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황제 아르카나 진화 노드

- 아크패시브 치적 기준:76%(스트림27.6%+치명23%+시너지10%+아드14%=74.6%(+악세,팔찌,약노) 러프하게 76%)

[ 계산 방법 ]

T4 달인 추피 계산
달인 추가피해 8.5% (실딜증 6.4% - 무기 추피30%, 엘릭서 추피3.1% 기준 = (1.416/1.331)
<입식타격가+회심>
(데미지*치피증*치적*회심)+(데미지*(1-치적))*(진피21%+입타21%)
<입식타격가+달인>
(데미지*치피증*치적)+(데미지*(1-치적))*(진피21%+입타21%)*달인 추피6.4%
<뭉가 2레벨+회심>
치적 80%이하 일 때:(데미지*치피증*치적*회심)+(데미지*(1-치적))*[뭉가15%+진피21%]
치적 80%이상 일 때:((데미지*치피증*0.8*회심)+(데미지*0.2))*([뭉가15%+1.4*오버치적]+진피21%)
<뭉가 2레벨+달인>
((데미지*치피증*0.8)+(데미지*0.2))*([뭉가15%+오버치적*1.4]+진피21%)*달인 추피6.4%
* 단, (뭉가15%+오버치적*1.4)≤70%

딜 지분
일반60%
다크 리저렉션25%
셀레스티얼 레인15%

<입식타격가+회심>
(데미지*치피증*치적*회심)+(데미지*(1-치적))*(진피21%+입타21%)
- 일반 스킬
일반(76%):((100*2.775*0.76*1.12)+(100*0.24))*(1.42) = 369.49536
재상(96%):((100*2.775*0.96*1.12)+(100*0.04))*(1.42) = 429.36256
도태(100%):(100*3.275*1*1.12)*(1.42) = 520.856
- 닼리
일반(76%):((100*3.575*0.76*1.12)+(100*0.24))*(1.42) = 466.19168
재상(96%):((100*3.575*0.96*1.12)+(100*0.04))*(1.42) = 551.50528
도태(100%):(100*4.075*1*1.12)*(1.42) = 648.088
-레인
일반(100%):(100*2.775*1*1.12)*(1.42) = 441.336
도태(100%):(100*3.275*1*1.12)*(1.42) = 520.856

<입식타격가+달인>
(데미지*치피증*치적)+(데미지*(1-치적))*(진피21%+입타21%)*달인 추피6.4%
- 일반 스킬
일반(83%):((100*2.775*0.83)+(100*0.17))*(1.42)*(1.064) = 373.678396
재상(100%):(100*2.775*1)*(1.42)*(1.064) = 419.2692
도태(100%):(100*3.275*1)*(1.42)*(1.064) = 494.8132
- 닼리
일반(83%):((100*3.575*0.83)+(100*0.17))*(1.42)*(1.064) = 419.2692
재상(100%):(100*3.575*1)*(1.42)*(1.064) = 540.1396
도태(100%):(100*4.075*1)*(1.42)*(1.064) = 615.6836
-레인
일반(100%):(100*2.775*1)*(1.42)*(1.064) = 419.2692
도태(100%):(100*3.275*1)*(1.42)*(1.064) = 494.8132

<뭉가 2레벨+회심>
치적 80%이하 일 때:(데미지*치피증*치적*회심)+(데미지*(1-치적))*[뭉가15%+진피21%]
치적 80%이상 일 때:((데미지*치피증*0.8*회심)+(데미지*0.2))*([뭉가15%+1.4*오버치적]+진피21%)
- 일반(치피증277.5%)
일반(76%):((100*2.775*0.76*1.12)+(100*0.24))*(1.36) = 353.88288
재상(96%):((100*2.775*0.8*1.12)+(100*0.2))*(1.15+(1.4*16%)+((1*21%)) = 425.53
도태(120%):((100*3.275*0.8*1.12)+(100*0.2))*(1.15+(1*55%)+(1*21%)) = 598.67
- 닼리(치피증357.5%)
일반(76%):((100*3.575*0.76*1.12)+(100*0.24))*(1.36) = 446.49344
재상(96%):((100*3.575*0.8*1.12)+(100*0.2))*(1.15+(1.4*16%)+(1*21%)) = 539.07
도태(120%):((100*4.075*0.8*1.12)+(100*0.2))*(1.15+(1*55%)+(1*21%)) = 735.58
- 레인(치적120%, 치피증277.5%)
레인(120%):((100*2.775*0.8*1.12)+(100*0.2))*(1.15+(1*55%)+(1*21%)) = 513.1
도태(120%):((100*3.275*0.8*1.12)+(100*0.2))*(1.15+(1*55%)+(1*21%)) = 598.67

<뭉가 2레벨+달인>
((데미지*치피증*0.8)+(데미지*0.2))*([뭉가15%+오버치적*1.4]+진피21%)*달인 추피6.4%
- 일반(치피증277.5%)
일반(83%):((100*2.775*0.8)+(100*0.2))*(1.15+(1.4*3%)+(1*21%))*(1.064) = 361
재상(103%):((100*2.775*0.8)+(100*0.2))*(1.15+(1.4*23%)+(1*21%))*(1.064) = 433.09
도태(120%):((100*3.275*0.8)+(100*0.2))*(1.15+(1*55%)+(1*21%))*(1.064) = 573.09
- 닼리(치피증357.5%)
일반(83%):((100*3.575*0.8)+(100*0.2))*(1.15+(1.4*3%)+(1*21%))*(1.064) = 456.47
재상(103%):((100*3.575*0.8)+(100*0.2))*(1.15+(1.4*23%)+(1*21%))*(1.064) = 547.63
도태(120%):((100*4.075*0.8)+(100*0.2))*(1.15+(1*55%)+(1*21%))*(1.064) = 703.16
- 레인(치적120%, 치피증277.5%)
레인(120%):((100*2.775*0.8)+(100*0.2))*(1.15+(1*55%)+(1*21%))*(1.064) = 491.8
도태(120%):((100*3.275*0.8)+(100*0.2))*(1.15+(1*55%)+(1*21%))*(1.064) = 573.09
데미지는 100으로 잡음, 뭉가의 진피증의 경우 (뭉가15%+오버치적*1.4)≤70%

[ 계산 결과 ]

딜 기대값 계산입타+회심입타+달인뭉가+회심뭉가+달인
일반369.49536373.678396353.88288361
닼리466.19168419.2692446.49344456.47
레인441.336419.2692513.1491.8
일반(재상)429.36256419.2692425.53433.09
닼리(재상)551.50528540.1396539.07547.63
일반(도태)520.856494.8132598.67573.09
닼리(도태)648.088615.6836735.58703.16
레인(도태)520.856494.8132598.67573.09

[ 실제 딜증율 계산 ]

스킬 딜지분입타+회심입타+달인
일반60%221.697216224.2070376
닼리25%116.54792104.8173
레인15%66.200462.89038
딜 기대값404.445536391.9147176
스킬 딜지분입타+회심입타+달인
일반(도태)60%312.5136296.88792
닼리(도태)25%162.022153.9209
레인(도태)15%78.128474.22198
딜 기대값552.664525.0308

스킬 딜지분뭉가+회심뭉가+달인
일반58%205.4644001209.5966
닼리24%108.4532566

110.876563
레인18%90.5108486.75352
딜 기대값404.4284967407.226683
스킬 딜지분뭉가+회심뭉가+달인
일반(도태)58%347.587802332.736054
닼리(도태)24%178.672382170.797564
레인(도태)18%105.605388101.093076
딜 기대값631.865572604.626694
뭉가 채용시 레인의 딜지분이 늘어난다
<입타+회심 기준> 도태X
<뭉가+회심 기준> 도태X
총 딜:100총 딜:98.84754472782642
일반+닼리:85일반+닼리:81.40845070422535
레인:15레인:17.43909402360107
레인 딜 지분:17.64
닼리 딜 지분:24.29
일반 딜 지분:58.06

[ 결론 ]

(1)입식타격가 vs 뭉툭한 가시의 경우 뭉툭한 가시의 효율이 더 좋다
- 카드를 사용하지 않았을때의 딜 기대값은 거의 비슷하다
- 그러나, 도태 카드 사용시 뭉가의 딜 기대값이 입타보다 14.33% 더 높다
(2)회심 vs 달인의 경우 거의 비슷하다(정확한 비교는 힘드므로, 깎인거 쓰는거를 추천)
- 카드가 없는 경우(뭉가+달인)이 딜 기대값이 가장 높다(뭉가+회심과 비교했을 때 딜 기대값은 0.69% 차이)
- 도태의 경우(뭉가+회심)이 딜 기대값이 가장 높다 (뭉가+달인과 비교했을 때 딜 기대값은 4.5% 차이)
(결론)회심, 달인의 경우는 큰 차이가 없고, 진화 4티어 노드는 뭉툭한 가시가 무조건 더 좋다
- 치적이 더 높아지면 높아질 수록 뭉툭한 가시가 유리
현재 수치는 유물 아드, 반지 치적, 추가 치적시너지등이 고려되지 않았음에도 뭉가가 다소 우위
따라서, 거의 모든 경우에서 뭉툭한 가시가 유리하다

<2> 황제 아르카나 깨달음 노드

황제 노드 딜증율 계산에 있어서 정확한 계산은 불가능합니다
다만 최대한 설득력 있게 가설을 세워서 구해봤습니다

- 직각 딜증 45% -> 50%로 딜 기대값 3.44% 상향

- 또 다른 황제 효율(버그 픽스 버전)
(1)황제의 드로우 확률 15%, 딜 지분 6% 가정
(2)또 다른 황제 발동 확률 20%

0 -> 1레벨 투자 시 8% 딜증 효과 (1포인트당 1%의 효율)
1 -> 2레벨 투자 시 9.9% 딜증 효과 (1포인트당 1.2375%의 효율)
2 -> 3레벨 투자 시 9.44% 딜증 효과 (1포인트당 1.18%의 효율)
0 -> 2레벨 투자 시 18.712%의 딜증 효과 (1포인트당 1.1695%의 효율)
0 -> 3레벨 투자 시 29.928%의 딜증 효과 (1포인트당 1.247%의 효율)


- 황후의 기사 효율
(1)황후의 기사 데미지는 황제의 1.75배
(2)직각 + 8레벨 겁화기준 황후의 기사 1lv은 황제의 0.7148배
가정1)황후의 기사 카드의 드로우 확률 7.5%
가정2)황제의 분당 평균 카드 드로우 개수는 20장
-> 황후의 기사 채용시 전체딜증 기대값 1.78%
-> 1lv 기준 깨달음 1포인트당 효율 0.89%
-> 5lv 기준 딜증 기대값 8.9% 1포인트당 효율 0.89%

※ 황제 기준 카드 1000장 드로우 실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6/152254?name=subject&keyword=%ED%99%95%EB%A5%A0

- 황제의 자비 효율
치적 76%, 닼리 딜지분 25%, 나머지 일반 스킬 50%로 가정시,
-> 1lv 기준, 카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때 1.07% 강해진다
-> 위와 같이 가정에서 1lv 기준 깨달음 1포인트당 효율 0.535%
(다만 뭉툭한 가시는 고려하지 않은 값입니다)

- 황제의 심판 효율
가정1)레인 딜 지분:15%, 일반 스킬 딜 지분 70%
(1.02*0.70)+(0.98*0.15)+(1*0.15)=1.012
-> 위와 같은 가정에서 1lv 기준, 1.2% 강해진다
-> 위와 같은 가정에서 1lv 기준 깨달음 1포인트당 효율 0.6%
가정2)레인 딜 지분:18%, 일반 스킬 딜 지분 68%(뭉가 채용시)
(1.02*0.68)+(0.98*0.18)+(1*0.14)=1.01
-> 위와 같은 가정에서 1lv 기준, 1.1% 강해진다
-> 위와 같은 가정에서 1lv 기준 깨달음 1포인트당 효율 0.55%

[ 결론 ]

(08.28patch)또 다른 황제 버그가 픽스된 지금, 또 다른 황제를 가장 최우선적으로 찍고
남는 포인트는 황후의 기사에 분배해주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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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약 ]

진화 노드: 끝없는 마나 2lv + 무한한 마나 2lv + 최적화 훈련 1lv + 뭉툭한 가시 2lv
깨달음 노드: 또 다른 황제 2lv + 황후의 기사 2lv (또 다른 황제를 최우선으로 찍고 나머지를 황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