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말이라 할게 없어서 요즘 그냥 제 플레이 녹화 떠보고 분석해보고, 여러 스킬 트리로 허수 쳐보고 그러고 있네요.. 허허

요즘 제가 연구하고 있는 것은 요즘 유행하는 스킬 트리인 분보크 카이운이 이전 기존의 스킬트리인 중보크에 비해 유의미하게 실전 성능이 좋은가입니다.

당연히, 허수 dps를 기준으로 하면 분보크가 무조건 좋습니다.

그러나 실전 레이드에서의 편의성도 무시 못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가 분보크와 중보크로 플레이했던 것들을 녹화해서 돌려보았습니다.

일단 제 녹화본을 돌려보면서 하나 깨달은게 있습니다.

제 피지컬로는 분보크 스킬트리의 성능을 100% 가까이 뽑아낼 수 없다는 것입니다.

실전에서 완벽하게 굴렸을 때의 고점은 당연히 분보크가 가장 높고, 이거를 실전에서도 거의 완벽하게 굴리시는 분이 있긴 합니다.

지금 알카 영상 올라오는 것들 중에 분보크를 가장 잘굴린다고 생각하는 분은 PreiyaCosmos 님이라고 생각하는데 궁금하신 분들은 이분 채널 들어가셔서 한번 플레이 영상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저는 PreiyaCosmos님 영상도 참고해보고 제 플레이도 분석해보고 하니 느낀게.. 분보크의 고점을 모두 뽑는 난이도가 생각보다 많이 빡세다는 것입니다.

일단, 분보크를 할 때 고려해야 할 선택지가 매우 많은데


1. 이보크 우선, 루인 우선

분보크 스킬트리 특성상 이보크 두번이 프레임을 생각보다 많이 잡아먹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이보크와 스택, 루인의 쿨이 동시에 돌아오면 무엇을 우선으로 굴려야 하나 선택지가 생기게 됩니다.

사이클 자체에 유동적인 변수가 생긴다는 것은 레이드를 하면서 신경써야 할 것이 늘어난다는 것이기에

이는 레이드에서 순간 판단력을 요구하게 되고 피로도가 높아지며, 이는 컨디션이 안좋은 날에 실수로 자주 이어집니다.


2. 균형 사이클

이는 1번과 관련이 있는 사항인데, 이보크의 프레임 소모로 인해 분보크 스킬트리는 균형 사이클을 사용했을 때와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dps 차이가 유의미하게 납니다.

이보크 - 이보크 - 스크 - 운부- 루인 - 엣지 - 엣지 - 루인의 사이클을 반복하게 되면 1번에서 언급했듯이 이보크와 루인의 쿨타임이 동시에 돌아와서 선택을 해야하는 상황이 생기는데

이로 인해 분보크 스킬트리로 고정사이클을 반복하게 되면 효율이 매우 떨어지고

균형 사이클인 운부 - 엣지 - 루인 - 스크 - 루인 - 엣지 - 운부 - 루인을 이용하게 되면 빠르게 3루인을 넣고 현자타임이 생기게 되고, 이 남는 시간에 이보크를 활용하면 프레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고정 사이클을 굴리던 도중에 균형이 나왔을 때, 사이클을 갑자기 변형시키려고 하면 쿨정렬이 안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실전에서 생각보다 균형 사이클을 무조건 이용하기는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균형 사이클이 반강제된다는 것은 운용 난이도를 높이기 때문에 이는 레이드 피로도로 이어집니다.


3. 이보크 찢어 쓰기

분보크 빌드에서는 아덴 로스를 방지하기 위해 이보크 찢어쓰기가 거의 필수적인데 허수아비나 베스칼 기준으로는 큰 문제가 없지만 집중도가 많이 요구되는 카멘 4관 등에서는 생각보다 문제가 많더라구요..

찢어쓰려고 했는데 위험한 패턴이 나와서 피하느라 두번째 이보크를 쓰지 못하는 그러한 상황도 있고..

그냥 첫번째 이보크와 두번째 이보크 사이에 제한시간이 있기 때문에 찢어 쓰기를 하는 순간 뭔가 쫓기듯이 게임하는 느낌이 됩니다.

이는 역시 컨디션이 안좋은 날에 실수로 자주 이어집니다.


분보크가 고점이 가장 높은 빌드인 것은 맞지만 위의 이유로 실전에서 모든 포텐을 뽑아내기는 생각보다 많이 힘들다.. 라고 결론을 내렸고

그래서 중보크로도 레이드를 다녀봤는데, 레이드 피로도가 상당히 많이 감소하는 것에 비해 분보크에 비해 실전 성능이 크게 뒤떨어진다는 느낌이 전혀 없었습니다.

그래서 저와 같이 분보크의 실전 적용 난이도에 벽이 느껴지고 현자타임이 오는 분들께 기존 카이운 빌드인 중보크 스킬트리를 강추합니다.


일단 중보크가 쉬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보크와 루인의 우선순위를 판단할 필요 없이 단순하게 이보크를 우선적으로 굴릴 수 있음

중보크는 이보크가 잡아먹는 프레임이 적기 때문에 이보크 쿨마다 굴려도 루인 가동률의 손실이 거의 없습니다.

특유의 조작감이 불편하실 수도 있는데 이 조작감에만 익숙해진다면 오히려 사이클의 난이도는 분보크 대비 매우 낮아집니다.

그리고 이보크를 쿨마다 거의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카드 수급량이 생각보다 분보크 대비 뒤쳐지지 않습니다.

분보크는 이보크 쿨이 돌아왔어도 프레임 소모로 인해 루인 가동률을 걱정하느라 이보크를 쓰지 못하는 상황이 많기 때문이죠.


2. 균형 사이클의 의존도가 매우 낮고 고정 사이클의 효율이 매우 높음

위의 이유로 고정 사이클만 반복해서 굴려도 스택, 루인의 밀림 현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균형이 나와도 변형 사이클이 강제되지 않습니다.

그냥 스크1틱 - 운부 - 루인 - 엣지 -엣지 - 루인의 방식으로 굴려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물론 운좋게 쿨정렬이 된다면 균형 사이클을 이용하는게 이득이긴 하지만, 쿨정렬이 안된 상태에서는 굳이 이용 안해도 큰 손해는 없는 느낌입니다.

고정 사이클을 위주로 운용해도 분보크 대비 dps 손실이 덜하기 때문에 고정 사이클을 중점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이는 레이드에서의 피로도, 난이도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3. 카드를 리딩하는 피로도가 매우 낮고 아덴 관리가 쉬움

이보크를 격발하는 타이밍을 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정한 타이밍에 카드가 한장씩 뽑히는 느낌이라서 사이클을 돌리는 도중 카드를 리딩하는 것이 매우 쉽습니다.

그리고 아덴이 꽉차 있을 때는 이보크를 깔아놓고 카드를 소모한 후 격발을 하면 그만이기 때문에 아덴 관리도 매우 쉽습니다.


이제 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은데

분보크와 중보크의 차이는 0.2칸 근처의 아덴 수급량 차이인데, 이러한 차이로 인해 분보크가 고점은 더 높다.

하지만, 분보크를 채용하면 아덴 수급을 더 챙기는 대신 프레임 소모가 늘어나게 되는데, 이 프레임 소모로 인해 고점을 뽑기위한 사이클 운용 난이도가 생각보다 매~우 높아진다.

중보크를 이용하면 0.2장을 포기하는 대신 편의성을 가져와서 난이도를 엄청나게 하락시킬 수 있다.


저는 운용 난이도 하락이 실전에서 생각보다 엄청나게 큰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는데

아르카나의 경우 멀티태스킹을 요구하는 직업이라 사이클 운용에 70%의 집중력을 사용하면 보스 패턴 분석에 30%의 집중력 밖에 활용하지 못해 보스의 패턴을 맞으면서 나뒹굴면서 딜로스가 일어나는 상황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런데 고점을 어느정도 포기하더라도 운용 난이도를 낮추면 사이클 운용에 50%의 집중력만 사용하게 되면서 보스 패턴 분석에 50%의 집중력을 할애할 수 있는 여지가 생기는 것이죠.

제가 예전에 고정 사이클 카이운을 추천하고 다녔던 이유도 비슷한 이유입니다.

본인이 피지컬이 좋아서 분보크로 완벽한 운용을 하면서도 보스 패턴까지 전부다 회피할 수 있다면 분보크를 사용하는게 맞고 PreiyaCosmos님처럼 실제로 그게 가능한 분도 있습니다.

그런데 저처럼 분보크를 운용하면서 내가 이 스킬트리의 성능을 제대로 뽑고 있나 의구심이 드는 분들은 한번 중보크를 써서 편의성을 챙겨보는 것을 강추합니다.

안그래도 고점보기 위해서 끝마, 카드 온전히 활용하며 온몸 비틀어야 하는 직업인데, 이러한 사소한 차이로 인해 사이클 운용 난이도가 낮아지는 것 하나로 레이드의 피로도와 난이도를 확 낮출 수 있습니다.


++ 중보크 스킬트리의 치명적인 단점 ++

분보크 대신 중보크를 이용하게 되면 편의성을 챙기고 난이도를 확 낮출 수 있지만, 이 스킬트리에도 치명적인 단점은 존재합니다.

바로 격발 시 3타 형태로 터지는데 마지막 타의 범위가 매우 좁다는 것인데요.

이로 인해 자주 움직이는 보스에게는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현재 엔드 컨텐츠들은 허수아비에 가깝기 때문에 해당 문제가 거의 없지만, 나중에 나올 레이드에서 보스가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상황이긴 합니다. ㅎㅎ

사실 자주 움직이는 보스 상대로는 카이운보다는 440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ㅋㅋ


마지막으로 제가 다른 분들처럼 금손인 것도 아닌데, 중보크로 고정 사이클 위주로 운용해도 생각보다 결과가 괜찮다는 것을 보여드리기 위해 중보크를 이용한 실전 레이드 영상 하나 첨부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