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


공략 글에 개선안을 담는 건
적절치 못하지만,
부디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첨부해봅니다









본 개선안은 총 4부작으로
1부에서는 비기와 광기 모두 해당되는 공통된 개선점을 다뤘습니다
2부에서는 비기에 대한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3부에서는 광기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뤘습니다
4부에서는 비교적 우선순위가 낮은 기타 개선사항들을 모았습니다



목차

1부 - 공통 개선안

1. 레드 더스트 버프 이전
(1) 자버프 효과
(2) 패치 흐름 
(3) 자공증 24%의 행방 
(4) 버프 이전 시 기대되는 효과 

2. 오버드라이브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스킬 모션 개선
(1) 버서커 스킬 모션
(2) 체공시간 단축
(3) 체공 중 이동기 캔슬 가능 | 저스트 가드
(4) 스킬 모션 개선 - 예시 

4. 마나 소모량 개선 
(1) 주력 스킬의 마나 소모량
(2) 그외 스킬의 마나 소모량
(3) 아크패시브 
(4) 세심하지 못한 패치 



2부 - 비기 개선안

1. 버서커 전용 특화 특성 효과 개선
(1) 특화 효과 - 워로드, 브레이커 사례
(2)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3) 특화 효과 - 슬레이어 사례
(4) 파생되는 문제
(5) 차선책 

2. 아덴수급량 증가의 필요성

3. 상시 유지가 불가능한 시너지
(1) 원인
(2) 해결방안 - 폭주효과 추가
(3)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4. 블러디 러쉬 개선 
(1) 느린 시킬시전 속도 & 모션
(2) 해결방안 - 아크패시브 효과 변경
(3) 해결방안 - 룬 적용 기능 추가
(4) 개선 예시 

5. 피니쉬 스트라이크 - 쿨타임 초기화 추가

6.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강인한 육체 
(2) 깨달음 - 분노 소모 
(3) 깨달음 - 폭주 강화
(4) 도약 - 분노 증폭 

7.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8. 아크패시브 - 마무리
(1) 로아온
(2) 24.7.19 디렉터 편지
(3) 25.2.7 라이브 방송
(4) 24.8.23 라이브 방송

9. 마무리



3부 - 광기 개선안

1. 스킬 이펙트 변경
(1) 분화 되어 있지 않은 버서커의 스킬 타입
(2) 대다수 겹치는 채용 스킬
(3) 과거 스킬 이펙트 변경 사례
(4) 광기 상태시 스킬 이펙트 변경 

2. 다크러쉬 변경

3. 체력바 UI 개선

4. 아크패시브
(1) 깨달음 - 분노 반환 
(2) 깨달음 - 신체 각성 
(3) 깨달음 - 분노 소모
(4) 깨달음 - 어둠 강화
(5) 깨달음 - 쇄도
(4) 도약 - 난도질, 분노순환, 분노증폭, 참격 

5. 변화의 정도가 부족한 버서커
(1)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깨달음 노드 
(2) 플레이 변화를 가져오는 도약 노드 
(3) 단순히 딜만 증가하는 노드
(4)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4부 - 기타 개선안

1. 스킬 피격 판정의 괴리
(1) 헬 블레이드
(2) 오버 드라이브 
(3) 숄더 차지

2. 체력 비례 데미지
(1) 여전히 남아 있는 즉사 가능성
(2) 바뀐 컨셉에 맞는 후속 패치의 필요성

3. 오버 드라이브 개선
(1) 선회 속도 증가 - 타클래스 스킬과 비교
(2) 선회 속도 증가 - 선회 속도 상향 사례
(3) 선후딜 및 체공시간 감소
(4) 데미지 단타 표시

4. 백어택 추가
(1) 버서커 유저의 플레이 패턴
(2) 타당성 및 필요성
(3) 백어택 추가가 필요한 스킬

5. 숄더 차지 - 연속돌진의 쿨타임

6. 월광 대검 이펙트 롤백
(1) 출시 당시 이펙트
(2) 위치 버그 수정 후 이펙트
(3) 과거 사례
(4)같은 아바타, 다른 이펙트

7. 초각성기 연출 개선
(1) 버서커의 로망 - 버서크 퓨리
(2)버서크 퓨리 연출 비교 
(3) 초각성기 만족도 현황 
(4) 연출 개선 예시
(5) 과거 개선 사례
(6) 버서커의 초각성기 

※ 버서커 인구 수




25년 2월 15일 로아와 기준,
현재 딜러 인구수는 100만명에 육박합니다

버서커는 15000명으로 꼴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비기는 오로지
0.15% 1500명만이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데빌헌터가 무척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유입이 많이 늘었죠



<럭키비기한 상황이 정말 찾아 오기를>

버서커도 이번 기회에
광전사라는 컨셉에 걸맞게 멋있고 재밌게
리메이크 되서 활기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내용 반영해서
여러가지 빌드를 연구해왔습니다

장단점이랑 추천빌드, 딜사이클 모두 다 다룰겁니다

채용스킬과 트포 보석 말고는 빌드별 변경점이 없어서
자세한 세팅 및 공략은 아래 가이드 공략글을 참고해주세요

그리고 딜사이클은 뒷부분에서 다뤘습니다




.
이번 밸런스패치를 통해 피니쉬와 헬블의 스킬시전시간이 체감이 될 정도로 크게 단축되었습니다

그리고 밸패 직후 리뷰에서 저기 나와있는 다음 스킬 연계를 더 빠르게 하는 효과가
길로틴의 분노의 일격 정도는 아니라고 했었는데요

자세히 비교보니까 브루탈이 간결해서 그렇지, 스킬 직후 연계속도는 분노의 일격 수준으로 적용된 게 맞더라구요
길로틴의 분노의 일격 트포 효과가 기본으로 장착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전체 사이클이 약간 단축되서 레더 안에 스킬을 하나 더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채용스킬과 트포, 각인에 따라 빌드가 나뉘었는데요

하나하나 딜이랑 장단점을 비교하면서 알아볼게요





먼저 숄차-마운틴 빌드입니다
세팅은 전혀 바뀐게 없고요

레더 사이클에 마운틴이 들어간다는 점과
퓨메 사이클에서도 모든 딜스킬을 레더에 넣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와닿는 점이네요

뒤에서 자세히 비교한 후 결론을 내리겠지만, 전 여전히 숄차-마운틴 빌드를 강력히 추천합니다





다음 템페-체소 빌드입니다
시즌2때부터 계속 이어져 온 빌드죠
숄차-마운틴 빌드를 안쓰시는 분들은 이 빌드를 쓰고 계셨을거에요
레더에 템페도 들어가게 됐으니 이젠 무조건 더 좋을거다
라고 생각하셨을 것 같아요

숄차-마운틴을 빼고 템페-체소를 넣고
숄차-마운틴 세팅에서 레더겁화를 템페겁화로 옮기면 됩니다





마지막 템페-마운틴 빌드입니다

어차피 소수 레이드 빼고는 숄차를 잘 활용 안하기도 하니까
숄차를 빼는건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마운틴이 빠지는 걸 꺼려하시는 분들이 꽤 많더라구요

그래서 마운틴을 여전히 10렙으로 유지한채 굴리면 어떤지 데미지 비교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았어요

우선 템페-마운틴 빌드 세팅은 숄차-마운틴 빌드에서 숄차를 빼고 마운틴을 채용한 뒤
스킬레벨만 약간 조정해주면 됩니다

보석은 템체 빌드처럼 레더 겁화를 템페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스샷에서는 잘못 올렸네요





숄차를 빼고 템페를 채용하되, 여전히 마운틴을 체소 대신 써도 되는지 데미지를 비교해볼게요
로스트빌드로 테스트한 결과, 템체에서 템마로 변경시 감소되는 데미지가 저 정도였는데
마운틴을 한번만 사용해도 충당이 될 정도더라구요

그래서 걱정하실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유틸 딜, 모두 템마빌드가 템체빌드보다 강하기 때문에
숄차 대신 템페를 채용하실거면 무조건 마운틴을 쓰시면 됩니다





그래서 템체 빌드는 고려대상이 아니게 됐고,
이제 큰줄기의 빌드는 숄마 빌드 vs 템마 빌드만 남았습니다

숄차를 빼고 템페를 채용 할 시, 밸패전에는 0.8% 정도의 딜만 상승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실전딜을 고려해서 숄차-마운틴 빌드를 사용하셨죠

밸패 후에는 템페를 채용한다면 2.26%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저는 여전히 숄차의 활용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기도 하고,
실전에서는 여전히 숄차빌드가 템페빌드를 앞설거라고 예상하고 있어서
숄차 빌드를 고수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밸패의 키워드가 '이동기 활용하지 못하는 클래스들의 구제' 였는데
숄차를 빼면 이러한 흐름에 버서커만 역행하는 느낌이라 감성적으로 좀 별로인 것 같아요

그래도 이론상 고점은 템페 빌드가 더 높기 때문에, 취향에 맡기겠습니다





이번 밸패에서 음돌이 상향을 받아서 음돌 채용 가능성이 생겼는데요

눈치 채신 분들도 있겠지만, 제가 앞서 빌드 비교에서 빼버렸죠
선요약하자면, 별로입니다
왜 만류하는지 데미지 비교와 장단점을 통해 알아볼게요





마용과 음돌 모두 진피가 최대 24% 오릅니다

패치된 음돌의 풀효율은 공이속 153% 달성시 충족됩니다
광기는 신속을 1500 정도 주면 달성할 수 있습니다





치명이 빠진 만큼 치적을 채울 수단이 필요한데,
혼강, 일격, 달인, 아드 정도가 있습니다
그런데 아드에 비해 나머지 셋은 압도적으로 밀려서 아예 배제했습니다

쿨감을 통한 DPS 상승과 마나소모 대책을 위해 진화노드는 보시는 것처럼 구성했습니다
각인은 저받을 빼고 아드를 채용합니다

아드 유각 채용시 치적이 89% 되서 아드 유각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존에 쓰던 마용 빌드와 음돌 빌드의 딜을 비교해 볼게요

음돌 채용시, 한방 데미지는 12% 감소합니다 대신, 쿨타임 덕분에 DPS는 6.4% 상승합니다





얼핏보면 DPS가 상승하니까 더 좋아보이죠

여기는 함정이 있습니다

음돌 빌드는 한방데미지가 낮은 만큼 
스킬쿨을 더 자주 돌려서 DPS를 올려야 하는데
레더쿨이 10초가 되면서 굉장히 빡빡합니다




기존 레더쿨도 소화하기 힘들었는데 실전성이 무척 떨어진다고 생각해요


유일한 장점이 마나소모 문제가 해결된다는 건데, 아드 유각이 강제되는 것도 그렇고
현재로서는 메리트가 적은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결과적으로 빌드 선택시 고려할 요소는 다음 3가지로 압축됩니다

먼저 크게 숄차 빌드와 템페 빌드가 있습니다

그리고 질량증가 각인과 피니쉬-혼일 트포 채용이 있습니다

온몸 비틀기를 어느 선까지 하냐가 문제인데,
하나하나 자세히 다뤘으니 끝까지 봐주세요





저받 대신 질증을 채용한다면,
1.7% 정도의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피니쉬 트포를 강일에서 혼일로 변경한다면,
피니쉬 한방 데미지는 9.85% 상승하고
전체 딜은 1.45%에서 1.83% 정도 상승합니다





온몸 비틀기의 끝판왕

혼일 질증을 모두 채용한다면
3.2%~3.6% 딜 상승

거기에 숄차를 빼고 템페까지 채용한다면,
6.8% 딜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수치가 꽤 높아보이지만, 개인적으로 굉장히 비추천합니다
불쾌감만 늘어나고 레더 사이클 안정성이 떨어져서인데요





표로 정리 했습니다
질증을 채용하고 만찬이 없다면 공속 30%
질증을 채용하고 만찬이 있다면 공속 35%
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레더안에 6개 스킬이 모두 들어가는지 체크했는데요
X 표시가 있는 선택지는 아예 고려 안하셔도 됩니다
오히려 딜이 감소해요





그리고 혼일을 안쓰고 폭풍베기만 쓰는 경우도
고려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 같은데요

시전시간 대비 데미지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에
그럴거면 차라리 혼일만 채용하시는게 훨씬 좋습니다


그리고 혼일과 폭베 모두 채용하는건 레더에 스킬이 안들어가서
오히려 딜이 감소하기 때문에

혼일, 폭베 중에 쓸거라면 오로지 혼일을 한개만 채용하시는 걸 권합니다





제 사견을 빼고 순수 딜만 봤을 때,
온몸 비틀기 중 그나마 추천드리는 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증과 혼일 중 한가지만 택해서 선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중에서도 질증을 더 추천드립니다

제 사견을 빼고 순수 딜만 봤을 때,
온몸 비틀기 중 그나마 추천드리는 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질증과 혼일 중 한가지만 택해서 선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중에서도 질증을 더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서 비슷한 시간 대비, 질증과 혼일의 딜증이 비슷비슷하니,
돌 때문에 어쩔 수 없다면 혼일을 쓰셔도 됩니다

플레이 감성을 떠나 질증을 혼일 보다 높게 평가하는 이유가 더 있습니다

질증 채용시 서폿 공속버프도 있고,
팔찌에서도 공이속을 챙길 여지가 있어서 디메리트를 감소시킬 수단이 몇가지 존재합니다

그래서 둘의 딜증 수치도 비슷하기 때문에
혼일 보다는 질증을 쓰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유각에 대한 이점도 있구요





마지막으로 제 사견을 듬뿍 담아서 추천빌드를 정리했습니다
이 6가지 이외의 빌드는 별점 빵개입니다

기존 숄차빌드를 질증, 혼일 없이 그대로 써도 전보다 저점과 고점이 소폭 상승했기 때문에
굳이 불쾌한 경험 다시 하러 가지 마시고 그대로 쓰시는 걸 제일 추천드립니다

그래서 별점 5개를 줬구요

그래도 나는 딜을 딱 조금만 더 올리고 싶다 하시는 분이라면
별점 4개, 숄차빌드에 질증을 채용하거나 템페빌드를 질증, 혼일 채용없이 기본으로 쓰시는걸 권합니다
개인적으로 질증이 정말 괜찮은 것 같아요
유각 가격도 그렇고, 서포터의 공속버프와 공이속만찬 고려하면
앞으로 광기는 질증을 대세각인으로 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혼일은 질증보다 안좋게 봐서 별점을 깎았습니다





딜 사이클을 간략하게 알아볼게요

기본 골자는 같아서 예전 가이드영상에서 다룬 딜 사이클 영상을 참고하셔도 좋습니다
디테일하게 달라진 점과 신경쓰면 좋은 사소한 것들을 다뤄볼게요

일반 딜사이클
초각성스킬 딜사이클
각성기 딜사이클 모두 다뤄볼게요




원래는 레더안에 5개의 스킬만 넣을 수 있었는데 
이번 밸패로 인해 스킬을 한개 더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총 6개를 넣을 수 있어요

그래서 옵피헬소브템 6개가 다 들어가구요

퓨메 사이클에서는 기존처럼 스킬 하나가 빠지면 됩니다

물론, 숄차 빌드는 퓨메포함 스킬이 총 6개라 다 넣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살짝 여유가 있어서 마운틴도 레더에 욱여넣어주시면 좋습니다


템페 빌드에서 마지막 템페만 빼면 숄차 빌드랑 굴리는 것 똑같아서
템페 빌드로 시연할게요




다음은 각성기 딜사이클입니다
어떻게 보면 이 부분이 더 핵심입니다

기존에는 각성기를 레더사이클에 넣을려면 옵피헬브만 쓰고 소스를 한턴 쉬어야 했는데
이제는 옵피헬브소 까지 넣고 각성기를 써도 들어갑니다

그리고 퓨메랑 각성기를 같이 쓸려면 헬블이 한턴 쉬거나 쿨이 꼬이게 되서 애매했는데
옵피헬퓨 쓰고 각성기 써도 이제는 레더안에 들어가기 때문에 아드 딜몰이 때
같이 써주시면 무척 좋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 분명 버프긴 하지만 뭔가 이상하지 않나요

버서커 연구 알고리즘은 매번 동일합니다

레더 지속시간이 증가한다 = 같은 레더 지속시간 동안
스킬 하나라도 더 욱여 넣기 위해 온몸 비틀기를 한다

스킬 시전시간이 감소한다 = 같은 레더 지속시간 동안
좀 더 강하게 딜을 넣기 위해 스킬 시전시간을 늘리는
온몸 비틀기를 한다


기껏 작년 패치로 이동기인 숄차를 쓰게 만들어줬고
모르둠을 계기로 이동기 및 유틸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어
이번에 이동기와 관련된 패치가 무척 많았죠

버서커는 왜 시대를 역행하는 걸까요
특히, 구시대의 유물, 혼일을 다시 쓰는건 플레이 감성이 너무 좋지 않네요

딜을 조금이라도 높이려는 유저의 잘못일까요?
적어도 버서커는, 만악의 근원 레드 더스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불필요한 사전 작업, 레더 자공증 버프를 부디 이전시켜주길 희망합니다










목차

1. 서론

2. 바쁜 현대인을 위한, 광기 세팅 한장 정리

3. 각인, 어빌리티스톤, 엘릭서, 팔찌
(1) 각인
(2) 어빌리티 스톤
(3) 엘릭서
(4) 팔찌

4. 아크패시브
(1) 진화
(2) 깨달음
(3) 도약
(4) 카르마

5. 채용스킬의 보석과 트포 및 룬
(1) 레드 더스트 - 겁화 채용
(2) 마운틴 크래쉬 - 2스택, 원거리 카운터
(3) 숄더 차지 - 1랩으로 채용
(4) 초각성스킬 
(5) 바뀐 빌드의 데미지
(6) 룬 세팅
(7) 10멸 vs 8겁

6. 딜 사이클
(1) 기본 딜 사이클
(2) 유동적인 딜 사이클

7. 숄차-마운틴 빌드의 장점
(1) 마운틴의 카운터와 무력화 능력
(2) 숄차의 활용성
(3) 마운틴의 짤딜기로서의 성능
(4) 실전 예시
(5) 결론
(5) 단점 - 마나 소모량

8. 마무리 및 카던 세팅



1. 서론

가장 최신 밸런스 패치인,
25.2.26 패치 반영
광기 버서커 세팅 및 공략입니다

너무 딥한 내용 첨부한 링크로 갈음했습니다

버서커인구 수꼴등이 되서 그런지
요즘 공략글도 잘 안나오고
유튜브 영상도 거의 보이지 않더라구요

모코코 챌린지 익스프레스에 맞춰서
버서커 뉴비복귀유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세팅공략을 이번 기회에 정리했습니다

유튜브 영상으로도 제작해서 글과 같이 업로드 했는데
영상 제작은 처음이라 미숙한 점이 많네요

앞으로도 꾸준히 큰 패치가 있을 때마다
업로드계획입니다



2. 바쁜 현대인을 위한, 광기 세팅 한장 정리


<광기 세팅 한눈에 알아보기>



3. 각인, 어빌리티스톤, 엘릭서, 팔찌

(1) 각인


<각인>

각인원예달돌저고정으로 가져갑니다
추가로 고려할만한 선택지
마나 효율 증가에테르 포식자가 있습니다




<마나 효율 증가>

달인의저력, 저주받은 인형 보다 딜증가수치가 1% 더 낮지만
후술할 광기의 마나 소모에 대해 도움을 주며,
유물각인서 가격상대적으로 저렴해서 나름의 메리트가 있습니다




<에테르 포식자>

전각 기준 보편적인 딜증 수치를 가진 저받이랑 비교하면
에테 12.6% vs 저받 14%

유각 기준
에테 16.2% vs 저받 17%

전각기준이면 좀 아쉽고, 유각기준이면 확실히 쓸만한 것 같아요
에포가 0.8% 정도 밀리네요
그리고 이 차이는 에포돌이면 더 좁혀질 가능성도 생깁니다

돌 1랩 2랩 3랩 4랩 딜증수치가
에테는 3/3.9/5.4/6
저받은 3/3.75/5.25/6

에테가 9 또는 7로 깎인 돌이면 0.15 정도 차이를 메꿀 수 있네요
추가로 97돌이면 1.5% 보너스를 받으니
다른 메이저각인을 앞서게 됩니다

시즌3 들어오면서 에포 스택이 무척 빠르게 쌓이도록 버프를 먹어서
이제는 진짜 에포는 메이저 각인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해요




<유물 각인서 거래소 가격 24.12.20>

또한 저받이랑 비교할 경우,
현시세 기준 대략 330만골을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여차하면 마효증, 에포를 모두 챙기고
저받, 돌대를 빼는 선택지도 괜찮아보입니다



(에테르 포식자에 대해 조금 더 상세하게 살펴보면,
유물 각인 기준 4초에 한 번씩 에테르가 드랍되며, 
30중첩일 시 공격력 16.2%, 방어력 30%가 상승합니다

눈여겨봐야 할 부분은 에테르 드랍 쿨타임크게 줄어들었다는 점입니다
기존과는 달리 1분 20~30초만 되어도 30스택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14% 효율의 분기점약 5분입니다
군단장 레이드는 물론, 가디언 토벌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더 유리해지는 것은 물론,
방어력도 주어지기 때문에 생존력도 급격히 상승합니다

물론 단점도 있습니다

특히 데미지 증가인 여타 각인과 달리
공격력 증가이므로 각종 연산에 불리한 편입니다

이를테면 에테르 포식자와 함께 여전히 공격력을 증가시켜 주는
아드레날린과 함께 사용할 때 약간의 손해를 보게 됩니다

또한, 사실 구슬동자와 다르게 에테르는 의식하지 않아도
무척 자연스럽게 먹어지기 때문에
크게 의식하면서 먹을 필요는 없지만
신경이 쓰이기는 합니다

전투가 5분이 되지 않는 딜찍 레이드에서는
14% 효율에 미치지 못한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다른 유물각인서의 가격
어마무시하게 형성된 현 상황에서는

종합적으로 따져봤을 때,
에테르 포식자마나 효율 증가 모두
훌륭한 선택지라고 생각합니다



(2) 어빌리티 스톤


<어빌리티 스톤>

돌은 원예달돌저 중에서 어느걸 선택해도
딜적으로 큰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원한은 다른 각인보다 0.1% 정도 딜증가수치가 낮기 때문에
그래도 원한돌을 사서 깎는건 피하기를 권합니다
파밍해서 나온 거라면 얼마든지 깎아도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이왕이면 비기에도 사용할 수 있게
달인의 저력은 빼고 깎는걸 추천드려요

저처럼 달저돌에 물리지 마시길

(광기 뉴비분을 위해 부연설명 드리자면, 
광기는 최대체력이 25%로 바뀌는 대가로 상시 폭주가 가능해집니다
따라서, 체력이 50% 아래로 내려가야 발동되는 달인의 저력이 항시 발동됩니다
더군다나, 달인의 저력의 유물 각인서 가격은 무척 저렴하기 때문에
광기에게 있어 정말 큰 메리트를 가져와 줍니다)



(3) 엘릭서


<엘릭서>

광기 엘릭서회심 고정입니다
비기도 회심을 쓰며, 달인은 아예 안쓰니
마음 푹 놓으시고 회심만 깎으시면 됩니다

(버서커는 달인 스택을 유지하기 적합하지 않으며,
자체 치명타 적중률도 무척 높기 때문에
회심만 쓰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팔찌


<팔찌>

광기는 특화로 인한 이득이 전혀 없기 때문에
치명과 신속에만 투자를 합니다

따라서, 당연히 팔찌도 치신 팔찌로 깎으시면 됩니다

아래 진화노드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광기는 신속 특성을 풀공이속이 되는 수치까지만 찍으면 됩니다




<광기는 공이속 16%면 풀공이속>

신속 931부터 광기풀공이속이 되기 때문에
내실을 제외하고 861을 맞춰주면 됩니다

진화노드에서 신속을 15 찍었다면, 팔찌로 111을
진화노드에서 신속을 16 찍었다면, 팔찌로 61
챙겨주시면 풀공이속이 됩니다

T4 팔찌 전략은 유효옵션 개수의 변화로 인해
물량전이 제일 좋습니다

따라서, 신속 61이상인 저렴한 팔찌
여러개의 팔찌를 돌리는 걸 더 추천합니다

(팔찌 가격이 좀 더 떨어진 후, 본격적으로 깎고 싶어서
당장 구색만 맞추고 싶으신 분을 위한 전략도 있습니다

공이속 특수효과와 치명 내지 신속이 달린 팔찌를
돌리는 전략입니다

공이속+치명 팔찌를 돌릴 때, 신속이 안나오면
공이속 옵션을 신속으로 생각해서 쓰시면 되고,
혹시 신속이 뜨거나 공이속+신속 팔찌로 돌린다면
오버된 공이속 수치만큼
진화노드에서 신속을 치명으로 주면 됩니다)



4.  아크패시브

(1) 진화


<아크패시브 - 진화>

먼저, 1티어 노드 특성공이속16%가 찍힐 만큼
신속을 투자한 후, 나머지는 치명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서폿이 주는 공이속 9%, 광기 상태가 주는 공이속 15%와 합쳐서
풀공이속인 40%를 맞추기 위해 16%가 찍히기만 하면 됩니다

보통은 신속에 16p를 투자하면 맞춰질겁니다
팔찌의 옵션공이속 만찬의 여부에 따라
세세하게 조정하시면 됩니다

(우선, 치적이 넉넉해도 신속을 통한 쿨감 증가가 크지 않기 때문에
신속을 돌대 풀효율, 풀공속에만 맞춰도 충분합니다

버서커는 레더안에 스킬을 욱여넣는게 무척 중요하기 때문에
풀공속은 반드시 맞춰주는게 좋습니다

공속이 낮으면 끝자락에 안들어갈 때가 간혹 생깁니다

또한, 저는 물마방 만찬을 선호합니다
공이속 만찬을 먹으면 그만큼 치명에 더 투자할 수 있긴 하지만,
이미 충분할 정도로 높고, 체방이 낮고 느린 모션을 가진 근접딜러인
광기에게는 물마방 만찬 효율이 무척 좋습니다)


24.10.23 패치 전에는 
3티어, 4티어 노드의 채용은
무마-마용, 무마-뭉가, 일격-뭉가
이렇게 3가지 빌드로 나뉘었습니다

하지만, 패치 후 버서커의 치적이 3.2% 내려가고
숄차-마운틴 빌드가 대세가 됨에 따라
무마-마용가장 대중적으로 채용되는 노드가 되었습니다

뭉가도 여전히 쓸만하긴 한데, 자체적으로 활용하기 보다는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있는 경우 스왑해서 쓰시기를 권합니다

그럼에도 백어택의 치적 10% 까지 더해야
온전한 효율을 뽑을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무마-마용을 더 선호하긴 합니다

2티어 노드뉴비복귀유저라면 
위와 같이 금주2, 한돌1을 찍는걸 추천드립니다

기성유저라면 아래 첨부한 글을 참고하여 자유롭게 취향껏 찍어주세요

저의 취향을 말씀드리자면, 8작 기준으로
끝없는 마나, 최적화 훈련 중 하나라도 더 찍으면
저는 쿨타임을 온전히 소화하기
힘든 느낌이 들었습니다

패턴과 기믹, 컷씬 등으로
쿨이 놀수록 딜적으로 손해기도 하구요

▶ 광기 숄차,마운틴 빌드 - 뭉가 vs 마용



(2) 깨달음


<아크패시브 - 깨달음>

광기의 깨달음특별한 점이 없습니다
3티어 메인노드까지는 일자식으로 쭉 찍으면 되고
4티어 메인노드를 찍는걸 우선하되,
찍지 못하는 경우 분노자극이나 쇄도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우선, 쇄도는 이동기 쿨타임의 감소 효과가 있어서
최소 1개는 투자해주시게 좋습니다

(쇄도가 패치 후 딜적으로는 너프가 있어서
사이드 노드는 어느걸 찍어도 딜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치명타 피해 증가 보다는 주는 피해 증가가
여러모로 좋은 상황이 더 많기 때문에 쇄도를 찍어주시면 됩니다

깨달음 포인트가 적어서 3티어 밖에 찍지 못한다면, 분노자극을 찍어주세요)



(3) 도약


<아크패시브 - 도약>

1티어 노드초월적인 힘 / 풀려난 힘 / 즉각적인 주문
위 3개의 노드에 어떻게 투자하는지가 관건입니다

4/5/2 내지 5/4/2로 주로 쓰입니다

둘의 차이는 초각성스킬과 초각성기 중
어디에 더 중점을 두냐에 따라 갈립니다

딜찍 레이드일수록 초각성스킬을 많이 굴리지 못하기 때문에
초각성기의 데미지를 높여주는 5/4/2 빌드가 더 좋습니다

카제로스 레이드 2막과 같이 길어지는 레이드의 경우엔
초각성스킬에 중점을 둔 4/5/2가 더 좋습니다

즉각적인 주문을 포기하면 5/5/0으로 찍을 수 있긴 하지만,
마나소모량 문제와 공속문제로 인해 쓰이지 못합니다

즉각적인 주문은 반드시 최소 2레벨은 투자해야합니다
그래야 초각성스킬의 마나소모량이 확 줄어들게 되고,
레더안에 사이클을 수월하게 넣을 수있습니다



               
          <퓨리 메소드>                                      <도약 2티어 노드 - 분노 증폭>

광기는 초각성스킬퓨리메소드를 사용하며,
퓨메의 딜을 올려주는 분노 증폭 노드를 찍습니다

광기는 예둔유각에 예둔돌 아니면 
무조건 분노증폭 찍으시면 됩니다

자체 치명타피해량이 너무 높으면
치명타피해량이 증가하는 분노 증폭이 아닌
참격 노드를 찍어야합니다

하지만 참격 노드가 분노 증폭보다
딜적으로 앞서는 임계점
예둔유각에 예둔돌 정도는 되야 오기 때문에
대부분 광기 유저분들은 분노 증폭을 찍게 될 것입니다

자세한 연구내용과 계산결과표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광기 퓨리 메소드 도약 정리



(4) 카르마


<카르마>

광기깨달음 사이드 노드
도약 2티어 노드 모두 평범해서
드라마틱한 변화를 가져와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보편적인 클래스들처럼
먼저, 깨달음을 6랭크 찍은 뒤
그 후 도약을 6랭크 찍어주면 됩니다

대신 개방은 도약도 같이 해주세요
그래야 도약 2티어 노드를 곧바로 2랩 찍을 수 있습니다



5. 채용스킬의 보석과 트포 및 룬


<보석과 트포>

24.10.23 패치로 인해 
광기의 채용스킬 및 보석
오랜만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1) 레드 더스트 - 겁화 채용


<레더 겁화>

먼저 레더의 데미지가 겁화를 투자해도 될 정도크게 상승했습니다
이제 브슬과 템페와 같은 서브딜링기 라고 인지하시면 됩니다



(2) 마운틴 크래쉬 - 2스택, 원거리 카운터

 
<마운틴 10랩>

마운틴데미지가 쏠쏠하게 상승했으며,
2스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10랩 트포 지진파는 예전 패치로 인해
원거리 카운터가 가능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그럼에도 한동안 광기는 스킬포인트 여유가 없어서
이를 십분 활용하지 못했었는데요

이번에 2스택으로 변경됨과 더불어
지진파도 채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카운터의 유틸성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3) 숄더 차지 - 1랩으로 채용


<숄차 1랩>

스킬 자리가 한자리 남아서 
이동기인 숄차를 채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숄차는 장점이 정말 많은 스킬인데요
아래 항목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4) 초각성스킬 

                  
<퓨리 메소드>                                                    <블러드 슬래시>

광기초각성스킬퓨리메소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한번의 데미지는 블슬이 퓨메를 근소하게 더 앞서고
시전시간이도 블슬이 더 길어보이지만
실제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마치 블슬도 나름대로의 메리트가 있어보입니다

그럼에도 퓨메를 더 추천드리는 이유사이클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퓨메의 쿨타임이 블슬보다 더 짧기 때문에
다음 레더사이클에 무척 알맞게 비슷한 순서로 돌아오게 됩니다

또한, 일격노드나 기습의 대가 각인을
채용하는 것도 아니고
범위 또한 퓨메가 더 넓어서 
적중하기 더 용이하기 때문에 퓨메를 더 권합니다

퓨메를 강력추천하지만
블슬을 아예 못쓰는건 아니기 때문에
취향이시라면 써보시고 결정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물론, 광기는 퓨메가 완전 대세기 때문에
이후 공략은 퓨메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5) 바뀐 빌드의 데미지

레더의 겁화로 인한 딜증가와
마운틴의 딜증가 및 
출혈/중독룬과의 시너지 등으로

전과 비슷한 데미지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반면,
유틸성은 훨씬 강화되었습니다

취향에 따라, 
기존 쓰던 빌드에서 레더겁화만 옮겨주는 것도 괜찮고
브슬 대신 템페를 쓰셔도 좋습니다

각 빌드별 딜 차이가 정말 근소하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빌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 중에서 위에서 제시한
브슬 채용 숄차-마운틴 빌드
가장 대중적인 빌드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템페의 모션과 높은 무력화를
선호해서 브슬 대신 템페를 쓰고 있긴 합니다


자세한 딜비교는 아래글을 참고해주시고
본인 취향에 따라 정해주세요

잘 모르겠으면 위에서 제시한 빌드를 그대로 쓰셔도 좋습니다


▶ 광기 딜비교와 추천 빌드

▶ 광기 로스트빌드를 통한 DPS비교



(6) 룬 세팅

       
<룬 - 딜 중시>                                                  <룬 - 정화 채용> 

딜을 중시한다면 레더와 마운틴중독, 출혈 룬모두 채용합니다
또한, 숄차속행룬을 넣어서 중간중간
비는 타이밍에 쿨타임 감소 효과도 노려줍니다

정화 룬이 필요한 레이드에서는 마운틴 정화 룬을 넣어줍니다
물론, 숄차에 속행 대신 정화 룬을 넣어서
여전히 중독, 출혈 룬의 데미지를 유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숄차의 경우에는 아브 2막 145줄 기믹에서
암흑 디버프를 풀 때는 다소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화은 언제든지 필요할 때 
바로 바로 쓸 수 있어야 진가를 발휘한다고 생각합니다
딜 사이클에 얽매이지 않고, 쿨도 짧고 2스택 스킬이라
언제든지 쓸 수 있는 마운틴에 찰떡이라고 생각입니다

두가지 룬 세팅을 추천하면서 장황하게
설명을 늘여놓긴 했지만 룬은 정말 100% 취향입니다

위 세팅을 베이스로 취향에 맞게 맞춰가면 좋겠습니다




<룬 - 중독>

여담으로 다른 연구글을 보면,
중독출현적으로 차이가 없다고 합니다

중독 출혈 딜 비교

따라서, 한개만 채용할 경우
둘중 아무거나 쓰셔도 괜찮습니다

다만, 독 내지 출혈 룬을 한개만 사용할 경우에는
꼭 레더에 넣어주세요

룬의 도트딜 또한 자버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레더와 궁합이 무척 좋습니다



(7) 10멸 vs 8겁


<광기 딜비중>

10멸 > 8겁 계승의 기준점은 대략 딜비중 24% 였습니다

초각성스킬과 초각성기가 추가됨에 따라
딜비중에 변화가 생겼기 때문에
광기보석전부 4티어로 계승하시는게 더 강합니다



6. 딜 사이클

(1) 기본 딜 사이클


<디폴트 사이클>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퓨리 메소드 스킬 아이콘 소드 스톰 스킬 아이콘  <레더 끝>   템페스트 슬래쉬 스킬 아이콘 다크 러쉬 스킬 아이콘 마운틴 크래쉬 스킬 아이콘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템페스트 슬래쉬 스킬 아이콘 소드 스톰 스킬 아이콘 <레더 끝> 마운틴 크래쉬 스킬 아이콘

저는 취향이기도 하고 데미지 차이도 별로 안나서
브슬 대신 템페를 쓰고 있긴 하지만
조금이라도 더 고점을 노리신다면,
위에서 소개한 스킬 빌드대로 브슬을 써주세요

브슬 채용 빌드라면,
위 사이클에서 템페 대신
브슬로만 바꿔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템페와 브슬 쿨타임이 완전히 똑같고
데미지도 비슷해서 둘간의 사이클 차이가 없습니다

레더의 지속시간인 8초 동안
센 스킬을 최대한 많이 욱여 넣는게
버서커의 딜 사이클 핵심입니다

레피헬옵소 다섯개의 스킬은 쿨타임이 모두 똑같습니다
따라서, 레더사이클에 초각성스킬인 퓨메
그 중 한자리를 차지하면 다음 사이클에서
필연적으로 스킬쿨이 밀려버립니다

그래서 초각성스킬을 최대한 레더사이클 끝 순서
쓰는게 다음 사이클이 안정되어
딜 퍼포먼스가 제일 좋습니다

그렇다고 초각성스킬제일 마지막에 배치하면
패턴에 따라 레더 안에 가장 센 스킬
퓨메넣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마지노선을 위와 같이
뒤에서 두번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초각성스킬인 퓨메를 저 순서대로 넣게 되면,
다음 사이클에서 스킬쿨이 보다 짧은
브슬 내지 템페퓨메의 자리
메꾸게 되어서 사이클
무너지지 않고 계속 잘 흘러갑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디폴트 사이클일 뿐이니
무조건 저 순서로 굴려야한다고
너무 집착하시면 안됩니다

보스가 8초 동안 맞아주는 착한 패턴이거나
프리딜 타이밍이어야 레더안에 전부 이쁘게 들어갑니다

따라서, 실전에서는 상황마다 다르게 
사이클에 변화를 주어야합니다



(2) 유동적인 딜 사이클


<광기 딜비중>
   
광기딜비중 표를 다시한번 살펴봅시다

먼저, 퓨메는 무척 긴 쿨타임을 가졌음에도
가장 센 단일기이기 때문에 딜 비중이 무척 높습니다

그래서 앞서 퓨메를 레더사이클의 끝자락에 위치할 수록
다음 사이클안정성이 높아진다고 했지만,
보스 패턴을 보고 다 안맞아줄 것 같으면
퓨메의 순서 앞당겨서 확 써버려야합니다

이론 뿐만 아니라 실전에서도 이렇게 썼을 때가
더 퍼포먼스가 좋았습니다

초각성스킬인 퓨메와
짤딜기인 소스, 템페(브슬)를 제외하면
광기가장 센 스킬옵드, 피니쉬, 헬블
세 스킬입니다

따라서, 버서커는 쿨정렬이 비교적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일반스킬들은 데미지 높은 순서대로 써주시면 됩니다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소드 스톰 스킬 아이콘 템페스트 슬래쉬 스킬 아이콘

옵피헬소템(브) 순으로 강합니다
(여담으로 겁화 보석이 순서대로 업그레이드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는 의외로 실전에서 레더 다음 
바로 옵드를 쓰는 경우가 생각보다 엄청 적어요

그 이유는 백어택과 연결되는데요
옵피헬옵드만 유일하게 백어택이 없기 때문에
레더 직후 바로 백어택적중할 수 있는 상황이라면
웬만하면 피니쉬를 더 먼저 씁니다

그후, 헬블이어서 백어택을 박아도
다음 옵드까지 다 맞아줄 거 같으면 헬블을 먼저 쓰고
보스가 다른 곳으로 이동하거나
백/헤드가 돌아갈 경우
옵드를 먼저 쓴 후, 헬블을 마저 씁니다

또한, 레더를 쓴 직후 보스가 멀리 날아간 경우
헬블로 도약해서 접근한 후
마저 사이클을 이어갑니다

백어택 보너스 효과인, 딜증 5%치적 10%를 받기 위해서
최대한 백을 노리되, 가장 우선해야 하는 점은 
레더 안에 스킬을 욱여넣는다는 
마음가짐으로 플레이 하시면 됩니다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레드 더스트 스킬 아이콘 헬 블레이드 스킬 아이콘 오버드라이브 스킬 아이콘 피니쉬 스트라이크 스킬 아이콘

이런식으로 보스의 패턴에 맞춰서
유동적으로 레더 사이클을 굴리면 됩니다

여기에 퓨메즉흥적으로 순서를 바꿔가면서
상황에 맞게 배치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광기의 사이클
파고들면 생각보다 더
즉흥적이며, 유동적입니다

저는 이 점이 광기 버서커 플레이의 매력이라고 생각해요

광기는 쿨정렬이 되어 있어서 단순해 보이고
실제로 비교적 사이클이 간단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점들을 고려해서
사이클을 굴려가다 보면
조금이나마 더 재미있게 광기를 플레이 할 수 있고
더 좋은 딜 퍼포먼스를 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여담으로 24.10.23 패치로 인해 
치명타 적중률 자버프 스킬
치적 33.2% 증가 효과가 삭제되고,
상시 치적 30% 증가로 바뀌었습니다

따라서, 이전처럼 서브딜링기를 넣기 전에
체소나 마운틴을 먼저 안 쓰셔도 됩니다

대신 치적 3.2% 소폭 감소해서 뭉가 빌드데미지가 다소 낮아졌습니다
그리고 레더의 유의미한 딜상승
마운틴딜상승 2스택 변경 등으로 인해

무마-마용
숄차-마운틴 빌드
대세 빌드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7. 숄차-마운틴 빌드의 장점

(1) 마운틴의 카운터와 무력화 능력


<마운틴 10렙>

기존 빌드와 달리 마운틴에 10렙을 찍을 수 있어서
원거리 카운터가 가능해지며,
2스택이기 때문에 언제나 자유롭게 카운터를 칠 수 있습니다

또한, 빠준 트포도 찍을 수 있기 때문에 쿨이 굉장히 짧아서
짤딜로 넣을지, 카운터를 위해 아낄지 별 고민없이
자유롭게 쓰셔도 됩니다

또한, 마운틴은 무력화 [중]에다가 헤드어택 판정이기 때문에
무력화 능력이 무척 좋습니다

가족사진에 밑잔으로 나오는 것도 무척 기분 좋지만,
더군다나 MVP에 뜨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MVP영역별로 점수를 종합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유저가 선정됩니다

광기는 이제 원거리 카운터짧은 쿨의 2스택으로
언제든지 들고있으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카운터에서 점수를 받기 좋아졌습니다

마찬가지로 마운틴을 통한 무력화 능력으로 인해
무력화에서도 점수를 받기 용이해졌습니다

이로 인해 MVP에 뜰 가능성무척 높아졌습니다



(2) 숄차의 활용성


<숄차를 통한 V자 이동 - 백포지션>

개인적으로 딜적인 측면에서는, 숄차가 백포지션을 잡는데 도움이 되어
백어택 보너스 효과를 통한 뭉가 치적 10% 와 딜증 5% 를 확보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을 무척 높게 평가 하고 있습니다

상시 백포지션을 유지해야 하는 포식자를 플레이 할 때,
숄차가 도움이 된 적이 무척 많았던 걸로 기억해요

광기가 숄차를 안썼던 빌드를 엄청 오래도록 써서
익숙치 않아서 그렇지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포식자처럼 숄차를 백포지션 잡는데 잘 활용할 것 같습니다


<순간이동 판정인 숄차>

특히 버서커 숄차는 판정이 사기적이에요
무려 순간이동 판정이에요

카멘 어둠도 숄차로 씹어지고쿠크의 톱니도 숄차 순간이동 판정으로 주파 가능합니다
카멘 4-1 장벽 사이를 걸어가거나, 스페로 공중에 뜨는 판정을 무시한 후
무력화를 넣어야하는 기믹에서도 숄차의 순간이동 판정을 이용해서 주파할 수도 있습니다
순간이동 판정의 이동기는 앞으로도 요긴하게 쓰일 곳이 계속 생길 것 같아요

다만 쿨이 긴게 유일한 단점이라 그것만 차치하면 선후딜도 무척 짧고
상급의 이동기 및 회피기 스킬이라고 생각해요



(3) 마운틴의 짤딜기로서의 성능


<레더 쿨일 때 넣는 마운틴 짤딜>

레더 복구시간을 기다리거나 레더 쿨이 오기를 기다리는 타이밍
평타대신 마운틴을 짤딜기로 날리고 있을 수 있어서 좋네요


​​​
<레더 콤보 사이사이 넣는 마운틴 짤딜>

특히나, 수련장과 달리 실전에서는 레옵피헬소템 사이클을 이어갈 때
중간에 스페를 쓰거나 패턴 땜에 바로바로 못쓰는 경우
스킬 사이사이 약간씩 간극이 생기는데 
그런 틈마다 마운틴을 박으면 되서 무척 좋은 것 같아요

마운틴 쿨이 정말 짧아서 카운터 고려할 필요없이
주력기가 쿨이거나 레더를 기다릴 때
계속 마운틴을 날리고 있으면 좋을 것 같아요



(4) 실전 예시

▶ 광기 숄차-마운틴 활용 - 3막 3관문 (움짤O)

<숄차를 활용한 레더 사이클 딜 욱여넣기1>

숄차를 활용해서 레더 버프를 끝까지
활용하는 모습



<숄차를 활용한 레더 사이클 딜 욱여넣기2>

레더 사이클을 이어갈 때,
숄차를 활용해서 아슬아슬한 상황까지
딜을 욱여 넣다가 뺄 수 있습니다



​​
​<숄차 탁월한 기동성, 연속돌진 활용 - 장거리 ​2단 대쉬>

똥 장판을 빼는 상황인데요

숄차의 뛰어난 기동성으로
안전구역까지 주파한 모습입니다



<마운틴 지진파 활용 - 원거리 카운터>

마운틴 3트포 - 지진파를 찍으면
원거리 카운터가 가능해집니다

멀리서도 카운터치기가 용이해집니다




<마운틴 2스택 활용 -연속 2카운터>

마운틴 2트포 -기술충전을 찍으면
2스택으로 변경됩니다

연속 카운터 패턴에서 조차
혼자서 다 칠 수 있습니다

첫 카운터 때, 다른 공대원들
카운터스킬을 모두 써서 쿨타임인 경우
두번째 카운터를 치지 못하는 상황에서도
빛을 발합니다 



(5) 결론

DPS가 기존빌드가 압도적 우위인 것도 아닌 상황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원거리카운터
순간이동판정에 백포지션에 도움이 되고 회피기로 사용 가능한 
이동기스킬이 추가되는거라 딜을 차치하고 봐도 분명히 메리트가 있는 것 같아요
로아를 배워가는 뉴비한테 무척 잘 맞는 빌드며,
기성유저라면 MVP에 뜰 가능성이 높아져서 만족스러울 것입니다



(5) 단점 - 마나 소모량

24.10.23 패치 이후 주류로 자리 잡은
숄차-마운틴 빌드도 사실, 한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마나소모량 입니다


<마나 음식>


<집중 룬>


<마나 효율 증가>

마나 관련 대책을 하나도 강구하지 않았다면,
마운틴을 쿨마다 난사할시 마나가 부족합니다

보통마나 음식만으로도 해결되지만
파티의 서포터분이 도화가가 아니거나,
마나 회복 스킬여러번 끊긴다면
마나가 부족해집니다

제 경험담으로는 공팟에서 이따금씩
마나부족을 겪었습니다

마나 음식을 챙겨 먹기 싫거나,
서포터분의 마나 회복 스킬이 끊길 것을 대비하고 싶다면
집중 룬이나 마효증 각인을 채용하는걸 권합니다

개인적으로 마효증을 채용하는 것도 무척 좋다고 생각합니다

마나 걱정을 아예 안해도 되고,
유물각인서 가격이 저렴해서 엄청 좋은 것 같아요

입장컷이 유물각인 5줄 둘둘이 아닌 상황에서는
저렴한 유각여전히 큰 메리트를 가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유각기준으로 저받 1% 밖에 차이가 안나기도 하구요
 


8. 마무리

먼저,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뉴비 및 복귀 유저분을 포커싱해서 
작성한 공략글인 만큼 가장 보편적이면서 유틸성이 보장
숄차-마운틴 빌드초점을 두고 작성했습니다

▶ 레더-날움과 마운틴-대지충돌을 통한 딜 상승

위처럼 다른 파생빌드딥한 내용
이전에 작성한 글들의 링크로 갈음했었는데요

추후 업로드할 유튜브 영상에서는
기성유저를 위한 딥한 내용도 함께 담가볼게요

궁금한 사항이나 추가했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카던 세팅이 필요하신 분은 아래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광기 버서커 지금 즉시 생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