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각성 스킬 전 아게오로스 토벌)

(3오의 방천 나선 / 2막 하드 1관문)

(3오의 방천 나선 / 2막 하드 2관문)

1. 왜 극특 배마를 하려고하는가
배마도 다른 직업 못지않게 기존보다 강력한 모습을 가족사진에서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컸고 그렇다면 극특 오의배마를 해야겠다는 생각에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2. 왜 3오의를 하려고 하는가
2오의 배마가 쓰는 월섬각의 경우 월섬각을 사용한 뒤 뒤로 물러나는 모션이 있는데 딱 붙어서 사용해야하는 화룡천상이 월섬각 이후 사용하게되면 화룡이 빗나가는 문제가 발생해 불쾌감 유발을 하게되어 채용을 하기 어려웠고, 뇌명각은 기본 딜도 너무 약하고 버블도 너무 조금차서 채용하지 않았습니다. (이동기 원툴느낌)


3. 왜 3오의 배마의 오의스킬이 폭쇄진이 아니고 나선경인가
폭쇄진은 높은 레벨의 작열을 줘도 기본 쿨이 너무길고, 바폭용창붕화나 사이클에서도 용포를 묻히지 못한 상태에서 스킬이 발동되기때문에 구조적으로 손해를 보는 상황이 많고, 선딜도 개선되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길어서 채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나선경같은 경우에 딜포텐이 폭쇄진의 약 0.7배 정도 되지만 폭쇄진 1쿨타임때 나선경을 2번 정도 쓸 수 있다는 장점 및 아드레날린 갱신 스트레스가 붕천 하나만 있으면 약간 애매할 수 있는데 나선까지 사용함으로서 그 스트레스도 일부 완화 될 수 있고 무엇보다 폭쇄진에게 없는 무력 카운터 파괴를 다 할 수 있는 호감 배마로써의 역할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선경을 채용했습니다.


4. 그렇다면 이 글을 쓴 목적은 무엇인가
제 스스로 극특 3오의 사이클 연구 + 나름 트리시온에서 트포연구 및 진화 깨달음 연구를 해봤는데 저 혼자만 연구를 진행하면서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 도 있고, 딜을 더 끌어 올리는데 다른분들이 같이 연구해 주시면서 더 좋은 진화 깨달음 연구 혹은 스킬트포가 나올 수 있어서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해당 작성자의 스펙


# 진화 및 깨달음 및 도약
-진화-

(여눈님의 의견으로 진화 1노드 치2 신속8로 수정 / 앜패서폿 + 에아딜린의 축복 기준: 공속137.4 이속 139.6)
질증의 공속패널티 + 채끝사용을 위해 신속 10노드로 고정 // 질증미채용시 신속 대신 치명 올리는것을 추천

-깨달음-

깨달음 4레벨 후 도약 카르마 성장으로 선회 (24.10.28기준)

-도약-

스킬사용시간 압축을 위해 즉각적인 주문 3레벨 채용

★특화 최소 컷 1822 (sirsis님 제보)
> 특화 1822를 찍지 못하면 창룡이후 사용하는 방천으로 4버블이 채워지지 않음


#스킬트리
창룡패황권 Lv 14 (1 - 3 - 2) 전설 질풍 / 겁작 (3트포는 취향)
화룡천상    Lv 14 (3 - 2 - 2) 전설 중독 / 겁작 (비전, 압도 취향것)
방천격       Lv 14 (1 - 3 - 1) 전설 풍요 / 겁작 (네모네모빔님의 의견으로 어가에서 강전으로 트포변환)
나선경       Lv 14 (3 - 1 - 2) 전설 출혈 / 겁작 (압도, 정화 취향것)
내공연소    Lv 10 (3 - 2 - 2) 영웅 풍요 / 작 (바드나무가지님의 의견으로 연소유지에서 기술감량으로 트포 변환)
붕천퇴       Lv 10 (2 - 3 - 2) 영웅 풍요 / 작
용맹의포효 Lv 10 (3 - 1 - 2) 희귀 풍요
바람속삭임 Lv 10 (1 - 2 - 1) 전설 속행 / 작 (집중, 정화 채용도 가능)

#사이클
조우: 붕  내  붕 (아드 3스택, 0버블일경우 붕천 맞춰서 1스택 상태로 시작)

1) 일반 사이클
바속  용포  창룡  방천  화룡  붕천  나선 / 붕천  나선 → 내연펑 (무한반복)
(내연펑은 내연두번클릭 으로 터트리기/ 창룡 오의준비 3스택 시작가능)
>현재 오의준비의 기대값이 0이므로 내연펑은 아무곳에서나 사용가능

2) 초각성스킬 (금뢰각) 포함 사이클
★금뢰각 - 간소화 사이클 (추천)
바속  용포  창룡  방천  금뢰각 → 화룡 / 붕천  나선 → 붕천  나선 → 내연펑 (무한반복)
(바속은 화룡까지만 적용)

☆금뢰각 - 집중발차기 사이클 (비추천)
바속  용포  창룡  방천  금뢰각  붕천  화룡 / 붕천  나선 → 내연펑 
- 금뢰각 쓰고 바로 붕천을 써도 0.5초정도 뒤에 3버블이차서 약간의 불편함 발생
- 질증 패널티 없이 풀공속 140% + 도약: 즉각적인주문 3LV 일 경우 바속안에 화룡이 아슬아슬하게 들어감
  (바속에 화룡이 안들어갈때도 있어서 비추천)


#장점
1. [무력 / 파괴 / 카운터] 기믹의 호감 극특배마 리턴즈

2. 창룡 영수증이 맛있고 가족사진 포텐이 높다.

3. 시즌2 바폭용창붕화나/붕나처럼 간단한 사이클 

4. 붕천과 나선의 사용으로 인한 아드유지의 스트레스 저하

5. 카운터 스킬인 붕천이나 나선을 사용해도 바로 메인 사이클 시작가능 


#단점
1. 극특 특유의 느릿느릿함과 이동기의 부재 (뇌명x)

2. 극특신인 만큼 아쉬운 치명확률 (트리시온 루메 백어택기준 70%)
  > 팔찌의 치적 옵션으로 인해 치명 스트레스 매우 저하

3. 사이클이 꼬일경우 복구할때까지 딜로스 발생 
  > 바용창 후 방천이 빗나가더라도 붕천을 사용하여 화룡 사용이가능함 (대신 나선은 사용 못함)

4. 질증 채용시 갈망너프로 인해 공속이 떨어져서 채끝 먹으면 공속 불쾌감 유발 심화 
  > 팔찌의 공이속 옵션으로 인해 공속 스트레스 매우 저하


#생각해볼만한 문제
1. 바폭용창붕펑뇌화 사이클에 비해 딜이 약한 사이클인가?
제가 연구한 자료에 따르면 바폭용창붕펑뇌화 빌드에 비해 딜이 그렇게 밀리지않습니다.
연구한 글은 아래 링크에 달아 놓겠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42/146203

2. 치적이 너무 부족함
창룡의 노크리가 1분 dps 천만정도 왔다갔다 하게 만드는 요인이라서 레이드시 쌍치적을 받아야할정도인가? 생각이 들정도로 치적이 부족합니다..
 > 팔찌 옵션 중 치적을 뽑아서 치적 불균형 해결

3. 내연 vs 방천 겁화작
내연2트포 격전찍고 내연펑으로 하는게 방천보다 더 쌔지않냐 생각해서 내연으로 겁화 보석 변환 후 써봤는데, 내연 8작기준 실전성 측면에서 내연이 끝나면 5초 쿨이 있어서 버블수급에 차질이 있는것에 1차 불쾌감, 메인 사이클에 내가 마음대로 내연펑을 못하는것에 있어서 2차 불쾌감이 발생하여 메인 사이클에 무조건 맞출 수 있는 방천 겁화로 바꿨습니다. (내연의 딜포텐을 거의 포기하다 싶어서 메인 사이클이 아닐때도 아드 및 내연 갱신용으로 바속 내연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4. 채끝 vs 에아달린의 축복
질증채용, 공이속 5% 만찬먹고 채끝, 에아달린 둘다먹고 쳐 봤는데 조금이지만 체감이 될 정도로 공속적인 측면에서 차이가 있긴 합니다. 공속을 다른데서 조금 끌어올릴 수 있다면 채끝을 먹을 수 있을지도? (딜찍팟에선 채끝이 유리)
 > 팔찌 옵션 중 공이속 또는 공이속 + 무공 옵션을 뽑아서 공이속의 불균형 해결 // 채끝 사용 가능


5. 레이드 입장시 최적의 시너지 세팅?
현재로써는 창룡 때문에 쌍치적이 정배라고 생각하는데 화룡과 나선의 딜포텐도 무시를 못해서 1치적 + 워로드 or 1치적 + 블레이드가 제일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6. 극특치 세팅은?
여기서 말하는 극특치 세팅이란 질증각인 미채용 상태에서 신속노드를 돌대 풀효율이 나올 수 있는 수준까지 낮추고 나머지를 치명에 투자하는 세팅입니다. 
팔찌가 나오기 전에는 공이속이 너무 부족해서 전혀 고려 대상이 아니였으나, 고대 팔찌 옵션에서 최대 공이속 6%를 챙길 수 있는 옵션이 2개가 생겨서 현재 가장 고점이라고 볼 수 있는 뭉가 세팅을 하실분들은 극특치 세팅을 하시는것도 나쁘지는 않다 라고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극특치 뭉가 세팅 (돌대 풀효율기준 + 팔찌옵션 공이속 최소 4%
 진화노드 [신속5 치명5 (11.4%)] + 팔찌 치명스탯 80 (3%) + 아드유각 (20%) + 일격(20%) + 예리한 감각2 (8%) +   반지 치적 상2개 (3.1%) + 달인 (7%) + 용포 (20%) + 배마시너지 (10%) + 서폿 약노중옵 (2.1%)
 = 104.6% 뭉가 (본인 이외 치적시너지 추가시 114.6%)
   뭉가효율을 올리기 위해 치명을 10노드찍는다면 119.6% 가능 (돌대효율은 감소)


7. 바람의 속삭임의 룬은 속행?
깨달음 카르마 6레벨 개방 후 오의준비 노드 채용시 내연의 쿨타임이 맞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속행을 바속에 넣었는데 사실 딱히 넣을게 없습니다. 혹시 좋은 생각 있으시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현재 3오의 방천 나선 배마는 여러분들의 도움과 관심으로 인해 많이 연구가 되었고, 실전에서도 사용 해주시는 분들도 많이 계셔서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이 자리를 빌어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진화, 깨달음, 도약 카르마가 전부 개방되어 이 빌드에 맞는 최적의 세팅을 찾기 전까지 계속해서 이 사이클을 굴려서 3오의 방천 나선 빌드를 완성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현재 오의 배마를 플레이 하고 계신 모든 유저 여러분께 이 글을 바칩니다.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이지만 무분별한 비방과 비난은 자제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__)
*도움주신 네모네모빔님 감사합니다.
*도움주신 바드나무가지님 감사합니다.
*도움주신 여눈님 감사합니다.
#도움주신 sirsis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