같은 역할을 하는데 최생을 %단위로 늘려줍니다. 140당 1%가 올라서 예시에선 6500/140=46.42857% 만큼 최생이 증가합니다.


3. 최대생명력
최생 = (체력*2.0 + 엘릭서최생(투구 5000 + 상의 17000) + 초월투구최생(10000) + 악세최생 + 팔찌최생) * 생명활성력(1.4642857) * 펫효과(1.05) * 1.0133333333(정체불명의 기본계수..)

으로 계산됩니다. 예시에선 283555가 되겠네요.

최생 식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체력의 두배는 최대생명력과 완전히 동일한 밸류를 지닙니다. 즉, 악세 최생 6500은 체력 3250과 완벽히 동일합니다.


4. 쉴드
윈오뮤는 최생의 30% 쉴드를 제공하고, 전문의는 유각기준 28%만큼 쉴드량을 늘려줍니다.
실제로 쉴드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되는 것 같습니다.

쉴드 = 최생(283555) * 윈오뮤(30%) * 전문의(1.28) * 1.016782(정체불명의 기본계수..) = 110712

현재 악세/어깨엘릭서/하의엘릭서에 보호막강화, 파티원보호막 효과 등이 존재하지만 엘릭서 옵션을 바꾸거나 그 악세나 하의파츠를 착용해제하고 윈오뮤를 쓰더라도 쉴드량은 위 식과 맞아떨어졌습니다. 적용이 안되는 버그가 있는것 같아요;;


5. 전문의
아무튼 그래서 전문의를 낀 상태와 뺀 상태의 쉴드량이 완벽히 동일하려면 위 식에서 전문의(1.28) 부분이 빠지는 것 뿐이니 최생을 28% 더 늘려주기만 하면 됩니다.
예시에서는 최생이 283555였으니 362950이 되면 되겠네요. 3번 식을 이용하면 악세/팔찌등에서 최대생명력 옵션을 대략 51000 더 챙겨주면 됩니다. (주의 : 362950-283555가 아닙니다!!)

현재 악세에서 최생 상을 도배하면 최대생명력이 +32500
채끝 스테이크에서 체력 +8000 인데, 체력*2는 최대생명력과 동일하므로 이는 최대생명력 + 16000과 동일
이 정도면 최대생명력 +48500이니 얼추 비슷하네요.




정리1. 최대생명력 옵션 = 2*체력옵션
정리2. 악세에 최생옵션이 없는 명쫄꼬 전문의O 바드  악세에 최생상옵 둘둘 채끝 전문의X 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