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인기준 조력자컷은 20%입니다.  20~24% = 숭조, 25%+ = 찬조.

조력자20% = 아덴, 낙인, 천상음진 버프효율 25% 라는 뜻이구여

낙인은 10%, 천상은 21% (딜러보다 공격력 낮으면 효율 떨어짐) 이어서
낙인천상만 상시 유지해도 조력자는 안뜹니다.

조력자가 뜬다는건 낙인 천상이 삑사리가 많이나는거죠.
낙인 천상을 100% 유지하면 23% 숭조가 뜹니다. 저기서 용맹을 딜타임에 잘 쓰면 찬조가 되는거구여.

저는 사쇽1낙인을 쓰는데, 사쇽을 거의 쿨마다 써야 낙인이 유지가 돼서 좀 바쁩니다.
여유가 없는분들은 율동의하프를 넣어서 2낙인으로 해보세용 낙인유지가 쉬워요.

참고로 천상, 음진의 효과는 중첩이 안됩니다. **매우중요**

천상 -> 음진 -> 천상 -> 음진 이런식으로 이어지게 써야해요 동시에 쓰지말고.

천상/음진은  서폿공격력의15% + 딜러공격력의6% 만큼 딜러의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예전에는 서폿이 성장체감이 적다는 말이 많았는데, 이제 서폿 공격력이 조력자라는 눈에 보이는 수치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무강 높으신 바드님들은 체감이 좀 될겁니다.

조력자가 잘 뜨는 레이드가 있고, 8인레이드 조력자는 상대 딜러가 잘 때려서 크게 상심치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가디언토벌에서 조력자가 뜬다면 플레이를 되돌아봅시다.
쉴드나 힐은 직관적이어서 다들 하시는데, 천상, 낙인은 의외로 모르고 플레이하는 사람들이 간혹 보입니다.

가디언에서 서폿님이 조력자가 떴다고 뭐라고 말하기도 좀 그래요 어차피 다시만날 확률도 낮고 기분 나빠할까봐 그냥 제갈길 가게됩니다..
레이드에선 16층인데 낙인 안쓰는 홀나도 봤고, 천상음진을 동시에 쓰거나 아예 안쓰면서 쉴드만 돌리는 사람도 여럿 봤습니다. 물론 케어도 중요하지만, 낙인,공증은 기본으로 유지하면서 그 사이에 케어를 넣는 1티어 서포터가 되어봅시다.

제 딱렙5홍바드는 소나벨에서 찬조는 거의 안나오더라고요.. 아주가끔 찬조뜨면 상당히 만족스러워요.
다들 낙인유지, 천상/음진 유지 잘 해서 기본 숭조에 찬조까지 노려봅시다.

참고로
레이드에서 뜨는 조력자수치%는 보스체력%를 뜻합니다.
4인레이드 기준 조력자25%는 서폿이 아덴공증낙인으로 보스피를 25%깍았고,
나머지 75%는 딜러들이 깎은겁니다.
이때 버프의 효율은 25/75 = 33.3%입니다.

조력자 20%일땐 버프효율이 20/80 해서 25%이고영
조력자 15%는  15/85해서 17.6%효율입니다. 낙인이 없어도 뜨는수치죠.

서폿 화이팅! 홀나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