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버서커 도약 노드 예시


<광기 도약 노드 예시>

광기고대 팔찌 껴서 도약포인트 58포인트 라면, 
2티어에 하나찍고 1티어 노드는 위와 같이 분배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추후 카르마로 2포인트 얻으면 
1티어 노드는 원래대로 찍고, 2티어를 2개 찍을 것 같습니다

(댓글로 공유해주신 카르마 개방 순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도약 카르마는 1랭크 오를때마다 2포인트를 줘서 
고대 팔찌 기준으로 개방 하면 도약 2티어 노드가 바로 2렙이 찍힌답니다
그래서 카르마는 도약 개방이 정배라고 합니다
참고로 깨달음은 1랭크당 1포인트 라서, 2포인트로 사이드 하나 찍는 데 
2랭크가 필요하고, 메인노드를 3렙 찍는 데는 4랭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수련장에 쳐보니까 치명타 발생시에는 
분노증폭을 찍을 때가 참격보다 데미지가 더 높게 나옵니다

하지만, 뭉가 치적기준인 80% 정도로 계산해보면 참격 노드가 더 높게 나올 것 같아요

정확하게 계산해본건 아니지만 보통 마용트리가 치적이 더 높으니
단순하게 마용트리면 분노증폭을, 뭉가트리면 참격을 찍는게
전체 데미지가 더 높게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비기는 당장에는 난도질 노드를 찍을 것 같습니다

추후에 더 많은 도약 포인트로 1티어에서 쿨감 노드를 챙기고
분노 순환을 2랩 이상 찍게 되어 쿨감 뿐만 아니라 데미지 증가도 
챙길 수 있게 되면 비로소 분노순환이 빛을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지금은 레더안에 가뜩이나 넣을 스킬이 많은데
초각성스킬이 특화에 비례한 데미지 증가도 없어서
압도적으로 센 것도 아니라 블슬을 더 자주 굴리는 
빌드는 아직은 애매한 것 같아요

무엇보다 이상적인 상황을 가정하고
1티어 쿨감노드와 레더 작열 보석 쿨감에 맞춰
블슬의 쿨을 결정하더라도,
실전에서는 무척 차이가 커서 큰 의미가 없을 것 같아요

지금은 심플하게 블슬의 단순 데미지를 높여주는
난도질 노드가 나아보입니다

추후에 구조적인 개선이 일부라도 있거나,
도약포인트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게 되야
분노순환에 관한 연구가 의미 있을 것 같아요



2. 버서커 도약 노드의 문제점 및 의문점

그런데 도약노드를 계속해서 살펴보다 보면 의문이 듭니다

먼저, 광기가 선택하는 퓨리메소드의 두 노드
분노 증폭과 참격은 스킬에 어떠한 변화도 불러일으키지 않습니다

(버서커 담당자는 효율이 좋음
생각해보니까 전에 라방에서 초각성스킬 영상으로 공개되고 
모션 복붙이라고 자게에 공론화 했을 때,
도약 노드 찍으면 스킬들 바뀔거라고 라방에서 얘기 했는데 
왜 불태우냐면서 비난했던 댓글들이 꽤 있었죠)





단순히 데미지만 비교해서 선택하게 되는 
노드들이라서 무척 아쉽습니다

당장 비기만 해도 한번 블슬을 쓸 때 더 데미지를 높게 하는 쪽으로 할지,
쿨감을 통해 더 자주 블슬을 써서 데미지를 높일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클래스들을 보면
초각성스킬의 타수가 줄어들던지, 차지스킬이 일반스킬로 바뀌던지,
피격면역 효과가 추가되던지 2티어 노드를 통해 변화가 생겨서
새로운 재미와 플레이 감성을 주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단순히 수치로만 퓨리메소드의 노드를 선택해야 하니 참 여러모로 아쉽네요






제일 의문스러운 점 분노 증폭분노 게이지 획득량 증가 옵션입니다

분명 해당 효과는 비기에게 써보라고 선택지를 준 것 입니다
하지만, 2가지 문제로 인해 본래 의도대로의 활용이 힘든 노드입니다

첫째, 분노 증폭을 만랩을 찍고, 
특화를 최대한 올려도 한번에 가득 차지가 않습니다

둘째물론 다른 아덴수급 스킬을 써서 마저 채울 수도 있죠
하지만 그렇다 해도 레더가 쿨타임이기 때문에 
바로 폭주를 킬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레더에 묶인 사이클이 해소가 되야 
비로소 선택지로 고려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또 막상 레더가 삭제되서 저걸 찍을 수 있다고 해도
폭주 상태에서만 데미지가 증가하기 때문에
순전히 초각성스킬을 아덴수급기로만 활용하게 되는거라
그렇게 큰 메리트가 있을지는 의문이 남습니다

그래도 일단은 이왕 쓰라고 나온 노드니까
아래와 같은 흐름으로 굴러가는지 연구하고 있긴 합니다

1) 퓨리 메소드빠르게 폭주 On
2) 레더가 아닌 마운틴으로 치적을 묻힌 뒤
옵드와 러쉬만 쓰고 폭주 Off
3) 레더가 돌기 전에 아덴을 수급해서 
다시 기존 사이클을 굴린다

그런데 분노증폭 노드 3랩으로도
퓨리메소드가 저정도 밖에 안차서
다른 아덴수급기를 추가로 써야하는데
그러면 또 레더가 돌아오기 전에 
다음 분노를 다 수급할 수가 없네요

이에 적합한 스킬 배열이 있는지
연구를 좀 더 해봐야겠습니다

지금까지 연구한 걸 토대로 보면
퓨리메소드와 어떤 아덴수급기를 같이 써도
전부 하자가 있어서 아덴수급량이나
레더삭제 같은 큰 변화가 있어서
굴러갈 것 같지만 스킬 조합을 좀 더 찾아보겠습니다



3. 마무리

이제는 너무 많이 봐서 지겨우실 수도 있겠지만
마무리로는 독려하는 내용을 남기겠습니다

새로 출시한 카제로스 레이드 2막 딜 요구치가 무척 높았죠

그래서 이번 수치조정 밸런스 패치에서 패싱된 점은 다소 아쉽습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남아서 버서커를 플레이 하시는 유저분들이라면,
단순한 수치조정 보다 구조개선훨씬 더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패싱된 만큼 원기옥을 모아서 구조개선 패치 때, 
한꺼번에 여러 부분에서 변화가 있기를 바랍니다



"추후 구조개선을 위해 개선안글의 
투표와 추천 부탁드립니다"

★ 버서커 【최후의】 개선안