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리아 스킬 하나만 떼고 보면, 쿨타임이 짧을수록 가동시간이 늘어나니 신속이 높을수록 아리아 버프를 더 많이 줄수 있습니다.

2. 문제는 아리아가 용맹이 같은 피증이기 때문에,
무조건 신속이 높다고 버프량이 높다고 할수가 없습니다.  결국 딜러에게 주는 버프 계산인 아군공력력증가 * 아군피해량증가 이기 때문이죠.
저희가 봐야할건 아리아를 포함한 아군피해량증가량이 신특비율에 따라 어떻게 차이날지입니다.

3. 아리아와 용맹은 서로 합연산이죠.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계산해야할건, 3용맹만 들어갔을때, 아리아만 들어갔을때, 둘다 들어갔을떄를 계산해야합니다.

4. 로아 실제레이드는 기믹이 있기때문에, 몇분씩 계속해서 스킬쿨을 돌리지 않습니다만,
보통 이런 계산은 기먹없이 계속 친다고 가정합니다. 원래는 기믹후 딜몰이 때문에 버프를 모는게 좋지만, 위의 경우 버프가 찰때마다 바로 쓰는게 최대 이득입니다.

그래서 계산이 너무 복잡해져, 코파일럿으로 용맹과 아리아가 겹치는 시간을 확인하고
그 겹치는 시간만큼의 피해량 증가량을 본겁니다.
신속이 높을수록 아리아&용맹이 겹치는 시간이 늘어나고, 특화가 높을수록 용맹의 피증량이 높아집니다.

6. 그런데 신속의 쿨감과, 특화의 피증량 수치는 정비례식입니다.
신속 쿨타임 : 스킬쿨*신속*보석*선각자*마흐
특화 쿨타임 : 0.15(3버블)*특화*아피증(보석+악세)
어느 수치가 높아진다고 로그함수처럼 효율이 떨어진다 그런게 아니네요


즉 신속을 낮출수록 3버블 아군피해량증가량이 정비례로 늘어나고
신속을 높일수록 아리아와 3용맹 겹치는 양이 늘어나죠
대충 이런식의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x축을 특성비 따른 아리아와 용맹이 겹치는 추가량(즉 신속비율에 따른 쿨타임 이득) , y축을 특화에 따른 용맹량(특화에 따른 이득) 이라고 하죠

비례로 상승, 하강 하기 때문에 어느 특성수치에서든 얻는 이득의 차이는 동일합니다.
신속을 올릴수록 아리아 용맹이 겹치는 시간이 길어지고(14초까지), 아리아에서만 얻는 10%피증은 올라가지만, 특화 이득은 내려가고
특화로 올릴수록 아리아 용맹이 겹치는 시간이 작아지지만(3초까지), 용맹의 피증비율이 올라갑니다.
 
아래 글 불타는 글의 경우, 처음 쓴사람의 의도(본문과 댓글 내용의 설명)만 봤을때

극특인 경우를 제외하고
신속세팅이서 극신이 될수록 아리아 효율이 더 높아지는데 왜 특화 비율을 주고 속행을 끼려고 하냐로 이해할수 있습니다.
제 생각에는 특화비율이 어찌됐든 3용맹과 아리아는 같은 피증으로 묶여서, 피증효율로 보아야하고
그 피증효율은 아리아를 포함해도, 신특비1800-600이든 1600-800, 1400-1000 등 신속 어느 세팅에서도 아군피해량증가(아리아+3버블) 효율은 비슷하다고 봅니다.
둘다 정비례식이고 어느 한쪽이 떨어지면 어느 한쪽이 오르는 형태니까요.


신특 비율에 따라 속행이 가치가 올라가고 떨어진다고 가정할수도 있으나
아리아로 인한 피증증가효율에서만큼은 신특비율이 별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7. 속행으로 넘어가면 속행으로 줄일수 있는 아리아 쿨타임은 평균 2~3초입니다.
그런데 아리아를 2~3초 줄인다 해도, 아리아&3용매잉 겹치는 시간이 드라마틱하게 올라가는건 아닙니다.
근데 신특 비용이 들어가면 속행 꼈을때 극신과 특화의 속행으로 인한 아리아 쿨타임감소 차이는 1초 정도입니다.
신속세팅끼리 비교하면 아리아 쿨타임 차이는 0.x초 차이겠죠?
아리아 쿨타임 0.c초 차이로는, 위에서 말한 아리아 겹치는 시간에 거의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즉 신특 특성에 따른 속행 여부는 아군피해량증가(아리아&3용맹) 면에서는 큰 영향을 끼치치 못한다는 겁니다.


굳이 논의 할거면, 속행말고 다른 룬을 끼는게 어떤 면이서 좋고 나쁜가 이지
특성비와 룬의 상호작용에 따른 아리아의 아군피해량증가율의 연관성은 거의 없다고 봅니다.



특성비는 자기가 편한대로 하세요. 대신 속행룬이 좋은지 별론지를 토론하는게 맞다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