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부캐홐 방풀초 달성하고 dps 측정 해봤습니다.

상세스펙
템렙 1630 딱렙 / 무25 (무기상재 7)  / 6악몽
원예타아죽+에포1(스택쌓는 시간 대체로 에포빼고 저받2 공격력 감소1 넣음.)
엘릭서 22% / 방어구 풀초월
풀야추피 / 팔찌 : 치신 정밀+순환
보석 올10멸홍 기준

평균치를 내기 위해 2분 dps 총 8회 측정
2분 dps / 치적
3500만 / 87.3%
3356만 / 83.4%
3418만 / 84.7%
3456만 / 83.3%
3696만 / 87.4%
3509만 / 84.8%
3608만 / 84.9%
3641만 / 85.3%
---
평균 3523만 / 치적 85.1%
가장 낮게 나온 수치와 높게나온 수치를 보면 평균 치적4% 차이에 아마도 지분 높은스킬의 노크리, 예둔 + 사이클 입력 약간 미스 정도 차이로 생각합니다.
다른 동렙/동스펙대 죽습과 비교해도 적게는 200만 최고 수치로 쳤을때 많게는 500만 이상 높은 편 이구요. 

하지만 이렇게 다른 동스펙대 보다 높은 평균치의 죽습보다 dps가 낮은 캐릭들이 얼마나 있을까, 높은 캐릭과는 얼마나 차이가 날까 싶어서
(사실 이거 비교하려고 측정 한 겁니다.)

비슷한 레벨대 다른 타대/비사멸 dps와 비교
1631 만월(6악몽) = 4240만
1630 그믐(6악몽) = 4120만
1633 질풍(2악4지) = 3370만
1635 광기(6악몽) = 3390만
1639 포강(6구원) = 3660만 (1630딱렙~초반 근처 데이터 못 구함)
1634 화강 = 3320만
1636 피메(6악몽) = 3160만
1635 오의(6환각) = 3950만
1631 세맥 = 3620만
1631 권왕(초월84) = 4120만
1634 상소 = 3700만
1631 황후 = 4500만(5분 최고점4810만) - (※ 끝마 제대로 유지시)
1634 황제 = 3950만
1634 점화 = 3720만
1633 억제 = 3150만


실전에서 가장 쌔다는 0티어 대표격인 버스트와 수라 비교
1630 버스트 = 4770만(초월 올 3단계= 45)
1631 수라 = 4150만(초월 올 5단계=75)

위의 타 직업 dps자료는 제가 직접 수개월간 영상 자료 직접 찾아보면서 납득이 될만한가, 실전성이 충분히 있는지에 대해서도 검토해보고 옮긴 자료들 입니다.
 
전 직업을 이런식으로 정리를 해서 기입을 해놓는데
보통은 실전성 떨어지는 약팔이를 제외한 자신이 나온 가장 높은 dps를 올리는게 일반적이지만
제 개인dps 데이터를 입력할땐 여러번 쳐보고서 거기서 나온 평균값을 입력하는 편 입니다. 

다른 누군가는 허수dps 의미없다, 실전은 다르다 하는데
옛날 레이드와 다르게 딜을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허수딜이 중요해지는 레이드가 많고, 어느 직업은 중간~중상 쳐도 다른캐릭들 최고점에 달하는 수치가 나오는데 형평성이 많이 안 맞는 상황인거죠.

솔직히 캐릭터, 레이드 숙련도 어느정도 기준치 이상 도달하면 지금 죽습보다 약간 손이 더 간다고 하더라도 난이도 면에서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기에 상위 클래스들과 비교해서도 불합리한 차이라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시즌3에선 고점이 뚫릴만하게 개선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