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업데이트 일시: 24/10/27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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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줄요약
1. 노란색 칸의 값 수정해서 사용. 옆으로 좀 긺.
2. 세팅, 파티시너지, 방천/선풍 트포, 백어택 적중률 등 선택 가능
3. DPS 높은 세팅, 한사이클 센 세팅 표시해 놓음. 본인 캐릭터 세팅이나 파티시너지 따라서 각 경우에 해당하는 세팅 바뀔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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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게시물(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2/148148)에서 오류수정, 기능추가, 편의성개선 후 재업

요즘 오의에서 초심으로 넘어오시는 분이나 배마 새로 키우시는 분들, 여러 세팅을 테스트 해보시는 분들이 있어서 세팅 계산할 때 참고하시라고 계산기 공유합니다.
로스트빌드가 좋긴 한데 여러 세팅 비교하려면 시간이 좀 오래 걸리더라고요.
시즌3 초기에 혼자 만들어서 쓰다가 정리좀 해서 이제야 올리네요.

엑셀에 입력된 값은 제 캐릭터를 기준으로 했고, 노란색으로 표시한 칸을 본인 캐릭터에 맞게 수정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세팅된 트포는 방천(강전남격), 선풍(용아)입니다.
트포 칸을 클릭해서 리스트에 있는 트포로 변경하시면 트포 변경에 따른 실제 딜량 변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값을 입력하시면 진화 2T & 3T 노드 조합별로 DPS, 최적치명수치, 한사이클 딜량, 사이클(방천) 쿨타임이 나옵니다.
비교하시면서 본인이 원하는 세팅 사용하시면 될거같습니다.
엑셀 파일이 옆으로 좀 길게 작성되어있으니 스크롤 넘겨서 확인해주세요.
엘릭서, 시너지, 트포, 깨달음/도약 노드 레벨 등 몇 가지 칸은 선택 가능한 값을 리스트로 제공합니다.

초심이 쓸만한 3T 노드는 무마, 일격밖에 없다고 생각해서 무마2, 무마1일격1, 일격2로 세 케이스 만들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초심 4T 노드는 음돌 아니면 뭉가라고 생각해서 두 가지 케이스 만들어놨습니다.

몇 가지 세팅은 오버치적이 발생하는데, 이 경우에 음돌은 100%의 치적까지, 뭉가는 119.2857%의 치적까지만 딜에 영향을 주도록 계산했습니다.

백 적중률은 백어택 스킬을 몇 퍼센트나 백에 맞추는지 설정하시면 되는데, 실전에서 일반적으로 70%, 잘 쳐야 80% 내외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론상 고점으로 생각하신다면 100%로 설정하셔도 될거같습니다.

질문 있으면 댓글 달아주세요. 계산기 오류 발견 시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_ _ )

이하 계산에 사용한 가정들입니다.

스킬 부분에 표시된 "깡딜비중"은 치적/치피 고려하지 않은 흰줄 기준 딜비중
음속돌파: 신속 특성의 밸류가 높아지므로 극신 사용, 질증 사용해도 서폿 공이속 스킬이 약간 모자른걸 메꿔준다 생각해서 최대수치 적용(24%)
뭉툭한 가시: 치명 특성의 밸류가 높아지므로 백어택 기준 최대수치 적용(119.2857%)
근엘: 2사이클 당 1번 사용, 창(근O)-방(근X)-방(근O)-방(근X) 순으로 사용
창천: 4사이클 당 1번 사용, 근엘 반드시 묻힘, 재빠른 발놀림 사용
방천: 1사이클 당 1번 사용, 창천 없는 사이클에 근엘 반드시 묻힘
선풍: 1사이클 당 1번 사용, 근엘 안 묻힘
섬열: 1사이클 당 1번 사용, 창천 사이클에는 붕섬 사용, 타달최일 사용
내연: 2사이클 당 1번 사용
뇌명: 1사이클 당 2번 사용, 바속공증에 1번, 붕천공증에 1번 사용
출혈/중독: 딜 5%로 가정
붕천공증에 넣는 섬열/뇌명에 음돌/돌대 풀효율 적용(안 그러면 계산이 너무 어려워짐...)
공수래 사용 시 평균인 1.5버블로 가정, 1레벨 당 1.2%로 계산
회심과 팔찌(치명타로 적중 시 적에게 주는 피해)는 합연산, 그 합연산과 창술 시너지(치명타 공격에 받는 피해)는 곱연산 가정
쿨 누수 없음(실전보다 쿨감 밸류 고평가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