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핸드거너 로붕이라면 
한번쯤 고려해봤을만한 추진력이다
최근 안상의 실효성, 마효의 비밀병기 미적용 등과 함께 추진력의 실전성에 대해 자주 거론되는데 정리해서 글써봄 




도대체 왜씀?

일단 장단점부터 따져보자.

장점
압도적인 유각 가격
한템포로 이루어지는 조건부(후술)


단점
너무 짧은 추진력 버프 시간
짧은 주기의 이동기 사용으로 유지력 저하


단점이 압도적인데 그럼에도 이걸 왜쓰냐

"가격 졸1라 싸니까"

500골~1000골 선에서 배우는 유효한 딜증각인은
전직업중 광기버서커의 달저를 제외하면 없다
그나마 마이너한 각인인 바리나 슈차, 정단도 최소 1만골은 훌쩍 넘는다

그리고, 현시점에서 유각20장은 누구에게나 상당히 큰 부담이며 올유각 오우너가 아닌이상 
추진력유각 20장을 읽고 타 전설각인 대비 순수 딜증 3%를 먼저 땡겨올 수 있는, 
요약하자면 로우리스크 하이리턴을 노릴 수 있는 금손호소 각인이다.
딜누수 나더라도 이론상 최고점을 상정하여 치는게 현 로아 금손st들의 마인드가 아니겠는가
이는 스타에서 노스포닝3해처리와 같은 이치고
님들이 롤에서 카사딘과 나서스를 픽하는 이유이며
로아에서도 품100오너들의 마인드와 같은 이치다
즉. 낭만이다.


타직업 중 이동기쿨이 꽤 빠른직업이 몇개 있는데
대표적으로 절제와 고기 등이 있음
절제는 직각에 달린 스페쿨감소
고기는 신속을 투자하며 전직업중 제일 빠른 스페쿨을 가짐
이외에도 3티어시절 지배세맥기공과 지배초심 등이 있겠지만 
지배에 더이상 스페쿨이 없으므로 언급하진 않겟다 

그러나, 이러한 조건을 가진 직업들도 추진력을 쓸려다가도 
도저히 못써먹을 폐급 각인으로 결론을 내놓았다. 
이유는 간단하다
"유지시간 너무 짧음 ㅅㄱ"

뿐만아니라 로아 레이드컨텐츠가 죄다 크로마니움같은놈들만 내면 모르겟는데
다양한 레이드 환경에서 주력 유틸로 사용되는 이동기를 함부로 소모하고
그 리스크가 상당히존나게커버려서 실전에서는 못써먹을 각인이라고 대부분의 직업연구가들이 평가함

근데 그걸 핸드거너는 어떻게 써먹느냐



스페가 스택으로 두번이거든




그리고 이 부가효과도 어느정도 이동기 유지력에 도움을 주는편이고

전직업중 제일 잘 써먹을수 있는데
달저가 광기의 준전용각인이듯 우리도 추진력을 잘 써먹을 수 있지 않을까 햇던
작성자의 오래된 생각이 지금 이 글을 싸게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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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추진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가진 핸드거너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봐야 한다

핵심버프인 맹공부터 알아보자


공이속 8퍼와 쿨감5퍼 상시유지는 
사실 직각효과로 보자면 타직업 비교하여 짠편이라 보너스 개념으로 봐야함





추진력의 효과다
이동기 사용 즉시 추진력 버프가 생기며
버프가 적용되는 동안에는 스킬피해가 증가한다

즉. 추진력은 맹공과 같은 사전작업을 요구하여 
각인마다 달려있는 조건부의 만족을 스페이스바 단 한번의 템포로 끌어올리는 것
이는 추진력 채용의 궁극적인 장점이라고 볼 수 있음

그러나, 추진력의 메커니즘 상 이는 심각한 단점이 있는데
바로 쿨감 및 공속 적용 시점과 딜증 적용 시점이 서로 다른 것이 되겠다

일단 메커니즘을 명확하게 이해하려면 로아 스킬시전 자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는 평범한 로붕이라면 어느정도 감으로 다 알고 있을 것이다

맹공의 쿨감과 공속은 "버프 중 스킬 시전 즉시" 적용된다.  
이속은 쿨감공속과 다르게 적용되지만 이는 돌대를 쓰는게 아닌 이상 사실상 무의미함

그러나, 추진력은 "버프 지속시간동안만" 적용된다.
글로 보기엔 별 차이가 없어보이지만 움짤을 보자



맹공의 버프시간은 6초다
추진력의 버프시간은 5초다
여기까지는 괜찮아보인다



그러나, 맹공이 2초/추진력이 1초 남은 시점에 
스킬프레임이 긴 메테오스트림을 시전하면
버프유지시간동안만 딜증이 적용되는 추진력 스킬피증은 미적용되어
메테오 데미지가 토막난 것을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추진력 사용시
스페 1회당 실질적인 딜타임은 스킬 프레임을 고려했을때 체감상 4초라고 볼 수 있다
즉, 체감 4초동안 어느 스킬을 써야할지 스킬 프레임을 매 순간마다 고려하여 운영해야 된다는 치명적인 단점으로 볼 수 있다


애지간한 재능충이 아닌 이상 필연적으로 추진력을 쓰기 위해선 별도의 숙련도가 필요하다는 결론이다. 

또한, 이 체감4초간의 딜타임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몇몇 스킬을 스페로 캔슬하는 테크닉이 필수적으로 따라와야 한다.
데미지가 들어가는 피격 순간이 스킬 시전순간과 다른 스킬이라고 볼 수 있겠다. 
이동기로 캔슬하여 추진력 피증을 적용시킬 수 있는 스킬들은 다음과 같다.


류탄 - 던지고 난 뒤의 후딜을 캔슬하여 추진력 적용



메테오 스트림 - 투사체 공중에 발사후 땅에 떨어지기 직전 이동기로 캔슬하여 
땅에 착탄 직전 추진력 적용




데스파이어 - 백덤블링 이후의 후딜을 이동기로 캔슬하여 
폭탄 투척 직전 추진력 적용


이러한 스킬캔슬 테크닉들은 운용 도중 유의미하게 사용 가능하다
다만, 추진력버프가 없고 맹공버프가 남아있을 때 사용을 권장한다
4초간의 체감 딜타임을 어거지로 늘리는 테크닉인 것이다

메테오를 예로 들고 타임라인을 설명하자면
추진력 버프 꺼짐, 맹공 버프 1초가량 남음 - 메테오 스트림 사용(이 시점에서 쿨감 5%는 적용) - 메테오 후딜 이동기로 캔슬하며 추진력 버프 재생성 - 메테오가 착탄하여 적에게 피격되고 추진력 버프가 재생성된 상태이니 스킬피증은 정상적으로 적용

 
그래도 이해가 안된다면 밑의 움짤을 보고, 그마저도 안된다면 직접 사용해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그리고 별도로 주의해야 스킬 중 하나는 퀵샷으로, 
퀵샷의 2타 후딜캔슬은 어느정도 스킬프레임이 짧아지는 유효한 효과를 내지만
퀵샷 2타는 즉발로 데미지가 들어가므로, 추진력 버프를 적용시킬 수는 없다
즉, 추진력 버프가 있을 때만 2타를 사용해야 된다는 소리



권장하는 테크닉은
퀵 1타 사용 - 이동기로 추진력 갱신 - 퀵2타 사용이다
퀵1타의 데미지는 볼품없으므로 추진력이 묻던 말던 상관없고,
맹공의 쿨감 적용은 2타 사용 직후니 이렇게 사용해도 괜찮다


그리고 더 응용하자면,
퀵1타사용 - 메테오스트림 - 메테오 후딜 캔슬 - 퀵2타사용 등으로 응용도 가능하다


본인의 실전추진력 움짤과 함께 보도록 하겠다



바로 위에서 말했던 메테오 후딜캔슬 테크닉이다
맹공버프가 2초가량 남은시점에서 메테오를 사용했는데 추진력 버프 지속시간은 아슬아슬한 상황이다
메테오 후딜캔슬을 함으로써 추진력버프를 새로 갱신하고 
추진력버프가 정상 적용되어 100%의 딜이 나온다




조우사이클이다

설명을 첨언하자면
플불2회로 아드스택을 쌓고 - 류탄시전 및 직후 이동기 사용으로 류탄피격 직전 추진력버프를 생성하여 류탄에도 스킬피증 효과가 묻음 - 데페이퀄로 단심을 터트리고 추진력버프가 아직 남아있는것을 버프창을 통해 확인 - 퀵샷 2타를 캔슬하면서 퀵샷 스킬프레임을 줄이고 단심이 터져있는 동안 비밀병기와 래피드를 사용

저 짤 하나에 추진력 채용한 핸드거너가 할 수 있는 고점은 다 뽑았다고 할 수 있다
근데 뎀감이 래피드쓸때까지 안깨진건 사소하니 넘어가도록 하자




이건 래피드 추진력 미적용 예시다
스페쿨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급박한 상황에서 조금 신경을 못써서
스킬피증 17%가 제일 쎈 스킬에 묻지않는 안타까운 짤이다

그리고, 추진력 최대한의 가동을 위한 최선의 스킬이



바로 이쉐기임
오픈베타 이래로 최고의 폐급스킬을 꼽으라면 다섯손가락 안에 꼽혔으나
최근 2막에서 어떤미친쉐기가 데파대신 플불채용하며 게시판에 약팔이를 시도하는 비범함을 보여주엇는데
약장수 주둥아리에 홀린 듯 플불채용 고려하는 데붕이들이 몇몇 보이면서 주가가 올라옴





압도적인 타수로 스페유지력을 비약적으로 높여준다




트리시온 루메루스 히트박스기준 틱은 약 10틱, 총 타수는 약 30타로 
1회당 스페쿨감 3초정도




짤을 보면 플불과 데페, 이퀄 단 세개스킬만 사용했는데도
스페쿨을 잘 보면 미친듯이 올라가 1스택이 차버리는 기이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데파를 빼며 생기는 딜편차는
계산기 두드리며 겜하는걸 좋아하는 타입이 아니라서
데파트리와 정확히 얼마나 차이나는지는 잘 모름
그저 수련장 몇번 쳐보고 "아 dps 300만정도 차이나니 할만하겟는데?"하고 채용한게 끝

플불 <-> 데파 교체에 대한 dps 및 실전이슈는 데헌게시판에 검색해보면 잘 나옴



마치며

사실 추진력 실전사용은 작성자조차도 본인을 못믿는다
추진력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서는 스킬창 버프효과의 정렬을 적정히 본인에 맞게 조정하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맹점 중 하나로 각성기에 스킬 피증이 묻지 않는다는 점도 있고
조금이라도 신경쓰지 못하면 각인한줄이 없어지는 마법을 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정도 사용을 고려할수 있는 건
역설적이게도 "재미"로 볼 수 있다
본인의 변태같은 성향은 추진력이라는 족쇄를 굳이 닮으로써 재미를 추구하였다
여러분도 변태같은 성향을 깨우치기 위해 추진력을 고려해 보는건 어떨까?



관련 자료 모음


실전압축)추진력/안상 가동률,비밀병기 사용횟수




추진력&플불 사용영상






플불x 데파채용 추진력 단독 사용영상 및 가동률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