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단순한 건데 개념이 좀 헷갈리시는거 같아서
짚고 넘어가려 합니다.

보통 한돌뭉트림 = 아드유각만 쓸 수 있는 고스펙용 빌드
       특치뭉트림 = 아드전각도 쓸 수 있음
이렇게 보시는데 이건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립니다.


일단 따지고 보면 두 빌드는 차이가 진화 2티어노드와 1티어 치명/신속 배분만 달라지는데
2끝마1최+치명 vs 3한돌 신속+치명 일부 
이거만 다릅니다.

핵심은 시가치적120이니 데빌치적80이니(두개는 같은 겁니다)
이거에 초점을 맞추지 마시고
'쿨감과 진피증의 교환'에 집중하셔야 됩니다.

치적에 맞춰서 세팅하는게 아니라
기존 2끝1최는 실전누수가 심하기 때문에 포기하고 신속과 한돌3(금주주셔도됩니다)으로 교환하는 개념이 큽니다.

원래 기존에 특치뭉트림 가이드에서는
3+3사이클로 운영을 했던게 기본 골자라서 (조건부로 4루인이 되면 4+2 사이클로 진행)
스트림안에 스크2번쓴후 남는 현타 (스트림쿨-스크래치쿨*2)를 줄이는 것에 초점이 맞춰지다 보니
2끝마1최적화를 쓰고, 스트림과 스크를 가급적이면 묶이는 식으로 운영을 했기 떄문에
요구하는 쿨감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3+2사이클은 쿨감에 영향없이 스킬 배치만으로 스트림 가동률을 올리기 때문에
저쿨감이건 작열이 낮건 메인 노드렙이 낮건 상관없이 그냥 사이클만 숙지하면 다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요약하면
1. 기존 빌드에서 쿨누수를 더 고려하게 되어 진피증을 투자한다
2. 이러한게 가능해진 건 새로운 3+2 사이클 개념이 정립된게 영향이 크다.
3. 특치 뭉트림이건 한돌뭉트림이건 저렙 작열이건 메인노드 레벨이 낮던지 간에
   3+2 사이클이면 
루인가동률 확보를 할 수 있다.
  고로 2끝마의 가치가 진피증보다 의미가 없어졌다. (더이상 3+3사이클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4. 4루인의 실전성이 떨어진다는 점도 한몫했다. (4루인 고집을 내려놓으니 시야가 넓어졌다)
 
빌드간 개념 단순 정리하면
1.특신 - 4+0루인사이클(스트림 의존도 높음, 쿨누수 생기기 좋음)
2.특치 - 3+3루인사이클 (조건부 4+2 사이클) (스트림의존을 낮추지만 4루인이 확정타가 안됨)
3.한돌 - 저쿨감으로 가장 강한 3루인운영. 실전성없는 4루인을 포기하기에 요구 쿨감이 낮음.


말씀드리고 싶은 핵심은 
3+2사이클<<<이게 진짜 물건이라서
예전에 4+2내지 3+3생각하고 가이드글 쓸떄는
'아 작열낮으면 분보크하세여...' '메인렙낮으면 분보크하세여...'라고 했지만

지금 제 대답은
'3+2사이클쓰시면 됩니다. 2티어노드 쿨누수 상황보시고 자유롭게 커스터 마이징 하세요' 입니다.


결국 특치뭉트림이나 한돌뭉트림이나 '같은' 빌드인거고
2티어노드 1티어노드 조합이 다른거라 보시면되서
아드전각이나 유각의 효율차이는 있지만 둘다 공통적으로 적용되고
누수상황에 따라 조절하시면 된다. 입맛대로 골라가시면 된다
이게 요지입니다.
사람마다 스펙이 다 다르니까요.
입맛따라 고쳐쓰는 빌드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추가
선택지 몇개 알려드리면
1) 아 난 저쿨감으로 쌔게 팰거야 = 신속400 한돌3
2) 난 고쿨감으로 매사이클 3+1을 노려봐야지 = 2끝마1최 + 고렙작열내지 신속분배투자
3) 난 스트림x일떄 치적이 더 높으면 좋겠어 = 2끝마 1예감 + 치명몰빵
4) 난 치적이 이미 높아 = 3한돌 + 신속몰빵 
5) 난 치적이 이미 높은데 저쿨감하긴 싫어 = 2끝1최 신속몰빵
이런식으로 자기 스펙에 따라 취향에 따라 숙련도에따라 커스터마이징이 됩니다.
고정이없고 남따라하지도 마시고 본인스펙 본인 쿨소화 실력 감안하셔서 고르면됩니다.

+추가2
CASE1) 난 엔드스펙이다 악세 올상상 아드유각이라 치명 무쟈게 높다 => '치명스탯'이 필요가없다
=> 그래서 특화다찍고 남는 스탯 신속 전부 준다 => 기본쿨이 신속만으로되네? 진화2티어는 한돌3만찍어야지
 => (치)특신 한돌3뭉트림 완성

CASE2) 난 뉴비다 가진거라곤 달인밖에 없다. 저쿨감빌드 갑갑해서 싫다 => 아드전각+치명+달인특성으로
  뭉가진피부터 확보=>신속남는게 없네 저쿨감빌드 좀 치는맛없던데 그냥 2끝마1최줘야지
=> 극특치 달인 2끝1최 뭉트림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