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inven.co.kr/board/lostark/4821/98938

위 글의 스프레드시트 응용하여 계산.
좋은 계산기 만들어주신 Slkdj님께 감사드릴 따름입니다.

핵심 가정부터 밝히고 시작

A: 스킬포인트 수량
- 10레벨에서 1렙업 스킬 포인트는 6으로 동일
- 전투렙 1렙당 주는 스킬포인트는 동일하며 맥스는 420(60) to 480(70)

B: 스킬 레벨 딜 증가량
- 기존 11/12렙은 비선형적인 딜 증가량
- 11렙은 8.8%, 12렙은 5%
- 13/14렙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나 일단 4%로 가정

C: 보석 효과
- 겁화/작열 10레벨 효과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상황
- 6-7-8-9렙이 선형적으로 증가하므로 10렙도 동일하다고 가정

0. 스킬포인트 분배 로직



제가 생각해 본 시나리오는 크게 셋입니다.

1) 6m만 제대로 굴리자

4샷 2라를 14렙까지 찍고 유틸 빵빵하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민사까지 채용해도 19포인트가 남기 때문에 유틸 스킬 4개까지 추가로 찍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사집/섬솔/플불/퀵샷 등의 공속 트포와 대재앙 등 피면트포 여유가 생깁니다.

2) 노유틸 7m

4샷건은 14렙, 나머지 딜링 스킬도 13, 12, 11씩 최대한 투자합니다.
이 경우 치적 시너지 2개를 제외하고서는 포인트가 딱 4렙 남기 때문에 민사 4렙이나 다른 유틸기를 투자할 수 있겠죠.

3) 민사 채용한 7m

14*2 + 13*2 + 12*2 + 11 조합입니다.
민사에 치적 시너지 두개 모두 채용 가능하지만 포인트가 하나도 안 남기 때문에 대재앙 피면 등이 필요하면 하나 더 내려야 합니다. 12렙 2개를 포기하고 14*4 + 11*3 조합도 가능하겠고요.

<비교 기준>

420포인트 12렙 상태 vs 480포인트 14렙 찍은 상태

가까운 시일 내에 아크 패시브 활성화는 불가능하므로 각인 개편만 들어오고 유물셋은 기존의 세트 사용한다는 가정입니다. 보석은 4T 9렙으로 통일하고 보석 효율 비교에선 10렙으로 올렸을 때의 기대값을 계산합니다.


1. 사멸 강무

사멸 강무의 경우 스킬트리에 따라 변수가 있는데 그냥 시뮬레이터 대신 실전 미터기 데이터 기반으로 가져왔습니다. 



현재는 6m 7m 딜 격차가 그리 크지 않지만 만렙확장 이후엔 차이가 꽤 벌어집니다. 3.3%면 꽤 큰 차이라서 가급적이면 7m 채용이 낫습니다. 다만 7m에 샷건만 14, 라이플데페는 11만 채용하고 민사 써도 격차는 1.1%입니다. 이게 어느 정도의 차이인지는 후술하겠습니다.


2. 비사멸 강무



미터기 로그중에 괜찮은게 없어서 그냥 시뮬레이터 데이터 기반으로 넣었습니다. 짤딜기/각성기 딜 비중이 조금 더 높은건 그거 때문입니다.

비사멸은 사멸보다 딜 지분 분산이 심하기 때문에 70렙 확장 및 스킬레벨 개방에 따른 이득은 잘 못 보는 편입니다. 7m 유틸트리 채용시의 기회비용도 사멸보다 더 큽니다.


3. 보석 추가시의 DPS 증가량

1) 사멸

겁화 9렙 -> 10렙
심날 기준 0.8%
데페 기준 0.36%

작열 9렙 -> 10렙
심날 기준 0.75%

2) 악몽

겁화 9렙 -> 10렙
심날 기준 0.73%
데페 기준 0.46%

작열 9렙 -> 10렙
심날 기준 0.68%

이렇게 보니 1.1%의 차이가 생각보다 크게 느껴지죠? 기존에도 그랬지만 겁화 T4 보석의 경우 8->9렙의 딜 증가량이 생각보다 크지 않고 9->10렙도 그러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보석에 의한 영수증 데미지 성장 체감이 T3보다 적을겁니다. 그 반대급부로 실전에서 쿨감 밸류를 온전히 살리기 어렵다는 단점은 여전하나 기본 공증 덕분에 작열 보석의 효율도 생각보다는 괜찮은 모습을 보입니다. 
물론 이건 10렙 겁화의 딜 증가량이 44%로 선형적으로만 증가한다는 가정에 기반하므로 오류 가능성은 언제나 존재합니다. 


각인 개편때문에 악몽 데헌이 버프를 많이 받았고 이론상의 DPS도 사멸과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온건 사실입니다만, 스킬포인트 및 14렙 추가에 따른 수혜를 사멸이 더 잘 먹게 되면서 여전히 일정 수준의 메리트를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보석 효율 면에서도 심날/샷연 위주로 올려줄 때 딜 상승량이 크기 때문에 보석에 따른 성장 체감까지 고려하면 여전히 사멸 채용을 못 할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