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고보니 두서없이 길어져서, 아래 결론만 보셔도 될듯합니다
-----------------‐-----
상소 직각 개편되고 얼마안있다가 접었었는데, 간간히 극특가는 상소 서머너가 대세다 얘기는 듣곤했죠.

다시 복귀해서 서머너 하면서 상소서머너 하는데, 예전에 플레이하던 서머너랑 다르고 저랑도 안맞아서

아무리 똥이라도 교감을 다시 해보니, 제가 알던 서머너네요. 이맛이지! 싶더라구요. 쿨누수없이 체인스킬 눌러주면서 포지셔닝잡고 고창 맞추고, 극신의 쾌적함까지

한 가지 불만이기도하고 걱정인 것은 스마게측에서 교감서머너의 포지션을, 정체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입니다.

단순히 '소환수로 싸우는' 컨셉을 실현하기에는 한계가 많다고 생각해세요

1. (현행구조로) 소환수의 딜이 증가한다?
솔직히 힘든 방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약간의 버프는 있을 수 있다하지만, 너무 저점이 높고, 극단적으로는 그냥 산책하면서 소환수 꺼내고 체인스킬 누르는데 딜이 쎈 구조를 만들어줄지, 그렇게 된다해도 얼마나 유지될지 싶네요.
결국 이 게임은 운용난이도와 딜 간의 상관관계는 (방향성면에서라도) 존재하거든요.

2. 소환수를 직접 컨트롤 하면서 딜을 한다?
교감서머너가 '소환수로 싸우는' 컨셉을 한다면, 소환수를 직접 컨트롤 하면서 딜을 할 수 있어야겠죠. 하지만 소환수 컨트롤이 힘든것도 힘든 것이지만, 플레이어의 의도에 맞게 움직이지를 않습니다. 쉬프트 누르고 여기와서 이것 좀 패 해도 오다말고, 와도 이상한 거 치고있고, 체인스킬쓰니까 또 다시 원래 패던애한테 박치기하고있고
스마게에서 이 점에 대한 해결책이 나올까 싶네요. 온갖 레이드의 그를 유발하던 체력바 달린 마리린도 결국 파우루화 된 거를 보면, 소환수의 미세컨은 개발사측, 이용자 측 모두에게도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소환수 컨트롤에 대한 기술이 높아진다면, 그 상황에서 교감서머너가 극한까지 컨트롤해서 딜을 요구하려면 현재보다 훨씬 말도 안 되게 난이도가 상승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소환수 컨트롤 난이도는 단순히 꺼내서 체인스킬 쓰는게 아니라, 소환수 위치(마리린,파우루,켈시온,이그나)를 다 지정하고 컨트롤하면서 각 소환수의 공격(마리린,파우루,켈시온,이그나,슈르디,엘시드)까지도 다 컨트롤 할 수 있어야겠죠. 체인스킬 논타겟은 당연하구요.



이렇게 생각을 하고나면, 초각성스킬도 이그나라는 소환수로 받고, 넘치는교감 각인효과도 소환스킬에 한정되는게 답답하긴해요.

왜냐면
1) 결국 소환수로는 강한 딜을 넣을 수가 없고
2) 강한 딜을 넣으려면 소환수를 직접 컨트롤하고 플레이가 가능해야하지만, 개발사측 유저측 모두가 납득가능한 플레이가 가능할지 의문이니까요.

그렇다면 제가 생각하는 교감서머너의 방향성은
3. '소환수와 함께 싸우는' 컨셉입니다.
소환사라고 해서 일반스킬 안 쓰고 전투를 해야하는 것도 아니고, 소환수만 뭉터기로 꺼내놓고 싸운다고 딜이 증가하는 것도 아니기에, 함께 스킬들을 사용하여 전투하는 각인이 되어야한다고 봅니다.

소환수의 존재여부가 서머너의 일반스킬(고창,대붕,마질 등)을 강화시키거나, 반대로 서머너의 일반스킬(고창,대붕,마질)이 소환수들의 딜을 증가시키는 컨셉 등등이 가능하죠
예를들어,
1)소환수 체인스킬 적중시 낙인같은 것을 부여하고 거기에 일반스킬 적중시 추가피해를 주거나(혹은 그런 트포를 주거나),
2)소환되어있는 소환수 수에 비례하여 일반스킬 피해가 증가하거나(혹은 그런 트포를 주거나)
3) 일반스킬 적중시 해당 대상에 소환수 타격시 혹은 체인스킬 사용시 딜이 더 증가하거나(혹은 그런 트포를 주거나)

방법은 많고, 오히려 이러한 방식이 교감서머너의 정체성에 더 부합한다고 생각이 드네요.

여러모로 직각이 상소는 '일반스킬+아덴스킬'의 피해량 및 치적을 올리게 설계했으면서, 교감은 일반스킬+소환스킬이 아니라, '소환스킬만'을 강화시키는 각인인게 너무 아쉽고 답답하네요.

소환스킬만 강화해서는 딜이 나올 수 있는 구조도 아니고, 소환수 운용을 더 세밀하게 하는 것도 쉽지않을거같은데 말이죠.
게다가 초각성스킬도 이그나? 자동사냥 소환수는 딜을 기대하기도 힘들고 직접컨트롤하는 방향도 쉽지않은데 왜 또 소환수를 늘리지 싶네요.

결론은
1. 현 소환수 시스템으로는 장기적인 딜 개선 불가능(자동사냥 저점이슈)
2. 그렇다고 소환수들 운용 난이도 올리는게 개발사측, 유저측에서 모두 만족하기 쉽지않음(만약 이게 가능해지면 개성있는 직업이 되는건 맞음)
3. 따라서 '소환수와 함께 전투하는' 컨셉으로 방향을 잡고, 소환수와 일반스킬간의 시너지 효과가 존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하지 않나


딜이 안나오고 그래도 직업 방향성이라도 명확하면 묵묵히 키워보겠는데, 더 키워도되는 직업인가 싶네요.
복귀유저의 넋두리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