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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수치조정일거 다 알고있던 사실이고
딜구조상 눈에 띄는 큰버프 못받을거란것도
지난번 밸패때 1.2%상향이라는 전례상 다는 아니겠지만 어느정도 예상하신분들 계실거임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크게 극대노할 정도는 아니었음(왜냐면 항상 극대노 상태이기 때문)
그러니 이번 밸패가 좆같다가 아닌 6년동안 로아하면서 꾸준히 좆같았던 부분에 대해서 말하고자 함.


첫째 강무데헌의 낡아빠진 딜구조

아덴캐들은 아덴효과로 쿨타임 감소효과가 있다거나
변신캐면 변신스킬 쿨이 짧고
아덴 전용 스킬이 있는경우 해당스킬 돌리는동안 다시 아덴을 채울 일반 스킬쿨이 돎
대충 이런 식으로 현타가 적고 계속해서 딜링하는 방식이고 
전재앙의 아덴캐 편애식 밸패상 dps도(강무데헌보단)높은편임

데헌은 지딜도 폭딜도 아닌 지딜형폭딜이라는 존나 이상한 딜구조를 가졌고
존나 무식하게 단순 딜증뿐인 극특에 36초짜리 스킬만5개를 채용하며
관리할 아덴이 없으니 한사이클 딜량'만' 높고 현타가 매우 긴 구조라서 dps가 벽에 막혀있음.
가장 높은 피해량을 의도했다는 개발자코멘트와는 다르게 이 dps고질병 때문에
6년간 상위권이었던 적은 있어도 딜 1등이었던 적은 단 한번도 없었던 원인으로 작용함
심지어 이런 딜구조 때문에 잘못 건드렸다가는 
딜찍이 유리한 레이드의 특정 구간에서 미친듯이 눈에띌게 뻔하기에
데헌 이새끼가 아무리 병신이어도 개발자코멘트에 걸맞는 큰 상향을 못받아 온거라 생각됨

전재앙의 아덴캐편애와 더불어 데헌유저들이 딜구조의 개편이 필요함을 인지하기 시작한게 근 1~2년전 부터고
모든 아크패시브가 뚤린 현 상황에서 아크패시브 효과의 꼬라지를 살펴보니 일말의 희망조차 잃음
그나마 개편까진 아니어도 개편에 준하는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 그것이 둠스데이 쿨타임감소 수치,매커니즘을 개편하거나 해당 기능을 깨달음으로 옮기고 조건을 바꾸는거임.
사실 시즌1때 특화옵션의 샷건쿨감이 샷건딜증으로 바뀌지 말았어야 한다고도 생각하지만 바뀐지 너무 오래돼서
깊게 파고드는건 의미없을거같음.
요약:딜구조 개편해서 운영요소(아덴) 생기는거 아니면 절~대 딜1등캐 안됨


둘째 체방

로스크아크는 워,디,브를 제외하고는 직업별로 체방을 나눠야 할 이유가 전혀 없음.
만년 좆벌레 딜량이었던 워로드,날날+차징+헤드 리얼 진짜"디붕이"였던 디트 
얘네들은 아무리 약해도 오베 초창기를 제외하고는 파티선호도 항상 탑급이었고
진짜 체방 적폐인 애니츠는 모든 애니츠는 아니지만 평균적으로 이동기까지 좋으며 뎀감을 보유한 경우도 있음
그러나 금강선,전재앙식 밸패는 항상 op캐의 딜'만'너프하는게 끝이었고
체방,이동기 너프같은건 한번도 없었음(워로드가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체방너프가 있긴 했었음)
즉, 슈샤,애니츠는 너프먹으면 딜은 병신이지만 잘안죽는 국밥캐 인식 정도는 되는데 비해
그 외 딜이 전부인 체방따리들은 체방 병신인데 딜도 병신이고 무력조차 평균이하고 
실린이면 기동성까지 병신인 리얼개좆병신 그 자체가 되어버려 미친 암흑기를 가져야만 했음.
한 마디로 똑같은 너프를 당해도 체방국밥과 체방따리가 겪는 고통이 현저히 달랐다는 거임

체방따리도 직업마다 억울한 이유는 다르겠지만 데헌 본캐인 입장에선
5~6샷건을 백근사 비사멸이면근사 공통적으로는 느린채널링으로 쳐박아야되는 
"초근접"클래스임에도 불과하고 뒤에서 손가락안에 드는 체방최하위고
그런 주제에 딜구조상 고점은 턱 막혀서 핸드거너한테 밀리는 실정이고
그나마 이동기는 좋은편인데 그 마저도 애니츠,데런,건슬 열화판임
게다가 체방,유틸과 딜량이 비례하지 않는다는게 op캐 로테이션돌린 6년에 걸쳐 증명 됐는데
지금의 체방시스템을 유지하는건 억울하다는게 개인적인 입장임. 

이 겜에서 체방은 "종족 특성값"이라는 단어로 정의됨
애니츠는 주먹쓰는 (일단은)근접 무도가니까 컨셉상 체방이 높음
아르데는 (일단은)원거리 총캐니까 걍 쳐낮고 근캐로 전직해도 쳐낮음
개발진의 최후의 양심인지 블래가 체방이 조금 높은데 그 마저도 애니츠평균보다 낮음
실린은 호리호리한 마법사니까 쳐낮고 근캐로 전직해도 실린이라 쳐낮음
서포터도 바드,도화가는 체방 좆박았는데
홀리는 체방이 가장 높음. 왜? 태생이 슈샤이어라서, 우락부락한 전사클래스니까. 
뭔 개소리냐고? 이게 아니고서야 지금의 체방 밸런스는 설명이 안됨.

실제로 체방따리들 체방상향 한답시고 0.7,0.8,0.85,0.9,0.95 0.05씩 올려서
겨우0.95를 만드는데 무려 6년이 쳐 걸렸는데
여전히 아르데,실린,데런,요즈를 전부 합쳐도 애니츠 중 체방이 가장 낮다는 기공사보다 체방 높은 캐릭이 없음.
그럼 체방따리중에서도 리얼 체방따리였던 아르데,실린클래스가
평균 체방이 낮은만큼 과거부터 지금까지 항상 평균딜량이 우수하고 유틸이 꿀리지 않았나?
오베때부터 배바버기였고 현재의 기공사 또한 최근에 너프까지 먹고 유틸 또한 뛰어난 직업임을 감안하면 퍽이나.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 게임은 체방,유틸과 딜량이 비례했던적이 없음
따라서 개발진이 체방밸런스를 종족 특성값으로 컨셉에 어느정도 집착한다는 추론을 하는거임.
이걸 좋게말하면 낭만이고 나쁘게 말하면 초딩식 밸런스.
근데 말하고 나니 드는 생각인데 정말 불쌍한건 광기 아닐까? ㅋㅋ
말이 길어졌는데 결론적으로 할만충이나 체방높은직업 키우는 새끼들이 
레이드 공략 보급돼서 허벌되는 구간에 "어차피 체방 의미없음" 이지랄 해줄때까지
존버타면서 좆같은 종족특성값 어떻게든 유지하려 들지말고 트라이 구간좀 생각해달라는거임
요약:체방 평준화 확실하게 해라


셋째 느린 채널링

아시는지는 모르겠지만 데빌헌터는 샷건에 한해선 단 한번도 공속개선이 없었음
현재 알고 있는 노버프 깡통공속이 오베때 공속과 동일함
오베때와 현재가 다른점은 질풍과 갈망이 있다는것뿐임
과거엔 느리면서 아덴까지 관리해야되는 씹불합리한 직업들이 많았기 때문에
데헌이 채널링 느린건 사전작업 없다도르로 어느정도 납득이 가능했고 실제로 문제삼지도 않았음
하지만 약 2년전 일부 직업의 족쇄가 통으로 삭제되는 밸패를 시작으로 
채널링 개선까지 받는 직업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사전작업 없다도르의 장점이 희석되고 더욱 빨라지는 레이드 메타에서 샷건의 채널링 문제가 대두되기 시작함
후술할 백,근사는 사실 채널링 하나라도 확실하게 개선했으면 별말 안나왔을테고
하다못해 개똥폼 개선이나 뒤로밀리는거(샷연,만찬,둠스)라도 건드렸으면 이정도까지 지랄했을까 싶음.
요약:채널링 개선좀


넷째 백어택

시즌1엔 백어택 피증이 높아서 거의 모든 직업이 백을 쳐야 했으니 그렇다쳐도
시즌2엔 박살난 깡통성능 때문에 사멸을 반드시 입고 백을 쳐야만 했고
시즌3엔 전 직업중 정말 드물게 보유했다는 백어택시 딜증 앜패를 쳐받아서 기습과 콜라보를 한 상태와 더불어
샷건이 2개나 더 생겨 6샷건맨이 되어버린 상태임
스포를 더 준것도 아니라 도대체 이럴거면 뭐하러 3스탠스 직업으로 만들었는지 의문임
사멸을 삭제하겠다 했지만 데헌 너희는 내 낭만똥꼬집의 희생양이다 라는건지
데헌에 한해서는 정말 미친듯이 백어택에 집착을 함
아이디어는 없고 건슬과 차별화를 둔답시고 선택한게 
보유한 직업이 손에 꼽는다는 앜패에 백어택 딜증노드 쳐넣기와 신스킬에 근사 아득바득 달아놓기 ㅋㅋ
근데 연구좀 해보니 비사멸세팅의dps와 기습세팅의dps가 비슷한 졷같은 상황까지 연출되고 있음
어디서부터 뭐가 잘못됐는지 뭘 건드려야할지 감도 안옴
사실 늘 하던 것이기도 하고 백어택 자체가 싫은건 아닌데 
사멸 없앤다고 아가리 털고 백어택 딜증노드 쳐넣는게 꼬와서 씀
요약:아이디어 좆박고 사멸,비사멸간 밸런싱도 실패함 답이없음


다섯째 근사 

이 씨팔럼은 개인적으로 할말도 원한도 너무 많은 족쇄인데
사실 이 쓰레기 같은 족쇄가 쓰레기인 이유는 
트라이개JOAT? 불합리한 억까? 느린 채널링과 콜라보? 그것들도 맞긴하지만
근사 이건 그냥 리턴이 병신인게 가장 문제고 영원히 고칠 수 없음
가까운 적에게 2배의 피해를 준다는 설명이 무색하게
타 직업 스킬과 깡통딜을 비교해보니 0.6x2=1.2 같은게 아닌 
그냥 근접이 아닌 초근접을 해야 겨우 남들과 비슷한 딜이 뜨는 0.5x2=1인 말장난이었고
캐릭이 아예 병신이라 상향받았을때 잠깐 0.55x2=1.1로 올랐다가
패싱 한번 거치면 다시 0.5x2=1로 정상화당하는 개좆벌레 족쇄에 불과했음
근접성공시 뭔가 돌아오는게 있어야 감수할텐데 
그런건 아무것도 없고 실패하면 오히려 무력까지 반토막남.
즉,근사달린 데헌의 샷건스킬은 6년동안 사거리,딜,무력화가 반토막 나있는 상태고
근접에 성공해야 정상적인 수치가 나오는게 그저 근사 매커니즘의 전부란 얘기임
딜 반토막 내놓고 보너스라 쳐우기는것도 어이없는데 무력까지 반토막인건 어떤새끼 대가리에서 나온건지 참...

사거리로 데헌과 자웅을 겨루던 인파조차 개편 거치면서 사거리가 늘었고 3초 공증이라는 씹버러지 족쇄가 삭제됨
자칭 "초근접타격"이라는 브커는 근사범위2배는되는 개구라를 치고있음
창끝부분에만 추가딜이 붙어있어서 필연적으로 뒷스페를 해야했던 불합리함을 가진 창술
2단 차징으로 앞 중간 뒤 정확히 중간을 맞춰야 했던 디트 날해날벽
외곽딜이 사라지고 캐스팅도 빨라진 소서와 서머너
이 예시들 모두 금강선,전재앙 당신들이 밸런스 맞출 자신 없어서 삭제,개선한것들 아닌가?

데헌은 엉덩이 딱붙어서 쓰면 뒤로쳐밀리는 존나 느린샷건 쳐박아야 10억 온전히 뜨는데
딴직업들은 사거리 길어지고 외곽딜 없어지고 채널링 존나 버프받더니 중,원거리에서 대충 맞추면 10억이야
그럼 도대체 데헌은 근접사격을 통해 무슨 보람을 느껴야 하는거냐?
어차피 같은딜인데 체방최하위에 단검든 새끼보다 사거리짧고 공속도 느려야 하는 이유가 뭐냐고 이 씹새끼들아.
일련의 개선작업들로 인해 데헌이 가진 족쇄들이 의미를 잃어버렸는데 어째서 수치딸깍이 이캐릭 밸패의 전부냐고
그런 와중에 신스킬인 심날,둠스는 근사판정이 비교적 후하던데
이 두스킬이 기존 샷건과 같은 근사 판정이었으면 욕 존나 먹을거 같아서 쫄았던거냐?

시즌3이 되어도 근사 아득바득 유지하길래 
아크패시브열면 근사관련 옵션이 최소한 한개라도 있을거라 생각했지만
설마 깨달음 1~4티어 모든 노드를 전부 피증으로 떡칠해 버릴줄은 상상도 못했다 이 개새끼들아.
그리고 쿨감 옵션을 달아놓을거면 도약에다가 쿨타임70초짜리 쁘띠속행을 쳐박아놓을게 아니라 
깨달음에 근사 적중시 쿨타임 n%감소 대충 이런게 있었어야 되는거 아니냐?
난 근사 삭제하라고 주장해왔지만 사실 이런걸 더 원했어 본인 실력에따라 고점 뚫을수 있는 매커니즘 말이야.
근사 삭제를 주로 외쳤던건 이런걸 해줄리가 없다는 불신에서 온거였고
불신을 잠시나마 거두고 그나마 시즌3엔 뭐라도 있을거라 생각한 내가 참 부끄럽다.
개발진 너넨 정말 마지막까지 내 불신을 깨주지 않는구나
근사완화든 삭제든 개편이든 진짜 뒤져도 절대로 아무것도 해주기 싫은 주제에 
개발진 느그들의 낭만 추구 때문에 신스킬에까지 근사 계속 달아놓는거 보면 아구창을 존나치고 싶다 씨벌.
요약:데헌에게 근사는 대체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 전혀 모르겠다. 근사 삭제or근사 개편해라


여섯째 만악의 근원인 그 개발자코멘트

나는 전재앙에게 간절하게 물어보고 싶은게 있음
숙련도에 따라 가장 높은 피해량은 도대체 무슨의미였는지, 
데헌의 어디의 뭘보고 그런소릴한건지
제발 이제는 좀 알고 싶음.....
이래봤자 돌아오는건 지표수집 한답시고 아브방패 세워서 최소3달 이상은 병신인 강무가 남아있을것. 
최소가 3달인거고 보통 반 년 이상은 썩을게 뻔하니 다들 비사멸,핸건으로 선견지명 하는거겠지.
그저 씨발스럽다...


끝마치며
저는 미리 핸건으로 갈아타고 다른분들 후기 보면서 강무 역시 구릴줄 알았다며 동조하기보단
강무시점으로 직접해보고 공감을 바탕으로 더 디테일하게 까는게 좋지 않을까 싶어서
5%로는 어림도 없는거 알지만 아브클리어까지는 강무로 하고 핸건으로 갈아타겠습니다.

사실과 다른 내용 있으면 피드백 받고 수정하겠습니다.
(ex. 데헌은 샷건에 한해선 공속개선받은적이 없다,체방이나 유틸이 너프된 직업은 워로드를 제외하고는 없다)
단, 팩트가 정해져있는게 아닌 개인적인 성향이 강한 내용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한 수정하지 않겠습니다.
(ex. 체방은 종족특성값이다,근사 개새끼! 근사 씨발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