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아 3년하면서 이런저런 개선패치를 겪었는데
만족감 최상 패치들을 보면
보는 시각에 따라 별거아닌 패치들이었음
예를들면

1. 기공사 금강선공 강제취소
2. 나나격 경면추가, 사거리 증가
3. 섬열파 버프로 주력기 편입(세맥기준 낙영장>섬열파)

다른직업으로 보면
티트 날해날벽삭제
중수디트 예열시간 감소
디트 차징속도 증가
소서 마력게이지 수급스킬의 적중난이도, 수급량 증가
소서 종말낙하속도 증가
이런것들....

이런 패치들 보면
뭐 엄청 뜯어고친것도 아니고
기존 플레이환경에서 x같음을 느끼게하던 부분들을 개선해준건데

실제 플레이 난이도는 확 줄어들고 재미는 획기적으로 늘었으며, 딜량을 버프한게 아님에도 딜상승도 같이 따라왔음

기공사 개선도 이런부분의 초점을 맞추면 뭔가 성공적인 개선이 되지 않을까 싶음

예를들면
세맥 경면
역천 기믹(금강시 점화처럼 쿨일부 돌려주거나 회선격추를 스텍형으로 해주는 등)
세맥 2각 캔슬(홀딩스킬로 만드는 등)
이런것들....

참고로 예로든 예시들은 내생각뿐 아니라 기공게에 자주 올라오던 요구사항들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