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09 최초 공략글작성
2024.08.10 범부용 세팅추가, 뭉가회심vs 뭉가 달인 추가, 단심 내용추가
2024.08.11 뭉가달인+특화펫 내용 수정 / 룬 세팅 수정
2024.08.12 (음돌회심 스트림 내용 정리中....)
2024.08.13 Q/A 추가 (반지옵션? 뭉트림은 시기상조?)
2024.08.18 스트림 1트포 '엣지밤' 채용시 자버프 시간 증가합니다. 
2024.08.26 도약 업데이트
2024.08.31 트포정보+Q/A 내용추가(앜패,뭉트림 질문 등)
2024.09.05 Q/A (뭉트림 운영법)
2024.09.21 엣지밤쓰는 균형사이클 추가
안녕하세요. 실리안서버에서 조용히 알카하고 있는 부패의 물략(인벤닉)이라고합니다

시즌3 이후 아크패시브가 적용되면서 알카에게 맞는 옷을 찾다가
뭉툭한가시와 스트림을 활용한 빌드가 궁합이 잘맞는거 같아 그동안 꾸준히 연구글을 올렸습니다
빌드를 깎는 과정에서 기존 정보가 잘못된 경우도 있었고
제가 5일동안 15개가 넘는 연구글을 작성한바람에....
산재된 정보들을 한곳에 정리해서 모을겸 가이드글을 작성하려합니다.

필력이 미흡하지만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 노력했습니다.
계산해서 수치 비교하는걸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데 (저 또한 그러한 부류중에 하나입니다만)
이번글에선 가독성을 위해 최소한의 수치만 언급하고 개념위주로 설명하는 글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직 실전테스트를 충분히 거치지않아 이후 개선사항이 생길수 있으며
여러분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쓸만한 빌드를 만들고자하니
다양한 질문과 실전후기 등 의견주시면 추가 연구해서 범용성있고 좋은 빌드로 깎아보겠습니다.

각설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작성자의 이전 연구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674?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719?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799?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820?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866?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876?my=post

1. 아크패시브로 인해 황후는 어떻게 변했을까?
1. 끝마삭제
- 일단 가장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끝마가 사라졌죠.
- 끝없는 마나의 엄청난 쿨감효과가 사라졌고 현재 진화탭에서는 예전만큼의 쿨감 구현이 어렵습니다.
- 다만 마중에서 끝마로 넘어가는 예열또한 사라졌기에 패턴에 따라서 스킬쿨이 오르락내리락하지않습니다.
- 이로 인해 정형화된 사이클딜러로서의 연구가 가능해졌습니다.
2. 뭉툭한 가시
- 진화탭 4티어 노드에 새롭게 추가된 효과입니다.
- 치명타수치의 초과분을 진화형 피해로 변환해주며 치적을 80%로 고정하는 옵션입니다.
- 알카는 기본적으로 고치명과 고치피증을 가진 직업입니다.
- 치적 시너지와 루인기의 치적트포, 스트림의 치적자버프 등 기본적으로 치적관련 옵션들이 많으며,
   아덴을 통해 아드레날린 스택유지가 쉬운만큼 아드레날린만큼은 알카에게 있어 교복이기에
   아드레날린 유물각인의 치명타 확보가 20%로 증가한것또한 호재입니다.
- 지금부터 설명드릴 빌드는 알카의 이러한 특성으로 치명타를 최대로 끌어올려 뭉툭한가시의 
  진화형피해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것이 핵심
입니다.
3. 황후의 탐욕
- 아크패시브 꺠달음 탭의 사이드노드 황후의 탐욕입니다.
- 루인딜 상승과 루인으로 인한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상승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디버프로 일반스킬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을 감소시킵니다.
   알카에 대해 아시는 분이라면 해당문구는 현재 주류빌드인 카이운에게 매우 불리한 노드란걸 아실겁니다.
   심지어 이 효과는 포인트가 1~5렙으로 변경되면 루인딜과 루인 아이덴티티게이지는 상승하지만
   일반스킬은 고정적으로 50%를 감소
시키기떄문에 나중에 깨달음 포인트가 추가로 열리면서
   메인노드를 찍고 남는 포인트를 투자할때 카이운빌드는 1렙조차 활용이 어렵습니다.
- 카이운에게 매우 불리한 노드이지만 440과 이제 설명드릴 뭉트림에게는
   상당한 루인딜상승과 부족한 아덴수급문제를 해결해주는 필수 사이드노드입니다.
    메인노드보다 중요성은 떨어지기에 메인3렙을 최우선 목표로하시고
    남는 포인트를 탐욕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뭉트림의 경우 균형사이클에 1스트림 사용시 루인을 최대 5~6개까지 활용이 가능해서
   아르카나의 그 어떤 빌드보다 순간 스택활용이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루인게이지로 아덴수급을 하는 탐욕과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 황후의 기사는 좋은 카드인건 맞으나 아덴카드라는 특성상 드랍율이 랜덤이기에
   고정적으로 루인딜을 올려주는 탐욕에 비해서는 메리트가 적습니다.
    포인트가 남으면 찍어도되지만 메인 -> 탐욕 -> 기사순으로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뭉툭한 가시 스트림 (뭉트림) 빌드 소개
- 골자는 기존에 활용된 특신 스트림 440 빌드와 뭉툭한 가시를 결합한것입니다.
- 기존 시즌2 특신 스트림의 경우 과치적이 되지 않게 신속에 특성을 배분하였지만
  뭉트림의 경우엔 의도적으로 과치적을 만들어서 뭉툭한가시의 최대 진피증 수치를 확보합니다.
 <- 스트림 오브 엣지 : 2트포 다크니스 엣지를 통해 치명타 27.6% 확보가 가능하다

- 간단하게 스트림과 운부 자버프를 묻히고 루인기 4개를 적중하는것이 기본 골자입니다.
- 1트포 엣지 밤 채용시 타수가 늘어서 자버프 시간이 늘어납니다.

- <- 시크릿 가든: 치적트포40 (레인과 포카드에 비교해 볼때 가장 낮은 치적트포이다)

우리는 이 시크릿가든을 뭉가 최대 효율인 70% 진피증이 되게 치명타비율을 조율할겁니다.
뭉툭한가시의 최대 진피증은 70%이며 이를 위한 치명타확보는 119.28%이상입니다.
아드레날린 유물각인을 읽을시에
아드레날린유물(20%)+시크릿가든(40%)+치적시너지(10%)+스트림(27.6%) = 97.6%를 확보할 수 있으며
남은 21.68%(치명스탯 606)를 특성 / 팔찌옵션/반지 효과(상옵기준 1.55%) / 달인(7%) 등
...을 통해 확보할 수 있다면

레인,포카드,시크릿가든을 뭉툭한 가시 최대 진피증70%로 활용가능합니다. 
이경우 한사이클은 매우강력하지만 기존 특신스트림과 다르게 신속을 전혀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쿨타임이 무려 24초나되는 스트림의 쿨타임을 사이클 안정성을 위해 확보해야합니다.

이론상 10초대의 스트림쿨타임을 확보하면 스트림채용 사이클이 안정적이게되며
10초 확보를 위해서는...
신속 727 :15.61%
진화탭 2끝없는 마나 +2무한한 마력 : 28%
진화탭: 1최적화 훈련:4%
깨달음 탭: 황후의 속3렙: 6%
10레벨 작열보석: 24%
24(초)*0.8439*0.72*0.96*0.94*0.76 = [10초]
이제 여러분은 치명606 특화 1500 신속 727만 확보하면
가장 강하고 안정성또한 뛰어난 빌드를 쓰시는겁니다






....라고 하기엔 이론상 구현이 불가능합니다.
일단 요구 스펙이 너무 많습니다.
아드레날린유물도 벅찬데 치명반지 상옵까지 저격하며 10작을 사면서해도
최대효율은 현재 스펙업수단으로는 어렵습니다.

이 빌드는 보시다시피 치명타를 챙길수록 강해집니다.
치명타가 일정수치이상 확보되면 높은 진피증의 깡딜로 인해 
치명타확률이 80%로 고정됨에도 불구하고 다른 빌드를 압살하는 가능성을 보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특정 치명타가 확보가 안될경우 현재 입타회심빌드에 비해 메리트가 적습니다.

나중에 스펙업 수단이 도약에서 확보되면 모르지만 현재 우리는 치명과 신속중 1가지를 택하는
타협안이 필요합니다
1 타협). 요구 치명타에 맞춰서 세팅할경우
- 이 경우 뭉트림이 보여주는 최고의 딜링을 보여줍니다.
- 다만 신속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트림-스트림사이에 약간의 현자타임이 존재합니다.
- 스트림안에 모든 스킬을 쏟아붓고 짧은 현타기간동안 보스패턴을 탐색한 후 
   다시 돌아오는 스트림에 맞춰 쏟아붓는 방식입니다.
- 단점은 스파이럴 엣지의 쿨감또한 확보가 어려워 4루인사이클이 매우 불안정합니다.
2. 타협) 요구 신속에 맞춰서 세팅할경우

<'Prytz' 해외 특신스트림 아르카나 유저가 연구한 자료>
https://docs.google.com/document/d/17nhg0qbyyEliBfWIN71VbrlshDaGpcaCiac6UO_RAOY/edit?pli=1

오늘 설명할 메인세팅입니다.
- 빌드의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핵심은 스트림쿨을 10.7초로 맞출 때 가장 안정감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 이 빌드를 활용하기 위해 스트림쿨을 세팅하면  또한 쿨타임이 확보되기에
  스트림 버프안데 2번활용이 안정적으로 가능하여 4루인 적중난이도가 내려갑니다.
- 신속으로 사이클 안정감을 먼저 확보하고 나중에 유물각인, 반지 등 치명타 스펙을 확보하여
   빌드의 성능을 올리는것이 스펙업으로 인한 체감도 명확하고 세팅의 난해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보석레벨을 올려서 10.7초 밑으로 세팅이 가능하면 넘치는 특성을 치명에 추가 분배할 수 있습니다.


<황후의 속삭임2레벨 기준>
- 10렙 작열시 신속 540
- 9렙 작열시 신속 646
- 8렙 작열시 신속 746


위 세팅을 확보하면 10.7의 스트림쿨타임과 스파이럴엣지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신속이 주는 부가적인 효과로 피면기 없는 알카의 스패쿨을 감소시키고
질량증가를 사용해도 만찬시 풀공속을 보입니다.

<신속 540 기준:공속9.27%>
신속(9.27%)+스크래치안장(19.2%)+황후의 속삭임(8%)+춤사위(9%)/갈망(12%) + 만찬(5%)- 질증(10%)
=40.47 / 43.47 (풀)

다만 8렙작열에서 신속746을 확보할떄는
신속500+기본66+신속펫160 = 726 으로 신속펫 사용이 강제되고 특화펫을 못끼기 때문에
안정감을 위해서는 
 => 9렙 작열 확보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안정감을 위해서라 확보되지 않아도 충분히 활용은 가능하며
과한 쿨타임 확보는 쿨누수를 야기하기때문에(실전에서 쿨타임 100%활용은 애초에 불가능합니다)
플레이의 불쾌감이 없는 적정 수치라는 점만 이해하시면됩니다.

신속과 보석으로 안정감을 먼저 챙기는게 우선입니다.

2024.08.11 내용 추가
몇 번 실전테스트를 거쳐보니
특화펫을 유지하고 8작 신속500 정도로도 사이클에는 큰 문제가없습니다.
실제레이드에서는 쿨누수가 신속이 높을수록 커지고
4루인보다 3루인으로 적중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8작열에 신속500으로도 특화펫을 끼시고 한번때릴때 딜파이를 많이 먹는게 좋습니다.
도태의 지속시간6초
현재 1000회 뽑기 기 도태의 드랍율이 높은편이라
스트림이 비는구간을 커버가능하다 판단해서 스트림,엣지쿨감을 위해 특화펫까지 포기할 필요는 없다고봅니다.
2024.08.18 내용 추가
 1트포 엣지밤 채용시 터지는 이펙트에 타수가 추가되어 자버프시간이 증가합니다.
<치명타 확보는 어떻게 할 것인가?>
아시다시피 로아에 치명타 확보수단은 매우많습니다.
1, 시너지
2. 아드레날린 유물
3. 팔찌옵션 <- 도약업데이트 이후 팔찌자체의 변경점이 예고되어있기에 추후 수정예정
4. 반지옵션 <- '치명타 피해'옵션추천. Q/A에서 설명
5. 달인 엘릭서

치명타는 어디서든지 끌어올수있으며 천천히 맞춰도 됩니다
왜냐면 이빌드의 핵심은 '높은 쿨감활용'입니다.

진화탭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3계승일때 찍은 스크린샷이라  레벨은 최대치를 적용하는걸 목표로 생각하시면됩니다.

1T: 본인 보석레벨에 맞춰 신속배분
2T: 2끝마 1최적화
3T: 무한한 마력
4T: 뭉툭한 가시

극한으로 쿨감을 챙깁니다.
<왜 쿨감이 핵심인가?>
초반에도 설명드렸지만 알카는 이제 사이클딜러에 가까워졌습니다.
아덴으로 인한 사이클 변화는 있겠지만 결국 스킬을 강하게 박는거만큼 중요한것이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것입니다.

입타회심 분보크 빌드의 경우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1끝 2한 / 2무마 / 2입타 빌드가 수치상 가장 강력하며 1T 스탯분배를 '극특치'로 사용하기 때문에
애초에 루인을 박는 횟수부터가 차이가 납니다.

뭉툭한 가시로 인해 진화형 피해가 매우 높아 1사이클 딜량이 상당한데
루인 가동률또한 높기 때문에 진화형 피해가 치적확보를 못해서 조금 손해보더라도
루인 가동률만 유지하면 메리트가 충분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 이러한 가동률에 날개를 달아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루인가동률이 높아질수록 엄청 큰 효율을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쿨감으로 인해 가동률이 높은데 루인 피해량 상승으로 진피증이 낮아도 커버해 줄 수 있고
높은 가동율은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 또한 대폭 상승시켜줍니다.

분보크에 경우 사이클 중간에 이보크를 던지면서 
루인사이클+이보크 아덴수급 두개를 병행해야 했다면
뭉트림은 사이클만 굴려도 아덴수급이 됩니다.

이 가동률은 시행횟수가 많다는 뜻이기에
뭉툭한가시로 인해 강제되는 80%의 낮은 치적으로도사이클의 안정감을 더해줍니다.
한방딜러가 가지는 80% 치적과
짧은 딜링을 연속해서 박는 지속딜러가 가지는 치적80%의 의미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요약하면
1. 치명타 확보를 할수록 강해지며 가장 강한 1사이클을 높은 신속과 쿨감노드로 자주 박을 수 있다.
2, 높은 루인가동률로인해 탐욕을 찍을시 아덴수급량 효과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

스펙업에따른 고점 가능성은 천장이 매우 높으며 기본성능또한 매우 준수한 빌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팅요약
1T: 보석레벨에 따라 신속분배
2끝마 1최적화 / 2무마 / 2뭉가
각인: 원저돌아질 <- 질증이 활용가능한 신속이 아닐 경우 안상으로 대체, 안상이 싫으면 예둔or타대(비추천)


1. 엘릭서-회심
=> 회심을 사용하면 크리가 떳을때 리턴을 매우 크게 벌어올 수 있습니다.
가동율이 높아도 치명타가 80%고정이기에 필연적으로 흰줄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는데
크리가 떳을때 딜파이를 크게 베어물고 노크리의 단점을 보완하는 개념입니다.

달인을 사용하면 치명타가 7%추가로 확보되기 떄문에 넘치는 스탯은 신속에 배분할 수 있어 이점이 있고
뭉툭한가시의 진피증이 최대가 되서 치명타7%스탯을 완전히 날려먹지 않는 이상
최대 치적119%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다만 7%로 얻어지는 진화형 피해는 합연산이기에 효율이 낮고
회심은 엄연히 로아에서 고평가 받는 '치명타시 피해 증가' 즉 피증옵션이며
맞딜을 하더라도 스택이 까이는 딜로스가 없습니다.

입타, 달인의 경우 보스패턴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내가 아무리 잘하더라도 피격과 경직을 면하기가 어려운상황이 많습니다.

에키드나의 0줄발악패턴 강제로 피격시키는패턴이나
이번 추가된 에기르의 저스트가드 실패리스크 등
레이드가 추가되고 난이도가 어려울수록 피격,경직인 상황은 더 자주 발생할것이기에
전 기본적으로 회심을 추천드립니다.

도태카드 적용시에 달인보다 강하다는 장점 또한 큰 메리트입니다.

2. 엘릭서 - 달인
2024.08.10 뭉가-회심 vs 뭉가-달인

달인 또한 충분히 고려가능합니다.
갈망과 춤사위 모두 계산해보니
아드유물x 범부세팅에서는 1.3%정도의 우위를 보입니다. (갈망,춤사위 모두)
추후 치명타가 확보될수록 점점 차이가 좁혀지며 뭉가달인의 진피증이 119.28%에 근접할수록
차이는 0%에 수렴합니다.
적정치명을 확보하지 못할시에 취향껏 고려하시길 바라며
달인 저격으로 엘릭서를 깎을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추가 피해 또한 합연산이기에 목걸이-추피, 엘릭서 추피 하의를 챙기시면 차이는 더 좁아집니다.

아드레날린 스택을 유지하면 자연스레 풀중첩이 쌓이므로
119.28% 이상의 오버치적이 생기지 않는 구간에서는 뭉가+달인 조합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아드레날린 전각 유저의 경우 회심보다 달인으로 뭉가효율을 끌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추가피해또한 갈망, 악몽삭제로 효율이 상당히 좋아져서
치적확보에따라 무기2강~무기1강급의 차이를 보이고
치적시너지가 확보되면 스트림 없이 시가,포카드를 적중시킬때 저점이 또한 상당히 올라가서
실전딜면에서 좋은부분이 많다고 판단
합니다.

운영
스트림안에 루인기 4개를 박는걸 최우선으로 합니다.
 (스트림 4중첩)




풀공속이나 요구 신속이 확보되지 않으면 마지막는 스트림안에 안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첫루인기는 으로 하면 2중첩효과를 받고
로 하면 4중첩효과를 받는데
2중첩시 16.5%의 치적만큼 손해를 보는거라 고려하지 않습니다.
4중첩은5.5%만큼 손해를 보지만 애초에보다 치적트포가5%높기때문에 문제없습니다.
이론상 4중첩은를 사용하는것이 좋지만 주력기 딜비중은이 압도적이기 떄문에
사이클앞에 배치하는게 최우선입니다.

실제로 하키드나와 하멘에서 몇번 테스트를 해보니 조우떄는 저렇게 굴러가지만
아이덴티티로 인한 변수와 보스가 움직이기떄문에 변수가 많습니다.
이부분은 설명보다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복구사이클에 관련해서는 나중에 추가업로드하겠습니다.

도태카드 사용시에는 스트림을 사용하지않습니다.
이미 치적100%버프카드를 6초동안 유지하기떄문에 루인기3개까지 스트림을 아낀다보시면됩니다.

심판의 경우엔 스트림과 함께 사용시 도심급의 딜몰이를 보여줍니다.
굳이 도태카드를 기다리지마시고 스트림쿨에 맞춰 심판을 터시면 정신나간 영수증을 보실수 있습니다.

 - 1트포 엣지밤 채용시 지속시간이 1타수 늘어나니 4루인이 빡빡하신분들은 고려하시기바랍니다.
사이클 관련해서 여러가지 테스트해보고 있습니다.
현재 실전딜을 신경을 많이쓰고있는데.
도태가 뜰경우
도태->레인.시가.포카 / 스트림-시가-레인-시가-(포카) 등
도태+스트림으로 3루인씩 안정적으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스트림 4루인까지도 가능함)
굳이 정해진 사이클에 구애받을 필요없이 자버프비는 구간을 최소화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실전에서는 보스가 사라지기도 하고 움직여서 스트림을 안맞기 때문에.
고정사이클로 보스패턴에 구애받기보다 유동적으로 쓰는게 좋아보이네요.
 <균형사이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4927 <- '목탁들고 성경'님
 엣지밤 쓰면서 균형사이클 연구해주신분이 계십니다.
 조금 빡빡하긴한데 많이 괜찮은거 같아 공유합니다.

*영상편집이 익숙하지 않아 워터마크 있는 점양해드립니다....
*엣지,스트림 9작 / 나머지 8작 기준입니다. (스트림1번만써서 8작써도 됩니다)






5루인 치피증유지 다됩니다.
작열이 낮으면 마지막 루인에 치피증이 끊기는거 같긴한데 정확한 정보는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룬+트포


 - 질풍(필수)
 - 영웅속행(추천) , 질풍
 - 전설속행(추천)
 - 중독(추천) , 광분 등 다양한 룬 채용가능
 - 풍요(추천)
 - 풍요(추천) , 정화, 출혈, 속행 등 다양한 룬 채용가능
 - 풍요(추천)
               - 속행,비전,질풍,압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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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첫루인 적중전에는 황후의속삭임 공속8%를 못받기떄문에
   에 광분을 넣으면 콤보가 조금 더 깔끔해집니다.
   광분은 내부쿨은 없지만 발동확률이 20%가량이므로 무난한 중독 룬 쓰시는걸 좀 더 추천드립니다.

2. 의 쿨이 줄어야 사이클안정성이 올라가기에 엣지와 묶어쓰는 에 가장 높은등급의 속행을 추천합니다.

3. 의 경우에는 카드강화 트포 적용시 풍요룬과+탐욕이 합쳐져서
단일스킬 가장 높은 아이덴티티 수급을 보여주기에 전설풍요를 추천합니다

4. 의 경우에는 활용이 다양한데

 -  이후
을 속행을박고 전에 활용이 가능해서
속행룬의 시행횟수를 1번 추가할수 있습니다.
뭉트림 빌드에서는 세렌또한 높은 치명타 확률을 확보하기때문에 4스택이 아니더라도 짤딜기로 사용가능합니다.
- 무력기믹을위해 비전이나 압도등 취향에따라 세팅가능합니다.
- 영웅풍요+연속된어둠으로 심판사용시 아덴1장을 확정적으로 먹을 수 있기에 전 이쪽을 선호합니다.

5. 정화룬이 필요하시면자리에 넣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풍요를 씁니다.
  운명의 수레바퀴등으로 쿨초기화되는 최우선 스킬이므로 풍요룬쓰실때 솔솔한 아덴수급을 받을 수 있어서
  저는 이쪽을 좀 더 선호합니다.

2024.08.10 추가
단심은 고려하지않습니다.
스트림의 경우 타수가 많아 단심에는 용이하지만 나머지 한자리가 너무애매합니다.
스크와 운부쪽에 시도를 해봤으나 심판사이클에 단심이 터져버리면 엣지가 단심효과를 못받고
스크와 운부는 질풍이나 속행등 다른룬이 더 적합하다 판단했습니다.
단심도 가능성은 있지만 아직은 보류중입니다.

2024.08.18 엣지밤 추가
수련장 테스트 해보다가 발견했는데
 1트포 '엣지 밤' 채용시 스트림이 터지는 효과가 생기는데
터지는 잔상때문에 자버프 지속시간이 오래유지됩니다. 
스택스트림을 활용하면 균형사이클에 이점이 있으나 핵심은 자버프안에 4루인을 적중시키는 것이므로
엣지밤을 좀 더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트포는 기존 분보크카이운빌드와 큰차이 없습니다.
트포


지금 쓰는 세팅입니다. 나중에 바뀔 수 있어요.

2024.08.10 범부용 세팅 추가
<인벤 팁 게시판 - '신촌망령 '님 글 :>

[아크패시브 4T] 뭉툭한 가시 "실질 진화형 피해" 환산 표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99519



<진화형피해 예감10 한돌10 춤사위14>
붉은 색 구간은 인파이팅보다 낮은 효율을 보이는 구간
주황 색 구간은 인파이팅(18%) < 가시 < 입식타격가(21%)
노랑 색 구간은 입식타격가(21%) < 가시 < 음속돌파 고점(24%)
초록 색 구간은 가시가 24% 효율을 넘기는 넘사벽 효율 구간입니다.


- 치명확보해야되나요? 아드레날린 유물 읽어야하나요?
=> 네 하면 좋습니다. 근데 천천히하셔도 괜찮아요

인벤 팁게 신촌망령님의 진화형피해별 뭉툭한가시 효율표입니다.
뭉트림의 경우 진화형피해는 최적화훈련5%+무한한마나16% = 21%이기때문에
춤사위를 받는 기준 위 표와 유사하며 춤사위가아닌 그냥 갈망일 경우
전체적으로 표가 위로 올라간다고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치특팔찌(치명100스탯) 기준 아드레날린 전설각인서 기준으로
치명 160(5.73%)+시너지(10%)+아드레날린 전각(14%)+스트림(27.6%)+시가 트포(40%) = 97.33%의 치명타를
확보하며 이정도만 되도 인파이팅 18%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포카드,레인
의 경우 101.33% / 102.33%의 치명타 적중률을 가지기에 입식타격가 효율과 유사합니다.

세팅초반에 달인을 사용해서 치명타를 끌어올릴수도있지만
위에 언급드린대로 회심으로 리턴을 강하게 하더라도 입식타격가 효율과 견주어 이미 충분한 성능을 보이고
무엇보다 아덴수급량이 좋은편이기 때문에 도태카드를 찾아 확정치명타 100%증가를 할 경우
6초안에 3루인기는 가장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요약
- 아드레날린 전각에 치명100팔찌만 껴도 인파이팅보다 좋다
- 입식타격가의 중첩이 경직,피격시 감소하는것을 생각하면 아드유물을 읽지않아도 기본성능이 어느정도된다.

표의 붉은 상자 범위는 치명타 피해 277.5(자버프적용기준)% 에 해당하는 구간이니
치명타피해를 챙기면 상자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치명타피해보다 추가 피해옵션이 더 유리합니다.
#다만 엘릭서 하의의 경우는 동일수치가 아니기에 효율은 비슷합니다(치피7% vs 추피3.1%)
갈망과 악몽 추피가 사라져서 달인, 엘릭서 하의에 있는 추피 옵션 합연산 효율이 많이 좋아져서
저격세팅을 하신다면 추피를 추천드립니다.

범부용 스트림 뭉툭한가시(범스뭉가) 세팅의 경우
아드레날린 전각까지는 읽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치명타확보를 통해 얻는 효과는 진화형 피해이기 때문에 팔찌옵션에 피해증가가 붙으면
피해증가쓰시는게 맞습니다.
2024.08.12 음돌회심 스트림 내용 정리中....
※ 아직 정리중에 있습니다. 치적확보구간에 따라 편차가 다르기에....
입타회심/음돌회심/뭉가달인/뭉가회심 <- 4가지 비교표첨부합니다.

* ( )안 %는 구간별 딜차이
1. 아드전각만 (97.54%) :
음돌회심 > (1.92%) > 입타회심 > (0.3%) > 뭉가달인 > (1.36%) > 뭉가회심(영수증은 가장 높음)
2. 아드유각(6%추가) + 반지상옵2개(3.1%) + 정밀3%(109.64%) :
뭉가달인
> (0.88%) >뭉가회심> (4.1%) >음돌회심> (1.92%) >입타회심
3. 시너지(10%)받을떄(119.64%) :
뭉가회심(4.2%) >뭉가달인

*요약
- 치적이 100이 안되는 아드전각만 읽은 상태는 음돌 회심이 좋음
- 아드 유각만 읽더라도 6%가 추가되어 오버치적이 되기에 뭉가빌드가 음돌을 넘어섬
- 진피증 최대가되면 뭉가회심이 가장강하고 달인과 비교할떄 차이가 유의미함

도약
<황후 도약 정보>
1티어 노드 6가지 (증감량 / 최대레벨)
1. 초각성기 피해량 증가 10% (10 / 5) 
2. 초각성기 게이지 가득차면 각성기의 남은 재사용대기시간 10%감소 (10 / 5)
3. 각성기 사용횟수 1증가 (1 / 3)
4. 초각성 스킬 적주피 3% (3 / 5)
5. 초각성 스킬 쿨감 2% (2 / 5)
6. 초각성 스킬 시전속도 4% 증가 / 마나 소모량 30% 감소 (4 , 30 / 3)

2티어 노드
1. 악마의 눈속임(악눈)
더 데빌이 적에게 주는 피해가 2.0/4.0/6.0%, 치명타 적중률이 10.0/20.0/30.0% 증가하고,
적중 시 20.0/30.0/40.0% 확률로 스택트를 소모하지 않는다.
2. 쿼즈
더 데빌의 피해가 6.0/13.0/20.0% 증가하고, 4중첩인 적에게 기존 스택트 효과에 추가로
6/13/20% 증가된 피해를 준다.

치적: 특성(5.94)+시너지(10)+아드유각(20)+스트림(27.6)+달인(7) = 70.54%


*자버프 유지시간에 주목
도약
1티어: 각성기피해4렙 / 스킬피해5렙 / 시전시간2렙 <- 모든 경우 고정
2티어: 
쿼즈: 도태시 강함+일반 사이클떄 악눈보다 강함
악눈: 눈속임사용시 쿼즈보다 강함 (도태의 경우에도 1루인 추가타 때문에 강함)
                                               다만 도태를 썻을때 눈속임이 안터질수도있음
[선택방법]
- 무난하게 강한 쿼즈사용 / 눈속임 터트리면서 고점을 뚫는 악눈사용
- 기댓값자체는 악눈이 더 강함

- 스트림이 10.7초면 데빌은 37초가량되기에
  일반적으로 3스트림 마다 데빌쿨이돌아옵니다.
<- 스킬아이콘이 없어서 데빌로 가정하겠습니다.
   아이콘 생겻네요....데시메이트 수고했어...

<데빌사이클>


- 레인 최우선으로 4중첩스트림을 털고 황후의 속삭임을 터트려서 공속8%를 받아줍니다.
- 풀공속 상태에서 데빌사용

- 엣지 이후 데빌을 쓰면 데빌 시전시간동안 엣지쿨이 돌아서 4루인 자버프 시간이 안정적입니다.

#추가#
위 사이클의 경우 데빌+레인+시가+포카드가 들어갑니다.
로 바꾸면
데미지 기댓값이 더 올라갑니다.


- 레인 먼저 써서 4중첩 스트림 대처 가능+레인 쿨이 밀리지 않음
- 엣지 이후에 데빌 사용
- 시가2번 들어감

단점은 도태 사용시에 레인과 데빌 둘다 도태 묻히기가 빡셉니다.
도태 사용시에는   (1)
일반적인경우에는  (2)

이렇게 쓰시면됩니다.
(1)사이클 고정으로 계속 굴리셔도됩니다.

 
<운수+데빌사이클>

 <- 시가 자버프 빠집니다. (3루인만됨)
- 시전시간 때문에 마지막 시가에 자버프가 빠지더라도 2데빌 자체 기댓값이 높습니다.


 처럼
1스트림 1데빌로 2사이클에 나눠서 쓰셔도됩니다.
쿨누수가 조금 있지만 가 풀버프로 들어가기에 보상받는다고 보시면됩니다.
기믹직전에 도망가는상황인지 계속딜이 가능한 꿀패턴인지 상황에따라 다르기 때문에
경험을 통해 해결하시는게 맞는거같아 유동적으로 활용하시면 될거 같아요

딜 순위는
데빌>2각>레인입니다
근데 데빌이 2각보다 많이 쌥니다(2티어 쿼즈를 쓰면 차이가 더 벌어집니다)
운수는 왠만하면 데빌 초기화가 좋습니다.
로스트아크 인벤 : 황후 도약 1티어노드 연구글 - 로스트아크 인벤 아르카나 게시판 (inven.co.kr)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4003?name=nicname&keyword=%EB%B6%80%ED%8C%A8%EC%9D%98%EB%AC%BC%EB%9E%B5
#수치 계산은 위 링크 참조해주세요

*악마의 눈속임?!
- 일단 스킬 단일 기댓값은 쿼즈가 강합니다.(3%정도 강합니다)
- 얼마 차이가 안나는 이유는 뭉툭한 가시 때문인데
  3렙기준 악마의 눈속임 치적30%가 진피증으로 치환되는데 이게 피증으로 치면 19.1%가량됩니다
  즉.
  쿼즈가 100딜을 70.54% 치적으로 떄리고 40% 피증을 받는다 치면
  악눈은 119딜을 80% 치적으로 때리고 6% 피증을 받는겁니다.
- 도태시에는 쿼즈는 치적없이 깡으로 피증40%를 받기 때문에 쿼즈가 쌥니다.

*악마의 '눈속임'
- 악눈을 사용하는 이유는 사실이 눈속임 효과입니다.
- 뭉트림기준 눈속임이 터지면 1스트림 5루인이 가능해지는데 이게 기댓값이 상당합니다.
- 다만 발동확률이 40%인점과 도태에서 딜차이, 일반적인 상황에서 3% 약한점 때문에
  극한의 고점을 추구한다면 채용이 가능합니다(고점이 높은만큼 저점이 낮습니다. 황밸이에요)

 /  / ()
 / 
- 이경우 마지막 시가는 자버프시간이 엄청 빡빡합니다
  이유는 데빌 이후 바로 스크를 쓰지 않고 시가를 써서 그렇습니다.
- 허수에서도 상당히 빡빡한데 수련장에서 사이클 테스트 해보시고 쿼즈갈지 악눈갈지 고르시면됩니다.
- 데빌 눈속임 체크안하고 그냥 깡시가 박아버려도 됩니다.
  다만 역시나 마지막 시가는 자버프가 빠질수 있습니다.

선택은 취향차이입니다.
저 또한 여러가지 써보고 정착할거 같습니다.

Q/A 
2024.08.13 자주 물어보시는 질문들 위주로 답변해드립니다.
개인 컨설팅 같은 경우에는 유저마다 스펙이 제각각이라 답변을 모두 해드릴 수 없습니다.
가이드글을 최대한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뭉트림 빌드는 나중에 좋은거 아닌가요? 
A. 나중에'도' 좋습니다. 지금도 성능이 나옵니다.

제가 이론상 최대고점을 뭉가 진피증전환 최대70%에 맞춰서 그렇지
중간단계에서도 충분히 다른 빌드와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뭉트림의 가장 큰 단점은 뭉가채용으로 인해 치적이80%로 된다는건데
다른 말로하면 크리만 잘뜨면 다씹어먹는단소립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자버프 치피증때문에 치피증이 277.5%나 되고 치적이 80% 밖에 안되는데
치적 확보가 되면 입타회심 대비 기댓값 우위를 보이는 구간이 있다는거부터가 말이 안됩니다.)

단점도 말했으니 장점도 말해보자면
향후 스펙업 수단이 어떤 게 나오더라도 버리는 스펙업이 없습니다. (고점 천장이 상당히 높습니다)
- 뭉툭한 가시는 치적을 확보할수록 진피증이 올라가고
- 스트림과 엣지의 쿨감은 신속을 확보할 수록 올라갑니다.
이말인 즉 어떤 스펙업이 추가되더라도 효율을 최대로 받습니다.
입타,음돌,인파이팅의 경우 치적 스펙업이 추가되면 과치적을 막기 위해 신속을 투자가 강제 되는데
애초에 같은 50스탯을 분배하더라도 치명은 계수가 0.03579 이고 신속으로 얻는 쿨감은 0.02147이라
같은50을 투자해도 %자체가 차이 납니다.
음돌같은 빌드가 아니면 자버프 치피증 때문에 고치적을 유지하기 마련인데
60%치적인 직업이 70%받는거랑 90%치적인 직업이 100%되는거는 효율 자체가 차원이 다릅니다.
(시즌2로 보면 알카가 치적시너지 받는거랑 세맥이 치적받는거 생각하시면 됩니다.)
과치적이 딜수치로 환산되는거부터가 이점이고
다른 빌드의 경우 신속을 너무 높이면 필연적으로 쿨누수가 생기는데
뭉트림은 스트림의 24초쿨이 장점이자 단점이라 신속을 아무리 높여도 하자가 없고
엣지쿨감으로 스트림내 3루인이 4루인으로 바뀌는 딜증 효과까지 받습니다.(사이클 변화 효과가 있습니다)

요약하면
스펙업에 따른 성장체감이 매우 잘되는 빌드라고 보시면되겠네요.

그냥 크리 잘뜨면 다 이깁니다. 요구 스펙업이 높은 건 기댓값을 다른 빌드의 이론상 고점에 맞추기 위함이라
너무 연연하실필요없습니다. 내가 아드유물안읽었는데 상대도 읽었을거 같나요
Q 반지옵션 뭐쓰면되나요?
A.
일단 하나 짚고 넘어가자면
공증, 치피증, 추가피해, 진피증 <- 얘네들 싹다 합연산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여러분이 포인트를 6P를 가지고 있고 스펙업수단이3개있다고 치면
3/2/1 배분 => 3*2*1=6   보다  2/2/2 배분 => 2*2*2=8 이 더 쌥니다.
골고루 투자해야 쌔진단 소립니다.

시즌3는 세팅의 변수가 너무 많아요
사람마다 무기품질도 다르고 달인쓰는지 엘릭서 하의 추피쓰는지 목걸이는 피증인지 추피인지....
치피증하의 쓰는지 예둔쓰는지....
2T 진피증 확보는 얼마나 했는지 갈망폿(추피)인지 춤사위폿(진피증)인지...
카드내실로 기본치적은 얼마인지 팔찌옵션은 뭔지 아드유물읽었는지 반지는 치적인지 치피인지...

각각 사람마다 이득보는 스펙업이 천차만별이라 이걸 다 계산하고 정답내리는건 의미 자체가 없습니다.

가장 말많은 엘릭서 하의 기준으로 보면요
여러분 치적이 높으면 치피가 좋구요
예둔이면 추피가 좋구요
달인쓰시면 치피가 좋은데
무품이 낮으면 추피가 또 좋을수도 있구요
갈망폿이면 치피가 좋은데
갈망폿이고 예둔쓰면 어떻게하나요??? => 이런건 이제 답할 수가 없습니다.
물어볼게 한 두가지가 아니에요.
그리고 보통 이런 양자택일 스펙업같은경우에는 일단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그냥 암거나 쓰세요.
0.8%가 중요하다고 이거에 효율받으려고 엘릭서 깎는거보다 아드유물 1개라도 더 사시는게 맞습니다.

여러분들 목걸이 옵션 피증/추피인거 아시죠
이거 딜증량 둘다 2%라고 포피셜나왓는데....
피증은 시즌끝날때까지 곱적용인데 추피는 합적용이라 추피효과나 스펙업추가되면 효율내려갑니다.
같은 딜증수치여도 '피증'이거는 그냥 로아망할때까지 사기에요.

그리고

결론보다 중요한게 기준입니다
제가 위에 효율표같은걸 올릴때 결과만 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저 또한 글이 너무 길면 요약만 보게됨)
근데 기준으로 잡는 치적이 있고 서포터 장비가 있기 때문에
이거에 해당하지 않으면 결과또한 나에게 맞지 않는단 소리라서 
항상 기준을 무엇으로 잡았는지 체크하시는게 좋습니다.
Q . 그래서 반지 치피,치적 뭐씀?
A. ㅠㅠㅠㅠ알려줄게요...



기준: 춤사위+2끝1최+2무+2뭉가 / 치피증 277.5%
치적 총 기댓값 3%추가 딜증
91% 400.268
94% 410.432 2.54%
97% 420.596 2.48%
100% 430.76 2.42%
103% 440.924 2.36%
106% 451.088 2.31%
109% 461.252 2.25%
112% 471.416 2.20%
115% 481.58 2.16%
118% 491.744 2.11%
121%(뭉가70%) 496.1 0.89%
치피4% 1.32%딜증

치피반지가 좋습니다
-
치피증 상옵 반지 4%는 치적80%로 고정되있어서 전구간 1.32%를 보입니다.
   치피증 상옵반지 2개를 끼면 2.64%라고보심됩니다.(치피하의, 예둔쓰시면 이거보다 낮아집니다)
- 치적 3%기준(치명반지 1짝상옵은 1.55%임)으로 볼때
  진피증은 합연산이기에 점점 딜증수치가 낮아집니다.
- 치적이 낮은구간에서는 치적반지 효율이 높지만 아드전각기준으로만 잡아도 시가치적이 91%밑으로
  내려갈일은 없어서 치피반지가 좋습니다.
-요약: 뭉가채용시 치적반지쓰면 뭉가진피증 수치는 올라가지만 합연산 특성상 너무 높으면 효율이 떨어져서
         치피반지를 쓰는게 전체 총딜량 면에서 좋다.
-
물론 세팅에 따라 수치가 변합니다. 경향을 파악하는 용도로 보세요.
- 결과적으로 2.x% vs 2.X% 기때문에 장비품질에 따라 지능이 더 높게 붙어있으면 차이가 더 좁혀져서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Q. 황후 앜패 어떤가요? 언제여나요?
A.
앜패에 대한 평가는 타직업대비 얼마나 되냐가 관건이라 타직업을 다 평가해야되긴하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황후는 '잘 받았다' 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끝마 삭제' 이게 가장 큽니다. 그냥 상시 끝마로 얻는 이점이 좋아요.
    다만 사멸은 '일격'이 핵심이듯 알카입장에선 3T 무한한마나가 핵심입니다.
    이거 2렙못찍을 정도로 계승이 안되있다면 조금만 더 기다리시라고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Q. 제가 ~이고~인데 이 경우에 A가 쌔나요 B가 쌔나요?
A. 모릅니다.
    우편함에 질문이 10개오면 8개는 거의 이 질문입니다.
    엘릭서랑 앜패추가로 동스펙이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단언할 수 있습니다.
    각인, 엘릭서, 진화탭, 특성, 팔찌, 보석, 깐부 폿의 앜패유무 등 그냥 사람마다 처한 환경이 천차만별입니다.
    몇%쌔다라고 단언할 수 있는 근거가 하나도 없고
    유의미한 차이도 아니며
    같은 직업일때 레이드는 레이드 숙련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 세팅이 최적화가 아니더라도 숙련도로 충분히 극복할 만한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가이드글에서 적어 놓은 세팅은 수치상으로 고점이라 가이드글 방향을 지향하시며
    적당히 타협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치명은 타협하되 보석과 신속은 타협하지마세요.
    일단 핵심은 4루인이 자버프내 박히냐가 관건인데 신속을 타협하면 이게 안되고 제 성능이 안나옵니다.
     => 2끝1최2무마2 신500 엣지9작부터가 시작입니다.
Q. 분보크보다 좋나요
A. 아니요
   
일단 전 오베때부터 알카하면서 332, 눈속포카341, 440, 분보크 다해봤습니다.
    이클딸때는 440이었고 베히 에키드나,하기르 첫주클할때는 분보크였고
    엥간한 황후알카빌드는 다해봅니다.
    전 연구하면서 단 한번도 '현재기준' 분보크보다 좋다고 말한적이 없습니다.
    분보크의 강점은 높은 아덴수급으로 인한 카드딜증인데
    현재 카드밸류가 너무좋습니다. 도심은 물론이고 더 데빌 때문에 환희,달,운수도 맛도리에요
   
이러한 강점은 깨달음 포인트 풀리기전에는 앞으로도 유지될겁니다.

    그럼 왜 '지금' 뭉트림을하느냐?
    일단 뭉트림의 장점은 모든 빌드중 가장 강한 1사이클딜+높은치적보정 이렇게 요약이 됩니다.
    지금 딜찍 아닌 레이드가 없는데 내가 딜을 '빨리' 먹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아덴수급으로 인한 변수창출은 아덴이 수급되어야 한다는게 전제인데
    뭉트림은 아덴이야 뜨면 좋고 아니면 난 때린다로 접근하기 때문에 사이클데미지에 몰빵한 케이스입니다.
    향후 탐욕사이드 노드 찍는것도 고려해야하고
    지금부터 써둬야 숙련도가 적응된다 생각해서 그냥 이거 쭉 씁니다. 미래가 밝거든요
    이거 딜찍에서 괜찮습니다.
Q. 스킬빌드 뭐 써야될지 모르겠어요
A. 이것저것 다해보세요
   
주관 100%로 현재 주류빌드 440, 분보크, 뭉트림 장단점 정리해보면

    <440>
    (+) 루인기를 가장 많이 박을 수 있음. 탐욕노드 찍을 수 있음. 설치기 스트레스가 전혀없음
    (-)  쿨누수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임. 아덴수급이 분보크에 밀린다
    <분보크>
    (+) 아덴수급이 상당함. 카드밸류 높은 지금 상당한 이점임. 뎀감, 무력기믹때 이보크로 딜압축가능
    (-)  탐욕. 이보크 설치기 적중 이슈
    <뭉트림>
    (+)1사이클딜 쌤, 단일 심판밸류 가장 좋음, 탐욕노드 찍을 수 있음 ,더 데빌 치적보정이됨
    (-) 아덴수급, 최소한의 운영을 위해 고렙작열필요, 스트림이 빗나가거나 자버프꺼지면 딜이 나락감

    핵심은
    각 빌드마다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뭐가 더 좋다고해서 무조건 그게 이기지 않습니다. 알카vs알카는 카드빨입니다.
    가족사진으로 평가할 수가 없고 허수 dps로 평가할 수 없으며
    고점이 상시 발현되는것도 아니고 빌드 숙련도가 얼마나 되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이것저것 다해보시고 자기한테 맞는거 쓰세요.
    그게 맞아요
Q. 스트림 사용후 현타때 스킬 박나요? 스트림 빗나가면 어떻게 하나요?
A.
많이들 물어보셔서 답변해드립니다.
우선 설명하기 앞서서 세팅의 강점을 한번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분보크랑 비교했을떄 뭉트림의 세팅은
신속500 + 최적화쿨감4% + 진피증9%(진피증14% (치적10%차이) + 최적화5% - 한돌10%) + 질증
+탐욕 루인딜4.5%(5렙기준)  
만큼 강합니다.
사이클 딜은 더 쌘데 쿨도 짧아 더 많이 박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분보크가 왜 그럼 좋다 그러냐. 이보크+기사가 그 정도냐?
네 그 정도입니다.
이만큼 '쌔게' '많이' 박아도 아덴에서 오는 변수가 차지하는 비중 차이로 전체 dps는
분보크에 밀리는게 현 위치입니다.
다행인건 탐욕이 5렙 기준20% 아덴게이지인데 (2렙기준 8%)
탐욕노드가 풀릴수록, 메인노드 쿨감이 확보될수록 효율을 더 잘 받는 환경이 조성된다 보심됩니다.

다시 운영법으로 돌아와서
이 빌드의 핵심은 자버프안에 스킬을 많이 박는게 관건입니다.
따라서 세팅이 구비가 안되어 4루인이 안되면 메리트가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자버프안에 많이 박는 아덴 즉 '심판'의 밸류가 상당히 좋은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트림의 기본쿨이 24초인 만큼 쿨감을 아무리 줘도 살짝의 현타가 생기죠
여러분이 아셔야할건 기존 알카의 '쉴틈없이 스킬 우겨박는 그 빌드'랑은 개념부터가 다릅니다.
비슷한 타직업을 꼽으라면 용바안에 스킬 우겨넣는 오의배마 느낌으로 보시면 되는데
어차피 얘는 24초 스트림을 10.7초로 줄일만한 쿨감을 확보한 세팅이라
여러분이 현타때 노는거 같아도 이미 루인 가동률면에서 압도적인 횟수를 보여줍니다.
즉 현타때 아무것도 안한다고 불안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이클 주기 자체가 짧아요.
10.7초 주기로 4루인을 박는 세팅이라 가동률이 우월하다 보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가장 이상적인 현타를 활용하는 방법이 크게 2가지가 있는데
1) 그냥 딜하는겁니다.
어쨋든 스트림은 '버프스킬'입니다.
스택-루인 사이클은 '딜링 스킬''이구요
여러분 용맹이나 천상안들어온다고 딜컷하나요? 아니죠 일단 떄리잖아요.
똑같습니다 일단 때리는겁니다.
꼭 스크 -스트림-운부에 의존할 필요없이
4루인 사이클 이후에  

이렇게 써도 된다는 겁니다. 
아니면 그냥 2루인 사이클 1번을 박아도 됩니다.
 4루인 /  /  4루인
그러면 4루인(스트림) - 1~2루인 - 4루인(스트림) 이렇게 되는거죠

가동률이 끊기지 않아야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많이 차고
루인스킬을 터트리고 얻는 아덴게이지가 유일한 아덴수급 수단인 빌드이기에
가동률을 유지하면서 (사이클은 유지하면서) 스트림을 넣는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작열레벨이 올라가거나 메인노드가 3렙까지 찍히게 되면
스트림쿨이 더 많이 줄아서 이 현타가 줄어들기 때문에 
스펙이 구비될수록 스트림버프의 가동률이 좋아진다라고 보심됩니다.

스트림은 쿨이24초고 레인은 17초기본쿨이기때문에
아무때나 레인을 털어도 스트림안에 레인1번은 무조건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2) 아덴만 채운다
2번째 방법입니다.
제가 말한 세팅기준으로 
 - 전풍   - 영풍 이렇게 씁니다.
여기서 or만 쓰는겁니다.
이경우는 보스패턴에 따라 다릅니다.
내가 어느정도 세팅이 구비되서 현타가 짧거나
아니면 짧은무적 or 날아가서 못때리는 경우
정확히 말하면
지금 스트림을 깔면 보스패턴때문에 4루인이 다안들어갈거같을떄
패턴을 간보면서 풍요룬 박은 루인만 넣는겁니다.
이건 레이드 패턴에 대한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분보크도 마찬가지에요. 무지성으로 이보크 깔면 안맞듯이
무지성 스트림을 깔고 딜하기보다 패턴간보며 아덴만채워두는겁니다.
로채우는 이유는 각이나오면 바로를 사용하기 위함이며
엣지 쿨자체가 짧아서 운부이후 루인박고 바로 다시 쿨이돌아오니 편하게 쓰세요.

요약하면
1. 이빌드의 아덴수급은 루인을 맞춰서 얻는 아덴게이지 밖에 없어서 아덴가동률은 계속 유지해야한다.
2. 스트림이 삑나거나, 혹은 현타상황일때는 사이클을 그대로 유지한채로 스트림각을 보면된다.
3. 스트림을쓸떄 4루인각이 안보이면 아덴만 채우는 사이클로 운영하면서 확실한 딜각을 찾아야한다.

이렇게 3줄 요약이됩니다.
사이의 현타는 포지셔닝이나 보스패턴으로 인해 실전에서는 엄청 짧게 느껴질수도 있어서
무빙이 난리치는 보스 에기르2관이나 카멘1관 칼리네사 같은경우에는
스트림각을 철저히 보시는데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이 빌드에 대한 숙련도는 설치기 적중유무에 있기 때문에
레이드마다 계속 다시니다보면 자연스레 딜각이 보이실겁니다.
분보크는 빗나갈때 아덴수급 문제라면
뭉트림은 빗나갈때 딜링의 문제이기에 더욱더 신중하게 접근하셔야된다는점 유의하시면서 쓰시면됩니다.

*추가로 달인스택 유지는  이거 1개로 하시면되고
 조우때는 로 접근하면서  한번쓰고 사이클 이어가시면됩니다.
* 사이클의경우에는
 박다가 중간에 안장 시간보시면서 

로 돌대+치피증 한번 갱신해주시는게 좋고
가급적이면 마지막 지속시간 끝자락에 연속된어둠은 꼭 넣어주세요.
 다음 사이클 스트림 시작할때 아덴1장들고 시작할수 있습니다.

<마무리>

실전데이터가 충분히 쌓이지 못한채로 급하게 작성하게 되어 부족한점이 있을 수 잇습니다
추후에 계속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원래는 실전데이터를 좀더 경험하고 후기도 보면서 피드백해서 깎아둔채로 완성본을 들고오려했는데
먼저 4~5계승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생각보다 이 비주류라는 스트림 빌드에 관심을 많이 주셔서
급하게 정리했습니다

전 원래 분보크 유저였으며 스트림이나 이보크 같은 설치기 엄청 싫어하기도하고...

실제로 아크패시브처음나올떄 입타회심 vs 뭉가달인 만 집중적으로 연구했습니다
현재도 요구스펙 충족 전까지는 입타회심분보크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뭉툭한가시의 경우에는
뭉가의 치적80%고정의 디버프를 높은치피증을 자버프로 가지는 알카가 쓸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있었는데
(처음 접했을땐 저처럼 거부감이 많으신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얼마나 강한지 뭐가 그리 좋은지 뜯어보니 가이드글 작성까지 왔네요...
그냥 뭉트림 이거 엄청 강합니다.
무슨 세팅을하건 달인을 쓰건 회심을 쓰건
그냥 지금 꺠달음과 진화탭에 최적화된 빌드라는 생각이듭니다(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고점 또한 뭉툭한가시로 무한하게 열려있기떄문에 (무한은아니고...119.28%까지만...)
색다른 고점빌드를 추구해보고 싶으신분들은 적극추천해드립니다.

가이드글 또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보완해나갈 예정이라
관심있으신분들은 계속 지켜봐주시고
현재 가장 강한 빌드는 개인적으로는 분보크빌드라고 보는데
고점 가능성은 뭉트림이 가장 높다고 말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다른 주류빌드에 비해 가능성을 온전히 뽑기엔 요구스펙 문제와 설치기 적응, 숙련도 이슈가 있겠지만
이 빌드만이 가진 고점의 매력을 경험해보시는것도
그리 나쁘지만은 않을거같네요.


마지막으로
자료 도와주시고 실험 도와주시고 체험후기 남겨주신 많은분들 감사합니다.
알카게에는 진짜 똑똑한 분들 많습니다.
매번 글 올릴떄마다 교차검증 물어보시는 분들 보면 무섭습니다 (실수할까봐)
하지만 그런 질문글올라올때마다 덕분에 검수도 다시하고
제가 몰랐던 정보도 피드백 받게되어 가장 도움이 된건 본인인거 같네요
많이들 즐겨주시길바라며
취향에 맞지 않아도 그냥 이런거 있구나 정도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