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패의물략
2024-08-10 0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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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후 앜패♠] 뭉가스트림(뭉트림) 가이드(2024.11.18 업데이트)2024.08.09 최초 공략글작성 2024.08.10 범부용 세팅추가, 뭉가회심vs 뭉가 달인 추가, 단심 내용추가 2024.08.11 뭉가달인+특화펫 내용 수정 / 룬 세팅 수정 2024.08.12 (음돌회심 스트림 내용 정리中....) 2024.08.13 Q/A 추가 (반지옵션? 뭉트림은 시기상조?) 2024.08.18 스트림 1트포 '엣지밤' 채용시 자버프 시간 증가합니다. 2024.08.26 도약 업데이트 2024.08.31 트포정보+Q/A 내용추가(앜패,뭉트림 질문 등) 2024.09.05 Q/A (뭉트림 운영법) 2024.09.21 엣지밤쓰는 균형사이클 추가 2024.10.22 황속3레벨 기준 신속요구치 추가, 도약2티어는 무조건 쿼즈 2024.11.14 특치스트림 공사중.... 2024.11.18 특치스트림 내용 추가 안녕하세요. 실리안서버에서 조용히 알카하고 있는 부패의 물략(인벤닉)이라고합니다 시즌3 이후 아크패시브가 적용되면서 알카에게 맞는 옷을 찾다가 뭉툭한가시와 스트림을 활용한 빌드가 궁합이 잘맞는거 같아 그동안 꾸준히 연구글을 올렸습니다 빌드를 깎는 과정에서 기존 정보가 잘못된 경우도 있었고 제가 5일동안 15개가 넘는 연구글을 작성한바람에.... 산재된 정보들을 한곳에 정리해서 모을겸 가이드글을 작성하려합니다. 필력이 미흡하지만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 노력했습니다. 계산해서 수치 비교하는걸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데 (저 또한 그러한 부류중에 하나입니다만) 이번글에선 가독성을 위해 최소한의 수치만 언급하고 개념위주로 설명하는 글이라고 보시면 될 거 같습니다. 아직 실전테스트를 충분히 거치지않아 이후 개선사항이 생길수 있으며 여러분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쓸만한 빌드를 만들고자하니 다양한 질문과 실전후기 등 의견주시면 추가 연구해서 범용성있고 좋은 빌드로 깎아보겠습니다. 각설하고 시작하겠습니다. <작성자의 이전 연구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674?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719?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799?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820?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866?my=post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876?my=post <연구중>... 1. 중간 성능 점검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3170 2, 사이클 보완점 (범부신속조건)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3158?name=nicname&keyword=%EB%B6%80%ED%8C%A8%EC%9D%98%EB%AC%BC%EB%9E%B5 3. 룬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3294 4. 카드증가 균형사이클 vs 엣지밤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3399 5. 도약 (452 쿼즈사용) - 로스트아크 인벤 : 황후 도약 1티어노드 연구글 - 로스트아크 인벤 아르카나 게시판 (inven.co.kr) 6. 데빌사이클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4263 7. 데빌사이클2 -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4282 <특신스트림> 1. 아크패시브로 인해 황후는 어떻게 변했을까? 1. 끝마삭제 - 일단 가장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끝마가 사라졌죠. - 끝없는 마나의 엄청난 쿨감효과가 사라졌고 현재 진화탭에서는 예전만큼의 쿨감 구현이 어렵습니다. - 다만 마중에서 끝마로 넘어가는 예열또한 사라졌기에 패턴에 따라서 스킬쿨이 오르락내리락하지않습니다. - 이로 인해 정형화된 사이클딜러로서의 연구가 가능해졌습니다. 2. 뭉툭한 가시 - 진화탭 4티어 노드에 새롭게 추가된 효과입니다. - 치명타수치의 초과분을 진화형 피해로 변환해주며 치적을 80%로 고정하는 옵션입니다. - 알카는 기본적으로 고치명과 고치피증을 가진 직업입니다. - 치적 시너지와 루인기의 치적트포, 스트림의 치적자버프 등 기본적으로 치적관련 옵션들이 많으며, 아덴을 통해 아드레날린 스택유지가 쉬운만큼 아드레날린만큼은 알카에게 있어 교복이기에 아드레날린 유물각인의 치명타 확보가 20%로 증가한것또한 호재입니다. - 지금부터 설명드릴 빌드는 알카의 이러한 특성으로 치명타를 최대로 끌어올려 뭉툭한가시의 진화형피해를 최대치로 끌어올리는것이 핵심입니다. 3. 황후의 탐욕 - 아크패시브 꺠달음 탭의 사이드노드 황후의 탐욕입니다. - 루인딜 상승과 루인으로 인한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 상승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디버프로 일반스킬의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을 감소시킵니다. 알카에 대해 아시는 분이라면 해당문구는 현재 주류빌드인 카이운에게 매우 불리한 노드란걸 아실겁니다. 심지어 이 효과는 포인트가 1~5렙으로 변경되면 루인딜과 루인 아이덴티티게이지는 상승하지만 일반스킬은 고정적으로 50%를 감소시키기떄문에 나중에 깨달음 포인트가 추가로 열리면서 메인노드를 찍고 남는 포인트를 투자할때 카이운빌드는 1렙조차 활용이 어렵습니다. - 카이운에게 매우 불리한 노드이지만 440과 이제 설명드릴 뭉트림에게는 상당한 루인딜상승과 부족한 아덴수급문제를 해결해주는 필수 사이드노드입니다. 메인노드보다 중요성은 떨어지기에 메인3렙을 최우선 목표로하시고 남는 포인트를 탐욕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뭉트림의 경우 균형사이클에 1스트림 사용시 루인을 최대 5~6개까지 활용이 가능해서 아르카나의 그 어떤 빌드보다 순간 스택활용이 좋습니다. 결과적으로 루인게이지로 아덴수급을 하는 탐욕과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 황후의 기사는 좋은 카드인건 맞으나 아덴카드라는 특성상 드랍율이 랜덤이기에 고정적으로 루인딜을 올려주는 탐욕에 비해서는 메리트가 적습니다. 포인트가 남으면 찍어도되지만 메인 -> 탐욕 -> 기사순으로 찍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 뭉툭한 가시 스트림 (뭉트림) 빌드 소개 - 골자는 기존에 활용된 특신 스트림 440 빌드와 뭉툭한 가시를 결합한것입니다. - 기존 시즌2 특신 스트림의 경우 과치적이 되지 않게 신속에 특성을 배분하였지만 뭉트림의 경우엔 의도적으로 과치적을 만들어서 뭉툭한가시의 최대 진피증 수치를 확보합니다. <- 스트림 오브 엣지 : 2트포 다크니스 엣지를 통해 치명타 27.6% 확보가 가능하다 - 간단하게 스트림과 운부 자버프를 묻히고 루인기 4개를 적중하는것이 기본 골자입니다. - 1트포 엣지 밤 채용시 타수가 늘어서 자버프 시간이 늘어납니다. - <- 시크릿 가든: 치적트포40 (레인과 포카드에 비교해 볼때 가장 낮은 치적트포이다) 우리는 이 시크릿가든을 뭉가 최대 효율인 70% 진피증이 되게 치명타비율을 조율할겁니다. 뭉툭한가시의 최대 진피증은 70%이며 이를 위한 치명타확보는 119.28%이상입니다. 아드레날린 유물각인을 읽을시에 아드레날린유물(20%)+시크릿가든(40%)+치적시너지(10%)+스트림(27.6%) = 97.6%를 확보할 수 있으며 남은 21.68%(치명스탯 606)를 특성 / 팔찌옵션/반지 효과(상옵기준 1.55%) / 달인(7%) 등 ...을 통해 확보할 수 있다면 레인,포카드,시크릿가든을 뭉툭한 가시 최대 진피증70%로 활용가능합니다. 이경우 한사이클은 매우강력하지만 기존 특신스트림과 다르게 신속을 전혀 투자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쿨타임이 무려 24초나되는 스트림의 쿨타임을 사이클 안정성을 위해 확보해야합니다. 이론상 10초대의 스트림쿨타임을 확보하면 스트림채용 사이클이 안정적이게되며 10초 확보를 위해서는... 신속 727 :15.61% 진화탭 2끝없는 마나 +2무한한 마력 : 28% 진화탭: 1최적화 훈련:4% 깨달음 탭: 황후의 속3렙: 6% 10레벨 작열보석: 24% 24(초)*0.8439*0.72*0.96*0.94*0.76 = [10초] 이제 여러분은 치명606 특화 1500 신속 727만 확보하면 가장 강하고 안정성또한 뛰어난 빌드를 쓰시는겁니다 ....라고 하기엔 이론상 구현이 불가능합니다. 일단 요구 스펙이 너무 많습니다. 아드레날린유물도 벅찬데 치명반지 상옵까지 저격하며 10작을 사면서해도 최대효율은 현재 스펙업수단으로는 어렵습니다. 이 빌드는 보시다시피 치명타를 챙길수록 강해집니다. 치명타가 일정수치이상 확보되면 높은 진피증의 깡딜로 인해 치명타확률이 80%로 고정됨에도 불구하고 다른 빌드를 압살하는 가능성을 보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특정 치명타가 확보가 안될경우 현재 입타회심빌드에 비해 메리트가 적습니다. 나중에 스펙업 수단이 도약에서 확보되면 모르지만 현재 우리는 치명과 신속중 1가지를 택하는 타협안이 필요합니다 1 타협). 요구 치명타에 맞춰서 세팅할경우 - 이 경우 뭉트림이 보여주는 최고의 딜링을 보여줍니다. - 다만 신속이 부족하기 때문에 스트림-스트림사이에 약간의 현자타임이 존재합니다. - 스트림안에 모든 스킬을 쏟아붓고 짧은 현타기간동안 보스패턴을 탐색한 후 다시 돌아오는 스트림에 맞춰 쏟아붓는 방식입니다. - 단점은 스파이럴 엣지의 쿨감또한 확보가 어려워 4루인사이클이 매우 불안정합니다. 2. 타협) 요구 신속에 맞춰서 세팅할경우 <'Prytz' 해외 특신스트림 아르카나 유저가 연구한 자료> https://docs.google.com/document/d/17nhg0qbyyEliBfWIN71VbrlshDaGpcaCiac6UO_RAOY/edit?pli=1 - 오늘 설명할 메인세팅입니다. - 빌드의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핵심은 스트림쿨을 10.7초로 맞출 때 가장 안정감을 보인다는 것입니다. - 이 빌드를 활용하기 위해 스트림쿨을 세팅하면 또한 쿨타임이 확보되기에 스트림 버프안데 2번활용이 안정적으로 가능하여 4루인 적중난이도가 내려갑니다. - 신속으로 사이클 안정감을 먼저 확보하고 나중에 유물각인, 반지 등 치명타 스펙을 확보하여 빌드의 성능을 올리는것이 스펙업으로 인한 체감도 명확하고 세팅의 난해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보석레벨을 올려서 10.7초 밑으로 세팅이 가능하면 넘치는 특성을 치명에 추가 분배할 수 있습니다. <황후의 속삭임2레벨 기준> - 10렙 작열시 신속 540 - 9렙 작열시 신속 646 - 8렙 작열시 신속 746 위 세팅을 확보하면 10.7의 스트림쿨타임과 스파이럴엣지의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신속이 주는 부가적인 효과로 피면기 없는 알카의 스패쿨을 감소시키고 질량증가를 사용해도 만찬시 풀공속을 보입니다. <신속 540 기준:공속9.27%> 신속(9.27%)+스크래치안장(19.2%)+황후의 속삭임(8%)+춤사위(9%)/갈망(12%) + 만찬(5%)- 질증(10%) =40.47 / 43.47 (풀) 다만 8렙작열에서 신속746을 확보할떄는 신속500+기본66+신속펫160 = 726 으로 신속펫 사용이 강제되고 특화펫을 못끼기 때문에 안정감을 위해서는 => 9렙 작열 확보를 추천드립니다. 물론 안정감을 위해서라 확보되지 않아도 충분히 활용은 가능하며 과한 쿨타임 확보는 쿨누수를 야기하기때문에(실전에서 쿨타임 100%활용은 애초에 불가능합니다) 플레이의 불쾌감이 없는 적정 수치라는 점만 이해하시면됩니다. 신속과 보석으로 안정감을 먼저 챙기는게 우선입니다. 2024.08.11 내용 추가 몇 번 실전테스트를 거쳐보니 특화펫을 유지하고 8작 신속500 정도로도 사이클에는 큰 문제가없습니다. 실제레이드에서는 쿨누수가 신속이 높을수록 커지고 4루인보다 3루인으로 적중되는 상황이 많기 때문에 8작열에 신속500으로도 특화펫을 끼시고 한번때릴때 딜파이를 많이 먹는게 좋습니다. 도태의 지속시간6초와 현재 1000회 뽑기 기준 도태의 드랍율이 높은편이라 스트림이 비는구간을 커버가능하다 판단해서 스트림,엣지쿨감을 위해 특화펫까지 포기할 필요는 없다고봅니다. 2024.08.18 내용 추가 1트포 엣지밤 채용시 터지는 이펙트에 타수가 추가되어 자버프시간이 증가합니다. 2024.10.22 내용 추가 <황속3레벨 기준> 스트림신속10.7초 맞추려면 10작시 신속452 9작시 신속560 8작시 신속662 *남는 스탯은 치명분배 *꼭 10.7초에 맞추지 않아도 됩니다. 권장사항입니다. *9작까지는 질증써도 풀공속이지만 10작으로 신속452를 할경우 신속452=7.76%공속 7.76(신속)+19.2(안장)+8(황속)+9(춤사위)+5(만찬)-10(질증) = 138.96% 풀공속은 아니지만 4루인은 들어갑니다. 공속만찬 꼭 챙겨주세요. <치명타 확보는 어떻게 할 것인가?> 아시다시피 로아에 치명타 확보수단은 매우많습니다. 1, 시너지 2. 아드레날린 유물 3. 팔찌옵션 <- 도약업데이트 이후 팔찌자체의 변경점이 예고되어있기에 추후 수정예정 4. 반지옵션 <- '치명타 피해'옵션추천. Q/A에서 설명 5. 달인 엘릭서 치명타는 어디서든지 끌어올수있으며 천천히 맞춰도 됩니다 왜냐면 이빌드의 핵심은 '높은 쿨감활용'입니다. 진화탭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3계승일때 찍은 스크린샷이라 레벨은 최대치를 적용하는걸 목표로 생각하시면됩니다. 1T: 본인 보석레벨에 맞춰 신속배분 2T: 2끝마 1최적화 3T: 무한한 마력 4T: 뭉툭한 가시 극한으로 쿨감을 챙깁니다. <왜 쿨감이 핵심인가?> 초반에도 설명드렸지만 알카는 이제 사이클딜러에 가까워졌습니다. 아덴으로 인한 사이클 변화는 있겠지만 결국 스킬을 강하게 박는거만큼 중요한것이 스킬을 자주 사용하는것입니다. 입타회심 분보크 빌드의 경우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1끝 2한 / 2무마 / 2입타 빌드가 수치상 가장 강력하며 1T 스탯분배를 '극특치'로 사용하기 때문에 애초에 루인을 박는 횟수부터가 차이가 납니다. 뭉툭한 가시로 인해 진화형 피해가 매우 높아 1사이클 딜량이 상당한데 루인 가동률또한 높기 때문에 진화형 피해가 치적확보를 못해서 조금 손해보더라도 루인 가동률만 유지하면 메리트가 충분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또 이러한 가동률에 날개를 달아주는 옵션이 있습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루인가동률이 높아질수록 엄청 큰 효율을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높은 쿨감으로 인해 가동률이 높은데 루인 피해량 상승으로 진피증이 낮아도 커버해 줄 수 있고 높은 가동율은 아이덴티티 게이지 수급량 또한 대폭 상승시켜줍니다. 분보크에 경우 사이클 중간에 이보크를 던지면서 루인사이클+이보크 아덴수급 두개를 병행해야 했다면 뭉트림은 사이클만 굴려도 아덴수급이 됩니다. 이 가동률은 시행횟수가 많다는 뜻이기에 뭉툭한가시로 인해 강제되는 80%의 낮은 치적으로도사이클의 안정감을 더해줍니다. 한방딜러가 가지는 80% 치적과 짧은 딜링을 연속해서 박는 지속딜러가 가지는 치적80%의 의미는 다르다고 생각합니다. 요약하면 1. 치명타 확보를 할수록 강해지며 가장 강한 1사이클을 높은 신속과 쿨감노드로 자주 박을 수 있다. 2, 높은 루인가동률로인해 탐욕을 찍을시 아덴수급량 효과를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 스펙업에따른 고점 가능성은 천장이 매우 높으며 기본성능또한 매우 준수한 빌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세팅요약 1T: 보석레벨에 따라 신속분배 2끝마 1최적화 / 2무마 / 2뭉가 각인: 원저돌아질 <- 질증이 활용가능한 신속이 아닐 경우 안상으로 대체, 안상이 싫으면 예둔or타대(비추천) 1. 엘릭서-회심 => 회심을 사용하면 크리가 떳을때 리턴을 매우 크게 벌어올 수 있습니다. 가동율이 높아도 치명타가 80%고정이기에 필연적으로 흰줄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는데 크리가 떳을때 딜파이를 크게 베어물고 노크리의 단점을 보완하는 개념입니다. 달인을 사용하면 치명타가 7%추가로 확보되기 떄문에 넘치는 스탯은 신속에 배분할 수 있어 이점이 있고 뭉툭한가시의 진피증이 최대가 되서 치명타7%스탯을 완전히 날려먹지 않는 이상 최대 치적119%에 도달하기 전까지는 충분히 활용 가능합니다. 다만 7%로 얻어지는 진화형 피해는 합연산이기에 효율이 낮고 회심은 엄연히 로아에서 고평가 받는 '치명타시 피해 증가' 즉 피증옵션이며 맞딜을 하더라도 스택이 까이는 딜로스가 없습니다. 입타, 달인의 경우 보스패턴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내가 아무리 잘하더라도 피격과 경직을 면하기가 어려운상황이 많습니다. 에키드나의 0줄발악패턴 강제로 피격시키는패턴이나 이번 추가된 에기르의 저스트가드 실패리스크 등 레이드가 추가되고 난이도가 어려울수록 피격,경직인 상황은 더 자주 발생할것이기에 전 기본적으로 회심을 추천드립니다. 도태카드 적용시에 달인보다 강하다는 장점 또한 큰 메리트입니다. 2. 엘릭서 - 달인 2024.08.10 뭉가-회심 vs 뭉가-달인 달인 또한 충분히 고려가능합니다. 갈망과 춤사위 모두 계산해보니 아드유물x 범부세팅에서는 1.3%정도의 우위를 보입니다. (갈망,춤사위 모두) 추후 치명타가 확보될수록 점점 차이가 좁혀지며 뭉가달인의 진피증이 119.28%에 근접할수록 차이는 0%에 수렴합니다. 적정치명을 확보하지 못할시에 취향껏 고려하시길 바라며 달인 저격으로 엘릭서를 깎을 필요는 없을거 같습니다. *추가 피해 또한 합연산이기에 목걸이-추피, 엘릭서 추피 하의를 챙기시면 차이는 더 좁아집니다. 아드레날린 스택을 유지하면 자연스레 풀중첩이 쌓이므로 119.28% 이상의 오버치적이 생기지 않는 구간에서는 뭉가+달인 조합이 상당히 괜찮습니다. 아드레날린 전각 유저의 경우 회심보다 달인으로 뭉가효율을 끌어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로 추가피해또한 갈망, 악몽삭제로 효율이 상당히 좋아져서 치적확보에따라 무기2강~무기1강급의 차이를 보이고 치적시너지가 확보되면 스트림 없이 시가,포카드를 적중시킬때 저점이 또한 상당히 올라가서 실전딜면에서 좋은부분이 많다고 판단합니다. 운영 스트림안에 루인기 4개를 박는걸 최우선으로 합니다. (스트림 4중첩) 풀공속이나 요구 신속이 확보되지 않으면 마지막는 스트림안에 안들어갈 확률이 높습니다. 첫루인기는 으로 하면 2중첩효과를 받고 로 하면 4중첩효과를 받는데 2중첩시 16.5%의 치적만큼 손해를 보는거라 고려하지 않습니다. 4중첩은5.5%만큼 손해를 보지만 애초에은보다 치적트포가5%높기때문에 문제없습니다. 이론상 4중첩은를 사용하는것이 좋지만 주력기 딜비중은이 압도적이기 떄문에 사이클앞에 배치하는게 최우선입니다. 실제로 하키드나와 하멘에서 몇번 테스트를 해보니 조우떄는 저렇게 굴러가지만 아이덴티티로 인한 변수와 보스가 움직이기떄문에 변수가 많습니다. 이부분은 설명보다 경험이 중요하다고 생각되며 복구사이클에 관련해서는 나중에 추가업로드하겠습니다. 도태카드 사용시에는 스트림을 사용하지않습니다. 이미 치적100%버프카드를 6초동안 유지하기떄문에 루인기3개까지 스트림을 아낀다보시면됩니다. 심판의 경우엔 스트림과 함께 사용시 도심급의 딜몰이를 보여줍니다. 굳이 도태카드를 기다리지마시고 스트림쿨에 맞춰 심판을 터시면 정신나간 영수증을 보실수 있습니다. - 1트포 엣지밤 채용시 지속시간이 1타수 늘어나니 4루인이 빡빡하신분들은 고려하시기바랍니다. 사이클 관련해서 여러가지 테스트해보고 있습니다. 현재 실전딜을 신경을 많이쓰고있는데. 도태가 뜰경우 도태->레인.시가.포카 / 스트림-시가-레인-시가-(포카) 등 도태+스트림으로 3루인씩 안정적으로 들어갈 수 있으므로(스트림 4루인까지도 가능함) 굳이 정해진 사이클에 구애받을 필요없이 자버프비는 구간을 최소화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실전에서는 보스가 사라지기도 하고 움직여서 스트림을 안맞기 때문에. 고정사이클로 보스패턴에 구애받기보다 유동적으로 쓰는게 좋아보이네요. <균형사이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4927 <- '목탁들고 성경'님 엣지밤 쓰면서 균형사이클 연구해주신분이 계십니다. 조금 빡빡하긴한데 많이 괜찮은거 같아 공유합니다. *영상편집이 익숙하지 않아 워터마크 있는 점양해드립니다.... *엣지,스트림 9작 / 나머지 8작 기준입니다. (스트림1번만써서 8작써도 됩니다) 5루인 치피증유지 다됩니다. 작열이 낮으면 마지막 루인에 치피증이 끊기는거 같긴한데 정확한 정보는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룬+트포 - 질풍(필수) - 영웅속행(추천) , 질풍 - 전설속행(추천) - 중독(추천) , 광분 등 다양한 룬 채용가능 - 풍요(추천) - 풍요(추천) , 정화, 출혈, 속행 등 다양한 룬 채용가능 - 풍요(추천) - 속행,비전,질풍,압도 가능 ----------------------------------------------------------------------------------------------------------- 1. 첫루인 적중전에는 황후의속삭임 공속8%를 못받기떄문에 에 광분을 넣으면 콤보가 조금 더 깔끔해집니다. 광분은 내부쿨은 없지만 발동확률이 20%가량이므로 무난한 중독 룬 쓰시는걸 좀 더 추천드립니다. 2. 의 쿨이 줄어야 사이클안정성이 올라가기에 엣지와 묶어쓰는 에 가장 높은등급의 속행을 추천합니다. 3. 의 경우에는 카드강화 트포 적용시 풍요룬과+탐욕이 합쳐져서 단일스킬 가장 높은 아이덴티티 수급을 보여주기에 전설풍요를 추천합니다 4. 의 경우에는 활용이 다양한데 - 이후 을 속행을박고 전에 활용이 가능해서 속행룬의 시행횟수를 1번 추가할수 있습니다. 뭉트림 빌드에서는 세렌또한 높은 치명타 확률을 확보하기때문에 4스택이 아니더라도 짤딜기로 사용가능합니다. - 무력기믹을위해 비전이나 압도등 취향에따라 세팅가능합니다. - 영웅풍요+연속된어둠으로 심판사용시 아덴1장을 확정적으로 먹을 수 있기에 전 이쪽을 선호합니다. 5. 정화룬이 필요하시면자리에 넣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저는 일반적으로 풍요를 씁니다. 운명의 수레바퀴등으로 쿨초기화되는 최우선 스킬이므로 풍요룬쓰실때 솔솔한 아덴수급을 받을 수 있어서 저는 이쪽을 좀 더 선호합니다. 2024.08.10 추가 단심은 고려하지않습니다. 스트림의 경우 타수가 많아 단심에는 용이하지만 나머지 한자리가 너무애매합니다. 스크와 운부쪽에 시도를 해봤으나 심판사이클에 단심이 터져버리면 엣지가 단심효과를 못받고 스크와 운부는 질풍이나 속행등 다른룬이 더 적합하다 판단했습니다. 단심도 가능성은 있지만 아직은 보류중입니다. 2024.08.18 엣지밤 추가 수련장 테스트 해보다가 발견했는데 1트포 '엣지 밤' 채용시 스트림이 터지는 효과가 생기는데 터지는 잔상때문에 자버프 지속시간이 오래유지됩니다. 스택스트림을 활용하면 균형사이클에 이점이 있으나 핵심은 자버프안에 4루인을 적중시키는 것이므로 엣지밤을 좀 더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트포는 기존 분보크카이운빌드와 큰차이 없습니다. 트포 지금 쓰는 세팅입니다. 나중에 바뀔 수 있어요. 2024.08.10 범부용 세팅 추가 <인벤 팁 게시판 - '신촌망령 '님 글 :> [아크패시브 4T] 뭉툭한 가시 "실질 진화형 피해" 환산 표 |
기준: 춤사위+2끝1최+2무+2뭉가 / 치피증 277.5% | ||
치적 | 총 기댓값 | 3%추가 딜증 |
91% | 400.268 | |
94% | 410.432 | 2.54% |
97% | 420.596 | 2.48% |
100% | 430.76 | 2.42% |
103% | 440.924 | 2.36% |
106% | 451.088 | 2.31% |
109% | 461.252 | 2.25% |
112% | 471.416 | 2.20% |
115% | 481.58 | 2.16% |
118% | 491.744 | 2.11% |
121%(뭉가70%) | 496.1 | 0.89% |
치피4% | 1.32%딜증 |
치피반지가 좋습니다
- 치피증 상옵 반지 4%는 치적80%로 고정되있어서 전구간 1.32%를 보입니다.
치피증 상옵반지 2개를 끼면 2.64%라고보심됩니다.(치피하의, 예둔쓰시면 이거보다 낮아집니다)
- 치적 3%기준(치명반지 1짝상옵은 1.55%임)으로 볼때
진피증은 합연산이기에 점점 딜증수치가 낮아집니다.
- 치적이 낮은구간에서는 치적반지 효율이 높지만 아드전각기준으로만 잡아도 시가치적이 91%밑으로
내려갈일은 없어서 치피반지가 좋습니다.
-요약: 뭉가채용시 치적반지쓰면 뭉가진피증 수치는 올라가지만 합연산 특성상 너무 높으면 효율이 떨어져서
치피반지를 쓰는게 전체 총딜량 면에서 좋다.
- 물론 세팅에 따라 수치가 변합니다. 경향을 파악하는 용도로 보세요.
- 결과적으로 2.x% vs 2.X% 기때문에 장비품질에 따라 지능이 더 높게 붙어있으면 차이가 더 좁혀져서
차이가 거의 없다고 보시는게 맞습니다.
A. 앜패에 대한 평가는 타직업대비 얼마나 되냐가 관건이라 타직업을 다 평가해야되긴하는데요
개인적인 생각으로 황후는 '잘 받았다' 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끝마 삭제' 이게 가장 큽니다. 그냥 상시 끝마로 얻는 이점이 좋아요.
다만 사멸은 '일격'이 핵심이듯 알카입장에선 3T 무한한마나가 핵심입니다.
이거 2렙못찍을 정도로 계승이 안되있다면 조금만 더 기다리시라고 권유드리고 싶습니다.
A. 모릅니다.
우편함에 질문이 10개오면 8개는 거의 이 질문입니다.
엘릭서랑 앜패추가로 동스펙이라는 개념은 없습니다. 단언할 수 있습니다.
각인, 엘릭서, 진화탭, 특성, 팔찌, 보석, 깐부 폿의 앜패유무 등 그냥 사람마다 처한 환경이 천차만별입니다.
몇%쌔다라고 단언할 수 있는 근거가 하나도 없고
유의미한 차이도 아니며
같은 직업일때 레이드는 레이드 숙련도가 가장 중요합니다.
내 세팅이 최적화가 아니더라도 숙련도로 충분히 극복할 만한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가이드글에서 적어 놓은 세팅은 수치상으로 고점이라 가이드글 방향을 지향하시며
적당히 타협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치명은 타협하되 보석과 신속은 타협하지마세요.
일단 핵심은 4루인이 자버프내 박히냐가 관건인데 신속을 타협하면 이게 안되고 제 성능이 안나옵니다.
=> 2끝1최2무마2 신500 엣지9작부터가 시작입니다.
A. 아니요
일단 전 오베때부터 알카하면서 332, 눈속포카341, 440, 분보크 다해봤습니다.
이클딸때는 440이었고 베히 에키드나,하기르 첫주클할때는 분보크였고
엥간한 황후알카빌드는 다해봅니다.
전 연구하면서 단 한번도 '현재기준' 분보크보다 좋다고 말한적이 없습니다.
분보크의 강점은 높은 아덴수급으로 인한 카드딜증인데
현재 카드밸류가 너무좋습니다. 도심은 물론이고 더 데빌 때문에 환희,달,운수도 맛도리에요
이러한 강점은 깨달음 포인트 풀리기전에는 앞으로도 유지될겁니다.
그럼 왜 '지금' 뭉트림을하느냐?
일단 뭉트림의 장점은 모든 빌드중 가장 강한 1사이클딜+높은치적보정 이렇게 요약이 됩니다.
지금 딜찍 아닌 레이드가 없는데 내가 딜을 '빨리' 먹는게 중요해졌습니다.
아덴수급으로 인한 변수창출은 아덴이 수급되어야 한다는게 전제인데
뭉트림은 아덴이야 뜨면 좋고 아니면 난 때린다로 접근하기 때문에 사이클데미지에 몰빵한 케이스입니다.
향후 탐욕사이드 노드 찍는것도 고려해야하고
지금부터 써둬야 숙련도가 적응된다 생각해서 그냥 이거 쭉 씁니다. 미래가 밝거든요
이거 딜찍에서 괜찮습니다.
A. 이것저것 다해보세요
주관 100%로 현재 주류빌드 440, 분보크, 뭉트림 장단점 정리해보면
<440>
(+) 루인기를 가장 많이 박을 수 있음. 탐욕노드 찍을 수 있음. 설치기 스트레스가 전혀없음
(-) 쿨누수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구조임. 아덴수급이 분보크에 밀린다
<분보크>
(+) 아덴수급이 상당함. 카드밸류 높은 지금 상당한 이점임. 뎀감, 무력기믹때 이보크로 딜압축가능
(-) 탐욕. 이보크 설치기 적중 이슈
<뭉트림>
(+)1사이클딜 쌤, 단일 심판밸류 가장 좋음, 탐욕노드 찍을 수 있음 ,더 데빌 치적보정이됨
(-) 아덴수급, 최소한의 운영을 위해 고렙작열필요, 스트림이 빗나가거나 자버프꺼지면 딜이 나락감
핵심은
각 빌드마다 장단점이 명확합니다.
뭐가 더 좋다고해서 무조건 그게 이기지 않습니다. 알카vs알카는 카드빨입니다.
가족사진으로 평가할 수가 없고 허수 dps로 평가할 수 없으며
고점이 상시 발현되는것도 아니고 빌드 숙련도가 얼마나 되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이것저것 다해보시고 자기한테 맞는거 쓰세요.
그게 맞아요
A.
많이들 물어보셔서 답변해드립니다.
우선 설명하기 앞서서 세팅의 강점을 한번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분보크랑 비교했을떄 뭉트림의 세팅은
신속500 + 최적화쿨감4% + 진피증9%(진피증14% (치적10%차이) + 최적화5% - 한돌10%) + 질증
+탐욕 루인딜4.5%(5렙기준) 만큼 강합니다.
즉 사이클 딜은 더 쌘데 쿨도 짧아 더 많이 박는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분보크가 왜 그럼 좋다 그러냐. 이보크+기사가 그 정도냐?
네 그 정도입니다.
이만큼 '쌔게' '많이' 박아도 아덴에서 오는 변수가 차지하는 비중 차이로 전체 dps는
분보크에 밀리는게 현 위치입니다.
다행인건 탐욕이 5렙 기준20% 아덴게이지인데 (2렙기준 8%)
탐욕노드가 풀릴수록, 메인노드 쿨감이 확보될수록 효율을 더 잘 받는 환경이 조성된다 보심됩니다.
다시 운영법으로 돌아와서
이 빌드의 핵심은 자버프안에 스킬을 많이 박는게 관건입니다.
따라서 세팅이 구비가 안되어 4루인이 안되면 메리트가 없다고 보시면됩니다.
자버프안에 많이 박는 아덴 즉 '심판'의 밸류가 상당히 좋은 이유는 이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트림의 기본쿨이 24초인 만큼 쿨감을 아무리 줘도 살짝의 현타가 생기죠
여러분이 아셔야할건 기존 알카의 '쉴틈없이 스킬 우겨박는 그 빌드'랑은 개념부터가 다릅니다.
비슷한 타직업을 꼽으라면 용바안에 스킬 우겨넣는 오의배마 느낌으로 보시면 되는데
어차피 얘는 24초 스트림을 10.7초로 줄일만한 쿨감을 확보한 세팅이라
여러분이 현타때 노는거 같아도 이미 루인 가동률면에서 압도적인 횟수를 보여줍니다.
즉 현타때 아무것도 안한다고 불안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이클 주기 자체가 짧아요.
10.7초 주기로 4루인을 박는 세팅이라 가동률이 우월하다 보시면 됩니다.
그럼에도 가장 이상적인 현타를 활용하는 방법이 크게 2가지가 있는데
1) 그냥 딜하는겁니다.
어쨋든 스트림은 '버프스킬'입니다.
스택-루인 사이클은 '딜링 스킬''이구요
여러분 용맹이나 천상안들어온다고 딜컷하나요? 아니죠 일단 떄리잖아요.
똑같습니다 일단 때리는겁니다.
꼭 스크 -스트림-운부에 의존할 필요없이
4루인 사이클 이후에
이렇게 써도 된다는 겁니다.
아니면 그냥 2루인 사이클 1번을 박아도 됩니다.
4루인 / / 4루인
그러면 4루인(스트림) - 1~2루인 - 4루인(스트림) 이렇게 되는거죠
가동률이 끊기지 않아야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많이 차고
루인스킬을 터트리고 얻는 아덴게이지가 유일한 아덴수급 수단인 빌드이기에
가동률을 유지하면서 (사이클은 유지하면서) 스트림을 넣는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러분이 작열레벨이 올라가거나 메인노드가 3렙까지 찍히게 되면
스트림쿨이 더 많이 줄아서 이 현타가 줄어들기 때문에
스펙이 구비될수록 스트림버프의 가동률이 좋아진다라고 보심됩니다.
스트림은 쿨이24초고 레인은 17초기본쿨이기때문에
아무때나 레인을 털어도 스트림안에 레인1번은 무조건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2) 아덴만 채운다
2번째 방법입니다.
제가 말한 세팅기준으로
- 전풍 - 영풍 이렇게 씁니다.
여기서 or만 쓰는겁니다.
이경우는 보스패턴에 따라 다릅니다.
내가 어느정도 세팅이 구비되서 현타가 짧거나
아니면 짧은무적 or 날아가서 못때리는 경우
정확히 말하면
지금 스트림을 깔면 보스패턴때문에 4루인이 다안들어갈거같을떄
패턴을 간보면서 풍요룬 박은 루인만 넣는겁니다.
이건 레이드 패턴에 대한 이해도를 요구합니다.
분보크도 마찬가지에요. 무지성으로 이보크 깔면 안맞듯이
무지성 스트림을 깔고 딜하기보다 패턴간보며 아덴만채워두는겁니다.
로채우는 이유는 각이나오면 바로를 사용하기 위함이며
엣지 쿨자체가 짧아서 운부이후 루인박고 바로 다시 쿨이돌아오니 편하게 쓰세요.
요약하면
1. 이빌드의 아덴수급은 루인을 맞춰서 얻는 아덴게이지 밖에 없어서 아덴가동률은 계속 유지해야한다.
2. 스트림이 삑나거나, 혹은 현타상황일때는 사이클을 그대로 유지한채로 스트림각을 보면된다.
3. 스트림을쓸떄 4루인각이 안보이면 아덴만 채우는 사이클로 운영하면서 확실한 딜각을 찾아야한다.
이렇게 3줄 요약이됩니다.
사이의 현타는 포지셔닝이나 보스패턴으로 인해 실전에서는 엄청 짧게 느껴질수도 있어서
무빙이 난리치는 보스 에기르2관이나 카멘1관 칼리네사 같은경우에는
스트림각을 철저히 보시는데 집중하는게 좋습니다.
이 빌드에 대한 숙련도는 설치기 적중유무에 있기 때문에
레이드마다 계속 다시니다보면 자연스레 딜각이 보이실겁니다.
분보크는 빗나갈때 아덴수급 문제라면
뭉트림은 빗나갈때 딜링의 문제이기에 더욱더 신중하게 접근하셔야된다는점 유의하시면서 쓰시면됩니다.
*추가로 달인스택 유지는 이거 1개로 하시면되고
조우때는 로 접근하면서 한번쓰고 사이클 이어가시면됩니다.
* 사이클의경우에는
박다가 중간에 안장 시간보시면서
로 돌대+치피증 한번 갱신해주시는게 좋고
가급적이면 마지막 지속시간 끝자락에 연속된어둠은 꼭 넣어주세요.
다음 사이클 스트림 시작할때 아덴1장들고 시작할수 있습니다.
실전데이터가 충분히 쌓이지 못한채로 급하게 작성하게 되어 부족한점이 있을 수 잇습니다
추후에 계속 업데이트해 나갈 예정입니다.
원래는 실전데이터를 좀더 경험하고 후기도 보면서 피드백해서 깎아둔채로 완성본을 들고오려했는데
먼저 4~5계승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생각보다 이 비주류라는 스트림 빌드에 관심을 많이 주셔서
급하게 정리했습니다
전 원래 분보크 유저였으며 스트림이나 이보크 같은 설치기 엄청 싫어하기도하고...
실제로 아크패시브처음나올떄 입타회심 vs 뭉가달인 만 집중적으로 연구했습니다
현재도 요구스펙 충족 전까지는 입타회심분보크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뭉툭한가시의 경우에는
뭉가의 치적80%고정의 디버프를 높은치피증을 자버프로 가지는 알카가 쓸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있었는데
(처음 접했을땐 저처럼 거부감이 많으신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얼마나 강한지 뭐가 그리 좋은지 뜯어보니 가이드글 작성까지 왔네요...
그냥 뭉트림 이거 엄청 강합니다.
무슨 세팅을하건 달인을 쓰건 회심을 쓰건
그냥 지금 꺠달음과 진화탭에 최적화된 빌드라는 생각이듭니다(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고점 또한 뭉툭한가시로 무한하게 열려있기떄문에
색다른 고점빌드를 추구해보고 싶으신분들은 적극추천해드립니다.
가이드글 또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며 보완해나갈 예정이라
관심있으신분들은 계속 지켜봐주시고
현재 가장 강한 빌드는 개인적으로는 분보크빌드라고 보는데
고점 가능성은 뭉트림이 가장 높다고 말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다른 주류빌드에 비해 가능성을 온전히 뽑기엔 요구스펙 문제와 설치기 적응, 숙련도 이슈가 있겠지만
이 빌드만이 가진 고점의 매력을 경험해보시는것도
그리 나쁘지만은 않을거같네요.
마지막으로
자료 도와주시고 실험 도와주시고 체험후기 남겨주신 많은분들 감사합니다.
알카게에는 진짜 똑똑한 분들 많습니다.
매번 글 올릴떄마다 교차검증 물어보시는 분들 보면 무섭습니다 (실수할까봐)
하지만 그런 질문글올라올때마다 덕분에 검수도 다시하고
제가 몰랐던 정보도 피드백 받게되어 가장 도움이 된건 본인인거 같네요
많이들 즐겨주시길바라며
취향에 맞지 않아도 그냥 이런거 있구나 정도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긴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특신' 스트림 내용 먼저 읽으신분만 - <'특치' 스트림>
'특신'스트림의 대한 선행 이해도를 요구하는 빌드입니다.
반드시 '특신'스트림 내용을 전부 파악하신뒤에 세팅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특신'스트림에 대한 가이드글 중 케이스1번'치명에 기준을 맞춘 세팅'의 심화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해당 가이드글은 작성자가 연구를 토대로 가장 좋다고 생각한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이외의 세팅으로 변경을 하시는것도 충분히 가능하나 고점이 아닌 '타협점'이라는걸 인지하시기바랍니다.
작성자 경험상 실전성이 상당히 좋다고 생각되서 메인빌드로 자리잡은 세팅입니다.
레이드에따라 특신스트림과 병행해서 사용중이니 참고하시길
실전적용할 때 고려할 몇가지 문제점이 존재합니다.
'특치'스트림을 고안하게 된 몇가지 이유를 먼저 설명드립니다.
1. 스트림이 삑나면 바보가 됨
- 스트림 적중을 기준으로 루인기 치적을 맞췄기 때문에, 맞추지 못한다면 특치빌드대비 낮은 치적을 가집니다.
보스가 순간이동하거나 미친듯이 움직이는 레이드에서 제약이 심합니다.
- 따라서 특치베이스에 스트림은 보너스 느낌으로만 사용하는 빌드입니다.
이 경우 스트림이 삑나도 기존 특치빌드와 동일한 데빌, 루인기 기댓값을 저점으로 확보하여
사이클 손해가 없습니다. 고점과 저점은 분보크와 동일한데 중간데미지값이 더 높은 빌드라 보시면 됩니다.
2. 데빌에 스트림을 받으면 뭉가진피를 받기 시작한다
- 뭉가진피효과를 못받던 데빌이 치적80%에 초과분만큼 진피증 효과를 받아 26%가량의 데빌 딜상승이 됩니다.
- 치적이 올라 기댓값이 높아졌기 때문에 자버프 치피증 효율또한 상승하며
사실상 악마의 눈속임치적+쿼즈의 피증을 모두 확보한 데미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 데빌을 쿨마다 박는게 dps상으로 가장 우위에 있는 운영인데 이 경우 안정적인 치적 확보로
기댓값이 상당히 좋습니다.
3. 엘릭서 회심과 탐욕노드 사용가능
- 탐욕노드 4.5%(5렙기준)은 전원 강투인 공대에서 밑줄을 따낼 정도의 스펙업입니다.
- 고치명 세팅과 탐욕노드로 기댓값 천장자체를 높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데빌 치적보정을 위해 달인을 그대로 써도 무난합니다.
일반루인은 회심이 좋지만 데빌은 달인이 좋으며, 스트림이 삑날때는 달인이 더 좋습니다.
단점은 2가지가 존재하는데 이에 대한 극복은 운영으로 제어 가능합니다.
1. 아덴수급
- 스트림+탐욕의 딜증으로 아덴1장의 데미지를 넘기겠다는게 취지입니다.
- 분보크 빌드에서 이보크로 얻는 랜덤아덴 1장을 스트림으로 바꾸어 미니도태 1장을 스트림 쿨마다 씁니다.
- 운수데빌만 해도 분보크 대비 26%강한 데빌을 2번 박는거라 보시면되고
뒤운만 뜨더라도 치적보정을 받은 뒤운이라 도태가 없는 상황에서 딜 기댓값이 매우 높습니다.
#이보크 사용시 찢어쓰더라도 루인을 통한 게이지가 누적이된채로 이보크를 쓰기 때문에
아덴게이지가 오버되며, 그렇게 뽑은 아덴이 꽝인 경우 데빌을 위해 아덴을 찾는 순간에 시간소요가 많습니다.
미리 아덴을 찾으면 데빌 쿨동안 아덴이 멈춰있고, 데빌쿨이 돈채로 아덴을 찾으면 원하는 아덴이 뜰때까지
데빌이 노는 경우가 있어 딜로스로 작용합니다.
이보크의 가장 큰 장점인 '아덴을 미리 보고 주력기 털기'라는 면은 대체할 방법이 없지만,
아덴운영에 대한 딜레마를 완화하여 아덴의 회전율 자체는 훨씬 편하게 사용가능합니다.
요약하면 뭐가 뜰지 모르는 이보크 대신 확정미니 도태1장을 스킬칸에 채용하여 아덴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빌드라 보시면됩니다. 탐욕1렙기준 레시포시 사이클시 1.5개 수급을 보이며
5렙기준으로도 2장이 안되지만 사이클만 굴려도 아덴이 차서 이보크 프레임먹는게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스트림 쿨타임
- 특치빌드이기에 특신에서 요구하는 스트림 쿨감 10.7초 구현은 어렵습니다.
- 하지만 상관없습니다. 심판과 데빌만 스트림에 무조건 넣는다는 방식으로 운영하시면 됩니다.
- 애초에 특치빌드라 4루인이 아닌 3루인만 해도 진피증 자체는 더 높고,
스트림이 빠진 딜 사이클이 훨씬 강력합니다.
- 데빌전에 스트림을 깔고 루인기를 털다가 데빌 바로 직전 1사이클에서 수급한 아덴을
다음 스트림에 데빌과 함께 털어주면됩니다
*자세한 운영은 가이드글 마지막에 총정리하겠습니다.
<진화>
=>데빌쿨감을 쓰더라도 알카의 아덴변수 특성상 완벽하게 사이클딜러처럼 운영이 불가능합니다.
단순딸깍으로 추가딜을 얻는 각성기 데미지를 추천드립니다.
어쩌다 데빌쿨감먹으면 dps가 눈에띄게 올라가고
- 스트림 안에는 치적이 필요가 없고 진피증이 충분히 높아 최적화를 추천드립니다
최적화 채용시 사이클 도중 시가와 레인이 같이 도는데 1초가량 시가가 먼저 도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때 레인 작열을 높게주면 시가 1회분을 레인1회로 치환할 수 있습니다.
- 요약: 스트림이 삑나도 특치기반이라 사이클데미지는 본전이며, 데빌크리 보정으로 기댓값이 높은 세팅
- 세렌의 영질 채용시 2중자버프 안에 스킬 우겨넣기가 좋아 추천드립니다.
영풍으로 심판때 아덴1장 확정드로우를 노리셔도됩니다.
특치스트림에서 세렌은 단순아덴이나 카운터가아닌 심판에서 메인 주력기로 활용됩니다.
*각인과 룬선택은 취향차이 입니다. 못쓰는건 없습니다만 제가 생각할 떄 가장 좋아보이는 걸로
추천드린것이니 취향껏 수정하시면 됩니다.
일단 뭉트림에 대한 이해도가 선행되었다고 가정하고 말씀드릴것이니 특신뭉트림 가이드글을 꼭 읽어주세요
기본적으로 특신뭉트림은 이론상 하자가 없으며 딜, 아덴수급, 순간폭딜, 지속딜면에서 단점이 거의 없습니다.
다만 이 모든 걸 챙기기위한 전제로 '스트림 적중'이라는 조건이 붙게되는데
스트림이 빗나갈수록 파멸적인 저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때문에 치명스탯을 투자하여 실전성을 올리고 뭉트림의 장점은 그대로 들고가는
저점보완에 가까운 세팅이라 보시면 됩니다.
스트림을 무조건 맞는 보스면 특신이 성능은 훨씬 좋으며
상위레이드일수록 보스패턴이 난리치기 때문에 치명을 투자할수록
저점보완, 실전성면에서 유리해진다 보시면됩니다.
취향껏 중간값을 찾아가시는것도 괜찮지만 두가지를 챙기려다 강점이 흐려지는
애매한세팅(안좋은 다재다능)이 될 수 있으니 부스탯을 한곳에 몰빵하는걸 좀 더 추천드립니다.
1) 심판
일단 특치 뭉트림에서 핵심은 세렌과 데빌이라 볼 수 있는데
단일 심판딜이 엄청 강하고 꼭 반드시 세렌을 심판안에 터는 운영을 하셔야합니다.
치적보정을 받은 연속된 어둠 세렌은 그 어떤 루인기보다 강합니다.
레인-시가-포카드 이후 치피증이 끊기는 타이밍에 치피증이 이미 높은 세렌을 털어서 딜로스를 최소화하고
다음 스크-운부 쿨이 돌때 시가1회와 남은 포카드 초기화분을 박으면됩니다.
-
2)운수
운수사이클에서 치적보정받은 데빌이 엄청 강하기 때문에
광대+운수같은 경우 그냥 치피증 신경쓰지마시고 데빌3번 연달아 박고 쿨을 돌리는게 좋습니다.
사이클
이 경우 2번째 데빌은 치피증을 못받지만 치적보정은 받으며
스킬을 빨리털고 쿨을 계속돌리는게 더 좋습니다.
운수를 쓰고 다음 스트림까지 데빌을 킵하려면 12.x초 가량을 기다려야하기 때문에 상황판단을 잘하셔야합니다
3) 도태
일반 루인사이클에서는 맛이 없어서 데빌용으로 킵하셔도됩니다.
스트림내에서 루인기는 뭉가진피를 이미 한참 초과했고, 스트림이 없어도 특치기반으로 자치적이 높기 때문에
도태효율이 낮아서 도태를 오래킵해도 손해가 전혀 없습니다.
데빌쿨이 오래 남거나 광대로 도태 복사가 가능할 경우 스트림을 킵하고 굴리시면 됩니다.
4)사이클
데빌이 12초 쯤일때 스트림을 1번 더 굴릴 수 있는데
이 때 뽑힌 아덴은 데빌용으로 킵해두고 다음 스트림에 맞춰 아덴+데빌 터는게 기본입니다.
아덴이 심판인 경우 심판1사이클 털고 뽑힌아덴을 다음 스크운부에 데빌과 함께 꼽는게 좋으나
보스가 움직여서 스트림이 삑날거 같을땐 그냥 스트림+선데빌하고 심판터셔도됩니다.
항상 딜우선 순위는 데빌이며 데빌적중을 가장 최우선으로 잡으시고
완벽한 딜각이 나올때만 이상적인 사이클로 운영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4-1)스트림 무조건 맞을떄 심판
아덴
4-2)보스가 움직일떄 심판
5) 아드로핀
심판1장만 있으면 됩니다. 스트림 자체가 미니 도태기 때문에 도심만큼 스트림+뒤운+심판도 강합니다.
뒤운이 몇% 딜증이 뜰지 알 수 없으니 최소한 심판1장만 뽑으면 아드먹을 각이 나온다 보시면 됩니다.
이 외에 운수+광대로 3데빌 박는 경우도 아드로핀 타이밍입니다.
다른 빌드와 다르게 깡데빌 기댓값이 높아 쌩데빌만 박아도 상당히 강합니다.
총정리하면
1. 기본적으로 스트림내 3루인+1루인 사이클로 운영한다(레인-시가-포카-시가)
2. 스트림내에서 아덴을 자유롭게 턴다. 도태가 뜨면 킵하는게 기본
3. 도태를 광대로 복사하거나 데빌쿨이 길어서 도태를 바로 쓸 경우 스트림을 킵하고 사용
4. 심판1장, 광대+운수만 떠도 아드로핀 타이밍이다. 극딜사이클을 뽑을 수 있으니 안전한 스트림각을 찾을것
5. 데빌이 12초일때 데빌전에 스트림1사이클을 더 돌릴 수 있다.
이때 뽑은 아덴은 사용하지않고 다음 데빌 사이클을 위해 킵해둘것.
6. 스트림이 삑나면 정상적으로 사이클을 굴려도된다. 이때 스트림 현타가 짧은 경우 루인기를 상황에 맞게쓴다.
레인 - 제1주력기
시가 - 제2주력기 + 속행을 통한 전체쿨감시도
포카 - 아덴수급기
세렌 - 아덴수급기2(심판을 들고있다면 킵해야됨)
즉, 아덴수급이 필요하다면 포카+세렌 / 딜을한다면 레인+시가 /
레인만 킵하고 아덴수급과 쿨을 땡긴다면 포카드+시가 처럼
위와 같이 스트림이 없는 타이밍에는 상황에따라 사용하는 루인기의 우선순위가 바뀌고
이는 레이드 숙련도와 세팅 이해도를 필요로 합니다.
사이클 난이도는 낮지만 스킬 이해도없이 무지성으로 굴린다고 강한세팅이 절대아니니 참고하시길
절대로 스킬을 쿨마다 누르면 안됩니다.
기본적으로 템포는
[스크 / 스트림+운부 / 루인-엣지-루인] 으로 가져가는데
스크를 맞춘뒤 스킬창을 체크해서
1. 스트림 이후 운부를 바로 던질 수 있는지?
2. 엣지쿨이 2초 언더여서 치피증버프가 안 빠지는지?
3. 보스 움직임을 예측해서 예상 경로에 스트림을 깔 수 있는지?
이거 3가지를 체크하셔야됩니다.
매사이클마다 반복하셔야됩니다.
아마 무지성 스킬누르면 2번에서 특히 '스킬 쿨이안돈다', '엣지 작열올려야되나?' 싶으실텐데
기본적으로 자버프가 빠지는건 쿨타임이 문제가 아니라 유저의 습관 때문입니다.
다음 스킬쿨을 안보고 눌러서 비는겁니다.
쉽없이 누르는게 아닌 각보고 정확하게 눌러야된다는 점
꼭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로스트아크 인벤 : (수정)특치뭉트림 - 달인 vs 회심 / 치적시너지 받으면? - 로스트아크 인벤 아르카나 게시판 (inven.co.kr)
*세팅관련 추가계산을 해보니 스트림 잘맞으면 회심
잘안맞거나 심판이 자주뜨면(세렌지분상승) 달인이 좋습니다.
*치적시너지는 10%짜리 1개당 250씩 신속 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부패의물략
- 레벨
- 경험치
- 8,733 (66%) / 9,001 ( 다음 레벨까지 268 / 마격까지 227 남음 )
- 포인트
-
이니 58,442
베니 44
제니 38
- 명성
- 770
- 획득스킬
- 획득한 스킬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