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히 세팅만 보고자 하시는 분들은 파란 글씨만 읽으시면 되겠습니다.


0. 시작하기 전에
- 이 글은 아크패시브를 열고 난 화력강화 블래스터에 대해서 다룹니다.
- 아크패시브 이전 화강블래(악몽)에 대해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 참고 요청드립니다.
- 부족한 부분이 많은 글이어서 틀린 부분이나 추가해야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지적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 개인적인 의문점이 있으시다면 인게임 '잎Sae'로 문의주시면 확인하겠습니다.


1. 화력강화 블래스터의 빌드 분류
- 화강블래 빌드에 대해 많이 고민해봤지만, 특성비 및 4티어 진화노드에 따라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분류 가능한 것 같습니다.
※ 빌드스펙은 아래사항을 고려하였습니다.
. 쿨감 : 보석제외
. 팔찌 : 스탯치80신80 & 추가치적없음
. 서폿 공이속9% / 만찬 공이속5% 추가

A) 고치명 + 입식타격 (Standard)
- 무난한 딜량/유틸, 스킬의 자유도 및 각종 상황 대응력이 가장 높은, 가장 무난한 세팅입니다.
- 빌드스펙 : 쿨감26% 치적79% 진화피해67% 공이속 +25%
- 장단점
. 장점 : 무난한 딜량/유틸 및 빌드자유도
. 단점 : 특화된 부분 없음

B) 고치명 + 뭉툭한 가시 (Nuker)
- 뭉툭한가시를 채용해 진화피해를 최대한 끌어올림으로써 영수증딜이 가장 높은 세팅입니다.
- 빌드스펙 : 쿨감14% 치적80% 진화피해82% 공이속 +25%
- 장단점
. 장점1 : 낮은 쿨감으로 인해 기믹보스 및 딜찍에서 유리, 무빙으로 인한 딜로스 적음
. 장점2 : 상대적으로 치적시너지를 잘 받아먹을 수 있음
. 장점3 : 아드유각, 반지치적 등 스펙이 최종단계로 갈수록 강해짐
. 장점4 : 영수증딜 증가로 인한 만족감 (약 9%)
. 단점 : Standard 빌드 대비 떨어지는 허수DPS (약 5%)

C) 고신속 + 입식타격 (Classic)
- 높은 에필가동률을 바탕으로 스킬을 난사하던 과거 화강블래의 맛을 기억하시는 분들을 위한 세팅입니다.
- 공이속 40%를 맞추는 한도 내에서 DPS가 가장 높은 세팅을 사용합니다.
- 빌드스펙 : 쿨감42% 치적72% 진화피해35% 공이속 +40%
- 장단점
. 장점1 : 높은 에필가동률 및 풀공이속으로 생존력이 매우 높음
. 장점2 : 누적무력 및 기믹수행력 높음
. 단점1 : 높은 쿨감으로 인해 기믹보스 및 딜찍에서 불리
. 단점2 : Standard 빌드 대비 떨어지는 허수DPS (약 2.5%)


2. 각인 세팅

A) 고치명 + 입식타격 (Standard)
원예저타아를 기본으로 합니다.
- 저렴하게 맞추고 싶으시거나 체력관리 자신이 있으신 경우 저받or타대 → 안상 대체 가능합니다.

B) 고치명 + 뭉툭한 가시 (Nuker)
원예저타아를 기본으로 합니다.
- 저렴하게 맞추고 싶으시거나 체력관리 자신이 있으신 경우 저받or타대 → 안상 대체 가능합니다.

C) 고신속 + 입식타격 (Classic)
원예저타아 or 원예돌타아를 기본으로 합니다.
- 저받이 타대보다 0.7% 강하나 회복효과 -25% 페널티가 있어 취향껏 사용하시면 됩니다.
- 저렴하게 맞추고 싶으시거나 체력관리 자신이 있으신 경우 저받or타대 → 안상 대체 가능합니다.
- 바리는 사용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4. 아크패시브 깨달음&도약 세팅
- 깨달음 92P, 도약 60P 기준입니다.
- 깨달음
 . 1/2/3T 메인노드 전부
 . 3T 서브노드 2레벨
 . 4T 포화공격 2레벨
- 도약
 . 1T 풀려난힘 5레벨
 . 2T 런처가속 2레벨


5. 아크패시브 진화 세팅

A) 고치명 + 입식타격 (Standard)
- 1T : 치30신10 + 치명펫
- 2T : 한돌3 (서폿등 이슈로 마나부족시 한돌→금단으로 하나씩 전환)
- 3T : 무마2
4T : 입식2

B) 고치명 + 뭉툭한 가시 (Nuker)
1T : 치30신10 + 치명펫
2T : 예리2한돌1 (치적시너지 존재시 예리1한돌2로 변경, 서폿등 이슈로 마나부족시 한돌→금단으로 하나씩 전환)
3T : 혼강2
4T : 뭉가2

C) 고신속 + 입식타격 (Classic)
1T : 치16신24 + 신속펫
2T : 끝마2금단1
3T : 혼강2
4T : 입식2


6. 스킬트포 및 보석/룬세팅

- 주력기 (쿨이 놀면 안되는 스킬들) : 멸홍(겁작) 모두 사용합니다.
미사일폭격(트포 2/3/2) + 집중
고압열탄(트포 1/2/2) + 전설질풍
공중폭격(트포 2/1/2) + 출혈

- 서브딜링기 (주력기 쿨이 돌고있을 때 최대한 털어주는 스킬들) : 멸홍(겁작) 모두 사용합니다.
포탑소환(트포 2/1/2) + 중독
다연장로켓포(트포 1/3/2) + 전설질풍

- 시너지스킬
강화탄(트포 1/1/2) + 속행(필요시 정화)

- 카운터스킬 (택1) : 4렙만
휘두르기(트포 2) + 압도 : 무력이 모자라지 않을때 보통 들어줍니다.
네이팜탄(트포 3) + 압도 : 무력이 모자랄 때 들어줍니다.

- 유틸기 (택1) : 에필사용시 홍염(작열), 화방사용시 멸화(겁화) 사용합니다.
에너지필드(트포 3/2/1) + 영웅속행 : 숙련도가 낮을 때 or 안정성을 챙길 때 들어줍니다.
화염방사기(트포 2/자유/2) + 영웅질풍 : 숙련도가 높아져 에너지필드의 피면이 필요없다면 들어줍니다. (DPS 약9% 상승)
 ※ 고신속트리 사용시 스킬 시전시간 문제로 에너지필드 고정으로 사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7. QnA (필요시 항목추가예정)

1) 마나용광로는 왜 안쓰나요?

마나용광로의 경우 진화피해증가가 24%, 입식타격의 경우 21%이나 화강의 경우 깨달음 92P/도약60P기준 스킬딜 비중이 아래와 같습니다. (Standard/노에필기준)

마나용광로의 효과를 받지 못하는 스킬 딜 비중이 약 12%로, 마나용광로의 실질 진화피해 증가량은 약 21.12%입니다. (에필사용시 20.89%)
진화피해량 증가는 미미한 것에 비해 마나용광로 채택시 마나소모량이 크게 늘어나 빌드에 제약이 생겨 별도로 채택하지 않았습니다. 입식대신 채용해도 마나부족없이 굴러가신다면 채용하셔도 좋습니다.

2) 에필사용 빌드에서 다연장 대신 화방써도 되나요?

화방을 최대홀딩시간의 60%이상 홀드할 수 있다면 딜 방면으로는 동등합니다.
다만 무력이 상당히 감소해 (강화탄+다연장+휘둘 297→ 강화탄+화방+화둘 175) 이부분 감안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