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게시글은 시즌3 아크패시브 5계승 을 기준으로 작성된 가이드 글입니다
24.10.23밸런스패치 이후를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해당 게시글은 로스트빌드를 통해 기대값을 측정한 글입니다
로스트빌드 : https://lostbuilds.com/
이번 시즌은 자신의 상황 (엘릭서.팔찌.반지악세서리.유물각인서.어빌리티스톤)에 따라 세팅의 폭이 넓어졌기에 글을 읽고 따라하기 전 커스텀 시뮬레이션 해보시는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노드 등의 빌드 작성 우선 순위는
dps>1사이클데미지=실전성 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0.스탯수치에 따른 공이속 치적 증가 수치 및 세팅별 풀 효율 수치와 치적시너지에 대해
1.세팅 종류와 각인
2.트라이포드와 스킬트리와 룬, 중독+출혈의 딜 지분과 보석 스킬사이클
3.깨달음 사이드노드와 메인노드와 도약노드
4.엘릭서, 회심? 달인?
5.뭉가 마용 어떤게 더 좋은가? 카르마 졸업 그 이후 - 12.28 수정
6.백치적 100% ? 자치적 100%? 광기버서커의 플레이 방향성

0.스탯수치에 따른 공이속 치적 증가 수치 및 세팅별 풀 효율 수치와
치적 시너지에 대해
치명스탯 1=0.03578% 치명타 적중률
신속스탯 1=0.01717% 공이속
치명펫 160 = 5.72% 치명타 적중률
신속펫 160 = 2.74% 공이속
진화노드 치명 1포인트 = 1.78% 치명타 적중률
진화노드 신속 1포인트 = 0.85% 공이속
뭉가 풀 효율 치명타 적중률 = 119.3%
음돌 풀 효율 공이속 = 160%
치적 시너지(10%) = 치명스탯 279

치적시너지에 따른 노드변경
마용채용의 경우
치명 포인트 5를 신속 포인트 5로 치환
음돌채용의 경우 
예리한 감각 > 한계돌파/최적화/금주 택1
뭉가채용의 경우 
예리한 감각 2를 최적화.한계돌파.끝없는마나 적절히 분배 후 치명 포인트 1을 신속 포인트 1로 변경
제 경우 예리한 감각2 최적화1or끝없는마나1 에서 끝없는마나2or1 최적화2or1 치명1>신속1 로 변환

무마뭉가의 경우 치명타관련 내실이 모두 완료되며 치명타 펫을 사용 하는 경우
반지 치적 상옵션2개 사용팔찌에서 6.3%의 치명타 적중률을 챙기셔야 뭉가 풀효율이 가능합니다

1.세팅 종류와 각인
기본적으로 광기 버서커는
'원한' '예리한 둔기' '돌격대장' 을 반드시 채용합니다

필수각인 목록입니다

원한 - 말이 필요 없습니다 필수 채용 합니다

예리한 둔기 - 간혹 예리한둔기를 채용하지 않고 다른각인을 채용하는 경우를 봅니다 예리한둔기는 마용빌드의 경우 엘릭서 바지 추피옵션+팔찌 치피옵션이 없을때 18.4%정도의 효율을 보여 원한 수준의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가능한 필수채용 합니다

돌격대장 - 버서커의 풀 공이속과 좋은시너지로 전각기준 16%라는 효율을 보입니다 이는 마효증 유각과 같은 수치로 97+ 돌같은 경우로 도저히 쓸 수 없는 상황이 나온것이 아닌 한 채용합니다

아래는 선택 각인 목록 입니다

달인의 저력 - 광기버서커 전용 각인 수준입니다 유물각인서 가격도 매우 저렴하며 유물 각인을 전부 읽어 줄 때 17%라는 적주피 효율을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경우 채용합니다

저주받은 인형 - 무난한 국밥라인의 각인입니다. 보통 달인의 저력까지 넣고 남은 한자리에 채용합니다 전각 14% 유각 17%

마나 효율 증가 - 개편되며 마나 관련스킬에 전각13% 유각16%라는 적주피를 갖고있습니다
채용시 보통 저받 자리를 대신하여 채용합니다

에테르 포식자 - 개편되며 전각 기준으로 평균 1분 40초내에 풀 스택이 가능하며 얻게되는 방어력으로 인해 비약적으로 상승하는 생존력과 유각기준 풀스택시 16.2%의 공증으로 로스트빌드 기준 15.95%의 효율이며 1분 4~50초 내에 풀스택이 될 경우 레이드진행 5분이 넘을경우 저받 전각 효율이 나오는 각인입니다
단, 풀스택 달성 시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레이드 타임이 긴 경우 저받대신 채용할 유의미한 각인입니다



진화 노드
무한한 마력과 끝없는 마나 노드의 쿨타임 감소 옵션은 '합연산' 입니다
무한한 마력 채용시 쿨타임 노드를 채용한다면 끝없는 마나 채용 추천드립니다
출혈과 중독의 dps 상승량까지 고려하여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최적화.한계돌파.끝없는마나)
레드 더스트 쿨타임이 짧아지는것은 분명 좋으나 실전적으로 자신이 안정적으로 굴릴 수 있는 쿨타임 한계치를 염두하여 쿨타임감소 옵션을 챙기시길 권장 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레드 더스트 쿨타임 11~13초를 권장 드립니다

진화노드 세팅
에기르 장비가 없을 경우 (방어구 5계승 이전)

위와같은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백어택 치명타 적중률 100% 권장드립니다

마나 용광로(저받/마효증) '교복'

흔히 말하는 '교복' 입니다 
밸런스잡힌 데미지와 쿨타임이 잡힌 세팅으로 각자의 치명타 적중률을 1T 치명노드로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본 게시글은 '백어택 치명타 적중률 100%' 를 권장하여 작성됩니다
끝마.한계돌파.최적화중 택1 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세팅의 경우 저주받은인형 대신 마나효율증가 각인을 
타 세팅보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저주받은인형과 비교해 적주피가 1% 낮아지지만 마나가 없어서 스킬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크게 줄어들며 5배는 저렴한 유물각인 가격을 이용해 달인의 저력 유각과 같이 가성비 있게 스펙업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4년 11월 11일 거래소 시세)

단점으로는 뭉가와 비교하여 비교적 낮은 한 사이클의 데미지와 어떤 요인으로 마나가 마르기 시작하면 스킬 쿨타임이 비교적 짧은 만큼 사용하지 못하는 스킬갯수가 늘어나 데미지 누적 손실이 커집니다
각인은 마나효율증가/저주받은인형 달인의저력 원한 예리한둔기 돌격대장을 채용합니다

마나 용광로(질증아드)

질량증가를 채용시 저받과 비교하여 적주피가 2%상승하지만 공격속도가 10% 감소하는 디버프를 얻게됩니다
이를 상쇄하기위해 신속에 투자하며 부족한 치명타 적중률을 아드레날린 각인을 통해 해결합니다
다만 이 경우 각인을 원한.예리한둔기.아드레날린.돌격대장.질량증가 를 채용하기에
달인의저력 유각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1.12 수정 달인의저력 유각일 경우 돌격대장을 대체하여 채용할수는 있습니다
다만 전각 돌격대장과 같은 효율이기에 차이는 없습니다
아드.질증 97돌이 떠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 채택하시면 됩니다
각인은 아드레날린 질량증가 원한 예리한둔기 돌격대장/달인의 저력(유각) 을 채용합니다

뭉툭한 가시(무마) (저받)


뭉툭한 가시는 치명타 적중률 80%를 기준, 초과한 치명타 적중률 수치의 1%당 1.4%진화형 피해로 전환되는 
4T진화노드입니다 이를 통해 모든 4T노드중 압도적인 진화형피해를 가지고 있어 스킬의 깡딜이 높게 적용되는 
세팅입니다
때문에 가장 높은 한 사이클 데미지를 볼 수 있으며 그렇다고 그렇게 낮지 않은 스킬 쿨타임 감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은 본인의 고점과 저점이 순전히 '운'으로 결정되서 그 어떤 세팅보다 높은 누적 데미지를 볼 수도 있고
그 어떤 세팅보다 낮은 누적 데미지를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돌격대장의 풀 효율을 위해 공이속 만찬이 강제 된다는 단점도 보유중이며
모든 내실과 반지에서 치명타 적중률을 챙긴 다음 팔찌에서 치명타 적중률 6.3%가 나와야 풀효율이 가능합니다
각인은 원한 돌격대장 저주받은인형 달인의저력 예리한둔기를 채용합니다

뭉툭한 가시(무마) (아드)

아드레날린 채용시 저주받은인형 자리를 대체하며 단순하게 치명스탯 노드를 신속으로 전환해줍니다
장점으로는 뭉가 세팅중 제일 높은 dps 기대값을 가지고 있으나
단점으로는 
아드 유지가 비교적 어려워 높은 운용 난이도와 
저받 뭉가와 비교하여 낮은 한 사이클 데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인은 아드레날린 원한 예리한둔기 달인의저력 돌격대장을 사용합니다

뭉툭한 가시(일격) (저받/질증)

일격 뭉가의 장점은 옵드에 몰려있는 데미지가 방향성 스킬에 분산되어 딜지분율이 고루지며
제일 강한 초각성스킬 사이클의 데미지를 가지고 있다 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이전 연구를 통해 dps는 무마뭉가 혹은 마용과 비교하여 제일 낮으며 블슬을 백에서 맞춰야 무마뭉가와 동급이 된다는 족쇄와 난이도를 보유합니다
각인은 질량증가 원한 예리한둔기 달인의저력 돌격대장을 사용합니다
아래 게시글 링크를 참고하면 좋습니다

[정보] 뭉툭한 가시 최종정리 및 일격뭉가 빨간약


음속 돌파 (아드)

이전부터 꾸준히 연구되고 있는 음속돌파 세팅입니다
장점으로는 압도적인 dps 기대값과 편의성 을 가지며
래더 사용후 사이클에 대한 고민없이 쿨타임이 되는대로 상황에 맞춰 사용하면 된다는 큰 장점이 있으나
제일 낮은 스킬 횟수당 데미지를 가지며 쉬지않고 데미지를 넣어야 하기에 높은 피로도와 심한 딜누수가 가능하다는 큰 단점을 동시에 보유합니다
2막 하드에서 여러 회 사용해본 경험으로 2T 노드를
끝없는마나1, 예리한감각1, 금단의주문1 채용을 권장드립니다 (레드더스트 쿨타임 9초 후반~10초 초반대)
아직 여러방면 연구중인 세팅으로 레이드 타임이 긴 2막 하드 아브렐슈드 를 한정해서 채용을 추천드리며
2T의 경우 자신의 취향에 맞춰 노드를 조정하시면 좋습니다

2.트라이포드와 스킬트리와 룬, 중독+출혈의 딜 지분과 보석 스킬사이클

스킬 트라이포드 
붉은색은 필수 검정색은 선택입니다
필요시 스킬 레벨/겁화 우선순위를 앞에 적어 두었습니다
레드더스트에 날렵한움직임 채용시 마운틴 크래쉬에 반드시 피해증폭을 채용해줍니다

메인 스킬 
레드더스트 필수 (중독) (출혈)
택 (1)/(2)- 1- 1 개편이후 서브딜링기 수준으로 데미지가 상승했습니다 최소10 lv
1.오버드라이브 : 3 - 3- 1 (전설 질풍)
2.피니쉬 스트라이크 2 - 3 - 2 - 혼신의 일격 사용을 더이상 추천하지 않습니다 (전설 질풍)
3.헬 블레이드 2 - 3 - 2 (영웅 질풍)
4.소드스톰 2 - 2 - 1 (영웅/희귀 질풍) (비전) (집중)
카운터 필수채용! 마운틴 크래쉬 택 (1)/(3) - 1 - 1 (출혈) (압도) (정화) 
레드더스트 날렵한움직임 채용시 반드시 피해증폭 채용

서브스킬
(백어택 옵션) 템페스트 슬래쉬 3 - 3 - 택 (1)/(2) (희귀 질풍) (비전)
브레이브 슬래쉬 2 - 2 - 2 (희귀 질풍) (비전) 
마운틴 크래쉬 택 (1)/(3) - 1 - 1 (출혈) (압도) (정화)
숄더 차지 (속행) (질풍) (수호) 

기본적으로 광기 버서커는 쿨 정렬 이 되어있습니다
작열 보석 레벨은 하나씩 상승 해주는 것 보다 같은 레벨로 정렬 해주는게
실전성에 크게 관여 됩니다 
사이클 꼬임 방지를 위해 모든 작열 보석을 같은 레벨로 해줍니다

스킬빌드




첫번째로 기존에 사용하던 브슬+템페 스킬 트리입니다
취향에 맞춰 템페/브슬의 포인트를 1 낮춰 마운틴 크래쉬 빠른준비/시너지 를 채용할 수도 있으며
상황과 빌드를 가리지 않고 범용성 있게 채용할 수 있는 스킬트리 입니다

해당 스킬트리 사용시 보석
겁화 : 피니시 옵드 헬블레이드 소드스톰 템페스트 브슬
작열 : 래더 피니시 옵드 헬블 소스


최근 밸런스 패치를 통해 사용할 수 있게된 래더14 템페/브슬 숄차 스킬트리입니다
주로 마용 음돌 세팅에서 사용하며 편의성과 무력화 기존과 비교해 크게 낮지 않은 데미지를 가지고있어 
많은 분들이 취향에 맞아 사용하고 있는 스킬트리입니다

취향에 따라 레드더스트-날렵한움직임/마운틴크래쉬-피해증폭 을 채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너지 가동률이 레드더스트에 의존할 때보다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템페스트 슬래쉬에는 '백어택 옵션'이 있고 브레이브 슬래쉬는 해당 옵션이 없기에
조금이라도 데미지를 높이겠다 혹은 템페스트 슬래쉬 폭풍베기로 포지셔닝에 좀 더 우위를 두겠다면
템페스트 슬래쉬-폭풍베기 를 권장드립니다 휘몰아치기 채용시 브레이브 슬래쉬 채용을 권장 드립니다

해당 스킬트리 사용시 보석
겁화 : 래더 옵드 헬블 피니시 소드스톰 템페스트or브슬
작열 : 래더 옵드 헬블 피니시 소드스톰

보다 자세한 스킬빌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출혈과 중독 dps
출혈+중독의 경우 '뭉툭한 가시' 노드 채용시
dps 지분율을 2.5% 차지하며 끝없는 마나에서 한계돌파 변경하여 채용시 
0.06%지분율이 상승 하는걸 확인했습니다

마나용광로.음속돌파의 경우 구체적인 계산을 하지 못했으나
출혈중독 동시 채용시 약 2%의 딜지분을 가진다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출혈과 중독의 데미지는 같습니다.
출혈과 중독이 개별로 유지될 수 있도록 운용해주세요.

스킬 사이클
어디까지나 참고하는 용도로만 봐주세요
상황에따라 사이클은 얼마든지 바뀔 수 있습니다 
사이클을 고집하기보다 유동적으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본적으로 버서커의 스킬들은 '레드 더스트'의 자공증 버프스킬 사용 후 사이클을 시작합니다


기본 사이클인
레드더스트-퓨메-오버드라이브-피니쉬-헬블-소드스톰-템페스트(브레이브슬래쉬) 입니다
이론상 레드더스트-옵드~소드스톰-퓨메를 해줘서 보스가 다 맞아준다면 사이클고점이  높고 참 좋겠지만
실상은 그러기 쉽지 않습니다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레드더스트에 딜 지분이 높은 스킬부터 우선하여 확실하게 박는게 좋습니다
가능한 레드더스트-퓨메 시작을 권장 드립니다


제가 사용하는 마운틴시너지+레드더스트 날렵한움직임 사이클입니다
사이클 시작전 마운틴크래쉬를 사용하는것 외에 차이점은 없습니다
다만 레드더스트 시전시간이 매우짧아져 사이클의 실전성을 다소 높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용하기 시작했으며
레드더스트 하나에 시너지를 의존하기에는 '내 딜각이 아니면 시너지 가동조차 할 수 없다' 라고 크게 느꼇습니다
때문에 저는 마운틴을 통해 시너지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3.깨달음 사이드노드와 메인노드와 도약 노드
깨달음 96p 미만일 경우
분노자극2Lv 채용하며 쇄도 병행하는것을 권장드립니다
96p일 경우 쇄도2+분노자극2 와 어둠강화3 의 기대값은 1.9% 차이로
취향에 맞게 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도약 노드의 경우 


아직 도약 2T노드를 사용하지 못하시는 레벨구간에서는 무조건적으로 
초각성기 데미지에 치중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즉각적인 주문에 2P 투자하는 이유는 풀려난 힘3% 밸류도 좋지만 
1.래더안에 안정적으로 한 스킬을 더 넣을수 있기 위해
2.추후 즉각적인 주문을 이용하기 때문에 길들이기 위함 정도로 이해해 주시면 좋습니다


레이드 타임7분 40초으로는 초월적인힘(초각성기) 를 투자
7분 40초 초과하는 경우 잠재력 해방(초각성스킬 쿨타임감소)를 투자해 주시면 됩니다

참격과 분노증폭
대다수의 상황의 기대값이 분노증폭이 높은게 확인되었습니다
단, 뭉가빌드의 경우 분노증폭과 참격의 차이가 매우 미미한것 (예둔3레벨 돌의경우 약 0.03%) 또한 확인 되었습니다

대체로 마용/음돌 빌드일 경우는 분노증폭을,
뭉가 빌드일 경우 취향에 맞는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도약 빌드입니다

레이드 타임이 매우 짧은 레이드의 경우 사용
예 : 가디언 토벌




레이드타임이 3분이상 7분40초 이내인 레이드의 경우
래더 쿨타임과 퓨리메소드의 사이클 맞물림에 맞춰둔 밸런스형 



레이드 타임이 매우 길어서 초각성기 보단 초각성스킬의 비중이 높은 레이드
예 : 2막 


기본적으로 2막부터는 노말과 하드를 가리지 않고 레이드타임이 최소 8분 이상입니다
초각성기 데미지보다는 초각성 스킬에 투자하심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4.엘릭서, 회심? 달인?
엘릭서가 다소 완화되며 로스트빌드를 통해 간략하게 시뮬레이션 해봤습니다
기존 회심에서 달인 채용후 남은 치명스탯을 신속으로 치환 (치명타 적중률 7%)시
한 사이클의 데미지는 4.7%의 데미지 하락 dps는 0.56~0.76% 상승하는걸 확인했습니다

또한 달인 엘릭서의 경우 피격시 스택을 잃는 '스택형 옵션' 이라
경면을 통해 맞딜을 자주하는 광기버서커 특성상 유지하는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뭉가와 마용을 가리지 않고 대다수의 상황에서 회심을 채용 하는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자신의 상황에 맞춰 로스트빌드 를 통해 커스텀 해보시는것을 반드시 추천드립니다



5.뭉가(풀효율) 마용 어떤게 더 좋은가?, 카르마 졸업 이후
진화카르마 2랭크 이전에는 비교하는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한 사이클의 데미지를 높이겠다' 뭉가 입니다
'래더 사이클 쿨타임 감소를 통해 dps를 더 높이겠다' 마용 입니다
뭉가의 장점은 광기의 모든 세팅중 높은 한 사이클 데미지 기대값 입니다
다만 단점은 실력이 아닌 운에 의해 마용 보다 더 낮은 저점을 볼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운에 의한 요소가 클 수 밖에 없는 노드이기에 결국 취향껏 자신의 정답을 찾는게 바람직하다고 생각하여
비교하는것에 의미가 없다 생각합니다
실제로 둘의 dps 기대값에는 드라마틱한 차이가 없기에 순전히 취향의 영역입니다

12.28 추가 수정. 카르마 관련하여
진화노드 카르마 성장 하는경우 진피가 누적 상승하게 됩니다
뭉가의 경우 이미 최소 50%라는 높은 진피를 보유하고 스타트 하게 되어 진화노드 카르마 성장을 할 경우
마용의 입지가 높아지는것을 확인했습니다
카르마 2랭크부터 풀 효율 뭉가마용빌드의 dps 기대값이 같은것을 확인했습니다
한 사이클 데미지 또한 근소하게 폭이 줄어든것을 확인했습니다
이는 카르마 랭크가 오를수록 마용빌드의 dps가 더 높은 기대값을 갖게되므로
카르마 2랭크 이상부터는 뭉가 빌드대신 다른 빌드를 권장드립니다
단, 파티 1치적 시너지+@가 생길 때
뭉가 빌드에 예리한감각2 대신 
끝없는 마나 2 +무한한 마력2+@1 을 채용하는 경우 
마용보다 높은 dps 기대값을 갖게 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파티 시너지(치적)의 상황에 따라
뭉가.마용빌드 골라 드시는걸 권장 드립니다
 

6.백치적 100% ? 자치적 100%?
도약님의 게시글의 도움과 허가를 통해 작성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백어택 지분이 30%만 넘어도 백어택 기준 치명타 계산이 맞다' 입니다
간혹 퓨메와 옵드의 딜 지분율이 40%가 넘는데 그 지분율 데미지 높이는게 맞지 않는가? 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퓨메와 옵드의 백치적을 메꾸기 위해서는 10%의 치명타 적중률이 필요하며 이는 치명타 280 치명스탯을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인 기준
치명 스탯과 신속 스탯을 치환할 경우 
자치적100%을 맞출 떄 퓨메 옵드의 dps 상승 기대값은 1% 수준으로 미미합니다
그러나 그 외 백어택 스킬들은 dps 기대값이 7% 하락합니다

결국 백어택 딜지분이 60% 일 때 백어택을 25%만 쳐도 백어택을 고려한 경우가 더 강하다는 계산이 도출 되셨으며
제가 계산했을 때에도 마찬가지로 합 6%이상의 손해를 본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광기버서커의 플레이 방향성
광기 버서커는 기본적으로 백어택이 강제되지 않으나 대부분의 스킬에 백어택 옵션이 있으며 백어택에 대한 메리트를 확실하게 챙길 수 있는 캐릭터입니다
오버드라이브 브레이브 슬래쉬 퓨리 메소드를 제외한 주력 스킬들에 모두 백어택 옵션이 있기에
기본적으로 (구) 사멸처럼 플레이 하시는게 좋습니다
상황이 여의치 않으면 헤드 혹은 사이드에서 딜을 하는 경우가 자주 연출 됩니다
예를 들어서 레드더스트를 넣었는데 보스가 뒤를 돌아 버린다거나 패턴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겠죠
이 때 사이클을 유동적으로 굴리며 패턴의 어그로.주시자 인지 확인하며 
레드더스트를 넣었는데 딜을 못하게 되는 불상사를 최대한 피하며 어그로 대상이 아닐 때
헬 블레이드 스페이스바(쇄도), 혹은 숄더 차지나 템페스트 슬래쉬(폭풍베기) 를 사용하여 
유동성 있게 백어택 포지셔닝을 잡는것을 우선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예시 동영상


이상으로 가이드 게시글을 마치며
추후 보완 및 수정을 통해 보다 완성도 있는 게시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사항 등 댓글 남겨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