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1월8일 밸런스 패치?

<23.1.18 슬레이어 출시>


<23.7.19 소울이터 출시>

<23.12.20 브레이커 출시>


<23년, 24년 역대 밸런스 패치 날짜>



지금부터 하는 얘기는
100% 뇌피셜을 근거로한 내용입니다

가볍게 재미로 봐주세요



저는 다가오는 1월 8일
환수사 출시와 더불어
클래스 밸런스 패치가 있을거라고
행복회로를 돌리고 있습니다

로아는 신캐 출시 때
밸패를 하는 경우가 많았었는데요

특히, 23년에 출시된 슬레이어, 소울이터, 브레이커 때는
그 경향이 무척 강했습니다

슬레이어 브레이커 출시 당일
밸패가 있었으며,
소울이터 때는 출시 3주 후
밸패가 있었습니다

소울이터 출시 2개월 전
대규모 밸패가 있었기 때문에
아귀가 맞지 않았던 거라고 생각합니다

24년 마지막 밸런스 패치10월23일이었죠
마침 적절한 텀이 있었기 때문에
신캐 출시에 맞춰서 밸패가 있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봅니다

물론, 저번 2막 때처럼 뜬금없이
3막 레이드 출시와 함께
밸패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이러나저러나
이번에는 신캐 출시라는 분기점이 있기 때문에
신캐 출시일 때 밸패를 하는게
가장 유력해 보입니다



2. 버서커 밸런스 패치 행복회로

행복회로를 굴린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건
이전에 클뜯 정보로 나온
광기에 대한 신스킬이네요

지난 24.10.23 밸패가 있었던 업데이트 때,
스킬 이름은 없고 스킬 설명만 달랑

"어둠의 기운을 검에 응축하여 강력한 힘으로 내리쳐 
적에게 100000의 피해를 주며 날려버린다"

라고 있었다고 하네요



스킬 설명만 달랑 있었던 것 뿐이고
클뜯에 있었다고 반드시
본 서버에도 적용되는 것도 아니며
저번 연금술사 때처럼
그냥 헤프닝 중 하나일 가능성이 무척 높죠

그래도 기대가 되네요




<레더 - 치적 이전>

지난 24.10.23 패치 때
레더치적 버프
상시 치적버프로 옮겨줬었죠

당시에, 몇몇 분들은
"얘네 레더를 기어코 삭제하지 않을거라는
의지를 또다시 보여준거다"
라며 분개하셨지만 전 오히려
레더 삭제의 복선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여러차례 레더 삭제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에 대해서 글을 올렸었는데요

그중에서 제일 강력하게 주장한건
레더 버프효과의 이전이었습니다

그런데 레더삭제 혹은 이전할 시,
기괴하고 비정상적으로 보이는 문제
하나 남아 있는데
바로 수치의 괴랄함입니다

버서커에게 레더 치적 버프를 삭제하면
광기는 폭주시 치적 +30%
비기는 폭주시 치적 +60%
라는 무지막지한
치적 증가 수치를 얻게 되죠

그래서 레더 삭제를 주장하면서도
너무나 큰 숫자에 삭제할 경우,
이런 괴랄해 보이는 수치를 어떻게든
줄이거나 다른 딜로 환산해서
조정을 해야하는데 
그 방법이 무척 다양하기 때문에
패치를 미루고 미루는 느낌이었습니다



이번 패치로 개발자분들이
이 점에 대해 별로 의식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레더24% 자공증 버프 또한,
버서커의 깡통 딜 상향으로
옮겨줘도 이상해 보이지 않을거라고
생각했습니다



<버서커, 슬레이어 아덴기 스페 캔슬 추가>

<처단자 러스트 공속증가 및 시너지 편의성 개선, 포식자 폭주해제 추가>

우선, 비기러쉬처단자러스트에 주목해봅시다 

완전 동일한 모션인 만큼
저번 패치에서 스페캔슬
동시에 추가가 되었죠

그런데 러스트는 잘 보시면 공속증가 20%가 추가되었습니다

러쉬모션단축 혹은 시전속도 증가
정말 예전부터 계속 요구했던 사항입니다

스페캔슬도 같이 해준 마당
굳이 같이 적용을 안해줄 이유가 없었죠

물론 개발자분들이 악랄하게
젠더락끼리 갈라치기 하게끔
유도한 걸수도 있지만,

행복회로를 돌려보면
앞으로 러쉬에 뭔가 변화
생기기 때문에 이러한 조치를 한건가 싶었습니다

앞서 언급한 광기의 클뜯 신스킬
다크러쉬를 변화하는 아크패시브 노드라면,
마찬가지로 블러디 러쉬
아크패시브를 통해 뭔가 변화를 줄 예정이라
이번에 공속20% 증가는
패싱한게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다음으로 처단자는 이제 폭주를 키면
브레이커처럼 시너지를 묻힐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것 또한, 비기도 같이 적용할 수도 있었는데
비기는 패싱이 되었죠

저는 여기서 다시한번
레더의 자버프 삭제 혹은 이전
가능성을 엿보았습니다

이미 레더에 치적 버프 효과가 사라졌으니,
레더의 자공증 버프까지
버서커의 깡딜로 이전시키면
레더는 시너지 스킬로서의
역할만 수행하게 됩니다

마침 레더는 이 패치에서
서브딜링기 수준으로
딜이 유의미하게 올라왔으니
시너지 스킬로서의 역할만 남은
레더는 환영받는 스킬로 변모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안배 때문에
처단자의 시너지 편의성 개선
비기는 일단 보류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포식자폭주해제가 생겼죠
저는 개인적으로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광기에 변화가 생긴 순간
포식자도 뭔가 유의미한 구조개선
한번 더 받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마운틴 2스택 변경>

마운틴데미지가 쏠쏠하게 올랐고
2스택으로 변경됨에 따라
비기아덴수급에서 이점을,
광기유틸적인 면에서 좋아졌습니다

레더의 치적버프이전됨과 동시에
마운틴, 체소, 메일의 치적버프도 삭제했죠

그에 대한 연장선으로 마운틴에
저런 변화를 주어서
광기의 사전작업을 완화해주고
편의성 및 유틸성을 대폭 늘려줬다고 생각합니다



<23년 1월18일 광기 버서커 개발자 코멘트>

또한, 광기하이리스크 하이리턴 컨셉을 철회하고
속도감 있는 전투 방향으로 선회한다는
지난 개발자 코멘트 내용과도
맞닿은 부분이 있습니다

비기마운틴의 변경으로 인해 기존 보다는
아덴수급이 원할해져서 급한 불을 끈거는 맞지만,
여전히 분노수급량에 대한
추가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 마무리

되게 장황하게 뇌피셜을 늘여놓고
행복회로를 굴려봤는데요



버서커버려진 기간이 무척 길죠

광기컨셉 철회 통수, 갈피를 못잡는 비기 개선
연속된 이해도 낮고 사려 깊지 않은 패치

그로인해 인구수도 어느새 꼴등이 되었지만
그래도 기대해봅니다



저는 24.10.23 밸런스패치
버서커 개선의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관적으로 보면,
"이거나 먹고 떨어져라"
라고 느낄수도 있죠

어떻게 보면
딱 적절한 정도만 패치해줘서
연명하게 만든 패치일 수도 있죠

그래도 데빌헌터처럼
단계별 패치의 중간과정이라고 생각해봅니다

저번이 1step 패치였으며,
이번 2step 패치에서
긍정적인 큰 변화,
구조개선이 있기를 바래봅니다




<원영적 사고>




4. 여담

https://youtu.be/djRUy8W-X2M


저번에 올린 공략글을 영상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공략글 내용을 그냥 음성으로 읽은 것 뿐이라서
글을 이미 보신 분이라면, 새로운 내용은 없을거에요



비단, 1월8일이 아니더라도
근시일내 밸패를 할거라고 예상하고 있기 때문에
수정해야하는 것들을 미리 늘려 놓으면 힘들 것 같습니다

개선안 영상밸패 이후 제작할 예정입니다

개선안 글도 최신화를 드문드문 작업하는 이유
밸패 되면 또 다시 뒤엎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벌려둔 일이 어느새 하나 둘 많아지다 보니
조금만 패치가 있어도
수정해야 할게 산더미가 되버리네요



밸런스 패치 후에

광기, 비기 공략글 최신화 및 새 영상 업로드
개선안 글 최신화 및 새 영상 업로드

이렇게 진행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버서커 패치가 있을 때마다,
최신화 할 것 같아요

그동안 글 쓰면서 어느정도 포맷이 만들어져서
전보다는 수월하게 작성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