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5-03-28 16:58
조회: 1,0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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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버프 타이밍 관련 질문드립니다!안녕하세요! 바드를 메인으로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딜러캐릭터들의 사이클과 메인딜링기 쿨을 종합해서 버프 효율 극대화를 위해 조사하고 있습니다! 딜러들의 모션을 보고 버프를 올리는 분들도 많지만, 제 경우 다른 사람들의 스킬 이펙트로 인해 패턴, 장판 등이 잘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전투 이펙트를 "파티원의 이로운 효과 표시"로 설정해두어 모션만 보고 용맹, 아리아 타이밍을 잡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래서 메인딜링기(초각 T스킬 같은)쿨과 딜사이클 시간을 수집하여 최적의 타이밍을 잡으려고 합니다. 바드는 극신, 선각, 마흐 풀스택 기준 T스킬 아리아를 쓸 경우 42초, 단심일 경우 36초 정도로 일부 캐릭터들의 메인 딜링기와 쿨타임이 안맞는 경우가 많습니다.(신속수치, 각인의 차이 등으로 인해 약간의 오차는 있을 수 있습니다.) 딜러 초각T스킬 쿨 1분을 예로 들었을때 바드는 단심 두번 기준으로 해도 1분 12초, 일반 1분 24초로 딜러의 2번째 T스킬에는 바드 아리아가 묻지 않거나, 바드가 T스킬을 18초~24초 가량 아껴야만 딜러의 2번째 T스킬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어떤 딜러들은 잘못하면 처음 한번만 맞고 영영 맞지 않는 경우도.. ㅠㅠ) 딜러 1명에게만 맞추려면 파티 입장에서는 손해를 보기에 모두 맞출수는 없지만, 직업별 표본들을 수집하여 가능한한 겹쳐지는 타이밍에 버프를 올리려고 합니다. 결론! 딜사이클을 돌리는데 걸리는 시간과 초각성 T스킬 쿨(신속, 쿨감, 아덴 등으로 감소된 실제 쿨타임 , 딜지분, 개인적인 의견(딜사이클을 돌릴때 어느 타이밍에, 어떤 스킬 후에 올라오면 좋겠다, 보통 어느 타이밍에 아덴이 다 찬다 등)이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단심까지 쓰는 직업이라면 단심있을때 걸리는 시간도 포함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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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벤러
아만 서버 프리한 야생의 조금 큰 바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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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작 기준으로 20%의 쿨감을 주니 27*0.8=21.6초, 10작 기준으로 24%의 쿨감을 주니 27*0.76=20.52초, 즉 빗나가거나 하는 등의 로스가 없다면 '8작은 21.6초, 10작은 20.52초에 1회의 포격'을 탑니다. 이게 사실상 1사이클 시간이라 보시면 되고, 한 사이클 약 21초 안에서 12초부터 19초 사이가 포격을 타는 시간입니다. 포강 블래스터에겐 이 6~7초 사이에 버프가 있는지 없는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허수 기준으로는 포격을 타고 초각성 스킬을 포함하여 모든 스킬을 털고 내려도 중화 쿨이 2~3초 정도 남고, 실전에선 스킬을 빗나가게 하지 않기 위해 간을 본다거나 하는 경우가 많아서 쿨이 살짝 놀 수 있습니다.
내실로 챙겨지는 기본 신속 약 70과, 아크 패시브 진화 2티어에서 개인 취향에 따라 한돌 1을 선택하는지 최적화 1을 선택하는지 따라 약간의 쿨감 차이가 발생하긴 하는데 그리 크지 않기도 하고, 한돌을 보통 많이 써서 이건 계산에서 제외했습니다.
요약 - 대략 21초에 한 사이클, 21초 안에서 12~19초 사이의 약 6~7초 간에 포격을 타기 때문에 이 때 버프가 집중되면 좋습니다,
'반드시 포격을 탄 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포격 사이클에 사용이 묶여 있고, 포격을 탈 때 이 스틸 레인 쿨이 돌아 있는지 안 돌아 있는지가 DPS에 직결되어 있어 블래스터의 도약 노드나 룬도 이 스틸 레인의 데미지와 쿨에 직접 관여할 수 있게 구성합니다.
도약 1노드에서는 잠재력 해방을 3~5포인트 찍어 스틸 레인에 6~10%의 쿨감을 챙깁니다. 개인별 취향과 성장 상태 따라서 살짝 차이가 있지만, 적어도 저 정도는 반드시 가져간다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룬을 배제한 스틸 레인의 쿨은 65.8~63초입니다, 룬을 배제하면 보통 3사이클당 1회의 스틸 레인을 사용하는 셈입니다.
룬 운용방식은 2가지가 있는데, 일반스킬에 속행룬을 도배해서 스틸 쿨이 줄기를 기도하는 4속행/일반스킬로 단심을 원하는 때 켜고 포격을 타자마자 스틸 레인을 박는 단심빌드가 있습니다.
4속행은 제가 쓰는 빌드 기준으로 1사이클당 전설속행을 2회, 영웅 속행을 2회, 희귀 속행을 2회 시도하는데, 속행이 터지는지는 모두 10%확률이고, 또 터지는 타이밍에 남아 있는 쿨타임 기준으로 감소시키는 만큼 명백한 수치화는 어렵습니다.
단심 빌드는 고정적으로 15퍼센트의 쿨감을 받기 때문에 스틸 레인에 그냥 적용하면 55.93~53.55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두 빌드 모두 스틸레인의 쿨을 유의미하게 줄여 주지만, 3사이클에 1회 도는 스틸 레인을 2사이클에 1회로 확실하게 줄여 주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실전에서 어쩔 수 없이 발생하는 쿨 밀림, 보스의 기믹이나 패턴으로 인한 대기 시간, 스킬의 적중 여부 등에 따라 사이클이 늘어지는 등의 변수가 같이 작용했을 때, 몇몇 순간에선 스틸 레인의 2사이클에 1회 사용을 가능케 합니다.
요약 - 스틸 레인은 약 3포격~2포격당 1회 사용하는데, 운과 실전 상황 따라서 약간씩 들쭉날쭉합니다. 이건 블래스터 본인도 스틸 쿨 돌았는데 일부터 안 박고 내리는 거 아닌 이상 조절이 안 됩니다. 그래도 무조건 포격 쓸 때만 사용하는 만큼, 서포터 분들 입장에선 그냥 포격 탈 때 묶여 있다는 것만 알아 주시면 됩니다.
포강 블래스터가 포격을 타면 일반적으로 스틸 레인이 돌아 있으면 스틸 레인을 먼저, 그 다음으로는 시너지를 발라 주면서 모션이 긴 곡사포를 먼저 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틸 레인은 시전 후 착탄까지 딜레이가 꽤 있는 스킬이고 도약 2노드 다량투하를 쓰고 속전속결 각인을 쓰는 경우는 시전 딜레이가 더 길어집니다, 곡사포도 모션이 길고 동시에 포격 스킬 중 딜 지분은 제일 낮습니다, 즉 포격을 타더라도 수라마냥 즉시 딜이 시작되는 게 아니라서 포격 타고 1초 안에 딜버프가 들어오면 온전히 버프를 다 받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블래스터가 스틸이나 곡사포 말고 에너지포나 집중포화를 먼저 쓰는 게 아닌 이상 포격 타는거 보이자마자 딜버프 써주셔도 충분합니다.
특히 스틸레인에 딜비중이 몰빵이라 빗나가면 딜도 나락가버려서 포격 앉는다고 바로 생각없이 털지도않음 다음짤패 예측해서 쏴야함
감사합니다
어지간하면 3용맹이면 그 시간안에 한번은 터는 느낌이라
아니면 포격 매크로 해두시는 분들 많으니 그거 보고 올려주시거나
포격이 그리 빠르지 않아서 보고 바로 올려주시면 보통 다 들어갑니다
어차피 각성기를 박는게 아닌 이상 용맹안에 포격은 한번이 최대라 포격 게이지 안모였을때 미리 올려두셔도 앵간하면 용맹 끝나기 전에 한번 모아서 포격 박아지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