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밑 결론
저번에 누가 비병이랑 레피드가 추가되어서 데파딜지분이 내려가서 뺄만하다라고하는걸 얼핏 봤는데 맞음
스킬레벨이랑 보석적용해서 비교해봄
스킬데미지는 쿨당 데미지로 함 실제 딜지분이랑은 당연히 차이가 있겠지만 일단 자료가 이것뿐이라 그냥함

참조표는 이거고

원글 링크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5/148411?my=post
표의 수치는 14렙 10겁작 레피드는 딜증 쿨감노드 다찍은거 기준임

데페 메테오 이퀄은 14렙 겁작 고정이고 스킬레벨에따른 딜증은 11렙부터 순서대로 8.8 5 3.7 3.1임
비병부터 이퀄 총합 62,623,179

1. 데파세팅

최종 91,108,064

2.플볼세팅
플볼은 루메루스 꼬리부터 머리까지 쫙긁은거라 실제와 차이가 심한거 같아서 90%만 반영함

둘이 큰 차이없고 플볼로 비교 최종 89,237,870

차이 91,108,064 / 89,237,870 = 1.0209
약 2.1% 차이에 플볼은 추가로 속행이 하나가 더 들어가는데 출혈이 보통1.5~2% 정도로 보고 속행도 이와 같다고 가정하면 얼추 비슷함

예전 비병레피드 없고 스킬레벨이 최대12일때는 58,978,533 / 56,708,860 = 1.04
약4% 차이였음 이정도는 속행하나로 커버가 힘듬



스킬최대렙은 열렸지만 전부14렙을 찍을수가 없고 비병과 레피드가 딜파이를 크게 먹기 때문에
지금은 데파를 빼고 플볼이나 나추로 속행밸류를 챙기는 방식도 충분히 할만하다고 봄

이제 진짜로 취향껏 쓰면됨
각 스킬의 장단점은

데파
장점 - 유사시 이동기로 사용가능 
단점 - 딜각 잘보고 써야함

플 나 
장점 - 그냥 스킬 다털고 빌때 쓰면됨 난이도 쉬움
단점 - 거리를 벌릴만한게 스페사집밖에 없음 스페단독으로는 후딜때문에 거리벌리기에는 적절치 않음
       - 데파보석 두개가 잔퀵홍염으로 들어간거라 두스킬이 쿨로스 나면 계산보다 낮아짐
         근데 이건뭐 데파도 각보고 쓸려면 한번씩 쿨로스 나는데 또이또이 일듯



결론 - 이제 데파 빼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