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6악몽 기준
특치
원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92578 

올특


귀걸이치명


반지치명


가정
1. 내실로 인한 깡통 스탯은 40
2. 악세 모든 부위는 특화 또는 치명
3. 악세 품질은 90 (목걸이 490/490, 귀걸이 294, 반지 196)
4. 팔찌 효과는 치명 70 / 특화 70
5. 유물, 카드, 팔찌 효과로 인한 치명타 적중률, 치명타 피해 증가 무시
6. 스킬 빌드는 332 
7. 아드레날린 각인 채용 시 6스택 상태
8. 아이덴티티 카드는 사용하지 않음

계산
01.      올특     : 치명 40+70+490=600 / 특화 (40+70+490+294+294+196+196)*1.1=1738
   귀걸이치명 : 치명 40+70+490+294=894 / 특화 (40+70+490+294+196+196)*1.1=1415
     반지치명  : 치명 40+70+490+196=796 / 특화 (40+70+490+294+294+196)*1.1=1522
02. 각인 효과 : 저받, 아드는 합연산, 나머지는 곱연산
03. 치적 : 스탯+급소노출(10%)+아드+정단
04. 치적이 55이상이면 레인 치적 100% 이상
             60이상이면 시가 치적 100% 이상
05. 초록색 영역 숫자는 치명0, 특화0, 트포X 일 때 보스에게 입히는 4스택 루인 대미지를 1이라 했을 때의 기댓값
06. 레인 : 강일 1.5*약포 2.52
   시가 : 완비 1.7*시찬 1.8
   세렌 : 눈속임 1.48
07. 세렌 1트포는 눈속임이 한 번 터질때만 고려한 1.48
     꿰뚫는 일격은 방어 80% 무시로 인한 딜증이 68.57% 이상일 때 한 번만 터지는 눈속임보다 좋음
08. 예둔 채용 시 10%확률로 20% 딜감 -> 전체 대미지*0.98
09. 단순합은 말 그대로 12항목을 단순히 합한 값
10. 사이클은 
      
      
      위 딜 사이클에서 리턴레인+리턴시가+기본세렌+기본시가의 딜기댓값

결과
1. [33333 or 333321] 단순합 1위 올특 원저바타황, 2위 올특 원저바타아2황1
                            딜사이클 1위 올특 원바타아황, 2위 올특 원저바타아2황1
   [333331] 단순합 1위 올특 원저예바타황1, 2위 올특 원저바타아황1
               딜사이클 1위 올특 원저바타아황1, 2위 반지치명 원저바타아황1
2. 단순합은 도태떴을 때 딜기댓값 영향이 크기 때문에 아드 채용 안 한 게 더 높을 수 있음

요약
1.어디까지나 군단장 경험없는 사람 DPS 인증 없는 이론적인 기댓값 (카드도 사용 안 함, 고품질)
2. 보유 중인 전투 전각이 2개 이상이거나 틈 날 때마다 9/7돌 시도할 분들은 올특 원저바타아2황1
3. 황후전각이 있거나 황후5악세 가격이 부담스러우면 올특 원바타아황
4. 고정팟에 치명시너지가 있거나 운이 좋아서 치명타가 잘 뜨고 도태 잘 뜨면 올특 원저바타황



특신
원문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92704 


올특


귀걸이치명


반지치명



기존 특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92578 

신속 40 기준 공속 100.68 / 쿨감 0.85%
신속 40+490(목걸이) = 530 기준 질증X 공속 109.10 / 질증O 공속 99.10 / 쿨감 11.38%
유물/카드/팔찌로 인한 치적, 치피를 배제했기 때문에 치적 각인을 필수 채용(아드2/아드3/정단3)



고찰
01. 특신은 특치에 비해 아드/정단을 채용해도 치적이 낮고, 단순 딜각인을 빼야해서 대미지 기댓값(평균치)이 확 떨어진다.
02. 위 사항을 쿨감 11.38%와 공이속 9.1%로 메워야 한다.
03. 잘 살펴보면 같은 특화수치일 때 도태 기댓값은 같다.
04. 그래서 2.를 통해 많은 운부를 써서 도태를 더 많이 뽑으면 이론상 특신이 더 셀 지도 모른다.
05. 특신이어도 돌대는 활용하기 불편하다.
    ex) 루인쓰다 넘어지면 4스택이어도 다시 스택트를 써야 함
         세렌 눈속임 2번 터져서 4스택이 남아도 다시 스택트를 써야 함
06.  가벼운 발걸음(40%) /  안전장치(30%) /  유령(20%) + 갈망(10%)
    에서 대충 돌대 최고효율
07. 질증은 써 본 적도 없고 갈망 홀/바를 만날 수 없는 레벨대라 잘 모르겠다.
    (어차피 쿨감 10% 빨라진 운부로 광기 많이 뽑을 거 같긴 하다.)
08. 기왕 특신 쓸 거면 돌대/질증을 쓰는 쪽이 나아 보이긴 한다.
09. 목걸이가 특치든 특신이든 귀걸이/반지는 올특이 나아 보인다.
10. 문득 돌대/질증 쓰는 정흡2황후1 특치는 어떤가 궁금하다.
11. 스트림 오브 엣지 스킬 아이콘 가속 스트림(30%) + 치적 27.6%를 얻을 수 있는 431 빌드로 돌대활용+치적을 올릴 수 있지만
    리턴을 빼면 평균치가, 운부를 빼면 고점이 낮아진다. 이는 특치 431도 마찬가지.



킹줄요약
공이속+쿨감이 변수가 너무 많아서 (특히 퀵드로) 뭐가 좋은 지 요약 불가, 특치랑은 더더욱 비교 불가




여담
필요한 개선사항을 대부분 해결해서 무척 기쁩니다.

6악몽 + 유물 등급 장신구/어빌리티 스톤 기준(특신도 환각X)입니다.

고대 등급 장신구 추가로 각인이나 팔찌 스탯으로 다시 해야할 지도 모르지만
글쓴이가 어지간히 저렙인 관계로 위 사항까지 고려하긴 어렵네요 ㅋㅋㅋ

반복하지만 위 모든 사항은 군단장 안 다니면서 DPS 인증도 없는 사람이 쓴 글이기 때문에
어디까지나 참고만 해주세요.

그리고 좋은 거 있음 알려주셈 저 팔랑귀임 ㅋㅋ



미천하지만 저한테도 질문하시면 열심히 답변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