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4633

↑ 뭉트림은 이전에 계산한게 있습니다.
요약하면
1. 뭉트림은 기본 치적이 높다. 따라서 일반 사이클에 도태를 쓰는건 생각보다 맛이 없다.
  (약 치적10%가량과 50%치피증의 합연산(77.5%(자버프)+7%(엘릭서하의)+50%(도태)
  피증으로 치면 약 20%가량 됨(치적이 낮은 시가가 효율자체는 가장 좋다)
2. 킵하고 데빌에 터는 경우 리턴이 매우 좋기에 도태가 뜨면 무조건 데빌에 쓰는걸 추천한다.
<일반 루인기 딜비교>
시가 (88%치적, 277.5%치피 기준) 1
세렌 (48%치적, 581.5%치피, 의도된우연트포 기준) 0.677
레인 (93%치적, 277.5%치피 기준) 1.305
포카 (92%치적, 277.5%치피 기준) 0.698

레인+포카+시가의 경우 3시가와 비슷함.
도태로 얻는 딜증을 20%로 가정하면 3.6시가 = 도태+레,시,포
데빌은 레인의 약 2.6배로 가정하면 3.38시가
도태효율이 약 58%가량되므로 5.34시가 
즉, 도태 데빌 >>>도태바른 레인+시가+포카드 (약 2시가만큼 딜차이가 남)
따라서, 데빌에 도태바르는게(도태나 데빌쿨을 기다리더라도) 리턴이 상당히 맛있다.
3. 탐욕레벨이 올라 아덴수급량이 늘어나도 이 격차를 메우기는 어려울것으로 본다
꺠포 95포 기준 탐욕2렙(아덴수급8%)일텐데 이게 5렙(20%)로 바뀌어도 차이는 없습니다.
왜냐면 어차피 그정도로 탐욕이 풀릴때는 도약2티어 쿼즈(3렙기준 피증40%)도 고려해야되기에
도태-데빌리턴이 커지면 커졋지 줄어드는 일은 없을거라 맘편히 킵하셔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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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분보크
일단. 분보크는 동일세팅기준 스트림보다 치적이 10%가량 낮고
이는 뭉가 진피증으로 치면 14%가량이기에
약13%정도 딜차이가 있다고 봅니다.(진피증 합연산이라 14%보다 약간 낮게 나옴)
이 경우 도태로 얻는 딜증이 뭉트림보다 크며
일반 사이클에도 도태를 쓰는게 확실히 메리트있 습니다.

분보크에서 도태+데빌의 관건은
'내가 일반 사이클에 도태도 쓸건데 데빌쿨이 몇초일떄 킵해야하는가?'<<<이거라고보는데
기사가 고정인 상황에서 도태확률이 9%(1000회뽑기기준)이고
기사는 (-)가 아닌 아덴1장+추가딜링 인점을 감안해서 약10%로 잡으면
아덴10장뜨는 시간만큼 킵하면 된다 <- 이렇게 결론내릴 수 있습니다.(뜨는 시간은 딴분들이 해주실거임)

다만 여기서 문제되는건 도태를 위해 데빌을 킵하는 상황인데
금방뜰거같지만 안뜰수도 있단말이죠...?
이거에 관련된 초단위는 수치화시키기가 너무너무너무 어렵습니다.
일단
1. 진화탭에 끝마/한돌 분배가 사람마다 달라 데빌쿨이 다 제각각이다
2. 분보크의 강점은 아덴으로 인한 딜증인데 도태를 킵하는 상황이 그리 좋은 상황이 아니다
3. 스트림같은 자버프가 없는 빌드라 데빌이 쿨돌때 바로 누를수 있는 빌드지만 도태에 묶이면
    이 또한 골아프다
3가지 이유로 고려할 사항이 너무 많습니다.

알카는 항상 최적에 순간에 아덴을 터는게 가장 효율이 좋은 직업입니다.
하지만 아덴이 확률성 운빨드랍이라는게 가장 큰 문제죠(정신나간 고점은 자력으로 만들수가 없음)
이렇게 쓰나 저렇게 쓰나 데빌자체가 좋고 타직업대비 초각성스킬 가동률이 압도적으로 높은편이라
행복한고민입니다. 
정답은 저도 모르겠으요...운좋으면 데빌도태-일반루인도태-데빌도태 계속하는거고...운나쁘면 둘다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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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도약1티어노드 쿨감관련해서 물어보시는데
찍지마세요
초각성기 계속 써보니까 이건 서포터 초각성기 뎀증20%랑 무조건 같이묶어쓸수있어서
각성기 피해량증가가 그냥 무조건 좋습니다.(5렙+서폿각성기뎀증20% 하면 약 80%증가합니다)
초각성스킬에 10%쿨감(=5렙 홍염)줄바에 이거쓰는게 그냥 좋습니다.
이거 쿨감찍는 직업은 사이클에 묶을때 쿨밀림 막으려고 쓰는 건데 알카는 그런 직업이 아닙니다.
(도태가 언제뜰지 아무도 모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