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의물략
2024-12-08 1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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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뭉트림 통합 간소화 가이드] - 뭉트림 파생빌드 총정리(계속 수정중)부태식입니다. 뭉트림 파생빌드가 많아서 한번 정리해야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인증 가이드글 특신/특치가 논문급이라 핵심 내용만 압축했습니다. 자세한 빌드의 세팅이나 사이클관련은 가이드글 참조하시기 바라며 공통적인 뭉트림의 컨셉과 각인,룬,트포,단심,엘릭서 등등 취향껏 기호에 따라 선택가능한 영역을 설명드릴터이니 보인한테 맞는 옷은 무엇일지 고르실떄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누락된 내용 댓글로 알려주시면 본문에 반영하겠습니다. <목차> 1. 기본컨셉+뭉트림 내에서 쓰는 용어 정리 2. 각인 3. 트포(+단심채용 기준) 4. 룬 5. 엘릭서 <빌드별 카테고리> 1. 특신뭉트림 2. 특치뭉트림 3. 한돌뭉트림 (저쿨감, 치특신빌드) 번외. 노아드빌드 <1.기본컨셉+뭉트림 내에서쓰는 용어 정리> 공통적으로 뭉트림 빌드는 분보크 대비 아덴수급이 낮고, 스트림 치적버프 27.6%와 탐욕노드를 통해 딜로 아덴1장의 가치를 넘기는데 초점이 맞춰집니다. 밸류 좋은 탐욕 노드 채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미래가 보장되있는 빌드라 보셔도됩니다. 1-1. 4루인? 3루인? - 스트림 자버프 7~8초 안에 들어가는 루인 갯수를 말합니다. - 스트림 의존도가 높을수록 4루인할떄 메리트가 커집니다 1-2. 3+2? 3+1? 사이클 - 스트림 안에 쓰는 루인갯수 + 뒤에는 스트림 밖에 쓰는 루인 갯수 를 말합니다. - 4루인 반복하는 빌드의 경우 4+0이라 보시면 됩니다. - 3+2는 스트림ㅇ 3루인 이후 스트림X 2루인을 반복하는 주기 - 3+1은 스트림ㅇ 3루인 이후 스트림X 1루인을 반복하는 주기 이경우 스트림 현타를 기다릴지 말지에 따라 갈라지며 1) 스트림현타를 기다린다 = 3+1 반복 2) 스트림현타떄 1사이클 넣는다 = 사실상 3+3루인 가동률은 3+2가 높지만 사이클이 달,환희,속행 등으로 계속 바뀌다보면 3+1을 오고가는 경우도 있기에 기본적으로 둘다 하실줄 알아야 다양한 상황에 대처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3+1 / 3+3반복이 가장 난이도가 낮습니다 <2. 각인> 원한+돌대+아드 고정 (*노아드는 맨밑에 빌드카테고리에서 후술합니다) 저받 ,질증, 안상, 마효증 중 택2 (*예둔, 타대 비추천) 디버프 관점에서 고려해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보편적으로는 저받+질증을 추천드리긴하지만 본인 유각유무, 디버프 감성에 따라 다른선택지를 고르셔도됩니다. <3. 트포(+단심채용 기준)> 다른트포는 만국 공통 알카빌드와 동일한데 가장 중요한 논제는 결국의 1트포 카드증가 VS 엣지밤 1) 카드증가 스크1타-스트림 사이클 가능, 스택보험있음, 균형사이클 1타만 쓰기에 질풍고려하지 않아도됨, 단죄사용시 1타확률40%이므로 단심은 고려대상아님 *포피셜 영상에서 카드증가는 '사이클에 들어가다보니 운부처럼(2스택+치피증) 스트림을 1스택+치적버프로 활용한다는 접근입니다. 2) 엣지밤 지속시간 증가로 자버프시간 소폭상승 (1틱추가로 0.5초 가량상승) 엣지밤 채용도 균형내 5루인가능 엣지밤은 스크를 무조건 2타를 쓰기에 단심 채용시 고려추천. 4루인을 위해 단심을 쓰는 경우 무조건 엣지밤 채용 (4루인 실전성에 대한 고찰 또한 필요함) 핵심은 '본인이 선택한 빌드가 지향하는 도달점이 어디냐에 따라 선택하시면됩니다. 취향껏 써보시고 골라도 됩니다. 무조건 1개가 정답은 아닙니다. <4 룬> 가장 선택지가 많이 갈리는데 - 단심 ///질풍-중독OR출혈(스트림질풍+스크중독 또한 고려가능함) - 전설속행 - 풍요 (포카드 전풍고정) - 전설질풍고정 - 속행,질풍,정화,출혈 룬은 언제나 취향껏 5. 엘릭서 달인 VS 회심 - 뭉가 최대 진피치적 119.28%를 넘으면 회심 / 못넘으면 달인이 좋음. 따라서 일반적으로는 데빌,세렌: 달인 // 레시포: 회심 입니다. - 도태시에는 회심이 좋고 / 스트림 X상황에서는 달인이 좋습니다. - 본인 스펙에 루인기비중, 데빌비중에 따라 효율이 계속 바뀌기에 사람마다, 아덴뜨는거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1. 아드전각은 달인 2. 아드유각은 회심과 달인 상황에 맞게 고려 3. 1치적 시너지 받으면 회심이 괜찮습니다.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줄 결정은 아닙니다. 가지고 있는거 쓰다가 천천히 바꾸셔도 됩니다. <빌드별카테고리> - 제작순서 기준 <특신/특치 뭉트림 가이드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985 1. 특신뭉트림 - 가장 최초로 고려한 빌드이며 스트림10.7초 구현을 위해 쿨감을 극한으로 세팅합니다 - 현타를 최소화해서 스트림 비는 구간을 없게 만들어 스트림안에 4루인이 기본 베이스입니다. - 장점: 이론상 강한dps, 높은쿨감으로 모든 빌드중 가장 루인가동률이 높고 아덴이 많이찬다. 단점: 매우 높은 스트림 의존도, 스트림X 성능 처참함, 쿨타임 모두 소화하기 이론에 가까움 2. 특치뭉트림 - 스트림 의존도가 높은 특신 뭉트림의 단점을 치명특성으로 보완함 - 스트림X 저점을 매우 높였기에 안정적임 - 장점: 스트림에 무관하게 기본 성능이 받쳐줌 단점: 4루인 사이클의 불안정성(신속의 부재) , 너무 높은 치명설정으로 낭비되는 자원발생 *여기서 파생되는것이 '신속분배(시가119.28%)' '회심'선택지입니다. - 시가치적을 뭉가 최대치에 맞춤(*레인의 경우 4스택으로 들어가서 치적5%가 빠지기에 레인또한 119.28%) - 남는 치명을 신속에주거나 회심을 채용하여 고점을 좀 더 노림 => 기존 특신뭉트림처럼 동일하게 스트림 의존도가 올라간다. 저점을 깎고 고점을 높이는 선택지라 보시면됩니다. 3. 한돌뭉트림 (저쿨감,치특신 빌드) - 치명을 내리고 신속을 투자하여 최소한의 쿨감확보 - 2끝마 쿨감대신 3한돌로 진피증을 챙김 - 치명으로 인한 진피증이 아니기에 스트림X / 스트림O / 도태 적용시 기본데미지가 더 높음 - 실전에서 쿨타임 누수가 매우 심하기 때문에 과한 쿨감을 조절한다는 취지도 담겨 있음 <이론>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7660?my=post <룬+진화노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7707?my=post <사이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7739?my=post <가이드글 - '별빛에이드'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7724 <치특신 뭉트림 전용 아덴운여 - '별빛에이드'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7688?p=2 장점: - 쿨누수가 없고 한돌3만큼 기본체급 확보되어 저고점이 모두 높음 - 루인가동률 저하로 아덴수급이 낮지만 쿨누수 없이 친다는 전제하에 낮을뿐 실질적으로는 북미미터기기준 분당5~7회 수급을 보여 다른 빌드와 차이가 없음 단점: - 저쿨감이고 성능에 초점을 맞추다보니 도파민요소나 '치는 맛이 덜함' - 사이클 복구력이 약함 - 스펙이 높을수록 효율이 좋기에 일반적인 범부의 경우 쿨에서 오는 단점이 심하게 체감될 수 있음 (스펙업할수록 빌드 성능이 매우 올라가는 빌드) - dps내리고 사이클딜에 초점을 맞추고 기본데미지가 가장 강합니다. - 저쿨감이기에 변형되는 사이클이 있으며(EX. 도태+운수) 3-2사이클을 운영하기에 난이도와 숙련도가 어느 정도 있습니다. - 저점과 실전성이 상당히 좋은데 여기서 말하는 저점은 초보자용이라는 뜻보다 고점과 리스크에 대한 저울질을 반영했다는 의미라 사이클 자체는 어렵습니다. - 스킬 쿨타임 체크와 반사이클 개념이 추가되어 수시로 바뀌기 때문에 적응시간이 필요합니다. 번외. 노아드빌드 - 제가 연구한내용이 아니라 간단하게 특징만 언급 - 아드레날린 각인 미채용빌드입니다. - 공통적으로 스트림ㅇ / 도태 시 가장 강한 포텐을 보이고 1치적시너지 받으면 성능이 엄청 좋아집니다. - 스트림X 상황시 가장 낮은 딜량을 보이기에 기본 치적확보가 상당히 중요하고 <<가동률에 따라 성능이 확연히 갈립니다. - 아덴수급이 낮은 뭉트림 빌드 특성상 도태를 찾을 확률이 낮지만 수급량이 보완되거나 치적시너지가 추가되면 고려할만 합니다. <노아드관련 계산 자료 - '별빛에이드'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7674?p=2 <빌드선택> - 스펙이 오버스펙이거나 높으면 그냥 원하는 빌드 골라가시면 됩니다 - 1. 특신뭉트림은 베히모스 같은 레이드가 아니면 쿨누수가 심하고 스트림 의존도가 높기에 비추천 (초안 빌드다 보니 실전성보다 이론적인 영역에 가깝습니다.) 대신 컨셉정도는 참고하시면 다른 빌드 운영하실때도 도움이 되실겁니다. - 2. 특치뭉트림 / 한돌뭉트림 2개를 추천드리는데 고렙작열, 아드유각, 치적관련옵션을 다수확보할수록 '한돌뭉트림'쪽을 추천드립니다. 저쿨감이라 누수가 덜하고 사이클데미지가 더강하며 최적화1렙 끝마1렙으로 DPS도 높일수있는 선택지가 있어 좀 더 괜찮습니다. 왠만하면 한돌2렙 최적화1렙 +신속400 + 8렙작열(엣지는9작) 정도의 쿨감보다 높아지지 않는걸 추천 => 스크래치 딜러 기준 5.7~5.9초 정도의 쿨감이 적당합니다. - 3. 기존 특치달인뭉트림을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 보유치적이 높다면 회심으로 전환하셔도됩니다. - 신속분배시 스트림 버프 의존도가 높아지니 참고하시길 (119.28% -> 91.68%로 치적이 떨어짐)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반적인 범부> 아드전각 8겁7작 or 7겁6작 / 상단일악세 / 유물앜패구간(메인노드 레벨이 낮을때) 가장 저점이 높은 특치달인뭉트림 쪽을 추천드리며 치명을 신속으로 자유롭게 넘기는 만큼 쿨감이든 치적이든 스펙이 구비될수록 선택지가 넓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쿨감을 위해 신속or최적화를 고려하실텐데 - 신속200 줄거아니면 최적화1이 좋고, 무마 합연산때문에 최적화2보다 1끝1한이 좋습니다. 가장 쿨감이 높은 선택지는 2끝마 1최적화 (*쿨누수 신경 써주셔야 합니다) - 치적이 너무 낮은 경우 2끝마1예감 / 1끝마 1최적화 1예감 작열이 낮을수록 끝마쪽 고려하시면 됩니다. - 적정 치적은 데빌치적 80%를 목표로 하는걸 추천드리며 (스트림 포함) 살짝 모잘라도 괜찮습니다. (약노팔찌 내지 섬구 가동률로 커버 가능) - 뉴비 및 입문 유저는 범용성이 높은 달인 엘릭서를 추천드립니다. 빌드 변경 or 치적시너지 받는 상황을 고려하여 회심또한 구비하시면 좋습니다 공통사항 - 아드전각 = 달인 - 아드유각 = 달인 or 회심 (팔찌등 상황따라서) - 1치적시너지 받을시 회심 추천/ *달인이나 회심이나 없다고 큰 하자가 생기진 않음 <3+2 사이클>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7739?my=post 작열 or 메인노드 레벨이 낮으면 저쿨감빌드와 유사한 쿨타임을 가지다보니 3+1 / 3+3 사이클보다 가동률이 좋은 3+2사이클로 연습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링크에 도태+운수 사이클도 포함되어있습니다. *이외 운수 단독이나 심판 같은 경우 다른 빌드와 큰 변경점없습니다. 혹여나 수정/오류/추가되어야할 내용이나 누락된 내용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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