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염 - 사숔 윈오뮤 서곡 스티 사홀 벅샷 천상 음진 수연 광시 소나
이중 필수 - 윈오뮤 서곡 천상 음진 수연
나머지는 레이드따라 바뀌는 애들 - 사숔 스티 사홀 벅샷 광시 소나

좀더 정확히
윈오뮤/서곡/천상/음진/수연 - 모든스킬트리 공통
당장 이후레이드에 맞춰 스킬트리 변화가 있진 않을거지만
지금의 레이드 기준으로 보면

사숔 - 타수/무력 필요 레이드(에키2관/카멘4-2관 등)
스티 - 버블트리 사용시(채용률 낮은편)
사홀 - 무력 필요 레이드(채용률 높은편)
벅샷 - 카운터 필요 레이드
광시 - 아군 보호/ 즉사급 데미지류 레이드
소나 - 버블트리 사용시(채용률 높은편)

++ T4 10홍으로 가는경우(쿨타임 감소 증가로 특신반반 가능성있음) 하프 홍염도 사용가능성 높아짐

> 최종적으로 홍염으로만 12개는 필요.
멸화에 스킬강화류 추가
모든스킬에 홍염이 들어간다는 가정이면 최소 3개
극신인경우엔 사숔/하프를 안준다는 가정하에 5개도 가능

일단 멸화에 천상 음진 넣고
어떤 추가효과가 될진 모르지만 쉴드류나 낙인류에 멸화를 해야할 가능성이 높아짐


적게는 15개 많게는 17개도 필요할수도 있음.

중요한건 어찌되었건 11개의 보석 고렙보석을 고정은 해야함(기본공격력/쿨감/지원효과등)

뇌내망상 자기합리화 시간
1. 사숔 1낙인 채용시
스킬2~3개마다 사숔쓰고
사숔후 심포를써야 풀낙인유지되고 플레이가 귀찮지만
어차피 스킬굴리는데에 사숔이 주가 되므로
벅샷 사홀 하프 이런데 홍염 안줘도됨
근데 플레이가 너무 힘들어짐

2. 하프소나 2낙인 채용시
하프에 홍염안주더라도 11개보석은 채워야하므로 7홍 4멸이던 스위칭용 홍염을 박아 8~9홍 2~3멸가능

만약 낙인에 멸화효과가 연관된다면
바드유저들은 사숔 하프 소나에 대한 멸화 대비도 생각해야됨.

낙인효과에도 멸화가 들어가야한다면
대부분 바드유저는
천상음진사숔 3멸 + 8홍
또는 쉴드류 2개까지 멸화추가하고 6홍(고정 5개 제외 하나 홍염이용 아마 광시가 될듯)으로 운용해야하지 않을까

스티는 뭐 거의 아무도 안쓰니까 버린다치더라도
레이드별로 스킬트리가 4~5개는 되는 바드입장에선
홍염 10개 멸화 2~5개 결국 15개는 맞춰야하는 상황이 발생할것으로 보임
나중에 국룰이던 레이드별 필요 스킬이던
정보가 정리되면
뭐만하면 바드님 이스킬 보석없으세요? 이소리하면서 압박들어올게 뻔함

카운터만을 위한 벅샷
무력만을 위한 사홀
항상 쓰지 않지만 정말 필요한 광시

홍염낮춰 가성비맞춘다고하면 이제 추가효과 기본공증이 차이나는통에 스스로도 짜증남

어디까지나 내뇌망상이지만
이제 하프소나 버블수급도 좋은 트리 다 쳐내고 그냥 사숔1낙으로
T4가성비 챙기면서 나중에 가격 떨어지고 맞추기까지 바드는 죽어있을것으로 예상
지금도 레이드별로 서폿 스킬세팅 6개쓰고있는데
바드 스킬개편하면 안되나?
특정레이드에서만 쓰는 스킬들이 왜캐많은건데
또 보석 15개 준비해놔야하나?



요약
멸화효과 따라 2~5멸 사용필요 예상
고정 5개 홍염 제외 나머지 스킬에 대한 홍염보유(보석칸엔 안들어가지만 스위칭하며 넣어야할 보석 보유해야함)
결국 보석 15개정도는 보유해야하는 바드
바드 스킬 좀 바꿔라

p.s.
사홀 집포 10번에 버블 1.05정도 차고 (스킬 지속시간 1.5~6초)
선율증가트포찍고 4번에 0.95정도차고 (스킬 지속시간 3.1~2초)
사숔트리쓰면 이거쓸시간에 다른스킬쓰기 바빠서 다땡기기도 힘들다
벅샷 쳐보니 31번에 1버블차더라 진짜 카운터 말고 아무짝에 쓸모 없는 스킬
카운터 중요레이드에 무조건 들고가야되고
 > 카운터 너만치냐 딜러는안치냐 or 딜러가 그정도도 못해주면 거기나와라 하는애들도 있던데
    카운터 안쳐도 되는 레이드면 상관없는데 당장 하키0줄 하멘4-1만 봐도 카운터 못쳤을때 리스크 리턴이 극혐임
+ 희원효과 바꿔준다 하지 않았나...?
전.. 정리하고 나중에 돌아올듯.. 1670바드로 재밌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