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란초여디트출시기원 입니다.

이번엔 단순 추측성 글이니 가볍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기존 계산과 달리 이번글은 아직 출시되지 않은 데이터를 기반으로하다보니 신뢰성이 0%입니다.

제 계산기가 벌써 1.8버전까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선 BETA도약 2티어노드를 추가했습니다.

제가 계산기를 만들기 시작하면서 사실 가장 넣고 싶었던 기능인데요.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지금 받은 디트의 초각성스킬이 너무너무 아쉬워서 2티어 노드로 아쉬운점이 고쳐졌음을 간절히 바라고 있었습니다.

문제는 제가 성격이 급하다보니 신규 팔찌가 출시되는걸 상상만하면서 도저히 기다리지 못하겠더라고요.

그래서 거의 대부분 추측에 의한 계산이지만 미리 도약 2티어노드의 성능을 대강 파악해보고 싶어 해당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해당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추측한 데이터는 다음과같습니다.

슈퍼노바 채용시 위와 같은 사이클을 채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추측이 먼저 들어갔고요.
이상적인 계산 사이클인 만큼 2사이클에 한번은 반드시 슈퍼노바를 사용할 수 있다는 가정이 들어갑니다.
(중충이 1개도 없는 경우는 사이클이 안돌아갈 가능성이 있기 떄문에 계산에서 배제했습니다. 따라서 계산에서 사용한 사이클은 모두 중충이 1개라도 들어간 사이클입니다.)

해당 사이클대로 3해방 3차징 슈퍼노바 사이클의 시간을 추측했습니다.(신속0 기준)
기존 슈퍼노바가 6차징이었으므로 3차징슈퍼노바는 2.5s/2=1.25s 걸릴 것이라고 가정합니다.


체인의 경우 1사이클에 1번 사용가능하다고 가정하고 계산했습니다.

계산된 캐릭터의 스테이더스는 이렇습니다.


그럼 우선 가장 궁금해하실 슈퍼노바(순환력) 결과부터 보시죠




순환력 1Lv의 경우 중충2개를 강제합니다. 이에따라 중충2개를 반드시 채용하는 고특예둔뭉가 세팅을 추가로 계산했습니다.
해외 데이터에 따르면 순환력 Lv이 증가할 경우 슈퍼노바의 데미지 증가량은 20% 그대로고 충전되는 아덴의 양만 늘어난다(40/46/52%)고 확인되었습니다.
이로인해 순환력 Lv이 오른다고해서 dps가 크게 증가하진 않습니다.(단순히 중충 1개를 뺄 수 있다는 유틸)

다음은 낭만의 슈퍼노바(중력축적)입니다.

사이클이 느려지고 슈퍼노바를 2번밖에 못쓰기 때문에 슈퍼노바(순환력)에 비해서 dps적으로도 1사이클 평균 데미지로도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다음은 체인스트라이크 데이터입니다.
우선 방향전환이 가능한 체인(중력보존)

슈퍼노바(순환력)의 단점이 여기서 조금씩 들어납니다.
2티어 노드를 1레벨만 찍을 수 있을 경우 2중충을 채용함에도 불구하고 사이클을 극단적으로 압축시킨 슈퍼노바(순환력)의 dps가 더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2티어 노드를 2레벨 이상 찍을 수 있을 경우는 다릅니다.
슈퍼노바(순환력)은 2레벨로 올라가도 데미지가 증가하진 않기 때문에 아주 약간 체인(중력보존)의 dps가 조금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슈퍼노바(순환력)과 체인(중력보존)은 거의 엄대엄으로 볼 수 있습니다.
6사이클 기준 슈퍼노바(순환력)이 체인(중력보존)에 비해 10초나 사이클을 앞당겼기 때문에 같은 시간동안 쉬지않고 때리면 1중수만큼의 차이를 벌리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앞에서도 설명했든 이것은 어디까지나 추측이고 계산이기에 실전에선 해방기 쿨이 안돌아오는 산책시간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쿨감이 달린 체인(집중공격)입니다.

해당 계산엔 약간의 모수가 있는데 체인(집중공격)에 포함된 체인1타 스킵 기능을 통해 1사이클 시간이 얼마나 단축될지 알 수 없어서 그냥 체인풀타 기준 사이클시간으로 계산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실제 사이클은 위의 계산결과보다 아주 조금 더 짧은 시간이 될 예정입니다.
1레벨부터 다른 초각스킬과 다른 노드와 포텐셜 차이가 크게 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유는 다른 스킬과 달리 체인(집중공격)은 1사이클에 1번 사용가능한 초각스킬이기 때문입니다.
데미지 비율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전체 데미지 중 중수 다음으로 가장 딜지분이 높은 스킬이 체인스트라이가 됩니다.

어디까지나 추측성 계산이지만 높은 확률로 체인(집중공격)이 중수의 메인노드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슈퍼노바(순환력)의 계산결과를 개인적으로 엄청 기대했는데 다소 아쉬운 결과네요.

하지만 그럼에도 슈퍼노바(순환력)은 체인(집중공격)과 비교했을 때 6사이클 기준 약 13초정도 사이클 압축을 이뤄냅니다. 이는 1사이클에 평균 2초정도 사이클 압축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1사이클 데미지는 체인(집중공격)이 넘사지만 같은시간 동안 때리는 중수의 횟수는 슈퍼노바(순환력)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계산은 어디까지나 출시전 근들갑이지만
막상 출시하고 보면 취향, 레이드, 환경에 따라서 슈퍼노바(순환력)이 경쟁력있는 노드가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dps상 고점은 체인(집중공격)으로 추측됨.
하지만 슈퍼노바(순환력)의 1사이클 2초 사이클 압축은 잠재력이 높아보인다.
결국 출시되야 확실해질 것.
단순 추측글이니 절대절대 믿지마세요.
추가로 테스트해봐야하지만 체인(집중공격)의 경우 중수:해방기(+초각스킬)의 비율에서 해방기(+초각스킬)의 비율이 크게 증가하므로 안상입식/예둔뭉가/정단뭉가/정흡 세팅을 각각 비교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추측성 노잼글을 슈퍼노바 차징시간만큼 써내려간 란초여디트출시기원 이었습니다.

이제 개인적으론 더이상 계산할 소재가 떨어져서 계산기에 어빌리티 스톤 기능만 추가하고
3티어에서 중수를 이미 하고 계시다가 4티어 중수로 넘어오시는 분들을 위한 아크패시브 중수디트 가이드를 한번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수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들은 지금은 잠시 페트라니아로 돌아가 휴식 중이신 것으로 추측되는 중수의 아버지 둥당디님의 글을 봐주세요.

가독성 매우 떨어지는 가이드가 될 예정이니 너무 기대하지 말아주세요.

누가 내 데이터 들고가서 가이드 만들어주면 정말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