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장문 & 가독성 주의🚧]
1. 들어가기 전에...
2. 극특 두동 시즌3 세팅 가이드 및 연구
3. 마치며...


1. 들어가기 전에...


🦅 홐홐!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최용이라고 합니다! 🦅
저는 아만서버에서 호크아이를 본캐로 하는 유저
시즌2부터 죽습과 두동 다양한 세팅의 호크아이를 즐겨왔고
그 중에 극특 두동을 주력 세팅으로 플레이 해왔습니다
시즌3가 시작되고 연구 중에 있던 세팅을 공유하고자 가볍게 적었던
극특 두동 연구글이 인증뱃지를 받게 되어서
좀 더 제대로 각 잡고 연구한 결과와 저의 생각에 기반한 세팅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시즌3는 아직도 초반 단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추후에 더 좋은 연구가 나올경우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겠습니다)

호크아이 유튜브 채널도 운영중에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최용 유튜브 주소👇
https://www.youtube.com/@%EC%B5%9C%EC%9A%A9 
2. 극특 두동 시즌3 세팅 가이드 및 연구
시즌3의 극특 두동은 시즌2 극특 두동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극특 두동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은 지난 시즌2 인증 가이드 글 혹은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는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시즌2 극특 두동 가이드 인증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7/135947?my=post

👇 모코코 및 유입을 위한 극특 두동 가이드 영상 👇
https://youtu.be/ne1-q6tbDH8?si=e6Cw6NHBVsrz08N6


세부 목차
2-1. 왜 시즌3에서도 극특 두동인가요?
2-2. 각인 세팅
2-3. 아크패시브 세팅 (진화 & 깨달음)
2-4. 스킬 & 보석 세팅


2-1. 왜 시즌3에서도 극특 두동인가요?
두 번째 동료 호크아이는 극신, 극특, 신특치, 특신치, 치신반반 등 다양한 세팅이 있어왔지만
시즌3 즉 아크패시브는 극특 세팅에 좀 더 맞춰진 패치라고 판단했습니다

첫 번째 이유로 실버호크 강화 노드 입니다

5레벨 까지 올릴 경우 최대 실버호크의 기본 공격 피해량을 25%나 올려주는데요
호크아이는 특화를 올릴 경우 실버호크의 평타 및 스킬 데미지가 올라가는데
이것을 이용한 세팅이 극특 두동이고 실버호크의 데미지가 주력인 극특 두동에게
실버호크 강화 노드는 매우 효율이 좋고 안성맞춤인 노드입니다

두 번째 이유로 폭풍의 사냥꾼입니다
폭풍의 사냥꾼으로 인해 죽습만큼은 아니지만 두동도 매폭을 어느정도 활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극특 두동의 매폭은 스나이프 만큼 강력한 데미지를 가졌습니다)
폭풍의 사냥꾼 버프는 상시 유지를 해야하는 버프인데
버프 유지 시간이 8초로 꽤 긴 편이어서 별도의 신속 투자 없이 7레벨 작열로도 충분히 유지 가능한 버프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미루어 보았을 때 극특 두동은 시즌3에서도 상당히 좋은 세팅이 될 것 같습니다


2-2. 각인 세팅


각인은 원한 / 예리한 둔기 / 저주받은 인형
타격의 대가 / 아드레날린으로 세팅을 합니다
원한 : 모든 딜러들의 필수 각인입니다
예리한 둔기 : 치명타율이 높고 치명타 피해량이 낮은 딜러에게 좋습니다
저주받은 인형 : 공격력 증가에서 피해량 증가로 바뀌고 성능이 좋아진 각인입니다 리스크도 체감이 적은편
타격의 대가 : 타대딜러 호크아이에게 잘 맞는 각인이며 리스크가 없어서 좋습니다
아드레날린 : 시즌2에서는 극특 두동이 다양한 이유에서 아드레날린 보다는 에테르 포식자가 효율이 더 좋았으나
시즌3부터는 뭉툭한 가시 채용으로 인해 아드레날린이 더 유용하게 되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스킬구간에서...)


그 외 고려해볼만하지만 그닥 추천하지는 않는 각인들
안정된 상태 : 피해량 증가값은 좋지만 자체 회복이나 실드가 없는 호크아이게는 생각보다 유지하는데에 불편함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매우매우 숙련된 레이드나 딜찍 구간에서 추천합니다 (아드로핀 사용시 주의 필요)
질량 증가 : 질량 증가 역시 피해량 증가값은 좋지만 신속을 투자하지 않고 자체 공속 자체 버프가 없는 점, 가장 강력한 주력기인 스나이프가 홀딩기인 점 등 다양한 점을 고려했을 때 조금 아쉽다고 생각되었습니다 (그래도 안상보다는 차라리 나은 것 같습니다)
정밀단도 : 아드유지의 불편함도 없고 치명타 적중률도 더 높지만 치명타 피해량 감소 디버프가 생각보다 커서 비추천합니다 (저점보완용으로는 괜찮은 것 같음! 하지만 인식문제가 조금 있습니다 ㅠㅠ)


2-3. 아크 패시브 세팅 (진화 & 깨달음)
아크 패시브 진화

우선 아크패시브 세팅에 대해서 설명을 하기 전에 설명드릴 것이 있는데
두동호크아이는 뭉가수저라고 판단을 하고 세팅을 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두동호크가 사용하는 스킬 트라이포드에는
치명타 적중률을 40% 상승시켜주는 트라이포드가 있어서 치명타 적중률 뻥튀기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뭉툭한 가시 최대효율인 약 119% 치명타 적중률에 맞춰서 세팅을 했습니다

1T 특화 26 (약 1600)/ 치명 14 (약 850)
2T 예리한 감각 Lv.2 / 한계 돌파 Lv.1
3T 혼신의 강타 Lv.2
4T 뭉툭한 가시 Lv.2


1T 노드

특화와 치명타 비율 조정은 실버호크 딜증과 스킬 딜증을 위해 특화를 최대한 챙기면서
치명타율은 아크패시브, 각인, 팔찌, 트라이포드에서 챙겨오고
남은 부족한 치명타율을 치명 특성으로 챙기는 방식입니다

계산 방법 : 뭉툭한 가시 최대효율 (119%) - 혼신의 강타Lv2 (24%) - 예리한 감각 (8%) - 트라이포드 (40%) - 아드레날린 (14~20%) 그 외 팔찌 등등 = 남은 치명타 적중률 (특성으로 메꾸기)

예를 들어 저의 세팅 같은 경우
뭉툭한 가시 최대효율 (119%) - 혼신의 강타Lv2 (24%) - 예리한 감각 (8%) - 트라이포드 (40%) - 아드레날린 (14%) - 팔찌 (정밀 3%) = 남은 치명타 적중률 30% (= 치명 특성 850)

본인의 세팅에 따라서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But 치명 특성 투자값이 올라갈 수록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뭉툭한 가시 효율 119%는 유지하면서 최대한 특화를 땡겨올 것!


2T 노드

뭉툭한 가시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치명타 적중률을 올려주는 예리한 감각에 투자합니다
*마나 관련 노드는 마나 스킬이 아닌 실버호크가 효과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끝없는 마나, 금단의 주문은 선택지에서 제외대상입니다

남은 포인트는 한계 돌파와, 최적화 훈련인데
트리시온에서 테스트해본 결과 둘이 기댓값은 비슷비슷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트리시온에서 기댓값이 비슷하다면
실전에서는 스킬을 더 굴리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덜 굴리는 것이 실전성에서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민국이 평타는 공속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등에 영향을 받지 않아서
한계 돌파를 좀 더 추천합니다


3T 노드

2T 노드와 마찬가지로 뭉툭한 가시 효율을 위해 혼신의 강타에 투자를 합니다
무한한 마나 - 앞서 말한 것 처럼 실버호크가 마나 관련 효과를 받지 못하므로 제외
일격 - 사멸 딜러 전용 노드이기 때문에 제외 
파괴전차 - 공속이 느린 극특 두동에게 좋은 옵션 후에 후술 할 인파이팅, 입식 타격가를 사용할 때 사용하기 좋음
하지만 뭉툭한 가시 세팅에서는 제외
타이밍 지배 - 앞서 말했듯이 민국이 평타가 쿨감에 영향을 받지 않음 또한 치명타 적중률이 없어서 제외

혼신의 강타가 피해량 증가는 4%로 낮지만
치명타 적중률을 24%나 올려주기 때문에 뭉툭한 가시와 궁합이 좋습니다


4T 노드

앞서 말한 것 처럼 두동은 트라이포드에서 치적 40%를 뻥튀기 할 수 있기 때문에
뭉툭한 가시를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뭉툭한 가시가 치명타율 상한선이 80%로 조정되고 데미지의 편차가 크긴 하지만
그래도 두동 세팅 중 고점을 노릴 수 있고 한 방 한 방이 강력해서 생각보다 저점 보완도 괜찮습니다

음속 돌파 - 신속을 투자하지 않으므로 제외 (극신 두동 세팅의 경우 고려 대상)
인파이팅 - 극한의 안전빵 & 우수한 저점 데미지 안정적임 하지만 기댓값이 가장 낮음
입식 타격가 - 인파이팅이 저점 뭉툭한 가시가 고점이라면 입식타격가는 중간~고점 느낌
하지만 경면기, 피면기가 부족한 호크아이에게 레이드 내내 풀스택을 유지하기가 생각보다 어렵고
스택 쿨타임이 2초로 꽤 길어서 호크아이와는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마나 용광로 - 극특 두동은 민국이 딜 지분이 크기 때문에 마나 관련 노드는 제외

강력한 뽕맛의 뭉툭한 가시 추천드립니다
(*단 노크리 스트레스가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


아크 패시브 깨달음

깨달음의 경우 3T 메인노드까지는 고정으로 찍어주시고 나머지는 선택인데
사실상 4T 메인노드 폭풍의 사냥꾼의 효과가 너무 좋아서
4T메인노드까지는 투자할 수 있는 만큼 필수로 투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이드 노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해드리자면
실버호크 강화 : 극특 두동에게 실버호크 평타 강화는 아주 좋은 개꿀 사이드 노드입니다
딥러닝 : 일정시간이 지나면 호크아이의 피해량이 올라가는 스킬입니다
고정적인 시간 족쇄가 있기 때문에 레이드 보스 조우 전
쫄몹 구간에서 매를 소환해두고 시간을 보내면 족쇄를 없앨 수 있습니다
Lv4 전까지는 피해량이 3% 고정에 족쇄 시간만 줄어드는 형식이기 때문에
Lv4를 한 번에 찍을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대체 딥러닝 시간족쇄 의미1도 없는데 왜 만들었는지 이해 안가는 호크 유저는 개추)
페일노트 : 최후의 습격 or 강습을 사용할 경우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는 노드인데
두동은 사실상 딥러닝에 투자할 경우 매폭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마나회수 : 페일노트와 비슷한 이유로 매폭을 사용할 일이 거의 없고 극특 두동은 마나가 부족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4T 메인 노드인 폭풍의 사냥꾼 노드에서
사냥꾼의 발걸음 버프를 활용해 매폭 두동을 할 수는 없을까요?
사냥꾼의 발걸음이 아덴을 채워주기 때문에 얼핏보면 매폭을 활용할 수 있을 것 같긴하지만
결론적으로는 '이론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전성이 매우 떨어진다' 입니다
이유는 죽습처럼 즉시 게이지 반 회수가 아닌 5초에 걸쳐서 회복되는 족쇄가 있어서
스킬 쿨타임이 밀리는 경우가 많아져 스킬을 제대로 못 굴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래도 매폭 두동을 활용하고 싶다면 딥러닝에 투자하지 않고
이동 베기 영웅 풍요 + 급소 베기 전설 풍요를 활용해서 할 수 있습니다


2-4. 스킬 & 보석 세팅
그동안 호크아이를 하면서 얻은 다양한 경험과
시즌3 뭉가세팅에 어울리는 스킬 세팅을 추천해드리겠습니다
레벨 70에 내실까지 다 완료한 스킬 포인트 480 기준입니다
( 사실 시즌2랑 별 다를 거 없음 [머쓱해요] )


시너지 스킬

래피드 샷 Lv10 이상
트라이포드 1-(1or3)-1 
전설 중독 or 전설 출혈 or 전설 속행 or 전설 정화
엥? 아토믹 애로우가 아니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시즌2 세팅에서는 아토믹 애로우를 사용했지만
시즌3 아크패시브 세팅으로 넘어오면서 래피드 샷을 시너지 스킬로 사용중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쉬운 아드레날린 유지입니다
극특 두동은 스킬들의 쿨타임이 길어서
(아토믹 애로우를 사용할 경우) 한 사이클을 굴리고 나면 4~5초 정도 산책시간이 생기는데
아드레날린 유지를 못할정도는 아니지만 끊기는 경우도 많고
스택 유지를 위해 다른 스킬을 허공에 날려야하는 경우도 있어 유지에 부담이 생깁니다
하지만 래피드 샷은 래피드 샷 하나만으로 아드스택 상시 유지가 가능합니다
두동의 경우 아드 스택 유지가 다른 직업보다 훨씬 중요한데
내가 가만히 있더라도 민국이는 계속 딜을 하기 때문에 아드레날린 유지를 하지 못하면
민국이가 아드레날린의 효과를 받지 못한 채 딜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원활한 아드레날린 유지를 위해 래피드 샷을 추천합니다
(+ 추가로 최근 추가된 쿨타임이 긴 초각성 스킬로 인해 속행룬과도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딜링기

실버호크 스킬 / 겁화 & 작열
극특 두동의 본체인 실버호크 스킬입니다
보석을 주면 실버호크 평타, 폭풍의 날개, 최후의 습격 모두 효과를 받을 수 있어서 효율이 좋습니다
아크패시브의 폭풍의 사냥꾼 효과를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최소 7레벨 작열은 되어야하며
폭풍의 날개를 쿨타임이 놀지 않게 계속 사용해야 합니다


애로우 해일 Lv M / 겁화 & 작열
트라이포드 1-3-1 / 영웅 질풍 or 전설 출혈 or 전설 중독
두동호크아이의 가벼운 딜링기 애로우 해일입니다
경직 면역이 없고 극특 두동은 스킬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무난하게는 질풍을 추천드리며
시즌3에 들어오고 새로 추가된 중독룬이 출혈과 겹치지 않는 점, 출혈과 중독룬의 효율이 좋아진 점을 생각해서
래피드 샷에 중독 애로우 해일에 출혈 이렇게 가져가도 좋습니다 생각보다 데미지 쏠쏠함


샤프 슈터 Lv M / 겁화 & 작열
트라이포드 1-3-1 / 영웅 비전 or 전설 압도 or 전설 집중
호크아이의 무력기이자 서브딜링기인 샤프 슈터입니다
전에는 스킬 중 3번째로 강력한 스킬이었지만 차징 샷의 버프 후로 순위가 밀렸습니다
무력 수치는 사용하는 스킬 중 가장 높기 때문에 무력 기믹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시즌3에 들어오면서 생긴 비전룬이 공속과 무력을 동시에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공속이 느린 극특 두동에게 공속도 챙겨주며 무력을 챙겨주기 때문에 아주 좋고
무력이 좀 더 필요하다면 압도를 마나가 모자른 다면 집중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최근 초각성 스킬이 생기고나서 두동도 간혹 마나가 부족할 때가 있음)


차징 샷 Lv M / 겁화
트라이포드 3-3-2 / 전설 질풍
호크아이 가장 최근 밸런스 패치에서 차징속도 대폭 증가로 떡상하게 된 차징 샷 입니다
부위파괴와 무력, 높은 데미지를 담당하고 있으며 사거리가 매우 깁니다
빠른 풀차징을 위해서 전설 질풍을 추천드립니다
3레벨 트라이포드에서 즉발은 어떤가요? 라고 물어보신다면
과거에는 차징속도가 너무 느려서 실전에서 정조준을 도저히 사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즉발을 울면서 사용했지만
차징속도 버프 이후에는 신속이 없어도 전설 질풍룬 하나만으로도 정조준을 사용할만해져서
데미지도 좋고 치적 균형도 맞춰주는 정조준을 무조건 추천드립니다


호크 샷 Lv M / 겁화 & 작열
트라이포드 2-2-2 / 영웅 질풍
호크아이의 두 번째 주력기이자 아덴수급기인 호크 샷 입니다
호크 샷 또한 지난 밸런스 패치로 데미지의 평균값이 좋아졌고 치명타 적중률이 안정적이게되었습니다
원활한 아덴 수급과 주력기인 만큼 필수로 적중시켜야 하는 스킬입니다
붉은매는 이제 사용안하나요? 라고 물어본다면
과거에는 수리매 트포에 치적은 불필요하게 많고 피해량 증가는 없었어서
치명타 적중률이 떨어지더라도 기댓값을 위해 붉은매를 사용했지만
현재는 치명타 적중률도 조정됨과 동시에 치명타 피해량 증가도 생겨서
이제는 붉은매보다 수리매가 훨씬 데미지가 안정적이고 좋습니다

스.나.이.프. Lv M / 겁화 & 작열
트라이포드 1-3-2 / 전설 질풍
호크아이의 꽃이자 뽕맛, 가장 강력한 주력기인 스나이프입니다 ( 스나이'핑' 아님 [빠직로아콘] )
시즌3에 와서도 여전히 핵심 주력기이며 뭉툭한 가시 두동의 뽕맛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뭉툭한 가시를 채용하고난다면 전과는 확실히 다른 스나이프 뽕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극특 두동의 경우 스나이프 홀딩 속도가 전설 질풍 채용 기준으로
약 1.0~1.2초에 발사 하는 것이 빠르게 발사하는 타이밍입니다
(절.대. 스나이프 사용 중에 넘어지지마!)


유틸기

이동 베기 Lv10
트라이포드 1-2-1 / 영웅 질풍 or 희귀 질풍 or 영웅 풍요
유틸 G.O.A.T. 이동 베기입니다
아덴 수급, 스페이스바 보다 짧은 6초 쿨타임, 상태이상 면역 그저 개사기 스킬입니다
호크아이는 스페이스바 쿨타임이 8초로 긴 편인데 
이동 베기는 쿨이 6초로 짧아서 스페이스바보다 더 자주 사용하게되기도 하는 스킬입니다
극특 두동의 부족한 기동성을 살려주기 때문에 거의 필수인 스킬이라고 생각됩니다
매폭 두동 세팅을 사용할 경우 최소 7레벨에 영웅 풍요를 사용하면 됩니다


회피 사격 Lv7
트라이포드 1-2 / 희귀 질풍
호크아이 낭만의 카운터 스킬 회피 사격입니다 (이걸로 카운터치면 사람들이 멋있다고 감탄함)
카운터기로 사용하기에는 뒤로 이동하는 점, 속도가 느린점이 불편하긴하지만
호크아이에게 없는 피격 면역을 가져갈 수 있어서 좋습니다
낙사가 있는 맵에서 매우 사용하기 좋습니다
적응만 하면 쓸만한 스킬인데 적응하기 전까지는 다소 불편한 감이 있습니다


급소 베기 Lv1 or 10
트라이포드 2-3-1 / 전설 풍요 or 전설 정화
호크아이의 카운터기이자 아덴수급기입니다
카운터용도로 사용하기에는 1레벨만 찍어도 충분하며
카운터를 강화하거나 아덴수급을 목적에 두고 있다면 10레벨을 찍고 이중 베기를 가져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각성기 및 초각성 스킬

펜리르의 전령 (기간틱 보우 : 펜리르)
각성기와 초각성기로는 펜리르의 전령을 추천드립니다
아덴을 풀로 채워주기 때문에 비상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으며
초각성기의 데미지가 골든 아이 초각성보다 훨씬 우위에 있으며 사거리도 훨씬 깁니다



스파이럴 애로우
초각성 스킬 스파이럴 애로우입니다
장판형 스킬인데 데미지는 좋지만 약 3초 동안 다단히트하는 스킬로
딜 압축면에서 좋지 않기 때문에 실전에서 막 사용하기 애매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풀틱으로 들어갈 경우 데미지는 상당히 맛있습니다


락온
초각성 스킬 락온입니다
슬라이딩하며 화살 설치후 설치된 화살이 2초 뒤에 발사되는 스킬입니다
데미지 압축면에서는 좋지만 스파이럴 애로우보다 데미지가 낮으며 유틸성으로 활용하기에는 더 좋습니다
2초 뒤에 발사되는 스킬이다보니 가끔 보스 패턴에 따라서 빗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각성 스킬은 본인 플레이 스타일과 취향차이입니다!
3. 마치며...
(솔직히 작성하느라 진짜 개고생했는데 추천 한 번만 눌러주시면 감사하겠 읍읍!!)
여기부터는 주절주절이라 넘겨도 됩니다
이번 아크패시브로 호크아이는 데미지 면에서는 꽤 괜찮은 패치를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직 아쉬운 점들이 많이 있습니다
피면기의 부재, 어딘가 2%씩 모자른 초각성 스킬들, 여전히 변하지 않은 두동의 플레이 방식 등
개인적으로는 이번 아크패시브에서 죽습에게 강습이 가는게 아니라 두동에게 강습이 오고
죽습에게는 스나이프 강화나 병기 강화 같은 옵션을 주는 것이
각 직업 각인 컨셉에 맞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오히려 죽습이 매를 더 많이 소환하고 
특화를 채용하고 있는 세팅이 정배가 되어가고있는 상황이 조금 아이러니 한 것 같기도 합니다
어쨌든 그래도 폭풍의 날개하고 번개 민국이 멋있으니까 한잔해!
그리고 이번에 연구를 열심히 진행하며 느꼈던 것은
그동안 이 길을 갈고 닦아오신 호선배님들에게 존경을 표합니다
정말 트리시온에서 하루 종일 박혀있고 실전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쉬운게 아니더라구요...

어쨌든 많이 부족할 수 있는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시즌2에 이어 시즌3 인증글 감사드리며
업데이트와 새로운 정보가 생길경우 지속적으로 수정해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호크 유튜브 즉.시.구.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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